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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연구

성경기획

존 웨슬리의 생애와 신학 관련 도서 세트(전7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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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유일의 웨슬리의 생애와 신학을 담은 역서가 아닌 저서가 출간되었다.”
바로 허천회 박사의 『웨슬리의 생애와 신학』이다.
총 920페이지의 방대한 분량으로 그의 출생에서 마지막 순간까지의 삶의 여정을 그림과 같이 그려냈다. 이 책에서 우리가 얻어가는 가장 큰 유익은 바로 “웨슬리”를 바로 아는 것이다. 웨슬리를 연구하는 신학자가 아닌 이상, 많은 부분 웨슬리에 대한 오해를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웨슬리는 죽을 때까지 성공회 사제였다.” 이 한마디의 말로써 우리는 우리가 어떤 오해를 가지고 웨슬리신학을 말하고 있는가에 대해 고민해 보아야 한다. 많은 기독교인이 웨슬리는 성공회를 떠나 감리교를 창시했다고 말한다. 우리가 그동안 오해했고, 알지 못했던 많은 내용들, 그리고 그 많은 부분으로 인해 웨슬리의 수많은 저서들을 접함으로 인해 경건한 삶을 싱배우고, 그 삶을 통해 하나님을 만나고, 진정한 성화의 삶을 깨달아 가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 노년의 나이에도 불구하고 전도를 위해 지구 열 바퀴 이상을 말을 타며 복음의 열정을 가슴으로 달린 웨슬리, 이 책으로 웨슬리와 같은 삶의 모습을 배워보길 바란다.
루터와 칼빈이 16세기 종교개혁을 일으키면서 개혁신학개혁주의신학이 형성되었다면, 200년이 지나면서 18세기 영국에서 드러난 개혁주의신학의 한계와 모순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형성된 것이 웨슬리신학이다. 그런가 하면, 웨슬리신학은 19-20세기를 여는 신학이 됨으로써 현대신학까지 연결되고 있다. 즉, 기독교신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개혁주의신학과 웨슬리신학, 그리고 이어서 현대신학까지 이해할 때 비로소 기독교신학기독교신학에 대해 바람직하게 이해하게 될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웨슬리신학을 공부하는 이유는 웨슬리안(Wesleyan)이 되기 위해서라기보다는 기독교신학 전반을 이해하기 위한 필연적인 과정이라고 보는 것이 옳을 것이다.
-머리말 중 -
역사적이고도 구성적인 차원에서 웨슬리의 신학이 다양한 전통으로 어우러져 있음을 보고 싶은 이들에게, 기독교 각론을 웨슬리의 용어와 신학적 방법론으로 풀어낸 제대로 된 웨슬리 조직신학적 실천신학을 기다린 이들에게, 거룩함과 은총이라는 두 축을 돌면서 거룩한 사랑을 중심 주제로 웨슬리의 생각과 가슴을 풀어 주는 해석서를 만나고 싶었던 이들에게, 21세기 포스트모던 시대에 웨슬리가 자신만의 탁월한 방법론을 지닌 진정한 실천 신학자임을 확인하고 싶은 이들에게 감히 이 책은 그 해답이 될 것이다.
물 흐르듯 따라 읽는 존 웨슬리의 삶과 신학 이야기
풍부한 자료와 예리한 통찰로 가장 주목받는 존 웨슬리 입문서


최근 웨슬리 신학의 심층적 이해를 위한 여러 노력들이 전개되고 있다. 그러나 주로 테마 위주로 진행되어, 특정 주제나 조직적인 개요에 맞추어 연구되어 왔다.
이에 대해 콜린스는 존 웨슬리의 신학이 시간이 흐르면서 겪게 된 진화와 변화를 기존의 연구방법론들이 충실히 드러내 보여주지 못한다고 지적한다. 또한 존 웨슬리의 신학 연구에 그의 길고 파란만장한 신학적 생애를 면밀히 조사하는 서술 방법이 필요함을 강조하고 있다. 콜린스는 존 웨슬리와 관련된 1차 자료들을 광범위하게 조사하며 웨슬리의 신학 사상이 형성된 다양한 상황과 콘텍스트들에 대한 상세한 정보들을 제공한다.
이 책은 존 웨슬리의 삶과 신학 사상을 이해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필수적인 책이 될 것이다.
20,000 → 18,000원 (10.0%↓) 무료배송 상품입니다.소득공제도서정가제1,000
메도디스트들의 필독서「존 웨슬리의 생애」가 새로운 디자인과 판형으로 새단장하였다. 이 책은 모든 인류를 위한 진리의 사도이자 성결과 사랑의 성자인, 감리교회의 창시자 존 웨슬리의 생애를 역사적 사실대로 묘사하였다. 한국인의 정서에 맞추어 신학도와 목회자가 존 웨슬리를 자세히 이해할 수 있도록 기술하고,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읽을 수 있도록 재미있는 이야기 형식으로 쓰였다.
18,000 → 16,200원 (10.0%↓) 무료배송 상품입니다.소득공제도서정가제900



이 책에서, 저자 스톤 박사(Dr. Ronald H. Stone)는 오늘날 윤리를 다루는 방법 가운데 하나인“역사적 연구”를 통하여, 조직적인 윤리 이론을 제시하려는 것보다는, 실제 생의 이야기에 관련하여 윤리를 논의하고 있다. 그는 웨슬리의 생애를 따라가면서, 그 때의 상황에서 거론된 윤리문제, 그때의 윤리 여러 사상을 다루면서, 그 상황에서 웨슬리가 쓴 글들에서 나온 윤리적 식견들(insights)을 정리하였다. 그러므로 그가 말하는 웨슬리의 윤리는 사람을 구원하고, 인간사회 질서를 기독교에 의하여 개혁하려는 기독교의 공동체에서 이루어진 것이다.
이 책에서는 당시에 개인과 사회에 문제, 즉 가정, 천직, 결혼, 노예제도, 국가 간의 무역, 혁명과 개혁문제, 전쟁과 평화 등에 관한 것들이 논의되고, 특히 웨슬리가 당시에 성행하였던 노예제도에 의하여 억압받고 있는 자들과 가난에서 고통받고 있는 이들을 위한 자유 해방을 강력하게 주장하였음을 지적하고 있다. 이에 그의 윤리는 성서에 근거한 사랑의 의무를 강조하는 윤리로서 복음적 선교와 더불어 전개되었다.
존 웨슬리 그의 생애와 신학 이 전기는 하나님께 전적으로 헌신하며 살았던 한 위대한 인물의 이야기를 통해 독자를 예수 그리스도의 충만한 믿음으로 인도하려는 목적으로 쓰여진 귀한 학문적 가치가 있는 저서이다. 본서는 하나님이 사용하신 위대한 지도자 존 웨슬리를 더 잘 이해하고 교훈을 받도록 독자를 인도해 줄 것이다. 이 전기는 어떤 개인의 주장이나 종교, 심지어는 부흥을 위한 것이 아니라 오직 하나님께 전적으로 헌신하며 살았던 한 인물의 이야기를 들려줌으로 사람들을 예수 그리스도의 충만한 믿음으로 인도하기 위해 쓰여졌다. ------------ 오래 전에 나는 휘튼신학대학원(Wheaton Graduate School of Theology) 에 입학했다. 메릴 테니(Merrill C. Tenney) 지도 교수는 학생들과의 첫 면담 중 유명한 박물관에 안에 있는 존 웨슬리의 초상화 앞에 서서 한 복음 전도자 [존 웨슬리]의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전도자 메릴 테니는 참석한 학생들에게 기도해도 좋은지 양해를 구한 후 머리를 숙이고 다음과 같이 기도했다 : "주님, 다시 한 번 행하시옵소서!" 스위스의 로잔(Lausanne)에서 열렸던 세계전도대회(World Congress on Evangelization) 에서 회의가 진행되는 동안 존 웨슬 리가 인용되지 않았던 날이 단 하루도 없었다. 많은 사람들은 오늘날의 문제 많은 세상에 존 웨슬 리가 현대적으로 의미가 있다는 것을 느끼고 있다. 8권으로 된 일지, 2권의 설교집, 8권의 서간집 가운데 -이외의 다른 책들(의학적 치료에 관한 책에서부터 언어 문법에 관계된 책까지 망라하는)과 소책자, 논문, 찬송가집을 비롯하여 실천적 신학에 관한 책들을 요약하여 50권으로 편집 구성한 『기독교 문고』(The Christian Library) 등은 언급하지 않는다 해도-극히 소수의 사람만이 일지나 42편의 설교로 구성된 표준 설교집의 한 권 이상을 읽어보았을 것이다. 그러므로 이 책은 몇 가지 중요한 목적을 갖는다. 첫째, 나는 감정을 소유하고 있었던, 역사상의 한 실제 인물과 씨름하면서 읽을만한 흥미로운 전기를 그려 내려고 한다. 동시에 나는 그의 일기와 편지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아주 상세한 사실들을 감상할 수 있도록 드러낼 것이다. 둘째, 나는 한 실천적 신학자를 머리 속에 그리면서 건전하고 종합적인 신학적 분석을 제공하기 원한다. 자신의 필요뿐만 아니라 그 당시 사람들의 필요에 부응하는 그의 신학적 비평은 변화의 필요에 적절히 반응하여 변화한 것으로 보인다. 다른 대부분의 신학자들과 같이 웨슬리도 현저한 일관성을 보여 주고 있다. 그렇지만 만약 18세기 전체에 걸쳐 살았던 과거그이 이 인물에게 적절히 변화된 국면을 제공하지 않는다면 마치 모순된 것처럼 보일 것이다. 페넬롱의 "영혼"처럼, 웨슬리의 사고도 나의 진보는 끝이 없다고 말하는 듯하다. 더 나아가서, 나는 독자 스스로 존 웨슬리의 책들을 읽도록 흥미를 일으키려는 희망으로 이 전기를 쓴다. 달리 말하면, 이 책을 읽는 것만으로는 존 웨슬리를 알 수 없다는 것이다. 웨슬리를 알려면 반드시 웨슬리의 저술을 읽어야 한다. 그렇다고 이 책이 학문적인 책이 아니라는 뜻은 아니다. 나는 웨슬리 전집 전부를 읽고 또 읽었으며 그를 공정하게 표현하기 위해 무한한 사랑과 애정을 가지고 정직한 시도를 했다. 제 1차 자료를 대신해 줄 다른 것은 없다는 나의 개인적 확신이다. 신학생 시절 나는 존 칼빈(John Calvin)의 저술을 읽기 전까지 칼빈을 좋아하지 않았다. 존 웨슬리는 자주 많은 사람들에게 인용되었으나 반면에 크게 방치되어왔는데, 그러한 사람들은 그 인물(전도자, 성직자, 신학자로서)은 물론 운동(부흥 운동, 조직된 신도회, "감리교도 라고 불린 사람들")을 연구하기에 시간을 물론 인내심이 부족했다. 마지막으로, 나는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려는 목적으로 이 전기를 썼다, 궁극적으로 부흥의 근원은 하나님으로부터 나와야 한다. 오늘날 많은 학자들은 18세기 영국의 복음적 부흥은 불가피했던 것으로 믿고 있다. 만약 존 웨슬리가 촉매를 공급하지 않았다면 다른 어느 누군가에 의해서 공급되었을 것이다. 물론 여기에는 일종의 논리가 잇다. 그 때는 도덕적이고 영적인 방향의 변화를 위하여 무르익어 있었다. 그러나 나의 개인적 확신을 말한다면 부흥의 중요 원인은 다른 곳에서 발견되어야 한다. 그것을 설명해 보자. 웨슬리와 그의 부흥 운동에 보다 동정적인 많은 사람들은 웨슬리 자신에게 부흥의 원인이 있다고 주장한다. 어떤 이들은 존 웨슬리의 복음적 전력을 그의 성공 요인으로 지적한다. 그렇지만 이러한 견해는 어느 정도 우리를 잘못된 생각으로 인도한다. 웨슬리는 그의 방법을 시대에 맞도록 잘 적응시킨 것이 분명하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 가운데 웨슬리의 아버지 역시 이러한 전략에 대해서 어느 정도 동정적이었지만 그에게는 아무 소용이 없었다는 사실을 반드시 기억해야 한다. 웨슬리 자신은 부흥의 어떤 징조가 일어나기 훨씬 전부터 이미 복음적 정신을 가지고 있었다. 다른 사람들은 웨슬리의 강한 헌신적인 경건 또는 그의 사회 개혁의 관심을 성공의 원인으로 강조한다. 그러나 웨슬리가 옥스퍼드 시절 기록했던 일기를 간단히 살펴만 보아도 그러한 특성은 부흥 운동이 시작되기 이미 십 년 전에도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웨슬리와 동시대를 살았던 많은 사람들은 웨슬리의 성공의 원인을 그의 "천부적인 설득의 기술"에 있다고 주장했다. 한 작가는 그의 독자들을 일깨우는 놀라운 순수성을 발견했는데, 영국인들로 하여금 세상을 포기하고 하나님께 나아가도록 하는 데 누구나 항상 성공했던 것은 아니었다. 그러나 유사한 순수함이 웨슬리의 성공을 이루어 냈는데, 그것은 첫째로 즉흥 설교이며, 또 다른 한 가지는 핵심을 꿰뚫는 예리한 논리였다. 아마 웨슬리의 설교 능력은 조지 휫필드(George Whitefield)나 조나단 에드워즈(Jonathan Edwards)에 미치지 못했을지 모르지만, 웨슬리가 반응을 불러일으키는 독특한 능력을 소유하였다는 점을 부인하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웨슬리는 해를 거듭할수록 그의 기술을 점점 더 완전하게 다듬어 갔다. 그러나 이점 역시 그의 부흥의 열쇠는 아니었다. 예를 들면, 부흥의 초기에 웨슬리는 설교를 읽는 것만으로도 놀라운 결과를 가져왔다. 언젠가 설교할 때 웨슬리는 동상처럼 꼿꼿이 서서 했다. 움직인 것은 그의 입뿐이었다고 묘사되고 있는데, 그나마 너무 빠르게 읽어서 청중이 그의 논리를 도저히 따라갈 수 없었다고 한다. 그렇지만 사람들은 마음에 임하는 놀라운 자각(自覺)으로 인해 충격을 받았다. 따라서 여기에서 우리는 한 가지 가설을 세우게 되는데, 그것은 18세기 영구 사회에 충격을 줄 수 있었던 원인은 도덕적, 사회적 환경과 웨슬리 자산의 복음 전도자로서의 탁월함뿐만 아니라 하나님의 능력에 있었다는 것이다. 이 하나님의 능력이 불완전한 순종의 도구 가운데 나타나서 온 나라를 종교적 기질로 변화시켰다. 인간의 힘만으로는 이러한 변화를 가져올 수 없다. 웨슬리 자신도 죽은 영혼을 살리는 일이 죽은 몸을 살리는 것보다 결코 작은 기적이 아니라고 말했다. 웨슬리의 개인적인 친구였던 알렉산더 녹스(Alexander Knox)는 다음과 같은 적절한 질문을 하였다 : "어떻게 그는 작고 효과적이며 지속적인 종교 신도회를 만드는 일에 그렇게 열정적일 수 있었을까?" 녹스는 또한 이렇게 대답하였다 : 오직 하나님의 은혜로만 [이루어진 것이다]... 나는 그가 다른 대다수의 개혁자들과 마찬가지로 그와 같은 하나님의 계획을 전적으로는 다 감지할 수 없는 나 자신의 확고한 신념만을 표현할 수 있을 뿐이다. 이것은 어떠한 것도 그의 정신적 체질 전체에 상반될 수 없다는 사실이기 보다 장래를 예상하고 빈틈없는 계획을 세우는 연습이었을 것이라는 사실을 함축하고 있다. 존 웨슬리는 올바른 시기에 놀라운 결단력과 굉장한 힘으로 창조와 재창조의 능력인 동시에 탄생과 신생(新生)의 능력이기도 한 하나님의 더 큰 능력을 요청하였다. 그러므로 이 전기는 분명한 질문에 대한 답변을 추구하고 있다. 어떻게 답변할 것인가? 존 웨슬리는 어떻게 가능하게 하시는 하나님의 능력에 잠재적인 부흥의 도구인 자신을 연결시킬 수 있었는가? 이 책의 개요는 다음과 같다. 이 책은 네 개로 나뉘어 있다. 그렇지만 각 부는 세 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각 부의 첫 단계는 일인칭으로 기록되었고 "무대설정"이라고 이름하였다. 일기와 일지와 편지에서 얻을 수 있는 웨슬리의 일생에 관한 상세한 사실들을 최소한 한 권의 책으로 모두 다룬다는 것은 불가능하기에, 각 부의 첫 장은 우리로 하여금 존 웨슬리에게 "한 걸음 다가서서 개인적으로"그를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준다. 우리의 목적이 반영되는 다양성과 연속성을 갖게 하기 위해 웨슬리의 생애를 탐구하는 가운데, 나는 웨슬리의 생애 마지막 때의 한 달간을 주목하게 되었다. 이 한 달은 웨슬리의 생애에 있어서는 드물게 보이는 회상(回想)을 위한 "조용한 며칠"과 여행의 일부를 포함하고 있는데, 이 여행은 18세기 부흥 운동의 전형적인 모습을 전체적으로 담고 있다. "무대"로의 이 19일을 집중적으로 살펴보면서, 나는 웨슬리의 전집 전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상세한 사실들을 설명하였다. 1788년 3월 3일 웨슬리는 브리스톨(Bristol)로 갔고 거기서 3월 17일까지 머물렀다. 그 후 웨슬리는 하루에 최소한 두 차례씩 설교하는 동시에 신도회를 방문하면서 북쪽으로 향해 나아갔다. 이 책의 각 부는 84세의 웨슬 리가 이 행로의 한 지점으로부터 여행하는 것으로 시작되고 있으며 복음 전파를 위한 여행 자체를 묘사할 뿐 아니라 최근에 브리스톨에서 기록한 "나의" 전기적 기록을 독자들과 나누게 될 것이다. 각 부의 두 번째 단계는 역시 일인칭으로 기록된 전기적 자료들을 보여주는 네 개의 장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 열 여섯 개의 장들은 웨슬리의 "전기적 기록"을 묘사하며 전체적 개관을 제공하고 있다. 이 장들은 이와 유사한 연구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들은 말해 주고 있으나 이런 견해들은 바로 웨슬리 자신이 그렇게 생각하고 있었을 것들이다. 각 부의 세 번째 단계는 "분석"이라고 이름을 붙였다. 분석을 위한 네 개의 장들은 두 가지 목적을 위해 쓰여졌다. 첫째. 저자인 나 자신의 해석을 발전시킬 수 있게 해 주었다. 이 장은 나 자신에게 나름대로의 관찰을 가능하도록 만들어 주었다. 둘째, 이것은 나로 하여금 웨슬리의 개인적 발전을 설명할 수 있게 함으로 전기적 장들에서 웨슬리의 입을 통해 말하게 하려는 유혹을 줄여 주었다. 일인칭을 사용하여 전기를 기술한 것에 대하여 덧붙이는 말이 필요할 것 같다. 나는 일생 가운데 꼬박 3년 이상을 웨슬리를 연구하는 데 보냈다. 영국의 브리스톨에서 웨슬리에 관한 박사 과정을 공부하는 동안, 제 1차 자료를 통해 작업하기 위해 처음 6개월 동안 일주일 내내 하루에 열시간 내지 열두시간 동안 웨슬리의 글만을 읽었다. 나는 내가 존 웨슬리가"되어 가고 있다"라고 느껴지는 시간을 많이 경험했다. - 일찍 일어나고, 일주일에 한 번은 금식하고, 규칙적인 기도를 실천하였다. 웨슬리를 읽어 가는 중에 나는 웨슬리의 정신을 예견할 수 있었다. 따라서 내 "작은 머리"로 붓을 들게 하는 일이 왜 불가능하겠는가 라고 생각하게 되었다. 그러므로 일인칭을 사용한 것은 단순히 그의 시대에 갈등을 겪었던 인물과 똑같은 감정을 갖도록 의도한 것일 뿐이다. 이것은 웨슬리를 20세기의 인물로 만들려는 의도가 아니다. 인용이 표시된 부분을 제외하고는 독자들과 직접적으로 대화하는 자리에서 나는 웨슬리가 사용했을 것이라고 믿어지는 단어와 구절들을 직접적인 인용 없이 사용하려고 노력하였다. 나는 웨슬리가 말한 대부분을 각주를 통해 전거(典據)를 들어 설명하였다. 각주들은 웨슬리의 전집에 대응하도록 작성되었고 때때로 나 자신 EH는 다른 학자들의 연구와 관계된 언급을 첨가하기도 하였다. 이것은 나의 정당성을 증명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제 1차 자료를 통한 연구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강조하기 위한 것이며 또한 스스로의 힘으로 더 자세히 공부하기를 원하는 사람들에게 근거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그러므로 이 책은 어떤 특별한 문학적 스타일을 완성하려는 시도가 아니다. 나는 한 인물 곧 실제적인 한 인물을 그려내기를 원한다. 우리 자신들이 당면하는 것과 똑같은 방식으로 웨슬리도 실제적인 세상 가운데에서 문제에 직면했었음을 알 수 있는 그런 방식으로 소개하기를 나는 원한다. 나는 독자가 웨슬리의 위대함에 감동받을 뿐만 아니라 인간적인 면모까지 느낄 수 있기를 바란다. "하나님의 은총에 의해서라면 그런 일이 다시 한 번 일어날 수 있다" 라고 말할 수 있게 되기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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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도인이면서 불행하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기독교는 행복이기 때문이다!”(설교, 사랑에 관하여)


웨슬리의 일기, 편지, 설교, 에세이, 논문, 초기회의록에서 60가지 주제를 뽑아 정리한 책으로, 온전한 행복에 이르는 길을 안내한다. 평생 웨슬리 연구를 이어온 김진두 박사가 빛나는 통찰로 선별한 금언 572개를 담고 있으며, 영적인 공허를 채우고 행복하게 살아가는 지혜를 일깨워 준다. 주제 해설을 통해 웨슬리의 영성과 삶을 선명하게 보여 주어 목회자들의 설교 자료로도 유용할 것이다.


[서평]

모든 사람이 행복할 수 있다(All can be happy)

최승태 박사(감리교신학대학교 객원교수)

웨슬리 학자인 김진두 박사가 웨슬리의 전 작품(설교, 편지, 일기, 논문, 수산나의 묵상록) 가운데 이 시대에 꼭 필요한 금언들을 모아 책을 펴냈다.
사실 웨슬리를 특정한 한 분야의 전문가로 평가하는 것은 성급한 일이다. 웨슬리는 평생을 전도자와 목회자로 살았을 뿐 아니라, 신학자와 영성가로서도 교회사에 빛나는 업적을 남겼기 때문이다. 그만큼 웨슬리의 사상은 폭이 넓고 깊다. 하지만 그의 사상을 관통하는 하나의 주제가 있다면, 그것은 ‘구원’이다. 그의 사상은 구원에서 시작하고 구원으로 수렴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런데 웨슬리의 인간 구원론은 결국 인간 행복론으로 귀결된다. 그는 인간 구원의 궁극적인 목적이 인간의 행복에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저자는 웨슬리의 “모든 사람은 구원받을 수 있다(All can be saved)”는 말을 “모든 사람은 행복할 수 있다(All can be happy)”로 바꾸어서 설명한다. 기독교의 구원은 곧 행복의 길이라는 것이다. 이것은 저자가 웨슬리 사상을 얼마나 깊이 있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잘 보여 준다. 저자는 웨슬리의 사상이 결국 모든 사람의 행복 가능성을 추구하는 거기에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그래서 저자는 책의 처음을 행복에서 시작하고, 끝도 행복으로 마무리 짓는다.

웨슬리의 사상을 행복의 관점에서 조명하는 여기에, 이 책의 탁월성이 있다.
저자는 총 572개의 금언을 모으고, 그것을 60개의 주제로 분류해 번호를 붙여, 독자가 혼돈하지 않게 했다. 특히 각 주제마다 해설을 붙여 놓음으로써, 웨슬리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도 그의 생각이 무엇인지 이해하도록 배려했다. 그러나 저자의 해설은 독자들이 웨슬리의 글들을 읽으면서, 스스로 음미하고 묵상하도록 최소한의 안내만 할 뿐이다. 여기에서, 독자들이 웨슬리를 직접 만나 그의 사상과 삶을 배우고 본받기를 바라는 저자의 의도를 엿볼 수 있다.
이 책은 신앙생활을 위해, 특히 깊이 있는 영성을 위해, 꼭 필요한 자료들을 풍성하게 담고 있는 ‘웨슬리의 보물창고’와 같다. 한국의 감리교회를 위해, 더 나아가 한국 교회 전체를 위해, 귀중한 선물이 되리라 확신한다.
허천회
1983년 서울신학대학교 신학과, 1987년 장로회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을 졸업(M.Div.)하고, 캐나다 토론토대학교 낙스신학대학(Knox College in the University of Toronto)에서 신학석사(Th. M.) 및 신학박사(Th.D.) 학위를 받고 현재 동 대학원 겸임교수 (Adjunct Professor)로서 웨슬리신학을 가르치고 있다. 2003년 말씀의교회를 개척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국제 유학생 수련회 코스타(KOSTA)의 강사이며 서울신학대학교 학부와 대학원 부흥회를 인도하였다.
저서로는 기독교의 기원을 새롭게 정립한 『예수 운동은 청년 메시아 운동이었다』(CLC, 2010)와 『리더 리더』, 『리더 수업』이 있다. ‘현재 차세대 영적 지도자(Spiritual Leaders for the Next Gen-eration) 운동, 즉 ‘차영지 운동’을 통해 한국과 세계 교회에서 부모와 자녀 사이에 막힌 담을 헐고 복음의 유통이 일어나도록 하는 운동을 전개함으로써 미래를 창조하는 기독교 복음의 회복에 헌신하고 있다.
케네스 콜린스

지은이 케네스 콜린스(Kenneth J. Collins) 박사는 1984년 드루대학교에서 웨슬리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미국 켄터키 주 윌무어에 있는 애즈버리 신학교에서 웨슬리학과 역사신학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미국 웨슬리 신학회 회장을 지냈으며, 현재 옥스퍼드재단, 미 감리회 역사학회, 웨슬리 역사학회 임원이다. 웨슬리 신학과 기독교 영성과 관련해서 가장 왕성한 연구와 집필을 하고 있는 가장 주목받는 웨슬리 신학자이다.

그가 쓴 책으로는 『진정한 그리스도인 – 존 웨슬리의 생애』, 『성서적 구원의 길 – 존 웨슬리의 신학의 중심』 등 다수가 있다.

김진두
저자 김진두 목사는 평생 존 웨슬리 연구에 매진하여 누구나 쉽고도 정확하게 존 웨슬리를 알도록 힘써왔다. 감리교신학대학과 동대학원을 졸업하고, 스코틀랜드 글라스고우대학교 신학석사, 잉글랜드 브리스톨대학교 신학박사(PhD)를 취득하였다. 현재 영등포중앙교회 담임, 감리교신학대학교 이사, 연세대학교 대학원 강사, 감신대 총동문회장이다. 또한 감리교의 신앙과 전통을 알리는 데에 기여한 공로로 ‘감리교회 저작상’ 제1호를 수상하였다.
로날드 스톤
Ronald H. Stone
시리즈 소개 | 세트 | 세트낱권구성
허천회 / CLC(기독교문서선교회)
가격: 45,000원→40,500원
케네스 콜린스 / 도서출판 kmc
가격: 30,000원→27,000원
케네스 콜린스 / 신앙과지성사
가격: 23,000원→20,700원
김진두 / 도서출판 kmc
가격: 20,000원→18,000원
로날드 스톤 / 선교횃불
가격: 18,000원→16,200원
로버트 G. 터틀2세 / 도서출판 세복
가격: 13,000원→11,700원
역저 김진두 / 도서출판 kmc
가격: 15,000원→13,5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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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존 웨슬리의 생애와 신학 관련 도서 세트(전7권)
저자허천회,케네스 콜린스,김진두,로날드 스톤,로버트 G. 터틀2세
출판사갓피플몰
크기set
쪽수
제품구성상품설명 참조
출간일2020-05-26
목차 또는 책소개상품설명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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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자(허천회) 신간 메일링   저자(케네스 콜린스) 신간 메일링   저자(김진두) 신간 메일링   저자(로날드 스톤) 신간 메일링   저자(로버트 G. 터틀2세) 신간 메일링   출판사(갓피플몰) 신간 메일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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