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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첼 헬드 에반스 저서 세트(전3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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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첼은 우리 시대의 C. S. 루이스다.”
뉴요커, 뉴욕타임스, 워싱턴포스트, CNN이 애도한
밀레니얼 세대의 목소리, 레이첼 헬드 에반스 유작


교회를 떠나는 젊은 세대를 대변하는 목소리, <뉴욕타임스> 베스트셀러 작가, 레이첼 헬드 에반스의 성경을 다시 읽게 된 여정의 기록이다. 성경을 재미있는 이야기책, 해야 할 일을 알려 주는 안내서, 모든 문제에 대한 대안을 말해 주는 답안지라 믿었던 시기를 지나, 이해할 수 없는 성경의 모순과 성경이 제시하는 신과 신앙의 모습에 솔직한 의문을 제기하면서 그의 여정은 시작된다. 이러한 그에게 주변 사람들은 "믿음이 부족해서 그래", "일단 그냥 믿어 봐", "시험에 빠졌나 봐" 등의 반응을 보이며 그의 질문과 씨름을 이해하지 못하지만, 성경과 그리고 성경의 주제인 하나님과 씨름하기로 작정한 레이첼은 정직하고 치열한 물음을 통해 성경 읽기의 어려움과 아름다움, 새로운 희망을 발견하게 된다.

오랫동안 놓아 버렸던 성경을 다시 펼쳐 든다.

수십 명의 저자에 의해 쓰여지고, 책마다 서로 상충하는 이야기이고, '선하신 하나님'이라 볼 수 없는 구약의 수많은 구절들을 어떻게 해석해야 할지, 레이첼은 성경과 여러 학자들의 도움을 받아 성경 해석이란 여정을 시작한다. 교회에서 흔히 주어지던 상투적인, 이해는 안 되지만 그냥 믿으라 했던 답변을 거부하고, 스스로에게 그리고 다른 이들에게 이해할 수 있는 성경 읽기를 찾아가는 과정에서 그녀는 두 가지 도움을 발견한다. 하나는 성경의 문학 양식(장르)을 고려해서 읽는 것이며, 다른 하나는 교회 역사 속 오랜 성경 해석법이다. 성경의 장르를 감안해 읽을 때 우리는 터무니없는 문자주의적 해석의 오류에서 벗어날 수 있다. 또한 성경을 교리집이나 과학책, 율법서로 생각하는 현대의 편견에서 벗어나 애초에 교회가 성경을 읽어 온 방식을 회복할 때, 곧 성경이 하나님과의 대화로의 초대임을 기억하며 읽어 갈 때 성경은 현실과 무관한 뜬구름 잡는 이야기가 아니라 바로 오늘 내게 다가오는 하나님의 메시지를 듣는 씨름의 장이 될 수 있음을, 레이첼은 흥겹고도 감동적인 문체로 들려준다.

특히 보수적인 문화에서 성장한 레이첼이 성경을 읽는 데 어려움을 느꼈던 부분은, 그의 질문에 교회가 제공한 답변은 지나치게 보수적이고 남성적이며 기득권을 옹호하는 입장에 있었다는 것이었다. 현실에 대한 이런 전통적 성경 해석에 대해 레이첼은 성경이 과연 그렇게 말하는지 묻고 탐구한다. 성경은 정말 비과학적 주장을 하는지, 인종 및 소수자 차별의 근거로 성경을 인용하는 게 정당한지, 여자는 교회에서 잠잠하라는 바울은 여성 혐오자인지, 구약의 하나님은 정말로 이방인을 몰살하라는 명령을 내리셨는지, 그런 하나님을 정말로 '사랑의 하나님'이라 할 수 있는지 같은, 정직하게 성경을 읽는 사람이라면 맞닥뜨리기 마련인 질문들 앞에 레이첼은 상투적인 답에 만족하지 않고 자기만의 답을 찾아간다. 그리고 그러한 과정이 교회사에서 면면이 이어져 내려온 한 전통임을 발견하게 된다. 성경이 살아 있는, 책의 원제처럼 '신의 영감이 깃든'(inspired) 책이 되는 순간이다.

“성경처럼 복잡한 주제를 탁월하고 기발하게 가르치는 최고의 작가!”

지역 신문 기자에서 시작해서 블로거, 전국지 칼럼 기고자, 파워 블로거, 작가로 이어진 레이첼의 삶의 이력에서 변곡점이 되는 지점은 블로그(와 트위터) 활동이다. 성인이 되어 마주한 신앙의 회의와 질문에 대해 그가 속한 보수적인 교회에서는 그 답을 찾을 수 없던 그가 자신의 고민과 생각을 나누기 시작한 곳이 온라인 공간이었다. 그녀의 고백처럼, 평생을 보수적인 시골 촌구석에서 자라고 대학까지 졸업하고도 그 동네에서 살고 있는 젊은 여성에게 온라인 공간은 넓은 세계와 만나는 신세계였다. 특유의 솔직함과 위트가 담긴 글을 적어 가던 그녀의 글에 공감하고 지지를 보내며 교류하는 이들이 늘어남에 따라 온라인에서 만난 이들과 일종의 온라인 공동체를 형성하게 된다. 신앙의 고민, 보수적인 기독교 문화에 대한 회의, 교회를 떠나는 젊은 세대(밀레니얼 세대)의 목소리, 기독교의 모든 문제를 담고 있(다고 보여지)는 성경에 대한 질문. 현실을 외면하지 않는 레이첼의 글에 교회에서 자신의 자리를 찾지 못하던, 교회에서 소외받던 이들이 자신의 목소리를 찾았다. 그녀의 고민과 탐험은 그녀만의 것이 아닌, 수많은 젊은 세대의 것이었음이 드러난 것이다. 트위터 해시태그 #becauseofRHE 를 검색해 보면, 그녀로 인해 삶의 변화를 경험한 이들의 허다한 사연을 볼 수 있다.

“이건 나를 위한 책이다.” - 최인아, 최인아책방 대표

성경을 이해하려는 과정에서 레이첼은 삶의 여러 모순을 경험하고 그 해결에 참여하게 된다. 성경을 읽어 가면서 레이첼은 믿음과 성경에 대한 질문을 절대 허락하지 않는 교회, 여성이 설교하는 것은 성경적이지 않다는 보수 기독교, 인종 및 소수자 차별이 여전히 맹위를 떨치는 미국(및 기독교) 하위문화와 대항하게 된다. 기성 체제는 그 모든 보수적 가치를 옹호하는 근거로 성경을 내세웠지만, 레이첼은 성경을 근거로 그 모든 가치에 반대한다. 같은 성경을 가지고 서로 상반된 입장에 서게 될 때, 저자는 어느 편이 옳은가 혹은 '이 말씀이 무슨 뜻인가'가 아니라 '내가 무엇을 찾고 있는가'를 묻는 편이 낫다고 한다. 자신의 입장을 옹호하기 위해 성경에서 근거를 찾으려 할 때 누구나 자신을 지지해 주는 말씀을 발견하기 마련이다. 성경을, "그 힘을 선용할지 악용할지, 억압의 도구로 사용할지 해방의 도구로 사용할지는 바로 우리 손에 달려 있기" 때문이다. 레이첼이 성경의 교조적 읽기가 아닌, 창의적 읽기, 대화적 읽기, 씨름하며 읽기를 권하는 이유다. 성경은 원래 그렇게 읽어야 하는 책이기 때문이다.

‘성경을 읽을 필요가 있나요?’ 묻는 이들에게

성경에 대한 교회의 답변에 안주하던 이들, 교회의 설교보다 더 깊이 성경을 알고 싶은 이들에게 레이첼은 성경을 읽고 더 알아야 할 동기와 이유를 제공한다. 또한 오랫동안 성경을 놓아 버렸던 이들, 또는 성경을 읽어 보지 않았던 이들에게 이 책은 성경을 (다시!) 읽어야 할 이유와 즐거움을 선사한다. 책을 손에서 떼지 못하게 끌고 가는 문체, 시종일관 생기와 긴장감을 놓치지 않는 글의 형식을 보면 누구나 읽을 수 있는 입문서 같지만, 레이첼이 다루고 있는 내용과 그가 인용하고 참조하고 있는 출처('주'를 참조)를 볼 때 그녀의 대중적 글쓰기는 다분히 전략적임을 알 수 있다. 레이첼은 깊고 의미 있는 이야기를 동시대의 발랄하고 쉬운 언어로 전달할 줄 아는 작가이다. 신학을 전공하지 않았지만 누구보다 신학적이었고 아무리 깊은 신학적 사색이라도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전달했던 20세 최고의 기독교 변증가 C. S. 루이스처럼, 레이첼은 "그녀의 세대", 곧 80년대 이후 태어나 IT 및 인터넷 사용에 능통하며 금융 위기 이후 전 세계의 뉴 노멀처럼 되어 버린 저성장 사회의 불안을 안고 살아가는 밀레니얼 세대, 전통적인 교회 및 기독교에서 자신의 질문에 대한 답을 찾지 못해 교회와 기독교를 떠나고 있는 이들이 신뢰하며 마음을 터놓을 수 있는 친구, 쉴 만한 안식처, 공공을 위해 그리고 소외받는 이들의 편에 서서 싸우기까지 '사랑과 공평과 정의의 하나님' 편에 서고자 애쓰는 용사로 비쳤기에 "우리 시대의 C. S. 루이스"를 비롯한 수많은 찬사가 그에게 뒤따른 것이리라. 그녀는 성경을 지식을 채우거나 자신을 높일 자산으로 생각한 것이 아니라, 성경을 알고 이해한 만큼 자기 삶으로 살려고 했기에 그의 글이 수많은 이들의 삶에 가 닿고 영향을 주었던 것은 아닐까.

펜을 든 예언자 ★ USA 투데이
밀레니얼 세대의 C. S. 루이스 ★ 크리스천 센추리
완전 차별 없는 기독교를 꿈꾼 작가 ★ 뉴요커
신앙과 씨름하는 방랑 기독인의 목소리 ★ 뉴욕타임스
복음주의권 가장 논쟁적인 여성 ★ 워싱턴포스트
교회서 환영받지 못한 이들의 친구 ★ 애틀랜틱
주목해야 할 여성 50인 ★ 크리스채너티 투데이
기독교인의 사고 방식을 바꾼 작가 10인 ★ 크리스천 투데이
뉴욕타임스 베스트셀러 작가
오바마 대통령 종교 자문위원

유수의 언론으로부터 받은 많은 찬사에도 불구하고, 레이첼은 주변부에서 글을 쓰고 교회에서 밀려난 이들과 함께했다. 미국 남부 '바이블벨트'에서 성장하고 평생을 살면서 보수적인 교회로 인해 회의하며 성경이 뜻하는 참 신앙을 찾아나선 그녀의 여정은 네 권의 책으로 열매 맺었다. 확신에 찬 신앙에서 의심과 질문을 수용하는 믿음으로 나아가는 과정을 담은 『신앙을 풀다』(2010), 성경적 생활 방식을 문자 그대로 실천한 실험의 기록인 『성경적 여성으로 살아 본 1년』(2012), 전통적인 교회를 떠나 다시 교회를 찾아가는 과정을 그린 『교회를 찾아서』(2015), 모순과 역설로 점철된 성경을 새로운 눈으로 읽고 이해하는 여정을 그린 『다시, 성경으로』(2018)에 이르기까지, 레이첼은 중심이 아닌 주변에서, 다수의 목소리보다는 소수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예언자적 자세를 놓치지 않았다. 이 책에서 레이첼은 앞선 세 권의 책에서 던진 질문들에 대해 자신이 찾은 답을 넌지시 제시한다. 그는 여전이 탁월한 작가요, 변방의 목소리이자, 억압 당하는 자들의 친구이지만, 그녀의 삶이 녹아든 이 책을 읽고 있노라면, 한 추천의 글의 문구처럼, "일렁이는 실바람에 설핏 그분의 숨길을 느낄 것만 같다."

작가로서, 기독인으로서 왕성한 삶을 시작할 무렵인 2019년 봄, 독감 치료 중 부작용으로 돌연 세상을 떠났다. 그녀가 블로그에 남긴 마지막 글은 "죽음도 삶의 일부입니다"라는 사순절 묵상이었다.
현재 미국에서 가장 주목받는 그리스도교 문필가, 강연자 중 한 사람인 레이첼 헬드 에반스의 자전적 에세이. 근본주의 성향이 짙은 미국 남부 바이블 벨트의 복음주의 교회에서 자라나, 신앙에 회의를 느끼고 교회를 떠나 다시 교회를 찾기까지의 과정을 그린다.
교회가 그리스도교를 대표하는 공동체, 공간이라는 데 이의를 제기하는 사람은 없다. 하지만 그런 만큼 교회는 이 현실 사회에서 자주 도마 위에 오른다. 비 그리스도교인 뿐만 아니라 오늘날 예수를 따르고자 하는 사람, 그리스도교 신앙에 관심을 기울이는 이들도 교회의 존재 의의에 대해서, 교회를 왜 찾아야 하는지에 대해서 의문을 갖고 교회에 가기를 멈추거나, 교회를 떠나는 경우도 많다.
지은이는 바닥까지 내려간 자신의 신앙, 교회에 대한 회의의 정체를 되돌아보면서 자신을 아프게 했던 교회의 폐쇄적인 모습, 그 보다 더 많은 사람에게 상처를 준 교회, 그리스도교인들의 편협한 모습을 보면서도 동시에 그녀도 미처 알지 못한 사이 이 세상의 빛과 소금이 되어 지금, 여기에 은총을 비추고 있는 교회의 또 다른 모습을 발견해 나간다. 그리고 교회는 ‘죄인’인 인간의 비루함, 비천함, 추악함을 보여주는 곳일 뿐만 아니라 ‘하느님의 형상’으로서의 인간의 고귀함, 존엄함, 선함을 반영할 수 있는, 놀라운 가능성을 품고 있다는 것 또한 깨닫게 된다.
독자들은 지은이와 여정을 함께 하며 현실 교회의 여러 문제들을 응시하면서도 동시에 참된 교회란 무엇인가, ‘그리스도의 몸’으로서 교회라는 공동체가 지향해야 할 바는 무엇인가, 그리고 그 속에서 이루어지는 그리스도교 신앙이라는 여정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자연스럽게 생각하게 보게 된다. 교회 안에서 교회가 과연 어떤 곳인지, 무엇을 하는 공동체인지 몰라 고민하는 신앙인들, 생의 의미를 발견하고자 고민하는 이들, 그리스도교 신앙과 왜 교회가 불가분의 관계에 있는지 궁금해 하는 이들에게 이 책은 좋은 길잡이가 되어줄 것이다.


[출판사 서평]

사랑했던 교회를 떠나, 다시 교회를 찾아 나서는 신앙인의 여정
주목받는 미국 그리스도교 문필가 레이첼 헬드 에반스의 자전적 에세이
2016년 크리스채너티 투데이 북어워드 수상작


“이 책에서 다루려는 이야기는 바로 나 자신의 이야기다. 복음주의 배경에서 자라난 것, 하느님과 관련해 믿고 있던 모든 것을 의심하게 된 것, 교회를 사랑했고, 교회를 떠났고, 교회를 그리워했던 것, 교회를 찾아 헤매던 와중에 전혀 예상치 못했던 곳에서 다시 교회를 발견한 이야기 말이다. ... 내가 이 책을 쓰는 이유는 가끔 안전한 확신보다 불안함과 연약함 가장자리에서 진리를 발견할 수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의심과 불안, 그리고 일요일 아침 늦잠을 자고 싶은 충동에도 불구하고, 침실 창문 사이로 스며드는 새벽빛을 머금은 띠를, 흐릿하지만 희망을 품고 있는 빛이 지평선과 마주하고 있음을 보았기 때문이다. ... 나는 일요일 아침에 깃든 희망을 믿는다.” (본문 中)

교회가 그리스도교를 대표하는 공동체, 공간이라는 데 이의를 제기하는 사람은 없다. 하지만, 혹은 그렇기에 교회는 늘 도마에 올라 시비 거리가 된다. 비그리스도교인들은 교회가 현대 사회의 흐름에 따라오지 못하는 낡고, 억압적인 기관이자 보수적인 윤리와 문화를 고수하고 양산하는 문제적인 집단, 공간이라고 곧잘 비판한다. 그리스도교인들도 자신의 소중한 시간을 꺼내어 구태여 여러 활동을 요구하는 교회에 계속 다녀야 하는지 고민하고 번민한다. 교회에 몸담고 있는 사람들조차 시시때때로 아프고 씁쓸한 경험을 한다. 그렇다면 누군가의 말대로 ‘예수는 따르되’ ‘교회’는 버려야 하는 것일까? 교회는 이 세상에 아무런 가치도 없는, 아무런 빛도 자아내지 못하고 시대의 요청에도 부응하지 못한 채 편협한 사고만을 강화하는 폐쇄적인 집단에 불과한 것일가?

근본주의 성향이 짙은 미국 남부 바이블 벨트의 복음주의 교회에서 자란 지은이 레이첼 헬드 에반스는 어느 날 문득 신앙에 회의를 느끼고, 현실 교회의 편협한 모습을 마주하게 되어 교회를 떠난다. 여러 곳을 순례하고 사람들을 만나며 그녀는 바닥까지 내려간 자신의 신앙을, 그리고 자기 자신을 되돌아본다. 이 여정 중에 그녀는 자신을 아프게 했던 교회의 폐쇄적인 모습, 그 보다 더 많은 사람에게 상처를 준 교회의 편협한 모습을 마주하면서도, 동시에 그녀도 미처 알아채지 못한 사이에 이 세상의 빛과 소금이 되어 하느님 나라를 일구고 있는 교회의 또 다른 모습, 더 나아가 교회를 통해 당신의 모습을 드러내는 하느님의 사랑을 발견해 나가게 된다. 그리고 교회는 그녀가 몸담고 있던 ‘복음주의 개신교’의 모습만 갖고 있는 것이 아니라 더 오랜 역사와 다채로운 색깔을 지니고 있으며, ‘죄인’인 인간의 비루함, 비천함, 추악함을 보여주는 곳일 뿐만 아니라 ‘하느님의 형상’으로서의 인간의 고귀함, 존엄함, 선함을 반영할 수 있는, 놀라운 가능성을 품고 있다는 것 또한 깨닫게 된다.

지은이는 현실 교회의 문제를 날카롭게 짚어내면서도 이 세상에 여전히 교회가 필요함을, 더 나아가 교회로 충분함을 자전적인 이야기와 함께 조곤조곤한 목소리로 이야기한다. 그리고 어떤 신학이론이 아닌 문학적인 이야기를 통해 참된 교회란 어떠한 공동체, 곳인지를 찬찬히 설명한다. 독자들은 지은이와 여정을 함께 하며 현실 교회의 여러 문제들을 응시하면서도 동시에 참된 교회란 무엇인가, ‘그리스도의 몸’으로서 교회라는 공동체가 지향해야 할 바는 무엇인가, 그리고 그 속에서 이루어지는 그리스도교 신앙이라는 여정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자연스럽게 생각하게 보게 된다. 교회 안에서 교회가 과연 어떤 곳인지, 무엇을 하는 공동체인지 몰라 고민하는 신앙인들, 생의 의미를 발견하고자 고민하는 이들, 그리스도교 신앙과 왜 교회가 불가분의 관계에 있는지 궁금해 하는 이들에게 이 책은 좋은 길잡이가 되어줄 것이다.
* <뉴욕 타임스> 베스트셀러이자 <가디언>, <런던 타임스>, <크리스채너티 투데이>, <워싱턴 포스트>, 허핑턴 포스트, 슬레이트, <하 아레츠>, BBC, NPR, 그리고 오프라의 블로그 등 전 세계의 주목을 받았던 바로 그 화제작!
* 변화하는 공간과 시간 속에서 그리스도인들은 더 이상 진보적일 수 없는가?


교회에서 잠잠히 있는 것, 현숙한 여인이 되는 것, 남편에게 복종하는 것 등 성경이 여성들에게 요청하는 것들이 지금도 여전히 유효한 덕목인가? 성경에서 칭송받은 여성들은 전사, 과부, 노예, 자매 아내, 사도, 교사, 첩, 왕비, 이방인, 창녀, 예언자, 어머니 그리고 순교자들이다. 이러한 여인들의 이야기가 책장 밖으로 뛰어나올 수 있었던 건 그들이 일종의 보편적인 이상에 순응했기 때문은 아니었다. 오히려 자신이 처한 문화와 상황에 관계없이, 자신의 삶을 용기 있게 살았기 때문이다. 이제 성경을 새로운 관점으로 해석하고 다양한 층위의 의미를 재발견할 필요는 없는가? 집안 살림살이에는 젬병인 레이첼 헬드 에반스는 1년 동안 성경이 여성에게 요구하는 대로 살아 보는 모험을 감행한다. 머리를 기르고, 정숙한 옷차림을 하고, 요리를 배우고, 기도할 때 머리를 가리고, 남편에게 복종하고, 동트기 전에 일어나 집안일을 하고, 험담을 삼가고, 교회에서 잠잠하며, 생리 기간에는 스스로 격리된 생활을 해 본다. 성경 해석에 대한 논쟁보다는 그렇게 말씀대로 살아내는 과정을 통해 여성은 남성과 똑같이 가치 있고 존중받고 권리를 누리며, 칭찬받고 지원받아야 할 존재라는 것을 유쾌하게 보여 준다.

※출판사 리뷰※

자유분방하고 용맹한 한 여성의 ‘성경대로’ 살아 본 1년
유쾌하면서도 진지하고, 친근하면서도 도전적인 메시지


복음주의 기독교 문화에서 나고 자란 레이첼 헬드 에반스는 평소 들어왔던 ‘성경적 여성성’이 여전히 우리 시대에 유효한 덕목인지, 새로운 관점으로 해석하고 다양한 층위의 의미를 재발견해야 할 필요는 없는지를 ‘성경대로’ 살아 보면서 검증해 본다. 호기심 많고, 어떻게든 표현을 해야 직성이 풀리는 저자는 여성과 관련된 모든 성경 구절을 연구하고, 세상 여성들이 그것을 어떻게 해석하고 삶에 적용하는지 알아보았다. 거기에 더해, 여성에 대한 성경의 가르침을 가능한 한 많이 자신의 일상생활에서 실천하도록 노력했으며, 어떤 경우에는 극단적일 만큼 문자적으로 접근하고 실천했다. 또 한편으로는 페미니즘, 보수주의, 자유주의 관점에서 성경 본문을 해석한 다양한 입장을 검토하고, 각 이슈에 대한 유대교, 가톨릭, 개신교의 관점도 확인했다. 고대 성경의 명령을 삶에서 실천하고 있는 현대 여성들을 만나 인터뷰도 했다. 더불어 성경에 등장하는 어머니, 딸, 과부, 아내, 첩, 왕비, 여선지자, 창녀에 대한 구절을 전부 찾아 따로 연구했다. 이 모든 결과물이 과하게 비장하지도 전투적이지도 않으면서, 유머와 통찰, 공감과 회의가 적절하게 조화를 이루고 있다. 주님은 여성에게 무엇을 기대하시는지, 성경적 여성성이란 어떤 것인지 질문하면서 성경에 등장하는 수많은 여걸, 은혜의 모델, 전 세계에 널려 있는 용맹한 여인의 부요한 유산에서 답을 찾는다.

“성경적 여성으로 사는 1년 동안 나는 다음과 같이 해 보기로 했다. 동트기 전 일어나고(잠 31:15), 남편에게 복종하고(골 3:18), 머리를 기르고(고전 11:15), 옷을 손수 지어 입고(잠 31:21-22), 요리를 배우고(잠 31:15), 기도할 때 머리를 가리며(고전 11:5), 댄을 ‘주인님’이라 부른다(벧전 3:5-6). 또 가난한 이들을 돌보고(잠 31:20), 온유하고 조용한 성품을 훈련하며(벧전 3:4), 생리 기간에는 정결 예식을 치르는 것이다(레 15:19-33). 어떤 항목들은 한 번만 지켰다. 어떤 것은 1년 내내 지키려고 노력했다. 그리고 각 달마다 좀 더 집중할 덕목을 정했다. 온유, 살림, 순종, 용맹, 아름다움, 정숙, 순결, 출산, 복종, 정의, 침묵 그리고 마지막으로 은혜다.” -pp.18-19

‘성경적 여성성’에 대한 균형 잡힌 관점과 태도
고정된 역할이 아닌 소명에서 찾아야 할 정체성


이 책은 수천 년 동안 모아진, 다양한 장르를 포함하고 있는 성경이, 그래서 우리 문화와는 달라도 너무 다른 그 성경이 이상적 여성성에 대한 단 하나의 응집된 공식을 제공할 수 있다는 관점에 그리고 성경에 나오는 모든 여성이 그런 거푸집에 들어맞는다고 하는 것에 대해 의문을 제기한다. 성경은 수학 공식의 답과 같이 모두가 동의할 수 있는 단 하나의 해석이 있을 수 없고, 우리 삶에 일방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무 자르듯 명료한 규칙과 규제 목록도 아니기 때문이다. 저자는 성경이 여성성에 대한 한 가지 모델을 제시하지 않는다고 주장한다. 믿음의 여인이 되는 법에 있어서 ‘누구에게나 맞는’ 공식 같은 게 있다는 생각은 신화라는 것이다. 오히려 문화에 따라 상대적이고 상황이 바뀌면 따라서 바뀌게 마련인 ‘역할’에서 우리의 정체성을 확인할 것이 아니라 한 사람의 깊은 영혼에 뿌리내린 소명에서, 인격에서 찾아야 한다는 것이다. 그 소명은 예수 그리스도를 닮아가는 제자의 삶이지, 고정된 특정 역할을 잘 수행하는 모델이 결코 아니라는 것이다. 따라서 그리스도를 따르는 삶은 결혼을 했건 안 했건, 부자이건 가난하건, 병들었건 건강하건, 불임이건 다산이건, 전업주부이건 CEO이건, 주일학교 봉사이건 강대상 위의 설교이건, 한 사람의 여성이 할 수 있는 일일 뿐이다. 그럼에도 저자는 성경을 조롱하거나 ‘여성 리더십’과 관련한 해석의 논쟁에 초점을 맞춰 화력을 집중시키지 않는다. 오히려 성경에서 발견한 일관되지 않은 점들과 거짓된 편견, 오해를 수면 위로 드러낸 후 새롭게 해석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오늘날 성경적 여성 운동 진영의 많은 이들은, 우리 문화에서 가사가 너무 하찮은 일로 폄하되고 있다고 느낀 나머지 가정을 돌보는 일의 성스러움을 자신들이 회복해야만 한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 물론 이것은 분명 고귀한 목표이며, 모든 믿음의 백성이 결집할 만한 사안이다. 그러나 우리가 가정에 임하시는 하나님을 기뻐하고 확증하고자 할 때, 집안일이라는 소명을 다른 모든 것 위에 두고 그 일은 온전히 여자 몫이라고 은근슬쩍 떠넘기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하나님의 임재가 집이라는 공간에 한정된 것처럼 여기도록 해서는 안 된다.” _p.64

“오늘날 많은 목사들이 모성을 격상시키는 것은, 모성의 가치를 종종 무시하는 현대 문화 현상에 대항하기 위해서라고 본다. 이건 분명 고귀한 목적이다. 그리고 교회는 어머니들이 인정받고, 축하받고, 높여지고, 존중받는 장소여야 한다. 그러나 모성이 여자의 가장 고매한 소명이라고 가르치는 건, 비혼이거나 아이가 없는 여성들을 소외시키고 고통스럽게 만드는 처사다.” -p.251

“성경은 젊은이들의 사랑을 찬양한다. 특히 아가서가 그렇다. 여성에 대해 인생의 모든 시기에 걸쳐 외모를 젊게 유지해야 한다는 기대를 표현하는 말씀은 성경에 없다. 자신을 ‘방치한’ 여인은 남편의 부정에 대한 책임을 공유한다고 가르치는 곳도 성경에 없다. 성경 어느 곳에서도 외적 아름다움이 내적 아름다움을 반영한다고 가르치지 않는다.” _p.160

“평등이란 여성이 남성에게서 억지로 쟁취해야 하는 것이어서는 안 된다. 그것은 그리스도의 겸손과 사랑으로 기꺼이 내어 주는 것이다. 그러지 않으면 우리는 한때 노예와 주인, 부모와 자녀, 남편과 아내, 부자와 빈자, 건강한 자와 병든 자가 ‘서로 순종해야’ 한다고 했던 급진적인 가르침을 놓치고 만다.” _p.302

“그래서 나는 이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 무엇을 구했던가? 표면적으로는, 나는 좋은 이야기를 찾고 있었다. 그리고 분명 나는 그걸 찾았다. 그런데 더 깊은 차원에서, 내 마음과 생각 더 깊은 구석에서, 나는 허락을 찾고 있었던 것 같다. 리더십을 가져도 된다는 허락, 발언해도 된다는 허락, 내 역할 말고 다른 것에서 정체성을 찾아도 좋다는 허락, 나 자신이 되어도 좋다는 허락, 여성이 되어도 좋다는 허락. 얼마나 놀라운 일인지. 이 한 해를 마치면서 나는 그것을 구할 필요가 전혀 없었다는 고요하고 자유로운 확신에 이른 것이다. 그건 이미 주어진 거였다.” _p.401

우리가 몰랐던 그들의 ‘여성’에 대한 오해와 편견
객관적 관찰자보다는 고민하는 당사자 이야기의 필요성


초기 기독교에 지대한 공헌을 했던 교부나 종교 개혁가 그리고 오늘날 유명 목회자들에 이르기까지, ‘여성’에 대한 그들의 인식과 이해, 발언은 적지 않은 실망과 충격을 준다. 그 시대의 문화와 관습, 규범의 중력에서 벗어나지 못한 점을 십분 감안한다 하더라도, 우리와 동시대를 살고 있는 저명한 목회자나 신학자의 발언에 공감하기란 쉽지 않다. 그래서 여전히 해석이 분분한 성경 본문의 논쟁과는 별개로 ‘편견, 오해, 오류’가 있는 발언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고 문제를 삼고 목소리를 높이는 이들이 더 많아져야 하고, 공감하는 이들의 연대는 더 견고해져야 한다는 사실이다. 유니세프의 보고에 따르면, 여성의 권리 신장은 한 사회의 미래를 바꿀 수 있는 파급 효과가 있다. 경제적 생산성이 높아지고, 유아 사망률은 감소하며, 건강과 영양 수준이 전반적으로 증진되고, 다음 세대를 위한 교육의 기회가 커진다. 여성이 투표를 하고 공직을 맡을 때, 보건 분야의 공적 지출이 늘어나고 소아 사망률은 감소한다.

“일반적으로, 한 국가의 성장과 발전 잠재력을 보여 주는 가장 중요한 실마리는 여성의 지위와 역할이다.”
여성들은 문제가 아니라 해결책이다. 가톨릭 활동가 도로시 데이의 다음 말은 이 책이 던지는 도전이기도 하다. “오늘날 가장 큰 도전은 어떻게 마음의 혁명을 일으킬 것인가이다. 그것은 우리 한 사람 한 사람이 시작해야만 하는 혁명이다.”

“그대들은 악마의 출입문이다. 그대들 하나하나가 하와인 것을 모르겠는가? 하나님이 그대들의 성에 내리신 형벌은 이 시대에도 살아 있다. 따라서 죄책도 필연적으로 여전히 존재한다.” _테르툴리아누스
“하나님의 말씀과 역사는 매우 분명하다. 여자는 아내가 되거나 창녀가 되건 둘 중 하나다.” _마르틴 루터

“여자는 남자 없이 그 어떤 것도 시작할 수도 완성할 수도 없다. 남자가 있는 곳에 여자가 있다. 여자는 주인 앞에서처럼 남자에게 고개를 숙여야 한다. 여자는 남자를 두려워해야 한다. 여자는 남자에게 종속되며 순종해야 한다.” _마르틴 루터

“피임은 아내를 창녀로 만드는 일이다. 남편을 간음한 자로 만드는 일이다.” _도로시 패터슨
“여성의 소망, 교회의 소망, 세상의 소망은 아이를 낳는 일과 연관이 있다. 여성이여, 이것이 당신 평생의 소명이다! 여성이 할 수 있는 가장 고매한 일이다.” _월터 챈트리
“하나님은 우리 여성들을 돕는 배필로 만드셨다. 우리의 신체적 특징도 그러하다. 그것이 우리의 영적 소명이며 하나님의 완전한 뜻이다. 여러분은 [남편을] 완전하게 하기 위해 창조되었지, 그와 나란히 개인적인 성취를 이루는 것은 아니다.” _데비 펄

“성경은 분명히 여성이 남성을 가르치고 권위를 행사해서는 안 된다고 말한다. 맥락상, 이것은 여성이 교회에서 권위 있는 교사가 되어서는 안 된다는 뜻이라고 나는 생각한다.” _존 파이퍼
“여성 상사에게 남성 비서가 있는 상황을 생각해 보자. 혹은 여성이 가장이 되는 결혼 생활을 생각해 보자. 이는 그 반대의 경우보다 남성과 여성 둘 다에게 인격적으로 훨씬 큰 긴장을 초래할 것이다. 이것이 창조의 실재다. 그 무엇도 바꿀 수 없는 주어진 사실이다.” _ J. I. 패커


“그(웨인 그루뎀)는 디모데전서 2장 12절 말씀을 근거로, 여성이 교회에서 할 수 있는 일과 할 수 없는 일의 목록을 상세하게 83가지나 뽑았다. 여성은 성가대 지휘자가 될 수 있다. 그러나 세례식이나 성찬식을 집례해서는 안 된다. 여자는 기독교 대학과 신학교에서 읽히는 신학 책을 쓸 수 있다. 그러나 기독교 대학이나 신학교에서 신학을 가르쳐서는 안 된다. 여자는 여름성경학교에서 아이들을 가르칠 수 있다. 그러나 성인들의 성경 공부를 인도해서는 안 된다.” _p.347
레이첼 헬드 에반스
<뉴욕 타임스> 베스트셀러 작가. 미국의 칼럼니스트이자 영향력 있는 파워 블로거. 브라이언 대학에서 영문학과 저널리즘을 공부했다. 공립학교 진화론 교육 논쟁을 불러일으킨 ‘스코프 원숭이 재판’이 벌어졌던 테네시주 데이턴에서 나고 자란 까닭에 “복음주의는 내 종교적인 모국어와도 같다”고 말할 정도로 복음주의 문화에 아주 익숙했다. 앨라배마의 대학 미식축구팀인 앨라배마 크림슨 타이드(Alabama Crimson Tide)의 열광적인 팬이자, 어떻게든 표현을 해야 직성이 풀리고 호기심 많고 열정적이며, 남을 설득하고 이야기하는 것을 좋아하는 ‘용맹한 여성’(에쉐트 하일)이었다. 뭔가 놀랍고 흥미를 끌 만한 게 있으면, 토끼 구멍으로 머리를 들이밀었던 앨리스처럼 그 정체를 파악해야만 직성이 풀렸다. 이 책은 ‘성경적 여성의 삶을 문자 그대로 살아 보면 어떨까?’라는 생각을 실천에 옮긴 결과물이다. 한때 오바마 대통령의 종교자문위원이었으며, 2012년 <크리스채너티 투데이>가 선정한 ‘주목해야 할 여성 50인’에 꼽히기도 했다. 캠퍼스 커플인 댄과 결혼하여 어린 두 자녀를 두었고, 2019년 독감 치료 중 부작용으로 37세의 이른 나이에 돌연 세상을 떠났다. 국내에 소개된 책으로 《교회를 찾아서》(비아), 《다시, 성경으로》(바람이불어오는곳)가 있다.
시리즈 소개 | 세트 | 세트낱권구성
레이첼 헬드 에반스 / 바람이 불어오는 곳
가격: 17,500원→15,750원
레이첼 헬드 에반스 / 비아
가격: 17,000원→15,300원
레이첼 헬드 에반스 / 비아토르
가격: 17,000원→15,3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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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레이첼 헬드 에반스 저서 세트(전3권)
저자레이첼 헬드 에반스
출판사갓피플몰
크기set
쪽수
제품구성상품설명 참조
출간일2020-04-05
목차 또는 책소개상품설명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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