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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ICOT 시리즈 세트(전8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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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대인 자녀들은 회당에서 공부를 시작할 때 레위기를 처음으로 읽는다. 그러나 현대 교인들은 성경을 읽을 때 레위기를 마지막으로 읽는 경향이 있다. 레위기가 주로 현대인이 파악할 수 없거나 부적합해 보이는 주제들을 다루기 때문에 이 책을 등한시하는 현상은 이해할 수 있다. 20세기 마지막 시대를 사는 사람들에게 제사 의식과 부정에 대한 규례들은 아무런 관계가 없어 보인다. 많은 사람이 따분하게 여기는 이 책 속에서 유일하게 기억할만한 격언은 “네 이웃 사랑하기를 네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레 19:18)는 말씀 정도이다. 이론상으로는 절대 그렇지 않지만 실제로는 정경에 속하지 않은 책처럼 취급받고 있는 것이다.

이런 태도를 반영한 현대의 일부 주석들은 레위기가 이스라엘 종교 발전의 한 단계를 기록한 책일 뿐 영원한 영적 가치는 없는 것으로 여긴다. 이와는 반대로 레위기를 기독교화 하려는 주석가들도 있는데, 그들은 율법의 모든 세부사항이 그리스도의 활동 및 사역의 한 측면을 예시하는 것이라는 풍유적 해석법을 취한다. 이 접근법은 초대 교회 시대만큼은 아니지만 오늘날에도 여전히 인기가 있다.

본서는 레위기 본문이 의도한 본래적 의미와 영원한 신학적 가치를 모두 고려하는 접근법을 사용한다. 레위기 저자가 무엇을 의도했고 최초 독자는 그것을 어떻게 이해했는지를 찾아내는 것은 모든 주석자의 기본적인 의무이다. 그러나 기독교 주석자는 여기서 한걸음 더 나아가 “무엇이든지 전에 기록된 바는 우리의 교훈을 위하여 기록된 것이니”(롬 15:4)라는 바울의 말을 상기하면서, 이 신성한 말씀이 오늘날 교회에 무엇을 가르쳐 주는지 말해 줄 의무가 있다. 이 접근법을 따른 가장 좋은 초기 주석 가운데 하나가 존 칼빈이 저술한 『모세의 마지막 네 책의 주석』이므로, 나는 이 방법을 고전적 개신교 접근법이라 부르고 싶다. 그러나 최근에 가톨릭 신학자 R. 노스가 레위기 25장 연구를 통해 레위기의 순수한 역사적 의미와 지속되는 신학적 메시지 해석에 대한 가장 훌륭한 본보기를 보여 주었다.

성경 해석은 끝이 없는 과정이다. 모든 주석자는 기존 주석자들의 통찰력을 지지하거나 수정하면서 자신의 견해를 구축한다. 그러나 일반적인 주석들이 말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나 역시 세 가지 접근법이 가치 있다고 생각한다. 첫째, 성경적 관습을 고대 근동에 있었던 다른 민족의 것과 비교하거나 대조하면서 구약의 의식과 제사를 연구하는 것이다. 이것은 성경적 종교의 독특한 특징을 뚜렷하게 보여 준다. 둘째, 사회인류학자들의 연구이다. 의식의 의미에 민감한 사회인류학자들은 초기 주석자들이 직관적으로 추측했던 것들을 경험에 근거한 해석으로 대체했고, 이로써 의식이 가진 상징적 의미에 대한 가치 있는 견해들을 만들어 낼 수 있었다. 셋째, 구조, 핵심단어, 반복, 개요를 고려한 신문학비평의 방법은 저자가 특별히 관심을 가지는 것들을 드러내는 역할을 하여 주석을 더 객관적으로 만들 수 있다. 본서는 이와 같은 새로운 주석 도구들을 사용하여 과거 주석들의 해석을 보충하고 레위기를 기록했던 당시의 정황에서 본문이 의미했던 바가 무엇이었는지를 분명히 하고자 한다.

나는 레위기의 “영원한 신학적 가치”를 드러내자는 두 번째 목표를 이루기 위해 각 장의 끝이나 그 외의 적소에 레위기가 신약 성경 및 기독교와 어떤 관계가 있는지에 대한 논의를 포함했다. 이 부분을 통해 독자들은 레위기의 관련 장에서 이끌어 낸 개념, 단어, 의식들을 사용하는 신약의 본문들을 확인할 수 있다. 레위기의 개념들이 신약 성경에 얼마나 깊이 스며들어 있는지 발견하면 놀랄 것이다. 서론의 두 부분에서도 구약의 율법과 신약의 복음 사이의 관계를 다루었다.

현대의 주석들이 방대한 지면을 할애하는 레위기의 자료와 역사비평에 대한 부분은 생략했음을 알린다. 본서는 이런 문제들에 대한 구체적인 논쟁을 의도적으로 피했다. 레위기가 어떻게 기록되었는지에 대한 추측들을 추적해 나가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본문의 순수한 의미와 신학적 메시지를 확립하는 일 같다. 비평적 논쟁도 나름의 역할이 있지만 그것이 주석의 지배적 요소가 되면 성경이 본질적으로 관심을 갖는 부분들은 시내광야보다 더 건조한 사막으로 바뀔 것이다. 나는 이런 부류의 논쟁을 서론에 국한했다(서론의 “자료,” “저자와 기록연대”를 보라). 독자가 논쟁들을 스스로 평가하고 자신이 원하는 입장을 따를 수 있도록 주요 입장들을 서론에 정리해 두었다.

마지막으로 나는 본서를 저술하는데 도움을 준 모든 사람에게 감사하고 싶다. 처음에 레위기 주석을 써달라고 제안하고, 후로도 유용한 조언을 아끼지 않은 편집장 R. K. 해리슨 교수, M. 더글러스의 『정결과 위험』에서 내용을 인용하도록 허락해 준 출판사의 라우틀리지와 키건 폴, 여러 가지 면에서 지침을 제공해준 동료 D. W. 구딩 교수, ZAW 89 (1977)에 발표되기 전 자신의 논문 “레위기의 제사에 대한 해석”의 원고를 읽도록 허락해준 노팅엄 대학의 D. J. 데이비스, 본서의 원고를 타이핑한 아일랜드 침례교 연합의 G. 토튼 양, 원고를 점검해주신 부모님, 교정을 담당한 D. G. 디보이스 씨와 H. 맥콘빌 부인 그리고 지속적으로 나를 도우며 격려를 아끼지 않은 아내 린에게 감사한다.
_고든 J. 웬함 - 서문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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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리즈 소개]
누군가 이렇게 말했습니다. “과거는 또 다른 세계다. 옛 사람들은 다르게 사고하고 행동한다.” 실제로 구약 성경은 매우 다른 세상처럼 보입니다. 구약의 독자들은 복잡한 율법 조항으로 가득한 레위기, 잔혹한 피 흘림이 난무한 여호수아서, 난해한 묵시로 미래의 환상을 보여주는 다니엘서를 읽을 때, 과연 구약 성경이 무엇을 뜻하며 어떻게 하나님의 말씀일 수 있는지 궁금해 할 것입니다. 지난 수십 년 동안 NICOT 시리즈는 구약이라는 험준한 산맥을 횡단하는 수많은 사람들을 도와 왔습니다.
최고의 구약 주석으로 자리매김한 NICOT 시리즈는 신학자, 목사, 신부, 랍비, 신학생을 아우르는 폭넓은 독자층의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이들은 자신의 설교, 강의, 그리고 연구에 필요한 자료를 위해 NICOT 시리즈의 수준 높은 주석들을 참고하며, NICOT 주석 신간이 나올 때마다 마치 새로운 친구를 맞이하듯이 따뜻하게 환영하고 있습니다. 독자들은 NICOT 주석에 담긴 경건한 학자들의 세밀한 연구를 통해 능력의 말씀으로 선포하시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음성을 듣게 됩니다.
NICOT 시리즈의 모든 주석은 성경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여기는 복음주의의 입장을 견지하면서 학문적 탁월함과 신앙적인 적용을 함께 추구하고 있습니다. NICOT 주석은 서론에서 저자, 기록 시기, 기록 목적, 구조, 신학을 광범위하게 다루고, 본문에서는 히브리어 원문에 대한 저자의 사역과 본문에 대한 세밀한 주석을 제시합니다. 본문 주석은 성경 본문의 신학에 대한 해설을 담은 기술적인 부분과 본문이 함축하고 있는 의미의 범주를 신중하게 조화시키고 있습니다.
성경을 통해 하나님의 음성을 새롭게 듣고자 하는 독자들은 NICOT가 구약이라는 낯선 세계로 떠나는 여정에 도움을 주는 신실하고 신뢰할 만한 안내자임을 알게 될 것입니다.

[서론]
이사야서는 아마도 구약의 모든 책 중에서 가장 풍성한 책일 것이다. 이사야서의 문학적인 장엄함은 독보적이며 이사야서의 범위는 비길 데가 없다. 이사야서의 하나님에 대한 관점의 폭은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매우 여러 가지 측면에서 이사야서는 최상급의 책이다. 따라서 이사야서가 신약에서 가장 많이 인용되는 선지서이고 시편, 신명기와 더불어 구약의 모든 책들 중 가장 자주 인용되는 책 가운데 하나인 것은 당연하다. 이사야서 연구는 끝없는 영감과 도전의 기회다.
이사야서는 단순히 히브리 종교의 기념비에 불과했더라도 실로 매우 인상적인 기념비였을 것이다. 하지만 사실 이사야서는 우리에게 하나님의 말씀으로, 또 하나님의 영광과 인간의 교만 사이의 필연적인 갈등과 교만이 가져올 수밖에 없는 자기 파괴와 그 파괴된 인간을 회복시키시는 하나님의 은혜에 대한 계시로 다가온다. 영혼의 열린 눈으로 이 책을 읽으면 때때로 자기 자신을 매우 분명하게 보게 되지만 또한 하나님 자신의 사랑으로 자신의 거룩함에 저항할 수 없게 하시는 하나님도 보게 된다.
[시리즈 소개]
누군가 이렇게 말했습니다. “과거는 또 다른 세계다. 옛 사람들은 다르게 사고하고 행동한다.” 실제로 구약 성경은 매우 다른 세상처럼 보입니다. 구약의 독자들은 복잡한 율법 조항으로 가득한 레위기, 잔혹한 피 흘림이 난무한 여호수아서, 난해한 묵시로 미래의 환상을 보여주는 다니엘서를 읽을 때, 과연 구약 성경이 무엇을 뜻하며 어떻게 하나님의 말씀일 수 있는지 궁금해 할 것입니다. 지난 수십 년 동안 NICOT 시리즈는 구약이라는 험준한 산맥을 횡단하는 수많은 사람들을 도와 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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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이사야서는 아마도 구약의 모든 책 중에서 가장 풍성한 책일 것이다. 이사야서의 문학적인 장엄함은 독보적이며 이사야서의 범위는 비길 데가 없다. 이사야서의 하나님에 대한 관점의 폭은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매우 여러 가지 측면에서 이사야서는 최상급의 책이다. 따라서 이사야서가 신약에서 가장 많이 인용되는 선지서이고 시편, 신명기와 더불어 구약의 모든 책들 중 가장 자주 인용되는 책 가운데 하나인 것은 당연하다. 이사야서 연구는 끝없는 영감과 도전의 기회다.
이사야서는 단순히 히브리 종교의 기념비에 불과했더라도 실로 매우 인상적인 기념비였을 것이다. 하지만 사실 이사야서는 우리에게 하나님의 말씀으로, 또 하나님의 영광과 인간의 교만 사이의 필연적인 갈등과 교만이 가져올 수밖에 없는 자기 파괴와 그 파괴된 인간을 회복시키시는 하나님의 은혜에 대한 계시로 다가온다. 영혼의 열린 눈으로 이 책을 읽으면 때때로 자기 자신을 매우 분명하게 보게 되지만 또한 하나님 자신의 사랑으로 자신의 거룩함에 저항할 수 없게 하시는 하나님도 보게 된다.
현존하는 가장 대표적인 창세기 주석이 드디어 우리말로 소개된다. 보수적인 복음주의자 빅터 해밀턴의 창세기 주석은 고대 근동에 대한 풍부한 자료들을 바탕으로 탄탄하고 철저한 설명을 제시하고, 다른 주석에 비해 언어적 분석이 탁월하며, 본문의 번역 및 해석과 관련된 문법적 이슈나 주요 단어에 대한 치밀한 논의를 매우 상세하게 소개한다. 서론은 창세기의 저자 문제와 정경성, 그리고 창세기 전체에 흐르는 신학적 주제를 매우 상세히 논의하면서 창세기의 대표적인 쟁점인 문서설을 적절히 소개하며 논평하고, 여러 신학적 기원과 특성을 지닌 조각들로 창세기를 분할하는 방식에 반대해 이 가설적인 조각들을 적절한 문학적·신학적 매듭짓기로 연결하면서 창세기의 통일성을 신중하게 제안한다. 또한 각 장마다 신약에서 해당 본문을 어떻게 해석하고 사용했는지, 또 이를 신약의 메시지에 어떻게 적절히 연결했는지도 다루고 있어서 본문을 실제로 적용하는 데도 큰 도움을 준다.

[시리즈 소개]
NICOT 주석 시리즈는 지난 수십 년 동안 구약이라는 험준한 산맥을 횡단하는 수많은 사람들을 도와 왔습니다. 최고의 구약 주석으로 자리매김한 NICOT는 신학자, 목사, 랍비, 신학생을 아우르는 폭넓은 독자층의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NICOT 시리즈의 모든 주석은 성경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고백하는 복음주의의 입장을 견지하면서 학문적인 탁월함과 신앙적인 적용을 함께 추구하고 있습니다. 서론에서는 저자, 기록 시기, 기록 목적, 구조, 신학을 광범위하게 다루고, 본문에서는 히브리어 원문에 대한 저자의 사역과 본문에 대한 세밀한 주석을 제시합니다. 성경을 통해 하나님의 음성을 새롭게 듣고자 하는 독자들은 이 주석 시리즈가 구약이라는 낯선 세계로 떠나는 여정에 도움을 주는 신실하고 신뢰할 만한 안내자임을 알게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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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년이 넘는 제작 기간에 많은 기대를 모았던 이 주석은 앞으로 오랫동안 잠언 연구의 표준이 될 것이다. 저명한 구약학자 브루스 월트키가 쓴 이 두 권짜리 주석은 의심할 여지없이 잠언을 가장 포괄적으로 다룬 작품이다. 성경 주해를 강화시킨 새 문학비평에 바탕을 둔 월트키의 잠언 주석은 구약의 잠언이 어떻게 현대 그리스도인의 신앙과 삶에 여전히 의미가 있는지 그 연관성을 잘 보여 준다. 서문에서는 사본과 번역본, 구조, 저자, 신학과 같은 문제를 빠짐없이 다루고, 주석 본문에서는 잠언이 신학적인 책이라는 것을 잘 보여 준다. 월트키의 잠언 본문 번역에서도 드러나듯이, 그의 문체는 친절하여 교사와 목사, 학생, 일반 독자도 무난히 읽을 수 있다.


[시리즈 소개]

NICOT 주석 시리즈는 지난 수십 년 동안 구약이라는 험준한 산맥을 횡단하는 수많은 사람들을 도와 왔습니다. 최고의 구약 주석으로 자리매김한 NICOT는 신학자, 목사, 랍비, 신학생을 아우르는 폭넓은 독자층의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NICOT 시리즈의 모든 주석은 성경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고백하는 복음주의의 입장을 견지하면서 학문적인 탁월함과 신앙적인 적용을 함께 추구하고 있습니다. 서론에서는 저자, 기록 시기, 기록 목적, 구조, 신학을 광범위하게 다루고, 본문에서는 히브리어 원문에 대한 저자의 사역과 본문에 대한 세밀한 주석을 제시합니다. 성경을 통해 하나님의 음성을 새롭게 듣고자 하는 독자들은 이 주석 시리즈가 구약이라는 낯선 세계로 떠나는 여정에 도움을 주는 신실하고 신뢰할 만한 안내자임을 알게 될 것입니다.


[저자 서문 중에서]

오늘날 무의미한 상투어, 천박한 유행어와 대중 매체를 통한 저속한 표현이 난무하는 가운데 참된 지혜의 음성은 거의 들리지 않는다. 교회는 고대의 지혜자, 가장 위대한 현자인 솔로몬, 그리고 솔로몬보다 위대한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나온 거룩한 삶에 대한 명령을 담고 있는 영감 된 전승이 남아 있는 유일한 장소다. 잠언은 성경 지혜의 방향이나 방대한 분량으로 인해 인간이 하나님과 사람 앞에서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지를 배우는 교육과정의 모델로 남아 있다. 그 결과 잠언은 교회를 향해 부지런히 연구하고 적용할 것을 촉구한다. 따라서 잠언은 헌신된 청년에게는 기초석이지만, 그렇지 못한 청년에게는 걸림돌이 될 것이다.
그러나 애석하게도 교회는 젊은이를 위한 삶의 나침판으로 기록된 잠언을 사실상 버렸다(1:2-6 참고). 930개의 고대 잠언 가운데 많은 그리스도인은 세 가지를 알고 있다. 그것은 “여호와를 경외하라”(1:7). “그를 신뢰하라”(3:5-6). “마땅히 행할 길을 아이에게 가르치라”(22:6)는 것이다. 어쩌면 “현숙한 여인”(31:10-31)에 대한 내용도 알고 있을 것이다. 그러나 “여호와를 경외하라”는 말씀에 대해서는 오해가 있고, “여호와를 신뢰하라”(3:5)는 말씀은 잠언의 상투어가 되었으며, 마땅히 행할 길을 자녀에게 가르치라는 말씀은 해법이 아니라 보다 많은 문제를 야기하며, 현숙한 아내에 대한 말씀은 시대착오적인 가르침처럼 보인다.
어느 학생의 고백처럼, 일부 정직한 독자에게 “잠언은 진부하거나 잘못된 것이다.” 확실히 “신실한 증인은 정직한 증언을 하고”(12:17). “거짓말을 아니하며”(14:5). 여호와의 기뻐하심을 입는다(12:22). 분별력 있는 신학자에게 건강과 재물과 번영에 대한 잠언의 신성한 약속은 문제가 되며, 성도에게는 지상의 가혹한 현실과 동떨어진 약속이 된다. 어떤 잠언은 상호 모순되는 것처럼 보이기도 한다. “미련한 자의 어리석은 것을 따라 대답하지 말라 두렵건대 너도 그와 같을까 하노라”(26:4)라는 구절 뒤에는 “미련한 자에게는 그의 어리석음을 따라 대답하라”(26:5)라는 구절이 이어진다. 또한 잠언은 바른 이치를 주장하는 반면, 욥기(9:22)와 전도서(9:2)는 그것의 실재를 부인한다.

논리적 사고라는 관점에서 보면, 이 책은 특별한 운율이나 논리적 근거에 따라 분류되지 않은 잡동사니를 모은 책 같다. 잠언은 마치 거실에 있는 주위 산만한 사람들처럼 한 주제에서 다른 주제로 건너뛴다. 이 잡동사니를 어떻게 설교하고 가르칠 것인가?
오늘날의 관점에서 보면, 이 책의 문화적 배경은 21세기로부터 상당히 멀리 떨어진 것처럼 보인다. 잠언은 전통과 노인을 우선하지만 현대적 사고는 변화와 젊음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잠언은 부모에게 매를 아끼지 말라고 가르치지만, 국가의 복지 담당자들은 그렇게 하는 자를 가두고 싶어 한다. 잠언의 심리학은 정신적 심리학이지만, 오늘날 심리학은 과학적 용어를 더 많이 사용한다.
복음주의 학자를 포함한 일부 학자들은 도움이 되지 못한다. 그들은 솔로몬이 저자라는 이 책의 주장을 믿지 않고 하나님에 대한 신뢰를 사람에 대한 신뢰로 바꾸며 신적 보응 대신 세상의 질서를 주장한다. 그들은 영감 된 말씀을 믿음으로 받아들이는 대신, 인간 이성과 경험의 교육과정을 요구한다. 학자들은 잠언이 범동양적 이교 문학에 정통하다는 사실을 보여 주었으나, 외견상 이스라엘의 고유한 성향이 부족해 보이는 잠언이, 이스라엘의 언약과 성경 문학에 바탕을 두고 있는지에 대해 회의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다. 욥기나 전도서에 비해 잠언은 “단 하나의 잘못된 교리”를 드러낸다고 주장하는 학자들도 있다.

잠언은 그리스도인과 무관한 것처럼 보인다. 예수님이 솔로몬보다 위대하신 분이라면, 이처럼 오래된 책을 연구하고 기억해야 할 이유가 있는가? 더구나 “솔로몬이 그렇게 지혜롭다면, 어떻게 그처럼 어리석은 죽음을 맞이할 수 있는가?”라는 것이다.
잠언은 번역자에게 번역을 허락하지 않는다. 잠언은 음(sound)과 의미에 의존한다. “제 때의 한 바늘이 아홉 바늘을 덜어 준다”는 속담은 분별력 있는 상식은 물론 두운법이 한몫을 한다. 그러나 성경 잠언의 소리와 언어유희는 번역을 통해 드러나지 않으며, 따라서 영어 잠언과 달리 일반적으로 기억하기 어렵다. 더구나 책이 요구하는 잠언의 의미는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영어 잠언이 아니다. 영어의 잠언은 보편적으로 받아들이는 공리를 말하지만 “너는 마음을 다하여 여호와를 신뢰하고 네 명철을 의지하지 말라”라는 잠언은 많은 미국인이 받아들이지 않는 공리가 아니다. 미국인은 화폐에 쓰여 있듯 하나님을 믿는다고 말하지만 사실상 그들은 “네 자신을 믿으라”고 가르치고 설교한다.

나는 이런 문제들을 염두에 두면서 이 역사·문법적 주석을 집필했으며, 반드시 해법을 제시하기보다 그것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고자 했다. 나는 서론에서 일부 문제점에 대해 다루었으며, 본문의 해당 구절에서도 그것을 염두에 두고 주석에 임했다. 정직한 독자의 경우, 해법은 이 고대 문헌의 근본적인 철학적 신학적 통찰력에 대한 이해에 있다. 이 책의 논리는 오늘날 독자에게서 벗어나 있다. 왜냐하면 그들은 잠언을 구성하는 시학을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현대적 사고는 교만과 편견에 대해 도전을 받아야 하며, 학자들은 그들의 해석이 신학적 근본주의만큼이나 엄격한 “근본주의적” 역사 비평에 의해 영향을 받을 때가 있다는 사실을 인식해야 한다. 그리스도인은 그리스도 안에서의 신학적 발전과 관련하여 과거의 장점을 유지해야 한다.
55,000 → 49,500원 (10.0%↓) 무료배송 상품입니다.소득공제도서정가제2,750
BestCommentaries.com 선정 에스겔 주석 부문 1위!
보수적인 관점에서 난해한 에스겔 본문을 방대하게 검토하여 메시지를 제시!


에스겔서는 본문이 난해해서 해석하기 어렵고, 사본상의 차이도 크며, 해석이 제대로 된다고 해도 내용 자체가 상당히 특이해서 믿을 만한 주석서를 찾기가 어렵다. 블록 교수는 평생 에스겔에 큰 매력을 느끼고 상세히 연구해 온 학자로서 전문성이 크게 요구되는 본문비평과 주석 작업을 상세히 수행하여 서론에서 밝히듯이 70인역보다는 마소라 본문의 우월함을 인정하고 사본 및 역본상의 차이에 대해서도 충분한 논의를 하고 있다.
블록 교수는 보수적인 신학적 입장을 바탕으로 빈틈없는 논리와 통찰을 통해 난해한 에스겔서에서 본문의 메시지를 끌어내는 작업을 수행하여 이를 충분한 설득력으로 제시하고 있다. 저자의 영문 사역(私譯)을 확인하면서 본 주석서를 읽어간다면 에스겔의 메시지를 명확히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그의 주제별 논고 『그발 강가에서』(By the River Chebar)와 『그발 강 너머로』(Beyond the River Chebar)를 함께 읽는다면 에스겔에 대한 이해의 폭을 크게 넓힐 수 있을 것이다.


[저자 서문]

이 주석의 출판으로 예언자 에스겔과 함께했던 힘들었지만 도전적인 나의 모험은 절정에 이르렀다. 지난 13년 동안 에스겔은 나의 변함없는 동반자였으며, 나의 모든 시간과 에너지를 소모시킨 장본인이었다. 1983년 해리슨(R. K. Harrison)의 에스겔 주석 제안을 수락했을 때까지만 해도 나는 내가 얼마나 고된 프로젝트를 떠맡은 것인지 별로 깨닫지 못했다. 이 과제를 수행하면서 좌절했던 것은 육체적으로도 힘이 들었지만 특히 바벨론 포로기에 활동했던 이 예언자의 메시지가 갖는 생명력 때문이었다. 하나님의 권능과 영에 붙들리고 그로 인해 주님에게 받은 메시지를 선포하면서 이렇게 힘이 넘쳤던 사람과 상당히 많은 시간을 보내고도 아무것도 변하지 않을 사람은 없을 것이다. 하지만 마침내 끝났다! 이제 새로운 모험을 찾아 나설 때가 왔다.

많은 그리스도인에게 에스겔은 너무 낯설고 에스겔의 책도 진지한 관심을 받기 어려울 정도로 너무 복잡하고 기이하다. 그래서 이 예언자는 아직도 미스터리다. 지금까지 이 주석을 쓸 수 있었던 원동력은 오로지 현대 독자를 위해 이 예언서를 이해해서 의미 있는 내용으로 만들고야 말겠다는 열정 때문이었다. 나는 지금까지 관찰한 사실을 기록하면서 성경학도가 에스겔서를 집어 들 때 어떤 질문을 할 것인지 상상해 보려고 끊임없이 애썼다. 이 과정에서 수백 명의 학생과 수많은 신자에게 큰 도움과 영감을 받았고 그러면서 내가 발견한 것을 그들과 공유하는 특권도 누릴 수 있었다. 나는 이 예언자와 예언자의 사역 기록과 씨름하면서 독자가 제기할 만한 질문에 답하려고 노력했으며 그러는 가운데 나의 지침이 되었던 것은 예언자가 스스로에게 던진 중요한 질문 몇 가지였다. (1) 에스겔이여, 당신은 무엇을 말하고 있는가(본문비평적 이슈)? (2) 에스겔이여, 당신은 왜 이것을 이런 식으로 말하는가(문화적, 문학적 이슈)? (3) 에스겔이여, 이것은 무슨 뜻인가(해석학적, 신학적 이슈)? (4) 에스겔이여, 이 메시지는 나에게 무슨 의미가 있는 것인가(적용과 관련된 이슈)? 따라서 이 주석의 독자는 각 문학 단위마다 히브리어 본문 사역(私譯)에 본문비평, 각 단위의 양식과 구조에 대한 고찰, 절별 주석, 각 단원의 영속적 신학 교훈을 접하게 될 것이다. 제시한 번역문은 가능한 대로 엄격하게 번역했지만 필요한 한도 내에서 자유롭게 번역한 부분도 있다. 히브리어 본문을 문자 그대로 옮겨서 틈이 생기는 경우에는 의미가 통하도록 필요한 어구를 보충했고 보충임을 알 수 있도록 괄호로 묶었다. 본 주석은 에스겔서 외에 다른 성경 본문도 자주 인용하고, 달리 출처가 명시된 경우를 제외하면 해당 번역문은 내가 직접 번역한 것이다. 각 예언에 대한 논의를 마친 후에 추가한 요약 정리는 에스겔의 메시지를 우리 시대에 선포해야 하는 목회자와 교사에게 도움을 주려는 의도 때문이다.

이 책의 저술도 결국 마무리가 있어야 한다. 하지만 그것으로 성경 해석 과정이 끝난 것은 절대로 아니다. 에스겔서처럼 복잡하고 신비로운 문헌의 경우는 더욱 그렇다. 결과적으로, 이 주석에서 제시한 많은 관찰과 결론은 실험적이고 잠정적이다. 본 주석의 원고가 출판사에 제출된 것도 1994년 3월이었다. 그 이후 몇 가지 사소한 수정은 있었지만, 다른 프로젝트도 수행해야 했기에 그 이후에 나온 학술지와 단행본을 통해 발표된 새로운 통찰까지 빠짐없이 이 책에 담아내는 것은 불가능했다. 특히 유감스러운 것은 본서의 원고가 출판사에 넘겨진 뒤에야 출간된 레슬리 앨런(Leslie Allen)의 에스겔 1-19장 주석에 담긴 탁월한 본문 관찰과 문학적 검토를 충분히 반영할 수 없었다는 점이다. 그럼에도 에스겔이 전하는 진리를 나의 해설이 증언한다는 점에서 그리고 그 진리로 인도하는 새로운 연구를 촉진하는 정도로 만족해야겠다.
인간관계는 멋지고 신비로우며, 종종 이해하기 어렵고, 때로는 고통스러운 삶의 경험이다. 성경에 따르면, 모든 인간관계 중에서 가장 친밀한 것은 남편과 아내 사이의 관계다. 그러므로 성경에 이 관계에 초점을 맞춘 책인 아가가 있다는 것은 놀랄 일이 아니다. 오히려 놀라운 것은 학자들, 교회, 그리고 성경의 독자들이 아가에 대해 관심이 아주 적다는 것이다. 트렘퍼 롱맨 3세는 이 훌륭한 아가 주석에서 현대 독자들을 위해 고대의 사랑 시가 남녀 관계에 대해, 그리고 유비를 통해 자신의 백성을 향한 하나님의 사랑에 대해 말한 것을 이해하기 쉽게 분석한다.
롱맨 3세의 뛰어난 연구는 노래와 그 배경에 대한 철저한 소개로 시작된다. 그는 이 책의 제목, 저자, 날짜, 문학적 스타일, 언어, 구조, 문화적 환경, 신학적 내용 등에 대해 논한다. 그는 또한 자주 억압되었던 아가의 오랜 해석사를 조사한다. 본격적인 주석에서 롱맨 3세는 아가를 23개의 시로 나눠 각각의 구절을 설명한다. 그는 텍스트에 대한 인류학적 접근법을 채택하고, 아가를 다른 고대 근동 문학과 자주 비교해 그 해설을 더욱 명료하게 만든다.
학문적이지만 접근성이 뛰어나고, 새롭지만 과거의 학자들에 기반한 이 주석은 아가가 어떻게 시대를 초월하여 인간의 사랑과 성을 예찬하는지 보여 준다.

[시리즈 소개]
NICOT 주석 시리즈는 지난 수십 년 동안 구약이라는 험준한 산맥을 횡단하는 수많은 사람들을 도와 왔다. 최고의 구약 주석으로 자리매김한 NICOT는 신학자, 목사, 랍비, 신학생을 아우르는 폭넓은 독자층의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있다. NICOT 시리즈의 모든 주석은 성경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고백하는 복음주의의 입장을 견지하면서 학문적인 탁월함과 신앙적인 적용을 함께 추구하고 있다. 서론에서는 저자, 기록 시기, 기록 목적, 구조, 신학 등을 광범위하게 다루고, 본문에서는 히브리어 원문에 대한 저자의 사역과 본문에 대한 세밀한 주석을 제시한다. 성경을 통해 하나님의 음성을 새롭게 듣고자 하는 독자들은 이 주석 시리즈가 구약이라는 낯선 세계로 떠나는 여정에 도움을 주는 신실하고 신뢰할 만한 안내자임을 알게 될 것이다.
NICOT 시리즈의 창세기를 두 권에 걸쳐 저술한 빅터 해밀턴은 이 놀라운 학문적 주석에서 창세기 18~50장을 언어적, 문학적, 신학적으로 설명합니다. 아브라함이 세 명의 방문자를 대접하고, 여호와께 소돔과 고모라를 위해 중재하는 것으로부터(창 18장) 요셉 이야기 끝까지(창 50장), 해밀턴은 그의 약속에 신실하신 여호와와, 그가 선택한 자들에게 언약적 헌신을 보이시는 여호와라는 중요한 주제를 드러냅니다.
이 주석의 특징으로는, 성경 히브리어에서 영어로 해석하는 데 중요한 부분을 진지하게 다룬다는 점, 독자들이 더 깊고 광범위한 정보를 찾을 수 있게 하는 풍부한 각주, 신약 성경 저자들의 창세기 인용에 대한 설명 등이 있습니다. 해밀턴의 주석은 성경의 기초가 되는 책의 탄탄한 주해를 찾는 학자와 학생과 목회자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시리즈 소개]
누군가 이렇게 말했습니다. “과거는 또 다른 세계다. 옛 사람들은 다르게 사고하고 행동한다.” 실제로 구약 성경은 매우 다른 세상처럼 보입니다. 구약의 독자들은 복잡한 율법 조항으로 가득한 레위기, 잔혹한 피 흘림이 난무한 여호수아서, 난해한 묵시로 미래의 환상을 보여주는 다니엘서를 읽을 때, 과연 구약 성경이 무엇을 뜻하며 어떻게 하나님의 말씀일 수 있는지 궁금해 할 것입니다. 지난 수십 년 동안 NICOT 시리즈는 구약이라는 험준한 산맥을 횡단하는 수많은 사람들을 도와 왔습니다.
최고의 구약 주석으로 자리매김한 NICOT 시리즈는 신학자, 목사, 신부, 랍비, 신학생을 아우르는 폭넓은 독자층의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이들은 자신의 설교, 강의, 그리고 연구에 필요한 자료를 위해 NICOT 시리즈의 수준 높은 주석들을 참고하며, NICOT 주석 신간이 나올 때마다 마치 새로운 친구를 맞이하듯이 따뜻하게 환영하고 있습니다. 독자들은 NICOT 주석에 담긴 경건한 학자들의 세밀한 연구를 통해 능력의 말씀으로 선포하시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음성을 듣게 됩니다.
NICOT 시리즈의 모든 주석은 성경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여기는 복음주의의 입장을 견지하면서 학문적 탁월함과 신앙적인 적용을 함께 추구하고 있습니다. NICOT 주석은 서론에서 저자, 기록 시기, 기록 목적, 구조, 신학을 광범위하게 다루고, 본문에서는 히브리어 원문에 대한 저자의 사역과 본문에 대한 세밀한 주석을 제시합니다. 본문 주석은 성경 본문의 신학에 대한 해설을 담은 기술적인 부분과 본문이 함축하고 있는 의미의 범주를 신중하게 조화시키고 있습니다.
성경을 통해 하나님의 음성을 새롭게 듣고자 하는 독자들은 NICOT가 구약이라는 낯선 세계로 떠나는 여정에 도움을 주는 신실하고 신뢰할 만한 안내자임을 알게 될 것입니다.
고든 웬함

고든 웬함은 캠브리지 대학교에서 신학을 공부했고, 런던의 킹스 컬리지에서 신명기로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브리스톨에 있는 트리니티 컬리지와 벨파스트에 있는 퀸즈 대학교에서 구약학을 가르쳤고, 글로스터셔 대학교의 구약학 교수와 명예교수로 재직했다. 웬함의 대표적인 저서는 다음과 같다.

The Psalter Reclaimed: praying and praising with the Psalms (Crossway, 2013).Psalms as Torah: Reading Biblical Song Ethically (Baker Academic, 2012).Exploring the Old Testament: the Pentateuch (London: SPCK, 2003). Story as Torah: Reading the Old Testament Ethically (Edinburgh: T &T Clark, 2000). Numbers (Sheffield: Sheffield Academic Press, 1997).Genesis 1-15  Word Biblical Commentary (Waco: Word, 1987).Genesis 16-50Word Biblical Commentary (Dallas: Word, 1994).

존 오스왈트
존 오스왈트는 브랜다이스 대학교에서 철학박사 학위를 받았고, 애즈버리 신학교의 구약 석좌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오스왈트는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자: 이사야서 연구』(The Holy One of Israel: Studies in the Book of Isaiah, 2014), 『출애굽기: 출구』(Exodus: The Way Out, 2013) 등 다수의 작품을 저술했으며, 신학 학술지 및 종교 간행물에도 많은 논문을 기고했다. 오스왈트는 또한 목사로서 뉴잉글랜드와 켄터키에 있는 회중들을 섬기고 있으며, 각종 집회 및 지역 교회에서 강사로 사역하고 있다.
빅터 해밀턴
브랜다이스 대학교에서 지중해에 대한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고, 애즈베리 신학교에서 37년간 구약학을 가르치면서 오경 연구에 몰두했다. 해밀턴은 고대 근동의 문화와 언어에 대한 풍부한 지식을 토대로 이번 NICOT시리즈의 창세기 주석을 저술했으며, 그 밖의 저술로는 『오경 개론』, 『역사서 개론』, 『출애굽기 주석』 등이 있다.
브루스 월트키
복음주의 학계에서 히브리어와 구약신학 분야의 대가로 인정받는 뛰어난 학자다. 댈러스 신학교(Th. M., Th. D.)를 졸업하고 하버드 대학교에서 박사학위(Ph. D.)를 받았다. 댈러스 신학교, 웨스트민스터 신학교, 리폼드 신학교, 리젠트 신학교, 낙스 신학교 등에서 가르쳤고 미국복음주의신학회 회장을 지냈으며 NASB, NIV 성경 번역 위원으로 활동했다. 『구약신학』(부흥과개혁사), 『창세기 주석』(새물결플러스) 등 다수의 저서와 주석서 및 논문을 저술했고 여러 사전의 편찬에도 기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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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리즈 소개 | 세트 | 세트낱권구성
고든 웬함 / 부흥과개혁사
가격: 20,000원→18,000원
존 오스왈트 / 부흥과개혁사
가격: 40,000원→36,000원
존 오스왈트 / 부흥과개혁사
가격: 40,000원→36,000원
빅터 해밀턴 / 부흥과개혁사
가격: 28,000원→25,200원
브루스 월트키 / 부흥과개혁사
가격: 42,000원→37,800원
대니얼 블록 / 부흥과개혁사
가격: 55,000원→49,500원
트렘퍼 롱맨 3세 / 부흥과개혁사
가격: 16,000원→14,400원
빅터 해밀턴 / 부흥과개혁사
가격: 48,000원→43,2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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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NICOT 시리즈 세트(전8권)
저자고든 웬함,존 오스왈트,빅터 해밀턴,브루스 월트키,대니얼 블록,트렘퍼 롱맨 3세
출판사부흥과개혁사
크기set
쪽수
제품구성상품설명 참조
출간일2020-05-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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