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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구약학연구소 총서 시리즈 세트(전4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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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권에서 최초로 “구약의 영”을 중심 주제로 다룬 기념비적인 저서

신약성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구약성서를 이해하려는 경향은 기독교 신앙과 신학의 영역에 광범위하게 침투해 있으며 수많은 오해와 곡해를 불러일으켰다. 그 가운데 대표적인 것이 바로 “성령”에 대한 이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는 구약성서 본문에 나오는 “하나님의 영”을 아무런 의심이나 비판 없이 단번에 삼위일체의 한 분으로서 “성령”과 동일시한다. 그러나 이러한 결론을 내리기에 앞서 우리는 먼저 구약성서 자체에서 “하나님의 영”이 어떻게 표현되고 제시되는지를 세심하게 살펴보아야만 한다.
그동안 주로 신약성서를 중심으로 진행되었던 “하나님의 영”이라는 주제에 관한 연구를 구약성서 전반으로 확대시켰다는 점에서 이 책은 특별한 관심을 받을 만한 가치가 있다. 저자는 “하나님의 영”이라는 주제가 구약성서 안에서 충분한 신학적 의미를 지닌 독립된 주제라는 점을 밝혀주고 있다.
구약성서에 등장하는 “영”은 히브리 낱말인 “루아흐”의 번역어인데, 이 단어는 크게 “바람”, “인간의 영”, “하나님의 영”을 가리키는 데 사용되었다. 저자는 이 중에서 특히 루아흐가 “하나님의 영”을 가리키는 본문들을 분석하여 구약 이스라엘 역사의 각 시대에 “하나님의 영”이 어떤 의미로 사용되고 있는지를 밝혀주고 있다. 그는 구약성서 본문을 크게 네 시대 곧, 1) 장로와 사사와 초기 왕정 시대, 2) 바빌론 포로 이전까지의 예언자 시대, 3) 성찰과 우주적 지평 확장의 포로기 시대, 4) 영의 재발현으로 특징지어지는 포로기 이후 시대로 나누어 분석한다. 저자는 각 본문에서 “하나님의 영”이 갖는 단편적인 의미에 얽매이지 않고 이스라엘 역사가 진행됨에 따라 변화해가는 의미를 파악함으로써 “하나님의 영” 개념의 연속적인 발전사를 재구성했다. 저자의 이러한 작업으로 인해 우리는 구약성서에서 일하시는 하나님의 영을 삼위일체의 틀 안에 무리하게 끼워 맞추지 않고도 하나님의 영의 사역이 갖는 독특한 차원을 충분히 음미할 수 있게 되었다.
1970년대 초에 본서가 출간되기까지 “하나님의 영”이라는 주제에 대한 논의가 독일어권이나 프랑스어권을 중심으로 진행되었고 영미권에서는 활발한 논의가 이루어지지 못했었는데, 로이드 니브의 책을 통해 영어권에서도 이 주제에 대한 진지한 토론과 폭넓은 비교 연구가 가능해졌다. 번역에 참여한 차준희 교수와 한사무엘 박사는 “하나님의 영”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각자 연구를 진행해온 이 분야의 전문가들인데, 부록으로 실린 두 번역자의 관련 논문도 본서를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을 준다.
“구약 정경에 대한 문학적-역사비평적 접근과 신학적-신앙고백적 텍스트 이해를 통합한 유일한 구약개론서”

탁월한 구약입문 교재이면서도 일반적인 구약개론서와 차별성을 갖는 독특한 종류의 책이다. 구약성서 텍스트에 대한 역사비평적 접근방식을 기본적인 틀로 사용하면서도 무미건조한 역사적*비평적 “사실”만을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최종 텍스트가 교회의 정경으로서 갖는 신학적 의미와 사회학적 역할을 밝히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곧 지난 두 세기 동안 이루어진 역사비평의 연구결과를 충실히 다루면서도 그러한 연구결과가 신앙 공동체라는 상황에 신학적으로 어떤 의미를 지니며 또 어떻게 적용되어야 할지에 대해 설득력 있는 설명과 제안을 제공한다. 저명한 신학자인 월터 브루그만을 위시하여 미국 구약학계를 선도하는 네 명의 학자가 공동으로 저술하되, 각자가 집필한 분량을 단순히 취합한 것이 아니라 네 명의 저자가 전체 원고를 함께 읽고 토론하고 수정함으로써 학문적*신학적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심혈을 기울였다. 오늘날 기독교 세계가 “강단”과 “강의실”로 양분되고, 그러한 상황이 고착화되어가는 상황에서 여러 교단을 대표하는 신학자들이 뜻을 같이하여 교회를 위시한 신앙 공동체에서 묵상하고 되새길 수 있는 “신학적” 교재를 출간했다는 것은 상당히 의미심장하고 고무적인 일이 아닐 수 없다. 또한 구약의 흐름을 정경의 편찬 순서가 아닌 역사적 사건의 순서에 따라 통합적으로 서술함으로써 이스라엘의 신앙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20세기 끝 무렵, 소위 “밀레니엄 버그” 현상을 두고 사회적 공포를 조장하는 이들이 많았다. 1999년에서 2000년으로 넘어갈 때 컴퓨터 시스템이 이를 제대로 인식하지 못해 사회 전반에 큰 혼란이 있을 것이라는 주장이었다. 이와 발맞춰 각종 종교 집단이 임박한 종말을 설파하며 기승을 부리기도 했다. 그렇다면 이런 현상은 언제, 왜 나타나는가? 사회학자들은 활발한 연구를 통해 그 현상의 배후를 추적해왔다. 이 사회학적 관심이 성서 묵시 문학에 대한 궁금증과 결합해 소위 “박탈 이론”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묵시 문학을 기록한 이들은 누구였으며 왜 그것을 기록했는가? 박탈 이론에 따르면, 묵시 문학은 사회적으로 소외당한 집단의 산물로서 실현 불가능한 그들의 갈망을 반영하는 매개체다. 이러한 사회학적 주장이 학자들의 광범위한 동의를 얻어 성서 묵시 문학을 해석하는 대표적인 패러다임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예언과 묵시』는 이런 주류 패러다임에 정면으로 도전하는 스티븐 L. 쿡의 역작이다. 그는 기존의 사회학 패러다임을 철저히 분석하고 관련 사례를 광범위하게 제시하여 단순히 박탈 이론으로 설명하기 힘든 천년왕국 집단이 역사적으로 상당수 존재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아울러 그는 천년왕국 집단의 형성 조건을 내생적·외생적 조건과 중심부·주변부 조건에 따라 새롭게 분류하면서, 성서 묵시 문학을 기록한 집단이 기존 박탈 이론의 주장과는 달리 사회 중심부 제사장 계층이었다고 갈파한다. 다시 말해 사회 중심부 계층이 앞장서서 제의 및 성전 중심 이데올로기를 수호하고 분열된 사회를 통합하려는 목적으로 묵시 문학을 기록했다는 것이다. 이를 입증하기 위해 쿡은 에스겔 38-39장, 스가랴 1-8장, 요엘서를 실증 사례로 제시한다. 본문에 대한 치밀한 문학적 분석과 편집 비평에 기반을 둔 재구성을 통해 그는 자신의 주장을 차분히 전개하고 기존의 박탈 이론을 대체할 새로운 대안을 제시해준다. 독자들은 이 책을 통해 성서 묵시 문학의 새로운 지평을 넓힐 뿐만 아니라 그 배경인 포로기 이후의 사회 정황을 더 깊이 이해하게 될 것이다.
구약은 성서의 2/3 이상을 차지하는 영감 받은 하나님의 말씀임에도 불구하고 교회 강단에서 실제로 설교 본문에 사용되거나 가르쳐지는 경우가 매우 빈약하다. 이런 현상은 구약의 밭에 숨겨진 무궁무진한 보화를 사장하는 결과를 낳는다. 이 책은 복음주의 학계의 유명한 구약학자들이 쓴 열세 편의 논문 모음집으로, 구약의 다양한 장르에 대한 설교의 이론과 실제를 다룬 구약 설교 지침서다. 블록, 웬함, 라이트, 윌리엄슨, 롱맨, 모벌리 등 이 책의 논문 집필자들은 대부분 학계에서 잘 알려진 쟁쟁한 구약성서학자들인 동시에 현장에서의 설교 경험이 풍부한 설교자들이다. 각각의 논문은 해당하는 구약 본문의 신학과 특징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를 통해 그 본문의 문학적·신학적 메시지를 깊이 있게 해석해줄 뿐만 아니라 그것을 오늘날의 설교에 구체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도 제시해준다.

이 책은 구약의 내러티브를 설교하기 위해 플롯과 등장인물을 이해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하여 율법, 시편, 지혜문학, 예언, 묵시 등 구약성서의 주요 장르를 총망라하여 폭넓게 다루고 있다. 이 책에 포함된 모든 논문이 구약 본문에 대한 설교에 도움이 되는 유익한 글들이지만, 그중에서도 탄원, 아가, 이사야서, 에스겔서, 소예언서, 구약의 어려운 본문들, 구약으로부터 그리스도를 설교하기와 같은 논문들은 특히 흥미롭다. 무엇보다도 이 논문들은 신약 본문과 비교하면 그동안 애석하게도 소홀히 여겨지거나 방치되어왔던 구약 본문들이 오래된 옛 언약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으로서 오늘날의 상황에서도 여전히 설교하기에 적합한 성서의 귀한 자원임을 다시금 깨닫게 해준다. 탄원시나 아가 같은 본문을 사용하여 고통스러운 현실과 성 문제 같은 민감한 사안들을 설교할 수 있는 지침을 비롯하여 다양한 구약의 말씀을 사용하여 오늘날의 개인이 경험하는 일상생활에서부터 신앙공동체와 세계적 차원의 사회적·현실적 쟁점들까지 설교에서 다룰 수 있도록 자세한 해석과 설명 및 실질적인 제안이 포함되어 있다. 그뿐 아니라 대다수의 논문이 해당하는 장르의 선택된 구약 본문에 대한 설교 개요도 제공하고 있어 이를 실제로 설교에 적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제까지 구약을 설교 본문으로 선택하기를 망설여왔거나 오늘날 우리가 직면하는 현실적인 문제들을 구약 본문을 사용하여 어떻게 설교로 전할 수 있을지를 고민해온 이들이 있다면, 이 책이 학문적이면서도 실제적인 대안을 제시해주는 탁월하고 친절한 안내자 역할을 해줄 것이다. 본서는 구약성서의 메시지를 좀 더 깊이 있고 풍성하며 다채롭게 전함으로써 구약의 메시지를 대중화하기 위한 귀한 통찰을 제공해주는 훌륭한 논문집이다. 구약 설교의 지평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시켜줄 탁월한 구약 설교 지침서를 손에 넣을 흔치 않은 기회를 부디 놓치지 않기를 바란다.


[엮은이]

그렌빌 J. R. 켄트(Grenville J. R. Kent)는 오스트레일리아 시드니의 웨슬리 대학(Wesley Institute)의 구약학 교수다.
폴 J. 키슬링(Paul J. Kissling)은 오스트리아 TCMI 대학(TCMI Institute)의 구약성서와 성서 언어 교수이자 연구 책임자다.
로렌스 A. 터너(Laurence A. Turner)는 영국 브렉널의 뉴볼드 대학(Newbold College)의 구약학 교수이자 연구 책임자다.
로이드 R. 니브

로이드 R. 니브 (Lloyd R. Neve)
뉴욕 유니온 신학교(Union Theological Seminary)에서 신학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그의 아내 머리엘과 함께 40년간 루터교 일본 선교사로 섬겼다.


브루스 C. 버치외 3인

브루스 C. 버치(Bruce C. Birch) 웨슬리 신학대학원 구약학 교수
월터 브루그만(Walter Brueggemann) 컬럼비아 신학대학원 구약학 교수
테렌스 E. 프레타임 (Terence E. Fretheim) 루터 신학대학원 구약학 교수
데이비드 L. 페터슨 (David L. Petersen) 아이리프 신학교 구약학 교수

스티븐 L. 쿡
스티븐 L. 쿡(Stephen L. Cook)은 예일 대학교에서 수학했으며(M.Div., Ph.D.), 현재 버지니아 신학교 교수로서 구약 언어와 문학을 가르치고 있다. 아울러 세계성서학회(SBL) 북대서양 지구 책임자를 지냈으며(2011-12년), 북미종교학회(AAR), 북미동양학학회 (ASOR), 가톨릭성서협회(CBA) 등 다양한 기관에서 활동해왔다. 저서로는 Reading Deuteronomy (Smith & Helwys, 2015), The Social Roots of Biblical Yahwism (Society of Biblical Literature, 2004), The Apocalyptic Literature (Abingdon, 2003) 등이 있으며, New Oxford Annotated Bible, Harper Collins Study Bible, The New Interpreter’s Dictionary of the Bible에 서문과 주석 및 소논문을 기고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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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리즈 소개 | 세트 | 세트낱권구성
로이드 R. 니브 / 새물결플러스
가격: 17,000원→15,300원
브루스 C. 버치외 3인 / 새물결플러스
가격: 30,000원→27,000원
스티븐 L. 쿡 / 새물결플러스
가격: 19,000원→17,100원
대니얼 I. 블록,트렘퍼 롱맨 III세,고든 J. 웬함,H. G. M. 윌리엄슨,크리스토퍼 J. H. 라이트 / 새물결플러스
가격: 26,000원→23,4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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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한국구약학연구소 총서 시리즈 세트(전4권)
저자로이드 R. 니브,브루스 C. 버치외 3인,스티븐 L. 쿡,대니얼 I. 블록,트렘퍼 롱맨 III세,고든 J. 웬함,H. G. M. 윌리엄슨,크리스토퍼 J. H. 라이트
출판사새물결플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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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간일2019-08-21
목차 또는 책소개상품설명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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