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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감정 세트 (전3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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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노승수  |  출판사 : 세움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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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심리학이 말하는 핵심감정, 신학으로 다시 읽기
* 성화의 길로 안내하는 핵심감정 탐구 이야기
* 12가지 핵심감정 치유의 실제와 이론을 제시하는 책
* 목회현장에서 사용 가능한 목회상담 모델 제공


[출판사 책 소개]

이 책은 ‘심리학적 신학’을 다루고 있다. 정신분석학의 전통에 서 있는 심리학에서 한 발 더 나아가, 개혁신학 전통에 서서 인간 인격, 관계, 본질을 이야기한다. 핵심감정 찾기-보기-지우기-인격 주체 세우기의 과정으로 12가지 핵심감정 치유의 실제와 이론을 제시한다. 신자가 어떻게 죄의 세력으로부터 벗어나 성화의 길에 이르게 되는지와 관련한 실제적 방법을 보여 주고 있는 본서는, 핵심감정이라는 심리학적 주제를 개혁신학을 통해 재해석하고 목회 현장에서 사용 가능한 목회상담 모델을 제공한다.

[저자 서문]

『문화를 넘어서』(Beyond Culture)라는 책에서 에드워드 홀(Edward Hall)은 한국 문화를 고맥락 문화(high context culture)라고 말한다. 고맥락은 문자의존도가 낮은 의사전달방식을 말하는데 예컨대, “차린 게 별로 없어요”라는 표현은 정말 차린 게 없다는 뜻이 아니라 “뭘 이렇게 많이 준비하셨어요”라는 대답을 듣기 위한 겸양의 표현이라는 것이다. 단지 메시지를 전하는 것으로 끝나지 않고 상대가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그 태도를 암시적으로 전달하는 다양한 맥락이 존재하는 소통의 방식이다. 저맥락 문화(low context culture)에 속한 영국인이나 유대인들보다 협상과 소통에 더 많은 장애가 존재할 수밖에 없다. 게다가 한국은 지난 60년간 엄청난 속도의 발전을 거듭하면서 세대 간의 문화와 소통의 방식에 온도차가 크게 난다. 한국 교회가 처한 상황은 의사소통의 장애뿐만 아니라 세대의 갈등이 늘어날 수밖에 없는 형편들을 잘 보여 준다. 기독교 신앙의 핵심은 화해와 소통이다. 그리스도의 십자가는 하나님과의 화해이며 공동체적 일치다. 신앙의 성숙이란 이런 일치와 소통으로 나타난다. 성령의 열매는 하나님과 이웃과 자신에 대한 관계성에 대한 것이기도 하다.

데이비드 포울리슨(David Powlison)은 상담이론들이 예외 없이 육체의 기호에 맞는 욕망과 거짓인 성공, 자존감, 인정 등을 섬긴다고 말한다. 이 평가는 옳다. 그리스도인은 다 상처와 갈등을 갖고 있지만 심리학에 의지해서 죄 문제를 등한히 볼 수 없다. 이 책은 1차적으로 핵심감정의 치유의 실제와 이론을 다루는 책이다. 신자가 어떻게 죄의 세력으로부터 자유할 수 있는지에 대한 실제적 방법을 다룬 책이다. 그 과정은 핵심감정의 찾기-보기-지우기-인격주체 세우기의 과정으로 진행된다. 이 과정은 두 가지 형편에 있는 사람들을 모델로 했다. 첫째는, 그리스도인으로서 성화의 여정을 돕도록 설계되었다. 둘째는, 구도자로서 그리스도를 만나는 과정을 돕도록 설계되었다. 서론, 1부, 2부는 핵심감정을 실제적으로 다룬 부분이다. 3부는 핵심감정을 신학적으로 재해석한 부분과 심리학적인 이론적 배경을 다루었다. 자아, 타자와 관계, 본성이라는 세 가지 주제를 따라 인간을 설명하려고 노력했다. 3부는 인간이해를 돕는 신학과 심리학적 배경을 다룬 것으로 목회자와 더 전문적인 공부를 원하는 사람들을 위한 것으로 어렵게 느껴진다면 넘어가도 무방하다. 이 부분을 잘 몰라도 핵심감정으로부터 해방되는 자유와 혁신의 과정에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다. 현장에서 실제 공부가 쌓이면 자연스럽게 이해가 되고 그때 읽으면 오히려 이해도가 더 나을 수도 있다. 4부는 핵심감정의 실제적인 치유의 과정과 모델을 다루었다. 3부의 이론을 배경으로 그것을 녹여낸 인간이해 모델과 치유의 모델을 제시했다.

이론에 대한 깊은 이해도가 없더라도 임상에서 작동하는 모델이다. 왜냐하면, 핵심감정은 상담자가 파악한 객관적 감정이 아니라 자신이 느끼는 주관적 감정을 기초로 하기 때문이다. 문제는 현장이다. 우리 일상에서는 고맥락 문화 때문에 자기 패턴과 내 인식과 감정이 사실과 같은지 다른지도 알기 어렵다. 이런 상황에서 화해와 일치를 이루기 어렵다. 그래서 목사들은 푸념 섞인 말로 정말 성화가 일어나기는 하냐고 자조하기도 한다. 이런 사회 문화적 특성은 기독교 신앙 자체를 왜곡한다. 예컨대, 유교문화는 우리를 율법주의로 경도되게 하는 특성이 있으며 샤머니즘은 번영신학으로 기울게 한다. 출애굽 백성이 애굽의 습관을 잊지 못해서 문제가 되었던 것처럼 오늘 우리가 속한 문화 사회적 습관에서 벗어나지 않고는 진정한 기독교 신앙의 구현은 어렵다.

이 책은 한국 교회의 이런 실제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만들어졌다. 뿐만 아니라 기독교 신앙을 신종하기를 원하는 이들을 위해 진정한 기독교 신앙으로 나아가는 과정을 도울 수 있도록 했다. 단지 이 책은 이론에 머무르지 않고 여러분의 실제적인 신앙 입문과 신앙 성장에서 발생하는 우리 자신의 문제를 돌아보게 할 것이다.

저자 노승수 목사
* 12가지 핵심감정 치유를 위한 워크북
* 심리학이 말하는 핵심감정, 신학으로 다시 읽고 치유하기
* 찾기-보기-지우기-세우기, 4 Step 핵심감정 스터디
* 내적치유와 제자훈련을 대치할 새로운 목양의 도구


『핵심감정 탐구』의 후속작이자 워크북인 『핵심감정 치유』는 교회와 기관, 가정 등 신앙생활 현장에서 핵심감정을 스터디 하고 나눌 수 있도록 기획되었다. 심리학의 전문언어를 최대한 배제하고 쉬운 표현으로 저술된 본서는, 신앙 입문과 신앙 성장에서 발생하는 실제적인 우리 자신의 문제를 통해 12가지 핵심감정을 설명하고 치유의 길을 제시함으로 그리스도인으로서 성화의 여정을 돕고, 스스로 그리스도의 참된 제자로, 진정한 기독교 신앙으로 나아가도록 인도한다.


[저자 서문]

전작 『핵심감정 탐구』에는 구체적인 실제를 담기 어려웠다. 왜냐하면 전체 모델을 제시해야 했고 심리학에 대한 편견도 일부 상대해야 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핵심감정 탐구』는 다양하면서도 어려운 개념들을 많이 담겨 있어 읽기에 수월한 책은 아니다. 물론 핵심을 압축적으로 표현해서 기독교 상담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조망하는데 의의를 둔다면 의미 있는 책이라고 할 수 있지만, 원래의 목표는 성도들이 내면의 자유를 경험하며 참되게 하나님을 만나고 이웃과 진정한 교제를 이루게 하는 것이었다. 지면의 제한으로 이루지 못했던 목표를 이뤄야 할 필요가 있었다.
『핵심감정 치유』는 목표했던 것을 실제로 보여드리는 데 집중했다. 이 책을 보면 핵심감정의 치유의 과정이 기독교인의 삶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를 볼 수 있다. 현장이 지닌 현장감과 실제를 온전히 담아내기는 어려운 일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마도 어떤 책에서도 볼 수 없었던 것을 독자들이 보게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 그러나 그 정도 수준에서 멈추지 마시기를 바란다. 현장에서의 깊이 있는 만남은 이 책에 담긴 것과 비교할 수 없이 깊고도 넓다. 이 책은 하나님과 자신을 만남을 실제적으로 돕는 책이다.
핵심감정을 공부하면서 10명이 있으면 10개의 세계가 있다는 사실을 깨닫는다. 같은 언어를 쓰면서도 말이 서로 통하지 않는 신비로운 경험도 한다. 우리가 정말 서로 다르다는 것을 현장에서 실감한다. 내가 상황을 이해하고 하나님을 믿는 방식이 내 핵심감정과 무관하지 않다는 것을 체험하게 되면 소름이 돋는다. 그 핵심감정이 녹아내리고 있는 현실을 보는 것은 초월적인 신비를 체험하는 것보다 더 신비롭다. 영혼과 영혼이 만나 참된 자유를 경험하고 진정 서로를 사랑하게 되는 일도 경이롭다.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문제는 사람이다. 이 책은 이 어려운 문제를 풀어낸 참고서다. 그리고 이 문제가 풀려야 성경이 우리에게 요구하는 삶을 살아낼 수 있다. 이 책은 내면세계의 통합을 목적으로 한 책이다. 아마도 이 책을 끝까지 읽으신 분이라면 이 말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이해하실 것이다.
나는 이 책을 통해서 독자들이 자신의 몸과 영혼의 모습을 제대로 바라볼 수 있기를 바란다. 그리고 교회가 내적인 성장을 이루며 자신을 이해할 뿐 아니라 서로를 이해할 수 있는 힘 있는 공동체로 성장하기를 바란다. 교회는 세상 조직보다 더 연약해 보인다. 그러나 그 안에 큰 신비를 담고 있다. 그 신비가 이제 교회를 통해서 드러나기를 소망해본다. 이제 그 연약한 무릎을 세우고 단단한 교회로 세워지기를 소망한다. 아프고 지친 지체들을 말없이 이해하고 품어줄 수 있는 공동체로 자라기를 바란다. 그 돌봄의 과정이 우리를 자라게 하기를 소망한다. 자신의 헌 데를 핥으며 거리를 두며 서로가 생채기나 내며 도사리고 있는 무기력한 공동체에서 벗어나 진정한 만남이 일어나는 공동체를 소망한다.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는 과정에서 복음이 체험되는 공동체가 일어나기를 소망한다. 그리고 이 책이 그런 공동체가 세워지는 첫 단추가 되기를 소망한다. 그것이 너무 큰 바람이 아니었으면 좋겠다. 정말 사랑할 수 있기를 바라며 사랑하기에 상처조차 무릅쓸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 십자가의 수욕을 감내함으로 죽기까지 우리를 사랑하셨던 그리스도의 사랑이 우리 삶에 체화되기를 희망한다. 복음이 그저 내 마음의 고통을 잊기 위한 위안이 아니라 진정한 능력이 되어 우리 삶을 구원해주기를 소망한다. 하나님 나라는 먼 나라가 아니라 오늘 지금 여기에서 경험되고 맛보게 되는 나라이기를 바란다. 이 책을 통해서 고통 너머에 있는 안식을 만나기를 바란다. 항구적인 변화와 치료를 경험하기를 바란다. 무엇보다도 정치나 혹은 다른 이유로 혐오와 배제로 물든 한국교회의 치료제가 될 수 있기를 바란다.
- 저자 노승수 목사
* 7가지 대죄와 성화의 문제를 대요리문답으로 해석
* 7가지 대죄의 정체와 대응을 위한 실제적인 방법 제시
* 성화의 길을 걷는 성도를 위한 실제적인 안내서


본서는 세움북스 <핵심감정 시리즈>의 세 번째 책으로 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의 관점에서 핵심감정과 성화를 다루고 있다. 특별히 일반 신자들이 일상생활에서 쉽게 걸려 넘어지는 교만, 탐욕, 시기, 식탐, 호색, 분노 그리고 나태라는 7가지 대죄의 본질을 심리학적인 해석을 넘어 신학적으로 파헤쳐 드러내고 있다. 이 책은 7가지 대죄의 정체와 자라남에 대해 설명할 뿐 아니라, 성도들이 그 죄들에 대해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함으로 성화의 길을 걷는 성도들에게 실제적인 도움을 준다.


[저자 서문]

조선의 사대부는 사단칠정의 사상 때문에 감정을 드러내는 것을 삼갔다. 광대가 천한 직업이었던 것은 감정을 드러내는 직업이었기 때문이다. 사대부들의 초상은 한 자락도 미화하지 않고 그대로 본연을 가감 없이 그리는 것도 이런 연유다. 현대인들이 사진에 포토샵을 하는 것은 이런 감정들의 발로다. 핵삼감정은 감정을 다룬다. 그런데 “core”란 단어를 쓰지 않고 “nuclear”란 단어를 쓴다. 여기에는 근원적인 욕구와 맞물려 있는 사랑과 미움의 두 감정의 핵융합을 이끌어내는 공부라는 함축이 담겼다. 생각과 지성이 매우 중요하지만 이 융합을 이끌어내지 못하면 지성은 매우 추하게 작동한다. 프로이트는 감정을 1차 사고, 지성을 2차 사고라고 설명했다. 이 둘은 따로따로 존재하는 게 아니라 감정 위에 지성이 서 있다. 그래서 감정이 미숙하고 융합을 이루지 못한 사람은 매우 똑똑하고 지성적이더라도, 대개 그렇지 못하긴 하지만, 감정 때문에 지성이 뒤틀린다. 조선의 체면은 긍정적으로 보면 이 감정을 다스리는 나름의 방식이었을 것이다. 동일한 방식으로 죄가 자기 밖에 있다고 믿었던 바리새인들은 율법의 외향만 추구해서 회칠한 무덤이라고 주님께 비판받았다.

핵심감정은 이렇게 은밀한 핵(unclear)인 감정을 융합함으로써 지성으로 상승하는 온전한 힘을 만든다. 그리고 그것은 참된 하나님이해와 자기이해로 나아가게 한다. 핵심감정의 힘은 단지 감정을 다루는 데 그치지 않고 진정한 지성과 기독교 윤리를 실천할 내적 동력을 얻는 데 있다. 오늘날 지식은 많으나 감정적으로 미숙한 신자가 많다. 그런데 진정한 신앙은 바로 감정의 발원지인 이 내적 추동이 그 방향을 바꾸는 데서 시작된다. 겉으로 신앙과 신학적인 지식은 있어 보일지 몰라도 이 부분은 결국 감출 수가 없다. 바리새인과 헤롯당이 그날에 한편이 되어 자기 욕망 때문에 예수를 음해하고 제거하는 협잡이 되는 것은 오늘날에도 흔히 발견된다. 감정을 융합해서 2차 사고로 나가지 못한 지성을 조선의 선비들은 소인배라 지칭했다. 우리 주님은 독사의 새끼라 하셨다. 사랑은 심판과 구원, 저주와 축복, 자비와 정의가 만나는 십자가에서만 이뤄지는 것이다. 사랑과 미움이 융합할 때 비로소 십자가의 진정한 사랑을 만난다. 핵심감정 공부는 이것을 돕는 내적 공부다. 평화는 여기서부터 시작된다.

『핵심감정 성화』는 대요리문답을 중심으로 풀었다. 우리 감정과 욕망의 근원에 있는 죄로 기울어진 성향을 7가지 죄로 기울어진 성향을 통해서 살피도록 기획되었고 실제 성화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기획했다. 제1부 대요리문답과 연관된 부분은 자칫 어려울 수 있다. 요리문답에 대한 충분한 지식이 없거나 신학적인 소양이 없으신 분들은 제2부부터 읽으실 것을 권한다. 제2부를 읽다가 제1부의 내용을 찾아보는 방식이 독서에 더 유익할 것이다. 이 책을 대하신 분이 목회자인 경우는 제1부부터 읽으시는 것을 권한다. 성화가 실제로 목회 현장에서 일어나는 방식에 관해서는 장로교회의 표준문서인 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을 기준으로 제시를 했다. 목회자라 하더라도 요리문답에 익숙하지 않으신 분은 제2부부터 읽으실 것을 추천드린다. 이 책이 한국 교회와 개인의 성화 있는 삶에 실제적인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2019. 2. 26.
저자 노승수 목사
노승수
저자는 경상대학교 철학과와 합동신학대학원대학교(M. Div)를 졸업하고 웨스트민스터신학대학원대학교에서 기독교상담학으로 박사(Ph. D)를 마쳤다. 대학시절에는 진주 지구 CCC에 헌신하여 전도와 제자 삼는 일로 캠퍼스에 헌신하였다. 제자 삼는 사역 중에 나타나는 사람이 지닌 개인적 특성들을 경험하면서 대학 시절부터 그리스도인의 내면적 삶에 관심이 있어 왔다.
졸업 후 상담심리학회 수련감독자로부터 97년부터 3년 간 분석을 받고 개인 상담과 집단 상담을 20년 넘게 현장에서 해오고 있으며 두란노 바이블 칼리지, 합동신학대학원대학교 평생 교육원 등에서 강의를 해왔다.
현대 심리학의 여러 진리의 조각들을 신학체계에 적절하게 접목할 수 있을지를 오랜 세월 고민해왔다. 신학이 풍부한 경우, 심리학적 이해가 부족하고 심리학적 지식이 많으나 신학적 이해가 부족한 경우를 수없이 보면서 종교개혁의 후예들에게 걸맞게 제대로 된 신학체계를 반영한 심리학적인 신학을 고민해왔고 소기의 결실을 이뤘다. 저자는 이 책이 성화 없는 삶을 고민하는 모든 그리스도인에게 의미 있는 책이 되길 소망하고 있다.
시리즈 소개 | 세트 | 세트낱권구성
노승수 / 세움북스
가격: 13,000원→11,700원
노승수 / 세움북스
가격: 15,000원→13,500원
노승수 / 세움북스
가격: 14,000원→12,6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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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핵심감정 세트 (전3권)
저자노승수
출판사세움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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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간일2019-0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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