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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도와 웨슬레 신학의 재발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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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최문기  |  출판사 : 선교타임즈
발행일 : 1999-11-10  |  신국판 (153×225) 192p  |  ISBN m_991201-1547-0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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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슬레 신학에 의한 이용도의 이해' 이 책은 현대 교회의 물량주의와 이기주의 그리고 파당주의가 만연한 세대에서 이용도 목사의 그리스도를 따라가는 제자도의 삶의 모습을 재현해 주고 있다. 이용도 목사의 목숨을 건 외침의 소리는 나라와 민족을 위하여는 애국자요, 주님을 위하여는 그의 사랑받는 제자였다. 뿐만 아니라 성도들에게는 좋은 목사였던 그는 교회와 종교 지도자 그리고 성도들을 향한 눈물의 통곡 소리를 들려 주었던 분이시다. 또한 웨슬레에 대한 이해 부족현상으로 그의 신학과 신앙과 열정을 이해하지 못한 채 웨슬레 흉내내기에 급급하여 내용과 열정없는 형식에 치우쳐있는 현실을 볼 때 이제는 그의 신비주의나 교회생신 그리고 종말론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전 생애를 복음전파에 드렸던 그의 신앙과 복음에 대한 열정을 이해하려 한다. 이제 우리는 이 책을 통하여 이용도과 웨슬레의 영적 체험과 복음전파에 대한 열정 그리고 교회 성장에 대한 이해를 이론과 함께 그들의 삶과 신앙을 통하여 살펴보며, 그들을 통하여 21세기의 우리의 신앙과 교회의 모습에 대한 새로운 이해에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본문 21-23 "2. 웨슬레에 의한 이용도의 신비주의 이해"중에서]

본 장에서는 이용도와 웨슬레의 신비주의를 살펴보기 전에 신비주의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먼저 하고자 한다. 신비주의는 신비적 존재와 나와의 직접적인 교제 내지는 융합을 지칭하여 말한다. 그러나 신비주의라고 불리는 것은 세월의 흐름에 따라서 파생된 분파가 많기 때문께 서로간에 별로 공통점이 없는 양상을 띄고 있음을 알 수 있다고 Tuttle은 말한다. 즉, 신비주의에 대하여 정확하게 정의를 내리기가 어렵다는 것이다. 그래서 레이몬드 조지는 신비주의라는 말은 우리가 제멋대로 써 버리든가, 아니면 완전히 쓰지 않든가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고 말하듯이 애매한 말일 수도 있다.

이러한 신비주의에 대하여 민경배는 5가지로 정리하여 말하고 있다.

첫째로, 신비주의라는 것은 신의 세계와 자신의 세계와의 혈연적 연결을 전제하며, 그러한 마음의 고향과 현실의 지상적 생을 비극적인 혹은 우연한 단절로 보고 되도록 빨리 이 상황에서의 탈피와 본질적인 나의 근원과의 합일을 갈망한다.

둘째로, 신비주의는 중보자의 실재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나의 신과의 본질적 연속성의 관계에 있기 때문이다. 이는 그리스도의 역사적 사실을 반복 가능한 하나의 모형으로 간주하며, 언제나 이 세상 어디서나 일어날 수 있는 연속적인 사건의 패턴으로 본다.

셋째로, 신비주의는 우리 인간의 육체적 실재를 수치로 여기며, 비 본질과 우연으로 단정하면서, 역사내에서의 존재를 한갓 환상과 꿈으로 돌려보내고, 성실성 있는 사회 성원의 소임을 냉소와 경멸을 가지고 있으므로 기성 교회에 대한 체질적 반발이 있을 수밖에 없다.

넷째로, 신비주의는 이 세상을 진세의 터라 단정하는 까닭에 신비주의와 이 세상과의 통화는 단절된다. 신비라는 글은 벌써 현묘불가사의의 경지를 상징하며, 언어화의 가능성을 거절하는 글자다.

다섯째, 신비주의는 본래 여성적인 종교의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열정적인 순종, 정서의 섬묘한 감수능력, 연약한 수동성같은 것들이 대거 여성적 취향을 입증한다.

민경배는 신비주의에 대하여 본래 기독교와는 아무 인연이 없다고 말하면서 신비주의에 대한 부정적 입장과는 달리 틸리히는 신비주의를 스콜라 주의, 성서주의와 함께 중세 신학의 3가지 전통 중의 하나로 본다. 그는 기독교에 속한 신비주의를 기독교에서 배제하려는 사람은 그리스도교를 주지주의적 신앙과 도덕적으로 이해된 사상으로 왜곡하는 것이 된다고 주장한다. 또한 정경옥은 신비주의에 대하여 연구하면 할수록 문제는 오히려 복잡하여 져서 신비주의의 의미가 무엇인가 알지 못한다는 것을 전제하면서 세 가지로 정리하여 말하고 있다.

첫째로, 신비주의는 직접적 경험을 중요시한다고 하겠다. 직접적 경험이란 것은 반드시 감정이나 직관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감정이 있고, 직관 이 있는 동시에 '이지'의 작용이 있고, 도덕적 활동이 동반된다.

둘째로, 신비주의는 대체로 보아서 유물론, 형식론, 급제도주의 를 반대하고 내적 세계를 동경한다. 신비주의는 우리의 영적 진아가 실현되는 곳에 이상의 나라가 있다고 믿는다. 세상은 대개가 환경의 산물이며, 환경의 지배를 받는다. 그러나 신비주의는 환경이 바뀌어도 영의 반석 위에 영원한 집을 짓고 내가 나의 주인이 되어서 환경과 사욕을 지배하여야 할 것이라고 가르친다.

셋째로, 종교적 신비주의는 무엇보다도 신의 현전을 의식하려고 노력한다. 신과의 관계가 더욱 밀접하여짐에 따라 인격적 신을 숭배하게 되어서 서로 걱정하며, 서로 기뻐하고 서로 동정하며 서로 일하는 친지의 신을 경험하게도 된다.

신비주의 신비체험과 신비주의 사상으로 나눌 수 있다. 신비체험은 신에 대한 인간의 직접적인 체험을 의미하는 것으로, 신비체험은 일상체험과 달리 격렬하게 나타나는 체험으로 체험자의 구체적인 '심령적 현실'로 생생하게 나타난다. 이 체험은 '신과의 합일'의 경지에 이르는 특수한 종교체험이다. 신비주의 사상은 인간과 절대 자원의 합일에 대한 신학적, 형이상학적 이론으로 말할 수 있다. 즉, 신비체험을 사유와 반성으로 분석하고 종합하여 사상의 형태로 조직한 것이다. 신비사상은 궁극적 실재와의 합일 체험을 전제하고 있기 때문에 범신적 요소와 일원론적 경향이 강하게 드러난다.
서론

A.학문적 목적
B.학문적 배경

1. 이용도와 웨슬레의 시대적 상황

A.이용도의 시대적 상황
B.웨슬레의 시대적 상황

2. 웨슬레에 의한 이용도의 신비주의 이해

A.이용도의 신비주의 이해
B.웨슬레의 신비주의 이해
C.웨슬레에 의한 이용도의 신비주의에 대한 평가

3. 웨슬레에 의한 이용도의 교회 갱신 이해

A.이용도의 교회 갱신 이해
B.웨슬레의 교회 갱신 이해
C.웨슬레에 의한 이용도의 교회 갱신에 대한 평가

4. 웨슬레에 의한 이용도의 종말론 이해

A.이용도의 종말론 이해
B.웨슬레의 종말론 이해
C.웨슬레에 의한 이용도의 종말론에 대한 평가

결론

A.이용도의 신비주의에 대한 새로운 이해
B.이용도의 교회 갱신에 대한 현대적 의의
C.이용도와 웨슬레의 종말론에 대한 이해
최문기
1988 목원대학 신학과 졸업 1990 동대학원 졸업 1995 California Graduate School of Theology에서 D.Min 1999 동대학에서 Th.D - 연구실적 'A Comprative Study on Cullmann's and Moltmann's Eschatology' (쿨만과 몰트만의 종말론 비교 연구) 'Understanding of Yong-Do Lee According to Weslean Theology' (웨슬레 신학에 의한 이용도의 이해) - 현재 기독교 대한 감리회 강화 북성교회 담임 목사로 시무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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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이용도와 웨슬레 신학의 재발견
저자최문기
출판사선교타임즈
크기신국판 (153×225)
쪽수1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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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간일1999-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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