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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연구

성경기획

톰 라이트 2009~2013년 출간(개정)도서 세트(전5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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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역자 : 톰 라이트/박규태,이철민,윤종석  |  출판사 : 갓피플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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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음 그 이후, 우리는 어디로 가는가?

*그리스도인이 죽은 후 어떤 일이 일어나며 그들은 어디로 가는가?
*연옥 교리는 성경적인가?
*천국과 지옥에 대해 무엇을 말할 수 있는가?
*죽은 성도를 위한 기도를 어떻게 보아야 하는가?

죽음 이후에 관하여 우리는 무엇을 알 수 있는가? 톰 라이트의 진단에 따르면, 사후 세계에 대한 오늘날 교회의 이해는 성경적이라기보다 불분명한 전통과 관행으로 인해 혼란스런 상태에 있다. 그는 이 짧은 책에서 성경적으로 분명하고 일관된 설명을 추구하고, 기독교의 위대한 전통들과 열린 대화를 시도한다. 그리고 부활의 소망 가운데 죽은 성도들을 추모하고 남은 이들을 위로하기 위한 바른 신학적 기반을 제시한다.

▒ 출판사 리뷰
사랑하는 이들을 떠나보내는 일은 일상적이고도 중요한 경험이다. 그리스도인은 세상을 떠난 사랑하는 이들을 어떻게 기억하고 기념할 수 있을까. 별세한 성도가 부활 전 어떤 상태에 있는가의 문제는 거의 모든 그리스도인이 궁금해하지만 교회에서 뚜렷한 설명을 접하기 어려운 주제이기도 하다. 어렴풋한 천국과 지옥의 개념, 연옥 같은 주제는 우리 신앙생활에도 무의식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 진지하게 논의하는 기회가 별로 없을 것이다. 또한 할로윈 축제는 요즈음 우리나라에도 재미로 즐기는 문화로 쉽게 접할 수 있으며 이는 기독교의 오랜 전통인 만성절과 관련이 있어 한번쯤 짚고 넘어갈 만한 주제다.
본서는 톰 라이트의 웨스트민스터 참사회원 시절 강연을 책으로 출간한 것이다. 이 책을 출간하고 몇 년 후 톰 라이트는 하나님 나라와 그리스도인의 소망 주제를 본격적으로 다룬 「마침내 드러난 하나님 나라」(Surprised by Hope) 를 쓰게 된다. 본서는 「마침내 드러난 하나님 나라」의 짧은 예고편 같은 책으로서, 성도의 죽음 이후와 관련된 문제에 대해 압축적으로 다루고 있어 해당 주제에 관심 있는 이들이 좀더 쉽게 읽어 볼 만하다.
바울이 전한 메시지를 탐구하고자 하는 열정과 학문적 깊이가 어우러진 <톰 라이트의 바울>!

최근 국내 신학계에 논란을 불러일으킨 “새관점”은 바울이 유대교와 율법에 대해 어떤 관점을 취했는지에 대해 새로운 해석을 내놓는다. 바울이 율법 중심적인 유대교에 비판적이었다는 “옛관점”과 달리 “새관점”은 바울이 유대교를 보는 관점은 율법의 종교가 아닌 은혜의 종교라고 말한다. 즉, 유대교의 율법은 하나님이 주신 언약(선택받은 자)에 대한 반응이지, 구원의 수단이 아니었다는 것이다. 율법을 지켜야 구원받는다는 관점으로 보고 그것에 반대하여 믿음으로 의를 얻는다고 주장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백성이 된 자로서 마땅히 행하는 반응이 바로 율법이라고 말하는 것이다.
그런데 톰 라이트는 여기서 더 나아가 바울이 칭의와 구원, 종말론 등을 이야기할 때 그가 인용한 구약을 내러티브라는 관점에서 바라보아야 한다고 이야기한다. 제2성전기 유대인(1세기 유대인)은 구약 성경이 이야기하는 새로운 출애굽을 실제로 살아가고 있다고 여겼기 때문이다.
<톰 라이트의 바울>에서 톰 라이트는 내러티브적인 관점에서 바울 신학의 주제와 구조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내러티브로 보았을 때 바울 신학은 칭의와 언약, 메시야와 묵시, 복음과 제국이라는 쌍을 맺은 주제를 담고 있으며, 하나님(유일신 사상)과 하나님의 백성(선택 사상)과 하나님의 미래(종말론)라는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고 말한다. 이렇게 이 책은 바울을 내러티브적으로 이해하고 그러한 관점에서 바라본 바울 신학의 주제와 구조를 고찰하여 새로운 시각으로 바울과 그의 사상을 조명할 수 있는 길을 열어준다.

“메시야 예수의 도래와 죽음, 부활을 통해 바울 자신이 일부가 되어 살아가고 있다고 믿었던 그 이야기에 새로운 장이 펼쳐졌다는 것이 바울의 핵심 논지다.”_ 본문 중에서

바울이 인용한 구약은 단순히 근거본문이 아니라 당시 유대인들이 살아내고 있다고 여긴 내러티브의 일부를 소개하고 반복한 것이다. 바울이 구약으로 거듭 돌아가는 이유는 역사적인 이야기로서 하나님과 세상, 인류와 이스라엘에 대한 지배적인 내러티브를 재설계하기 위해서다. 이러한 관점에서 바울을 새롭게 바라본다는 것은 그가 쓴 성경(신약에서 중요한 부분을 이루는 서신서들과 그 안에 인용된 구약 성경구절들)을 새롭게 해석하는 토대가 된다.

“성경이 과연 어떤 책인지에 관한
여태까지 나온 책들 중 최고의 책이다!”

김세윤, 제임스 패커, 브라이언 맥클라렌, 티모시 조지 추천

톰 라이트가 풀어 밝히는
하나님 나라를 이 땅에 이루시는 하나님의 권위로서 성경!


    “성경은 오늘 우리에게 무엇을 말하는가?”
현재 전 세계 교회에서 일어나는 수많은 논쟁들 가운데서 울려 퍼지는 질문이다. 지금까지 모든 기독교 교회들은 교회의 삶, 선교, 교리, 권징에서 성경이 차지하는 중심성과 권위를 단언하는 선언문들을 공적으로 발표해왔다. 하지만 실제로 성경의 중심성과 권위가 무엇을 의미하고 어떻게 적용되는가 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의견 일치에 이르지 못하고 있다. 그리스도인 개인들과 교회 전체는 오늘날 우리 사회에서 부딪히는 주요 이슈들, 즉 전쟁, 동성애, 낙태 등에 대해 어떻게 반응해야 하는지, 곧 이런 주제들에 대한 성경 구절들을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지 고민하고 있다. 또한 교회 내의 이러한 의견 불일치는 성경의 권위에 대한 확신을 약화시키는 구실을 제공하기도 한다. 

   세계적인 성서학자이자 성공회 목회자인 톰 라이트는, 이러한 혼란 가운데서 성경의 자리가 과연 어디인지와 하나님의 권위를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지를 전망하는 새로운 모델을 제시한다. 오늘날 어떻게 성경을 읽어야 하는가에 대한 새롭고도 유익한 제안을 명료하게 제시하고, 하나님의 음성을 발견할 자리로 성경의 지위를 재확인할 길을 탐구해나감으로써, ‘성경의 권위’라는 논란 속에 허덕이는 오래된 교리에 신선한 생명력을 불어넣는다. 

   특히 이 개정 증보판에서 톰 라이트는 두 가지 사례 연구(안식일과 일부일처제)를 덧붙이는데, 여기서는 명쾌한 성경적 통찰을 제시할 뿐 아니라 어떻게 성경을 해석할지 그리고 어떻게 가르침과 교육을 위한 주요 원천으로서의 성경 본연의 역할을 회복할 수 있을지에 대한 새로운 모델을 실례로서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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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어서 천국 가는 것만이 그리스도인의 지상과제인가? 회심한 후에도 성품은 왜 중요한가?
사후 천국에만 마음을 빼앗겨 ‘지금 여기’에서의 삶에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 그리스도인의 현실을 지적하고, 회심한 그리스도인이 지금 이 땅에서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창조와 구속의 목적 안에서 설명한 책! 그리스도인의 삶을 논할 때 빠지기 쉬운 개인의 행복 대 규율이라는 기존 패러다임의 한계를 뛰어넘어 믿음, 소망, 사랑으로 집약되는 기독교 특유의 미덕과 성품 개발의 중요성을 역설한다. 그리스도인의 미덕이 제2의 천성처럼 몸에 배어 있는 사람들만이 혼란스럽고 위험한 이 시대가 절실히 요구하는 지혜로운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다는 저자의 주장은 개인은 물론 공동체 전체가 그리스도인다운 성품을 개발하여 하나님의 형상을 드러내야 할 이유와 목적을 분명하게 보여준다.


“지금 여기에서 우리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우리와 동시대를 호흡하며 사는 영적 거장들의 저서들 중 묵직한 주제 의식을 보여주는 책만을 선별하여 묶은 ‘우리 시대 거인들의 발자국’ 시리즈 제1권. 죽어서 천국 가는 데에만 마음을 빼앗겨 이 땅에서의 삶에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 현 세태에 정면으로 문제를 제기한 톰 라이트의 역작! 행복과 규율의 한계를 뛰어넘어 그리스도인다운 성품을 기르는 진정한 도덕적 삶으로의 초대! 그리스도인의 삶과 성품의 중요성을 강조함으로써 공동체 전체가 한 몸을 이루어 하나님의 형상을 드러내는 존재가 되도록 인도하는 훌륭한 안내서이다.

이 책은 20세기 가장 영향력 있는 신학자요 신학서적과 대중서를 넘나드는 왕성한 집필 활동으로 신학자들과 평신도들에게 지적, 영적 도전을 안겨주는 톰 라이트가 앞서 출간한 《톰 라이트와 함께하는 기독교 여행》, 《마침내 드러난 하나님 나라》의 후속편으로 집필한 것이다. 앞의 두 책이 초대 기독교의 기본 원리를 소개하고, 그리스도인의 궁극적인 희망이 ‘새 하늘과 새 땅’에 진입하는 것임을 설명했다면, 이 책에서 그는 한 걸음 더 나아가 이 땅에서 살아가는 그리스도인의 삶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리스도인의 궁극적인 희망이 그저 천국에 가는 것이 아니고 부활하여 하나님의 새로운 창조세계, 곧 새 하늘과 새 땅에 진입하는 것이라면, “이 땅에서 우리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라는 문제에 부딪힐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 질문은 결국 인간의 존재 목적에 관한 물음이라 할 수 있다. 그래서 톰 라이트는 창조와 구원의 목적 안에서 이 질문에 접근하고 그 답을 찾아간다. 책임과 소명을 동반하는 그리스도인의 삶은 “우리가 무엇을 위해 창조되었고 구속받았는가” 하는 창조와 구원의 목적 안에서만 제대로 이해될 수 있기 때문이다.

♠ 우리는 왜 여기에 있는가?
회심하고 믿음을 갖게 된 그리스도인을 바로 하나님나라로 옮기기 않으시고 그대로 이 땅에 남겨두시는 이유는 무엇일까? 저자는 그 이유가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의 형상을 반영하는 존재가 되게 하기 위함이라고 말한다. 그러면 어떻게 하나님의 형상을 드러내는 존재가 될 수 있는가? 이 질문은 필연적으로 그리스도인의 행실이라는 문제를 끄집어내고, 이 문제 앞에서 사람들은 대개 두 진영으로 나뉘어 충돌한다. 한쪽은 규율을 들이밀고, 다른 한쪽은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바에 충실하는 게 더 중요하다고 말한다.
저자는 이런 기존 패러다임의 한계를 뛰어넘어 미덕과 성품이라는 화두를 꺼내들고 누구든 회심한 후에는 기독교 특유의 미덕을 실천함으로써 그리스도인다운 성품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한다. 현명한 도덕적 결정을 내리려면 ‘규율을 아는 것’이나 ‘우리가 진정 누구인지를 깨닫는 것’으로는 충분하지 않고 기독교 특유의 미덕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마치 꾸준한 훈련을 통해 연마한 훌륭한 조종사의 자질이 제2의 천성처럼 몸에 밴 사람만이 위기의 순간 현명한 판단력과 용기와 지혜로 사람들의 생명을 구할 수 있는 것처럼, 우리의 변화된 성품이 우리로 하여금 자연스러운 열매를 맺게 한다고 강조한다.

♠ 성품은 자연스럽게 생기지 않는다
저자는 성품을 맛있는 막대 사탕에 새겨진 글자에 비유한다. 사탕에 새겨진 이름은 사탕 가장 중심에 있어서 어느 쪽을 깨물어 먹어도 사라지지 않는다. 성품도 마찬가지이다. 성품은 누군가의 몸에 완전히 배어 있는 생각과 행동의 패턴이므로, 어느 쪽을 보더라도 한결같은 모습을 보게 된다. 이런 의미에서 저자는 성품의 반대말이 ‘피상성’이라고 말한다. 문제는 막대사탕의 이름이 사탕 중앙에 저절로 새겨지는 것이 아니듯, 성품도 회심만 하면 신자의 인격 안에 자연스럽게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는 데 있다. 예수님과 사도들이 건강한 그리스도인의 삶의 특징으로 주목한 성품상의 자질들은 결코 자동적으로 생기지 않는다.
그래서 저자는 성품을 개발하는 문제를 악기를 배우는 것과 제2의 언어를 습득하는 것에 비유한다. 그냥 피아노 앞에 앉기만 하면 베토벤의 소나타를 즉석에서 연주할 수 있는 게 아닌 것처럼, 모스크바행 비행기에서 내리는 순간 곧바로 러시아어를 유창하게 구사할 수 있을 거라고 기대할 수 없는 것처럼, 선정적이고 폭력적인 서구형 문화에 길들여진 평범한 젊은이가 단 한 번의 기도로 마음과 정신과 몸의 순결을 획득할 수는 없는 노릇이다. 따라서 진지하게 예수를 따르려는 사람은 믿음과 소망과 사랑으로 대변되는 기독교 특유의 미덕이 제2의 천성처럼 자연스럽게 몸에 밸 때까지 부단히 노력하고 연습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이것이 바로 성품을 개발한다는 뜻이다.

♠ 왕 같은 제사장으로 살아가라
그렇다면 우리가 성품의 변화를 통해 이루어야 할 최종 목표는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인간이 창조시에 부여받은 과업을 성취하는 일이고, 이 과업은 바로 ‘왕 같은 제사장’이 되는 것이다. 인류에게 주어진 창세기 1장의 명령과 신약성경에 나오는 새로운 인류에 대한 약속은 모두 통치자와 제사장이 되라는 이중적인 소명을 내포한다. 저자는 이 소명이 교회의 우선적인 두 가지 과업인 예배와 선교로 구현된다고 주장한다.
살아 계신 하나님을 예배하는 일은 우리의 ‘믿음’을 입으로 고백하고, 우리의 ‘소망’을 기뻐하고, 우리의 ‘사랑’을 뚜렷이 표출하는 행위이다. 그러므로 예배의 삶 자체가 집합적인 형태의 미덕이라 할 수 있다. 그래서 예배하는 삶은 기독교의 핵심 미덕인 믿음과 소망과 사랑을 표현할뿐더러 그것들을 강화시킨다. 예배라는 활동으로부터 그리스도인의 삶과 증언에 필요한 모든 것이 흘러나오는 것이다. 이처럼 예배는 그리스도인의 삶의 중심과 기본을 이루는 동시에, 기독교 특유의 미덕과 습관을 형성시키는 활동이라 할 수 있다.
한편 이렇게 하나님의 사랑을 표현하는 예배의 삶은 자연스럽게 선교의 삶으로 이어지며 선교의 삶을 강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그래서 저자는 미덕이 가진 내적 역학 중에 하나가 바로 자기 자신에게서 눈을 돌리고 예배를 통해 하나님을 바라보고, 선교를 통해 세상을 내다보는 것이라고 말한다. 예배와 선교는 마치 심장을 공유하는 샴쌍둥이처럼 삼위일체이신 창조주 하나님을 사랑하고, 그분이 창조한 세계, 특히 그분의 형상을 지닌 피조물을 사랑하는 마음을 공유하는 동시에 미덕을 실천하도록 신자들을 훈련시킨다.

저자는 기독교의 도덕이라는 높은 소명도 결국은 예배와 선교라는 더 높은 소명을 이루는 데 필요한 시녀와 같다고 말한다. 따라서 예배와 선교가 그리스도인의 제2의 천성이 되려면, 기독교 특유의 미덕과 성령의 열매, 공동체 전체가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하나가 되려는 열정, 한 몸 안에 있는 다양한 소명을 기뻐하는 일 역시 제2의 천성이 되어야만 한다. 그렇지 않으면 예배는 겉으로만 드리는 형식적인 몸짓으로 전락하고, 선교는 한낱 이데올로기의 산물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회심한 그리스도인이 하나님의 형상을 반영하며 산다는 것은 곧 하나님을 반영하는 삶을 계속 훈련한다는 뜻이라는 저자의 말은 죽어서 천국 가는 것에만 신경을 쓰고 이 땅에서의 삶에는 무심한 이 시대 그리스도인들에게 크나큰 도전을 안겨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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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시대의 신학자 톰 라이트,
‘죽음 이후의 삶’에 대해 드디어 입을 열다!


2008년 리더십저널 선정, 최고의 리더십 도서 최우수작 수상!
2009년 크리스채너티투데이 북어워드 우수상 수상!


오늘날 교회는 모호한 내세관과 잘못된 종말론으로 큰 혼란을 겪고 있다. 이에 이 시대의 신학자 톰 라이트는 현대인들이 ‘죽음’과 ‘부활’에 대해 얼마나 불분명한 관념을 갖고 있으며 왜 그것이 문제가 되는지를 대담하고 시원한 문체로 뚜렷이 밝혀낸다.
이 책은 새 하늘과 새 땅에 대한 성경적인 소망이 무엇인지, 그리고 예수님의 재림과 우리의 부활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보여주며 교회에게 주어진 하나님 나라 건설의 사명에 모두가 동참하기를 강력히 촉구한다.
원제에서도 알 수 있듯 이 책의 키워드는 바로 ‘희망’(Hope)이다. “형제들아, 자는 자들에 관하여는 너희가 알지 못함을 우리가 원하지 아니하노니 이는 ‘소망’ 없는 다른 이와 같이 슬퍼하지 않게 하려 함이라”(살전 4:14)라고 바울은 말했지만, 그 희망이 기독교 역사에서 어떻게 내․외부적으로 도전받고 왜곡될 위험에 처했는지 알게 되면, 우리는 어느 정도 슬퍼해야 할 형편에 놓인 듯하다.
따라서 초기 그리스도인들이 가졌던 희망을 회복하는 일은 현대 교회의 당면과제라 할 수 있다. 또한 성경적 내세관의 정립은 현세에 우리에게 주어진 하나님 나라 건설이라는 사명에 마땅히 선행되어야 한다. 이러한 성경적 내세관이 정립은 현세에 주어진 교회의 사명과 자연스럽게 연결된다. 총 3부로 구성되어 있는 이 책의 1/3에 걸쳐 희망의 실천적인 관점, 즉 부활과 교회의 사명이 크게 강조되고 있다는 점은 당연한 귀결일 것이다.

[독자 대상]
- 성경적 종말론이 무엇인지 알고자 하는 그리스도인
- 불분명한 내세관으로 혼란을 겪고 있는 그리스도인
- 현재의 삶에 부활 신앙을 접목하고자 하는 그리스도인
- 교회에 주어진 사명을 실천하고자 하는 그리스도인

[본문 중에서]
“무덤 이후의 삶에 대한 믿음이, 그리스도인의 삶과 사상에서 우리가 직면하게 되는 더 큰 이슈들과 관련해서 하는 역할은 무엇인가?…곧 풀려날 거라면 왜 굳이 현재의 감옥 상태를 개선하려 하겠는가? 곧 낭떠러지 아래로 내동댕이쳐질 기계에 기름칠을 할 이유가 무엇이란 말인가? 이것이 바로 ‘구원’이 현재의 세상이 돌아가는 방식하고는 아무런 상관이 없다고 진심으로 믿는, 일부 경건한 그리스도인들이 오늘날까지도 미치는 영향이다.…이와는 대조적으로, 전통적 유대교와 전통적 기독교에서 이 교리는, 현재의 세상과 미래의 세상 사이에는 불연속성뿐만 아니라 연속성도 있다는 인식을 심어주며, 그 결과 현재에 우리가 하는 일이 상당히 중요하게 여겨진다. 바울은 현재 시점에서 우리의 육체를 제대로 다루어야 하는 주요 동기로서 미래의 부활을 이야기하고 있으며(고전 6:14), 뒤로 주저앉아서 무슨 일이든지 그저 이루어지기만을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주님 안에서, 성령의 능력 안에서, 현재에, 행해지는 그 어떠한 일도 하나님의 미래에서는 낭비되는 일이 없을 것이라는 사실을 인식하면서 지금 열심히 일해야 하는 이유로서 미래의 부활을 제시하고 있다(고전 15:58).”
- 2장 낙원에 대해 혼란스러워하다?

“대부분의 서구 그리스도인들은 사실상 기독교가 적어도 유연하게나마 플라톤의 입장을 취한다고 생각했다. 많은 기독교의 찬송가와 시들이 생각 없이 영지주의의 방향으로 흘러갔다. ‘그냥 지나가네’ 식의 영성(‘이 세상은 내 집 아니네,/ 나는 그냥 지나갈 뿐이네’ 하는 찬송가처럼)은, 비록 그것이 전통적 기독교와 어느 정도 비슷한 부분이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분명히 영지주의적인 태도를 부추긴다. 그러한 태도는 창조된 세계는 잘해봐야 무관한 것이고, 최악의 경우 어둡고, 악하고, 음침한 곳이며, 원래는 다른 차원에 존재하던 우리 불멸의 영혼들은 허락되는 한 빨리 그곳으로 돌아갈 날을 기다리고 있다는 식의 태도다. 서구 기독교에서는 그렇게 가정하는 경우가 참으로 많아서, 그리스도인이 되는 목적이 단순히, 혹은 적어도 주로, ‘죽으면 천국에 가기’ 위해서가 되었다.…나는 북미에서, 하나님이 현재의 시공간 우주를 파괴하실 것이기 때문에, 그리고 더군다나 머지않아 그렇게 하실 것이기 때문에, 우리가 현재보다 두 배나 더 많은 온실 가스를 배출해도 사실 별 상관이 없고, 열대우림을 파괴하고 북극 툰드라를 파괴하든, 우리의 하늘을 산성비로 가득 채우든, 별 상관이 없다고 진지하게 주장하는 것을 들은 적이 있다. 이것은 이 세상을 부인하는 기독교의 형태 중에서도 특히 근대적인 형태의 것인데, 당연히 그와 같은 피상적인 ‘영적’ 관점은, 그러한 위험한 행위를 통해서 아무리 단기적으로라도 이익을 챙기게 될 기업의 입장을 대변하는 뿌리 깊은 물질주의에 완전히 장악당하고 있다.”
- 5장 우주의 미래: 진보인가 절망인가?

“승천하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현재 통치하신다는 사실과 마지막 때에 그분이 나타나셔서 심판할 것이라는 확신은 우리가 명쾌한 이해력과 현실주의적 입장을 가지고 오늘날의 정치적 담론을 대하게 해줄 것이다. 이것은 오늘날 우리에게 정말로 필요한 것이다. 너무도 많은 경우에 그리스도인들은 주요 정치 체제나 정당에 대해 모호하게 영성화된 해석에 빠져버린다. 예수 그리스도가 이미 이 세상의 주이시고, 언젠가는 그분의 이름 앞에 모든 무릎이 꿇게 될 것이라는 우리의 공인된 신앙을 우리가 정말로 진지하게 받아들인다면 어떤 일이 일어나겠는가?…예수님을 승천하신 그리고 다시 오실 주님으로 고백하게 되면, 우리의 정치적 임무는, 이 프로그램이나 저 프로그램 혹은 이 지도자나 저 지도자가 유토피아를 여는 열쇠를 가지고 있는 척 해야 하는 (그러니까 저 사람만 당선시키면 된다고 선전해야 하는) 필요성에서 벗어나게 될 것이다. 마찬가지로 우리의 정치 체제가 이번에도 우리를 실망시켰다는 것을 깨달을 때 오는 절망에서도 벗어나게 될 것이다. 예수님의 승천과 나타남은 계몽주의의 사고 구조 전체에 (그리고 물론 다른 몇몇 운동들에) 근본적인 도전을 던진다. 그리고 현재 우리 서구의 정치가 상당 부분 계몽주의의 산물인 만큼, 생각하는 그리스도인으로서 우리는 그 도전이 먹힐 수 있고 반드시 먹히는 방법들을 진지하게 생각해야 한다.”
- 9장 심판하러 오시는 예수님

“왜 우리에게 새로운 육체가 주어지는가? 초기 그리스도인들에 의하면, 이 새로운 육체의 목적은 하나님의 새로운 세계를 지혜롭게 다스리는 것이라고 한다. 빈둥거리며 하프나 연주하고 있는 이미지는 잊어버리라. 거기에서는 할 일이 있을 것이고 우리는 그 일을 기쁘게 할 것이다. 우리가 현재의 삶에서 하나님을 섬기기 위해서 사용하는 모든 기술과 재능, 그리고 어쩌면 우리의 소명과 갈등을 일으켰기 때문에 우리가 포기한 관심사와 좋아하는 일들까지도, 더 향상되고 고귀하게 되어 그분의 영광을 위해서 실천하도록 우리에게 다시 주어질 것이다. 이것은 아마도 부활 이후의 삶에 대해서 가장 신비롭고 가장 탐구가 덜 된 측면일 것이다. 그러나 신약성경에서는 하나님의 백성이 ‘다스리는 것’에 대해서 몇 차례 약속을 하고 있고, 이것은 결코 그냥 빈말일 수가 없다. 우리가 이미 살펴본 것처럼, 하나님의 미래에 대한 성경적 관점이 우주 전체의 회복이라면, 할 일은 많을 것이고 완전히 새로운 프로젝트를 책임져야 할 것이다.”
- 13장 하나님 나라를 위한 건설
톰 라이트

영국 모페트 태생. 옥스퍼드 대학교 엑스터 칼리지에서 신학을, 옥스퍼드 위클리프 홀에서 성공회 사목(Anglican ministry)을 공부했다. 옥스퍼드, 케임브리지, 맥길 대학교에서 신약성서학을 가르쳤고, 웨스트민스터 참사회원 신학자로도 활동했다.
기념비적 저술과 이론 등을 통해 역사적 예수 연구와 바울 신학 분야에서 주도적 신학자로 우뚝 선 그는, 학문 세계에만 머물지 않고 성경신학의 열매를 목회 현장에 제공하는 것을 제일 소명으로 삼고 있다. 실제 목회자로 교회를 섬긴 그는 교회의 성경 읽는 방식을 혁신하고, 이를 바탕으로 수많은 그리스도인이 삶과 소명, 예배와 선교 등을 새롭게 정립하는 데 막대한 영향을 끼쳤다. 2001년 영국 더럼의 주교직을 사임한 후 현재는 스코틀랜드에 있는 세인트앤드루스 대학교에서 신약성서학과 초기 기독교 역사를 가르치고 있다.
대표작으로 『마침내 드러난 하나님 나라』 『톰 라이트와 함께하는 기독교 여행』 『악의 문제와 하나님의 정의』 『주기도와 하나님 나라』 『땅에서 부르는 하늘의 노래, 시편』 『신약의 모든 기도』 『시대가 묻고 성경이 답하다』 『우상의 시대 교회의 사명』(이상 IVP), 『톰 라이트가 묻고 예수가 답하다』(두란노), 『하나님은 어떻게 왕이 되셨나』(에클레시아북스) 등이 있고, 자신의 신약성서 연구 방법론과 연구 결과를 정리하는 총 6권짜리 기획물인 ‘기독교의 기원과 하나님의 문제’ 시리즈 중 제4권 『바울과 하나님의 신실하심』(크리스천다이제스트)을 2013년에 출간했다. 학자이자 설교자로서의 역량을 발휘해 신약성경을 이해하기 쉽게 풀어낸 ‘에브리원 주석 시리즈’(New Testament for Everyone, IVP)도 한국어로 완간되었다.

시리즈 소개 | 세트 | 세트낱권구성
톰 라이트 / IVP
가격: 8,000원→7,200원
톰 라이트 / 죠이선교회출판부
가격: 16,000원→14,400원
톰 라이트 / 새물결플러스
가격: 16,000원→14,400원
톰 라이트 / 포이에마
가격: 18,000원→16,200원
톰 라이트 / IVP
가격: 18,000원→16,2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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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톰 라이트 2009~2013년 출간(개정)도서 세트(전5권)
저자톰 라이트
출판사갓피플몰
크기SET
쪽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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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간일2013-12-09
목차 또는 책소개상품설명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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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자(톰 라이트) 신간 메일링   출판사(갓피플몰) 신간 메일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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