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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권율,박동근  |  출판사 : 세움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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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움북스 올인원 성경공부 시리즈의 세 번째 책!
* 한 권의 책으로 연구와 나눔이 가능!
* 한눈에 보기, 연구, 확인, 나눔 4단계 구성!
* 종교개혁 전통을 잇는 바른 신학, 바른 해석!


성도들의 눈높이에 맞추어 적정수준의 깊이와 분량으로 기획된 이 책은 십계명의 핵심을 쉽고 간결하게 전달합니다. ‘올인원’(AII In One)이라는 제목답게 학습의 전과정 “내용 한눈에 보기 - 내용 연구하기 - 내용 확인하기 - 삶에 적용하기” 네 단계를 한 세트로 묶어 놓아 한 권의 책으로 연구와 나눔이 가능합니다. 또한 설교 현장의 언어를 그대로 담았기 때문에 설교자들에게도 실제적인 도움이 될 것입니다. 특히 부록에 실린 십계명의 각종 번역문을 참고하면서 원문의 의미를 살펴보시면, 깊이 있는 내용 이해와 강해 준비에 유익한 도구가 될 것으로 확신합니다.
5,000 → 4,500원 (10.0%↓) 소득공제도서정가제
* 세움북스 올인원 성경공부 시리즈의 첫 책!
* 한 권의 책으로 연구와 나눔이 가능!
* 한눈에 보기, 연구, 확인, 나눔 4단계 구성!
* 종교개혁 전통을 잇는 바른 신학, 바른 해석!


출판사 책 소개
성도들의 눈높이에 맞추어 적정수준의 깊이와 분량으로 기획된 이 책은 사도신경의 핵심을 쉽고 간결하게 전달합니다. '올인원'(AII In One)이라는 제목답게 학습의 전과정 "내용 한눈에 보기 - 내용 연구하기 - 내용 확인하기 - 삶에 적용하기" 네 단계를 한 세트로 묶어 놓아 한 권의 책으로 연구와 나눔이 가능합니다. 또한 설교 현장의 언어를 그대로 담았기 때문에 설교자들에게도 실제적인 도움이 될 것입니다. 특히 부록에 실린 사도신경의 각종 번역문을 참고하면서 원문의 의미를 살펴보시면, 깊이 있는 내용 이해와 강해 준비에 유익한 도구가 될 것으로 확신합니다.

저자 서문
사도신경을 공예배 때 복창하며 감격해 본 경험이 있습니까? 그 안에 담긴 우리의 신앙고백이 삼위 하나님께로부터 왔다는 사실에 감사하며, 그리스도와의 연합과 교회의 하나 됨을 깊이 인식하고 있습니까? 그리스도를 믿는 성도라면 누구나 사도신경을 암송하고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자동반사적으로 암송하는 내용일수록 아이러니하게도 그 의미를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도신경을 대하는 우리의 태도가 혹시 그런 상태일지도 모릅니다.
그래서 저는 성도들에게 사도신경을 강해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신학의 좌소(座所)인 설교단에서 하나님의 말씀으로 '들려주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나친 학적인 논쟁을 피하고, 정통 개혁신학의 관점에서 쉬우면서도 간결한 내용으로 설교하게 되었습니다.
주일 오후예배 때 4주에 걸쳐 설교한 내용을 한 권의 책으로 묶은 것이 바로 <올인원 사도신경>입니다. 그래서 이 책의 일차적인 목표는 사도신경의 의미를 하나님의 말씀으로 '들리게 하는 것'입니다. 사도신경에 담긴 우리의 신앙고백 내용이 하나님께로부터 온 것임을 깨닫게 하려는 설교자의 의도입니다. 물론 지면으로 독자들에게 다가가기 때문에, 들리는 설교라기보다 '읽는 설교'로서의 기능을 감당할 것입니다.
더욱이 이 책은 30분짜리 설교 원고 4회분을 엮은 것이기 때문에 분량이 많지 않습니다. 따라서 독자들은 이 책을 통해 사도신경의 핵심을 빠른 시간 내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올인원'(all-in-one)이라는 제목답게 학습의 전 과정을 한 세트로 묶어 놓았습니다. 모든 강(講)은 "내용 한눈에 보기 - 내용 연구하기(설교) - 내용 확인하기 - 삶에 적용하기"라는 4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더군다나 설교자들에게는 아주 실제적인 도움이 될 것입니다. 설교 현장의 언어를 그대로 담았기 때문입니다. 특히 부록에 실린 사도신경의 각종 번역문을 참고하면서 원문의 의미를 살펴보시면, 강해를 준비하는 데 참으로 유익하리라고 판단됩니다.
"원전으로 돌아가자!"(ad fontes)는 500년 전 개혁자들의 구호를 의식해서, 저도 사도신경의 원문을 직접 살피며 '축자적 방식'으로 번역하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물을 부록으로 덧붙여 놓았습니다. 만약 독자께서 저의 번역에 치명적인 오류를 발견하면, 전적으로 저의 부족한 실력 탓으로 생각하고 언제든지 조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설교 원고를 책으로 만들어 주신 세움북스 강인구 대표님과 직원들에게 감사를 드리고, 또 추천사를 써 주신 권오헌, 황원하, 조영민 목사님과 서자선 집사님께도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그리고 이 책을 읽어주실 모든 독자들에게 미리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모든 영광을 하나님께 돌려드립니다. Sola Grat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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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움북스 올인원 성경공부 시리즈의 첫 책!
* 한 권의 책으로 연구와 나눔이 가능!
* 한눈에 보기, 연구, 확인, 나눔 4단계 구성!
* 종교개혁 전통을 잇는 바른 신학, 바른 해석!


출판사 책 소개
성도들의 눈높이에 맞추어 적정수준의 깊이와 분량으로 기획된 이 책은 주기도문의 핵심을 쉽고 간결하게 전달합니다. '올인원'(AII In One)이라는 제목답게 학습의 전과정 "내용 한눈에 보기 - 내용 연구하기 - 내용 확인하기 - 삶에 적용하기" 네 단계를 한 세트로 묶어 놓아 한 권의 책으로 연구와 나눔이 가능합니다. 또한 설교 현장의 언어를 그대로 담았기 때문에 설교자들에게도 실제적인 도움이 될 것입니다. 특히 부록에 실린 사도신경의 각종 번역문을 참고하면서 원문의 의미를 살펴보시면, 깊이 있는 내용 이해와 강해 준비에 유익한 도구가 될 것으로 확신합니다.

저자 서문
주기도문을 암송하며 주님의 기도에 감격해 본 경험이 있습니까? 그 안에 담긴 기도의 방식과 내용이 성자 예수께로부터 왔다는 사실에 감사하며, 거기에 맞춰 나의 기도를 끊임없이 교정하려는 거룩한 열정이 있습니까? 그리스도를 믿는 성도라면 누구나 주기도문을 암송하고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자동반사적으로 암송하는 내용일수록 아이러니하게도 그 의미를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기도문을 대하는 우리의 태도가 혹시 그런 상태일지도 모릅니다.
그래서 저는 성도들에게 주기도문을 강해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신학의 좌소(座所)인 설교단에서 하나님의 말씀으로 '들려주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나친 학적인 논쟁을 피하고, 정통 개혁신학의 관점에서 쉬우면서도 간결한 내용으로 설교하게 되었습니다.
주일 오후예배 때 4주에 걸쳐 설교한 내용을 한 권의 책으로 묶은 것이 바로 <올인원 주기도문>입니다. 그래서 이 책의 일차적인 목표는 주기도문의 의미를 하나님의 말씀으로 '들리게 하는 것'입니다. 주기도문에 담긴 기도의 내용과 방식이 성자 예수께서 주신 완벽한 모범임을 깨닫게 하려는 설교자의 의도입니다. 물론 지면으로 독자들에게 다가가기 때문에, 들리는 설교라기보다 '읽는 설교'로서의 기능을 감당할 것입니다.
더욱이 이 책은 30분짜리 설교 원고 4회분을 엮은 것이기 때문에 분량이 많지 않습니다. 따라서 독자들은 이 책을 통해 주기도문의 핵심을 빠른 시간 내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올인원'(all-in-one)이라는 제목답게 학습의 전 과정을 한 세트로 묶어 놓았습니다. 모든 강(講)은 "내용 한눈에 보기 - 내용 연구하기(설교) - 내용 확인하기 - 삶에 적용하기"라는 4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더군다나 설교자들에게는 아주 실제적인 도움이 될 것입니다. 설교 현장의 언어를 그대로 담았기 때문입니다. 특히 부록에 실린 주기도문의 각종 번역문을 참고하면서 원문의 의미를 살펴보시면, 강해를 준비하는 데 참으로 유익하리라고 판단됩니다.
"원전으로 돌아가자!"(ad fontes)는 500년 전 개혁자들의 구호를 의식해서, 저도 주기도문의 원문을 직접 살피며 '축자적 방식'으로 번역하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물을 부록으로 덧붙여 놓았습니다. 만약 독자께서 저의 번역에 치명적인 오류를 발견하면, 전적으로 저의 부족한 실력 탓으로 생각하고 언제든지 조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설교 원고를 책으로 만들어 주신 세움북스 강인구 대표님과 직원들에게 감사를 드리고, 또 추천사를 써 주신 권오헌, 황원하, 조영민 목사님과 서자선 집사님께도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그리고 이 책을 읽어주실 모든 독자들에게 미리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모든 영광을 하나님께 돌려드립니다. SolaGratia!
* 세움북스 올인원 성경공부 시리즈의 네 번째 책!
* 한 권의 책으로 연구와 나눔이 가능!
* 한눈에 보기, 연구, 확인, 나눔 4단계 구성!
* 종교개혁 전통을 잇는 바른 신학, 바른 해석!
* 가장 따뜻한 위로의 문답,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은 개혁신앙을 소개하는 문답과 신경 중 가장 따뜻하고 위로를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그래서 많은 이들은 이 문답을 “위로의 문답”이라고 부르기까지 합니다. 실제로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은 개혁신학을 논리적으로 설명하면서 동시에 위로를 주는 문장들로 가득 차있습니다. 그렇기에 개혁신학을 처음 접하는 이들에게 가장 많이 추천됩니다. 이런 문답을 저자는 올인원 시리즈에서 사용한 한눈에 보기, 연구하기, 확인하기, 적용하기 라는 틀로 쉽고 풍성하게 해설합니다. 개혁신학을 처음 접하거나 소그룹에서 같이 나눌 개혁신학 책을 찾고 계시는 분들에게 적극 추천합니다.


[저자서문]

그리스도 안에서 구속주가 되시는 사랑의 하나님께서는 성도들을 은혜 언약의 파트너로 삼으십니다. 하나님께서는 언제나 사랑하는 당신의 자녀들과 언약적 연합과 교제를 나누십니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에게 말씀으로 찾아오시고, 하나님의 택함과 사랑을 받은 언약의 백성들은 하나님의 말씀에 믿음으로 응답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왜 성경만을 이야기하지 않고 신조나 요리문답과 같은 교의(敎義)를 이야기하는지 질문합니다. 성경과 교의가 동일한 권위를 갖지 않음은 분명합니다. 진정으로 구원과 경건의 유일한 표준은 성경입니다. 그러나 유일한 신앙의 표준인 성경으로부터 요리문답과 신조들의 권위가 부여됩니다. 성경과 참된 교의는 구분해야 하지만 결코 분리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참된 교의는 성경 해석의 결과이기 때문입니다. 어떤 이들은 교의가 아닌 성경만을 인정한다고 하면서, 스스로를 성경의 사람이라 자부합니다. 그러나 이런 생각을 가진 사람들과 대화를 나누다 보면 우리는 금세 그들이 자의적이고 주관적인 자신만의 교리를 쏟아 내고 있다는 사실을 간파하게 됩니다. 성경을 읽고 연구하는 순간 성경은 해석될 수밖에 없고, 해석된 결과들은 한 개인이나 공동체 안에 교리적 체계들로 표명되기 마련입니다. 즉, 성경은 읽는 순간부터 해석되며, 해석의 결과들이 교리적 개념들로 나타나게 됩니다. 그러므로 성경을 읽는 사람이라면 그 누구도 교리로부터 벗어날 수 없습니다. 문제는 성경으로부터 비롯된 해석과 교리들이 참된 것이냐 거짓된 것이냐 정통적인 것이냐 이단적인 것이냐 공동체적인 것이냐 자의적인 것이냐에 있을 뿐입니다. 교리를 벗어날 수 없으니, 교회와 성도들에게 남겨진 유일한 선택은 성경을 바르게 해석하고 참된 교리를 세우는 것입니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에게 말씀하십니다. 그리고 그 백성들은 들려진 말씀에 응답합니다. 하나님께서는 말씀을 들려주시며, 성령님께서는 말씀을 듣는 당신의 백성들의 마음을 조명하십니다. 참된 성경 해석과 그 결과로서 참된 교의는 성령님의 은총에 따른 것입니다. 보비 제이미슨(Robert B. Jamieson III)은 건전한 교리가 “성경의 가르침을 요약한 것으로서, 성경에 충실하며 삶에 유익하다”고 하였습니다. 건전한 교리는 그리스도의 몸 된 공동체 안에서 역사적으로 검증된 보편 교회의 신앙 고백이기도 합니다. 세상에는 많은 교리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검증되지 않은 채, 매우 주관적이고 자의적인 성경 해석의 결과들이 떠돌아다닙니다. 이런 교리들은 주관적인 견해일 뿐입니다. 그러므로 루이스 벌코프(Louis Berkhof)는 보편 교회에서 역사적으로 검증된 신앙 고백으로서 교의(敎義)를 성경에 관한 개인적 견해들과 구분하였습니다. 요리문답, 신조, 교의는 보편 교회에서 역사적으로 검증된 성경 해석의 요약으로서, 개인적 견해들이 갖지 못한 권위를 갖습니다. 그 권위는 요리문답, 신조, 교의가 “성경적”이라는 데 있습니다. 교회는 성경의 가장 근본적이고 중대한 성경의 가르침들을 요리문답과 신조를 통해 고백하고, 표현하고, 가르쳤습니다. 요리문답과 신조의 진리들은 성경에서 나와서 성경을 가르치는 수단으로 사용됩니다. 요리문답과 신조와 같은 교의들은 성경의 매뉴얼과 같습니다. 요리문답과 신조야말로 가장 권위 있고 검증된 안전하고 순수한 성경 해석입니다.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1563)은 신성로마제국 팔츠 영방의 선제후 프리드리히 3세(Friedrich III), 우르시누스(Zacharias Ursinus), 올레비아누스(Caspar Olevianus) 그리고 하이델베르크의 여러 목사와 신학자들의 협력으로 작성된 후, 보편 교회의 신앙 고백의 지위에 오르게 되었습니다.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은 당시 교회의 신앙적 무지를 깨우치기 위해서 작성되었고, 성만찬에 대한 신학적 차이로 말미암아 분열된 교회를 통일시키고자 작성되었습니다. 즉, 이 요리문답은 진리를 세우고, 교회를 참된 신앙 고백 안에서 하나 되게 하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무엇보다도 이 요리문답이 보편 교회의 권위 있는 신앙 고백으로 자리 잡을 수 있었던 것은 이 요리문답 자체가 성경에 근거하고 성경의 진리를 충실히 표현했기 때문입니다. 이 요리문답 작성을 주도했던 프리드리히 III세는 극단적인 루터주의자들과 로마 가톨릭 진영으로부터 반대를 받았고, 신성로마제국의 황제는 그에게 팔츠의 개혁을 취소하라고 압력을 가했습니다. 이들은 이 요리문답이 칼뱅을 비롯한 스위스의 개혁자들의 사상을 단지 답습하고 있다고 몰아 세웠습니다. 이에 대한 프리드리히 III세의 변호는 그들의 반대를 물리칠 만큼 진실하고 설득력이 있었습니다. 그는 이 요리문답의 정당성을 오직 성경에 두었습니다. “제가 깨끗한 양심으로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제가 칼뱅의 책들을 읽은 적이 없다는 것입니다. ... 그 고백서가 구약과 신약의 말씀에 근거한 것이라고 확신하기 때문입니다.” 요리문답과 신앙고백서들의 권위는 오로지 성경을 통해서만 지지를 받습니다.

필자는 개척한 이후 지속적으로 오전에는 강해 설교를, 오후에는 요리문답과 신조들을 강설해 왔습니다. 개척 초기에 처음 선택한 요리문답이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이었습니다. 지속적으로 이 요리문답을 강설하며 느낀 바는 이 요리문답이 성경을 말하고 있다는 확신이었습니다. 오전에는 성경 강해, 오후에는 요리문답 강설을 병행하는 가운데 요리문답이 가르치는 교훈들을 성경 본문에서 확인할 수 있었고, 성경 본문을 통해 요리문답의 의미들이 풍성해지는 것을 느꼈습니다. 요리문답은 성경이 다루고 있는 중대한 진리들을 요약해 주고, 성경은 요리문답의 의미들을 더욱 풍성하게 만들어 주었습니다. 성경에서 나온 요리문답이 성경을 가르치는 수단이 되고, 요리문답들이 성경 본문을 통해 확증될 때 요리문답은 더욱 큰 생명력을 얻게 됩니다.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이 교회의 무지를 깨우치고 교회의 일치를 위해 16세기 하이델베르크에서 작성된 것처럼,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의 의미들이 한국 교회에 충실히 전달되어, 교회가 하나님을 아는 지식으로 충만해지고 진리 안에서 일치하는 결실이 있기를 소원해 봅니다. 주관적 체험과 사사로운 견해들에 함몰된 현대 교회의 형편에서, 성경 66권이 바르게 해석되고 선포되어, 견고한 진리의 터 위에 교회가 세워지는 결실이 있기를 소망합니다.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에 대한 이 안내서가 하나님의 말씀을 정립하는 선한 도구가 되기를 하나님께 간절히 간구합니다.
권율
고난으로 점철된 비신자 가정에서 태어난 저자는 어린 나이에 복음으로 ‘개혁’되는 체험을 했다. 사춘기 때부터 학교 공부보다는 성경에 푹 빠져 살았고, 극심한 가정폭력 및 이혼가정에서도 성경을 묵상하고 기도하는 일에 남다른 열정을 부렸다. 결국 이러한 열정은 목회에 대한 저자의 소명으로 이어졌고, 또한 신대원 수석 입학이라는 과분한 결과를 만들어 냈다.
영문학을 전공하던 학부 시절에 SFC(학생신앙운동)를 통해 개혁주의 신학과 교리에 큰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그때부터 시작된 번역에 대한 관심은 『원문을 그대로 번역한 웨스트민스터 소교리문답(영한대조)』 출간으로 이어졌다. 더욱이 성경 원문에도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본문의 의미를 정확히 드러내고 번역하는 일에 남다른 사명감을 가지고 있다.
또한 저자는 개혁주의 신학과 교리를 하나님의 말씀 속에 녹여, 신학의 좌소(座所)인 설교단에서 성도들에게 ‘들리게 하는’ 일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그래서 설교 한 편을 준비할 때마다 신학과 교리를 신자의 일상에 접목시키는 부분을 두고 끊임없이 고민하며 기도한다. 이 일의 결과물로 우선 올인원 시리즈 1-3권(사도신경, 주기도문, 십계명)이 출간된 것이다.
현재 부산 부곡중앙교회의 대학청년부와 소망부(장애인부서)를 맡고 있으며, 평소 교회를 위한 신학을 추구하면서 블로그와 페이스북을 통해 독자들과도 끊임없이 소통하고 있다. 저자가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것은 “말씀과 성령을 통한 교회개혁”이다. 이것을 가능하게 하는 주요 방편이 바로 설교임을 확신하고 있다.
박동근
아세아연합신학대학교 학사(B.A.), 동 대학교 목회학 석사(M. Div.), 합동신학대학원대학교에서 신학 석사(Th. M.) 과정을 마치고, 동 신학대학원대학교에서 조직신학으로 철학박사 학위(Ph. D.)를 받았다. 그는 박사 논문을 통해 “바울에 관한 새 관점”을 주장한 톰 라이트(N. T. Wright)의 칭의론을 개혁주의 언약신학적 관점에서 비판하였다(은혜 언약의 조건성: N. T. 라이트의 칭의론 비평; The Covenant of Grace and the Conditionality: Critics on N. T. Wright's Justification).
그는 박사 학위를 취득한 후 몇 년 간 몇몇 신학대학원과 신학교에서 강사로 강의하였고, “목회를 위한 신학, 신학이 있는 목회”를 실천하고자 2015년 1월 11일 안양 관양동에 “한길교회”(대한 예수교 장로회, 합신)를 개척하여 목회에 전념하고 있다. 그는 목회를 하면서 개혁신학이 성도들에게 성경을 통해 견고히 자리 잡고, 성경을 통해 개혁신학의 내용과 실천이 교회 안에서 풍성해지기를 소망한다.


저서 : 『칭의의 복음: N. T. 라이트의 칭의론에 대한 개혁신학적 평가』(서울: 합신대학원출판부, 2012),
『언약과 구원: 오직 믿음과 순종의 입맞춤』(서울: 도서출판 우리들, 2013),
“N. T. 라이트의 칭의론에 대한 개혁신학적 평가”, 신학정론 제34권 1호(2016. 6),
“N. T. 라이트에 대한 개혁신학적 평가”, 『행위로 구원?』, 김병훈 편집(수원: 합신대학원출판부, 2017),
“노르만 쉐퍼드의 단일언약주의와 칭의 비평”, 한국개혁신학회 논문집 제31권(2011),

역서 : Peter Golding, 『현대인을 위한 언약신학: 개혁주의 사상과 전통의 흐름에서 본 신학의 열쇠』, 박동근 역 (김포: 도서출판 그나라, 2015)
시리즈 소개 | 세트 | 세트낱권구성
권율 / 세움북스
가격: 9,000원→8,100원
권율 / 세움북스
가격: 5,000원→4,500원
권율 / 세움북스
가격: 5,000원→4,500원
박동근 / 세움북스
가격: 18,000원→16,2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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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올인원 성경공부 시리즈 세트 (전4권)
저자권율,박동근
출판사세움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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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간일2020-0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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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장착 또는 운영체제 등을 설치했을 경우
스포츠 · 사용 흔적이 있는 경우
가구/인테리어 · 주문 제작의 경우 실측 후 제작 중일 경우
식품 · 발송과 동시에 상품의 훼손이 진행되는 경우
악기/음향영상기기 · 사용 흔적이나 설치를 한 경우
· 부품이 망실되었거나 임의로 탈착시켰을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