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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용수 박사 저서 세트(전21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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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현용수  |  출판사 : 도서출판 쉐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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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는 본서의 서두에 세 가지 질문을 던진다.

왜 가정이 메말라지는가?
왜 사회가 메말라지는가?
왜 사회에 범죄가 더 많아지는가?


이 질문에 대한 답이 여성교육과 관련이 있다는 뜻이다. 한국은 현재 초등학교부터 남학생보다 여학생 깡패가 더 많아지고 있다. 깡패란 남의 생명과 재산을 해치는 이들이다. 여학생 깡패들이 더 많아지는 이유는 생명을 사랑하여 생명을 낳고 키우는데 필요한 여성의 모성본능이 없어지기 때문이다. 그래서 한국은 저출산율이 세계 OECD 국가들 중 1위를 차지하고 있다. 그리고 가정도 가파르게 붕괴되고 있다. 이것은 인류의 재앙을 예고한다.
본서는 모성 본능을 잃게 만드는 잘못된 한국의 여성교육을 고발한다. 현대 여성들은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창 1:28)는 하나님의 명령을 정면으로 어기고 있다는 것이다. 이 책은 그 원인을 교육학적 및 신학적으로 분석하고, 성경적인 대안을 제시한다.

저자는 여성의 정체성을 나타내는 키워드를 여성의 ‘자궁’(레헴)에서 파생한 ‘라하밈’(‘긍휼’, ‘측은지심’, ‘자비’, compassion)이라는 히브리어에서 찾았다. 이것은 생명을 잉태하고 양육하기 위한 자궁과 사랑(긍휼)이 하나님이 여성에게 주신 모성 본능이며 생명신학의 근본이 된다는 것을 뜻한다.
저자는 어머니의 모성 본능(EQ, 감성지수)의 근거지를 여성의 자궁과 가슴으로 보았고, 이들의 신체적 및 심리적인 기능을 ‘눈물신학’으로 발전시켰다. 눈물은 예수님이 말씀하신 8복을 받을 수 있는 조건이다. 그리고 저자는 눈물의 근원이 왜 어머니와 성령님인지를 신학적으로 정리했다.
저자는 현대에 가정과 사회가 메마르고, 범죄가 많은 이유도 어머니의 눈물이 메마른 시대에 살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그리고 역사적으로 신약 성경의 난해 구절인 “여자의 해산함으로 구원을 얻으리라”(딤전 2:15)는 의미를 유대인 어머니가 해야 할 세 가지 역할에서 찾아내어 명쾌하게 해석했다. 바울이 의도했던 여자의 첫 번째 “해산함”과 두 번째 출산의 의미를 명확하게 설명했다.

저자는 “어머니가 유대인이어야 유대인이다”란 주제를 개혁주의신학의 거장들인 바빙크와 벌콥프(Bavinck, 1988; Berkhof, 1971)가 성경신학과 조직신학의 입장에서 제시한, 인간이 하나님을 아는 두 가지 방법론을 적용해 명쾌하게 설명했다.
이것은 개혁주의신학의 입장에서 아버지와 어머니의 기능적인 차이점, 즉 왜 IQ는 아버지 EQ는 어머니인지를 구분하는 근거를 마련했다고 볼 수 있다. 저자는 이 이론을 바탕으로 왜 가정에서 아버지가 토라를 가르쳐 말씀을 전수하는 자(IQ, 머리 사용)이고, 어머니는 신앙의 전수자(EQ, 마음 사용)인지를 성경을 근거로 논증했다.
그리고 성경에 근거한 어머니의 교육학적 임무를 유대인의 예를 통하여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1) 예절습관, 2) 선악의 분별력을 키우는 정직함, 3) 근면한 생활, 4) 절제하는 내핍생활, 5) 청결한 생활, 6) 정절과 거룩한 삶을 추구하는 정숙, 7) 자선(쩨다카)을 통한 선행, 8) 유대인 고유의 음식(코셔)문화에 기초한 식생활습관, 등이다.

보통 학자들의 서적들이 추상적인 이론에 그치기 쉬운데, 본서에는 거의 매 주제마다, 교육신학적 입장에서 성경에 근거한 탄탄한 논리적 이론을 제시한 후, 그 이론을 실제 생활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방법을 유대인의 예를 들어 설명하고 있다.
실 예로 제5부 제2장에서 쉐마목회자클리닉에 참석한 목회자 사모가 본서의 이론을 듣고 모성 본능을 회복한 이후 IQ여성에서 EQ여성(눈물의 여인)으로 변하여 사랑과 정서와 눈물이 충만한 가운데 어떻게 가정도 살리고, 남편과 함께 자신의 목회 현장에 직접 접목하였는지를 숨김없이 자세하게 소개하여 읽는 이에게 감동을 주고 있다.
그리고 유대인의 안식일 절기 방법을 응용하여 본인의 가정에서 어떻게 한국형 기독교인의 주일가정절기식탁예배를 개발하고 실천하여 어떤 성과를 얻었는지, 그리고 쉐마의 이론을 바탕으로 개척한 교회가 어떻게 급성장하고 있는지를 간증하고 있다.
전 장신대 총장이신 고용수 박사(기독교교육학)는 본서의 서평에서 “어머니의 자녀교육 비법이 여기 있다” 그리고 백석대 김진섭 박사(구약학)는 “모든 여성이 읽어야 할 여성학 국민 교과서다”라고 썼다.

본서는 총 5부 13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제1부는 현대 여성 교육의 위기를 분석한다. 제1장에서는 생명이 자랄 수 없는 모성(EQ) 잃은 여학생들의 심각한 실태를 보고한다. 초등학교부터 여학생 깡패가 남학생 깡패보다 많고 잔인하다. 여성들이 결혼을 하지 않으려 하고, 결혼 후 아기를 낳아도 밥을 해주지 않는 엄마들이 늘고, 남편과 아이를 버리고 가출하여 가정이 해체되는 경우가 많다. 생명을 잉태하고 낳고 키우는 기본 못자리가 타들어간다.
제2장에서는 모성을 잃은 원인과 대안을 제시한다. 수평문화와 IQ교육 위주의 교육과 “여자는 여자로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남자들에 의해 강압적으로 여자로 만들어 지는 것이다(?)”라는 소위 일부 페미니스트들의 잘못된 여성 가치관 교육을 비판한다. 그리고 모성을 회복할 대안을 제시한다.

제2부는 “남성은 역사를, 여성은 남성을 주관한다”는 논리로 어머니 역할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한다. 가정의 구조적인 입장에서 그리고 하나님의 역사 주관 방법적인 면에서 여성에 따라 역사가 어떻게 달라졌는지를 성경 인물들을 들어 논리적으로 조명한다(제1, 2장). 제3장에서는 왜 유대인은 어머니가 유대인이어야 자녀가 유대인인지를 아브라함과 사라 그리고 이삭과 리브가의 예를 들어 설명한다. 이것은 왜 유대인은 아버지가 자녀에게 축복하는데, 자녀 중 누가 축복을 받아야 하는지에 대한 선택은 어머니가 하는가?”에 대한 답이다.
그리고 조직신학적인 입장에서 왜 가정에서 아버지가 토라를 가르쳐 말씀을 전수하는 자이고, 어머니는 왜 신앙의 전수자인지를 논증한다. 이것은 하나님을 알아가는 데 필요한 이성과 신앙의 차이다. 그리고 성경신학적인 입장에서 어머니란 히브리어 단어 ‘엠’의 파생어와 인류 최초의 여성이며 어머니인 ‘하와’의 뜻을 설명하고, 그 근거로 바울이 제시한 디모데의 믿음을 제시한다(딤후 1:5). 어머니에 대한 심리학적인 견해와 교육학적인 견해도 첨가한다. 그리고 실 예로 에스라가 이방여인과 결혼한 유대인 부부를 갈라놓은 이유와 이방 여인과 결혼한 유대인 자녀들의 문제점, 그리고 적용면에서 왜 기독교인은 어머니가 기독교인인데도 2세 교육이 심각한지를 분석한다.

제3부는 생명신학적 입장에서 어머니의 본질을 생명을 잉태하고 양육한다는 관점에서 조명한다. 제1장은 어머니는 ‘사랑과 정서와 눈물’의 상징인데, 그 이유를 히브리 어원, ‘라헴’(여성의 자궁)에서 파생한 ‘라하밈’(자궁, compassion)의 뜻을 통해 논증한다. 이어서 하나님이 주신 여성의 모성 본능과 여성의 정체성을 여성의 자궁의 기능에서 찾아 정리한다.
왜 어머니만 생각하면 눈물이 나는가? 어머니는 어떻게 자녀의 마음을 사로잡는가? 왜 가족을 위해 끊임없이 손해를 보면서도 기뻐하는가? 제2장은 어머니는 자녀 정서(EQ) 교육의 근원으로 특히 어머니 가슴의 기능을 다룬다.
여성의 가슴에 왜 두 가지 자극이 필요한가? 여성 가슴의 생물학적 기능과 심리학적 기능 그리고 모유를 먹인 어머니와 모유를 먹은 아기의 이점을 설명한다. 그리고 왜 어머니의 가슴에는 젖과 꿀(EQ)이 함께 흘러야 하는지를 다룬다. 따뜻한 어머니의 가슴은 최고의 카운슬러다. 그 이유를 여러 가지 예를 들어 논증한다. 그리고 어머니의 가슴과 멀어진 현대인의 문제점을 고발한다. 제3장의 주제는 눈물신학이다. 현대 사회의 가장 큰 적은 눈물 없는 남자들이다. 눈물 없는 어머니들이 이들을 양산했다. 저자는 왜 어머니의 가장 큰 자산은 눈물인지, 왜 어머니가 남편과 자녀와 민족을 위해 울어야 하는지를 심리학적 및 성경신학적인 입장에서 논증한다. 그리고 왜 여성의 갈비뼈 역할이 눈물을 흘리는 것이지를 히브리 원어를 풀어 설명한다. 하나님이 흙을 물로 반죽하시어 남자를 만드신 것처럼 유대인 여성은 가루를 물로 반죽하여 할라 빵을 만든다. 여성이 남성보다 강한 이유는 어머니의 가장 큰 자산, 눈물을 더 많이 흘리기 때문이다. 눈물은 예수님이 말씀하신 8복을 받을 수 있는 조건이다. 신구약 성경에 나타난 눈물의 사람들을 소개하고 실제 어머니가 자녀를 눈물로 훌륭하게 키운 예화들을 소개한다. 자녀가 변하기를 원하는가? 어머니가 이성으로 따지기 보다는 눈물을 흘려 자녀의 마음을 울려라!

제4부는 성경에 근거한 유대인 어머니의 교육학적 임무를 설명한다. 제1장은 성경적인 아버지와 어머니의 역할을 구분한다. 유대인 남편은 아내를 ‘가정’이라 부른다. 따라서 아내가 굳건하면 가정이 굳건하고, 아내가 무너지면 가정도 무너진다. 왜 어머니는 최초의 교육자인지, ‘야곱의 집’의 의미를 들어 설명하다. 여성의 가정은 그녀의 테필린(경문)이다. 돕는 배필로서 풀타임 유대인 어머니의 반복되는 하루 일과를 소개한다. 실례로 흑인과 결혼한 유대인 어머니의 12명 자녀교육 성공담을 소개한다. 그리고 한국 어린이·청소년 ‘행복지수’ 꼴찌의 원인을 분석하고 대안을 제시한다. 제2장은 유대인 어머니의 자녀교육을 다룬다. 여자인 하와가 먼저 죄를 지어 영적인 가정을 무너지게 했기 때문에, 하나님은 여자가 무너진 가정을 다시 일으켜 세워야 할 책임을 물어 후손인 여자가 해야 할 특별한 세 가지 율법을 정해놓았다. 그 중 하나가 어머니가 가정에 불을 밝히는 것인데, 그 이유를 설명하고, 실제 생활에서 빛을 밝히는 것이 무엇인지를 소개한다. 어머니는 가정의 어두음을 몰아내야 한다. 아내가 차가우면, 온 집안이 차가운 집에 사는 것과 같다. “여자의 해산함으로 구원을 얻으리라”(딤전 2:15)의 의미는? 유대인 어머니의 예절 교육, 근면 교육, 내핍 생활 교육, 청결 교육, 딸 정숙 교육, 쩨다카 교육, 잠들기 전 이야기 교육, 식탁 교육 등을 설명한다.

제5부 ‘어머니 신학을 마치며’에서는 제1장에서 전체 어머니 교육을 요약하며 “하나님은 모든 곳에 계실 수 없어서 어머니를 만들었다”는 탈무드의 격언으로 결론을 맺는다. 그리고 종합적으로 전인적인 지정의(知情意)의 자녀 양육을 위한 어머니의 위치를 설명한다. 제2장에서는 성경을 천 독한 백승철 목사(새빛충신교회) 부부가 쉐마교육목회 실천 사례를 발표한다. 결혼생활에 대한 구체적인 성경적인 방법을 찾지 못하다가 쉐마에서 원안을 찾고 한국식 주일가정식탁예배를 실천한 결과 얻은 가정과 교회의 변화 그리고 교회성장에 대한 임상보고를 싣는다. 백 목사의 사모가 왜, 어떻게 변하여 가정에 천국이 왔는지를 소상하게 밝힌다. 한 어머니의 모성본능이 회복됨으로 가정과 교회를 살린 실화다. 그리고 저자가 이 사례를 쉐마교육신학적인 입장에서 그 내용을 분석하고 평가한다. 그리고 이 모델이 한국인 기독교의 가정주일식탁예배의 모범으로 되기를 추천하며, 예수님의 비전을 준비할 비전을 밝힌다.

하나님은 남자와 여자 중 누구를 더 신뢰하시는가? 랍비의 대답은 여자다. 저자의 유대인 랍비 친구는 이 말을 들려주면서, 이스라엘 남자들은 하나님에게 신용을 잃었다고 말해 함께 웃었다. 역사적으로 유대인 남자들이 하나님의 속을 너무나 많이 썩혔기 때문이란다.
이것은 하나님은 우리의 가정이 온전하게 이루어지느냐 그렇지 못하느냐는 아버지의 역할보다는 어머니의 역할에 더 무게를 두셨다는 것을 뜻한다. 가정에서 어머니의 역할은 거의 절대적이다.
IQ EQ 박사의 현용수의 "IQ는 아버지 EQ는 어머니 몫이다" 총서
세계최초계발 인성교육의 원리와 공식

왜 인성교육에도 원리와 공식이 필요한가?

이인슈타인 / 프로이트 / 키신저 / 울브라이트
노벨상 30%의 비밀에는 그들만의 독특한 인성교육이 있었습니다.

<왜 수직문화는 인성 교육의 본질과 원리인가>
왜 자녀 교육이 1970년대 이전보다 힘듭니까? 왜 자녀들의 행동 양식이 거칠어지며 기성세대와 다릅니까? 왜 부모와 자녀 사이에 코드(code)가 맞지 않습니까? 그 원인은 무엇이고 대안은 무엇입니까? 유대인은 어떻게 수천년동안 자녀와 코드를 맞추는 교육에 성공했습니까?
한 걸음 더 나아가, 왜 각 민족의 행동양식이 동일한 예수님을 믿은 이후에도 다르게 나타납니까? 왜 영국 기독교인과 한국 기독교인은 각각 다른 음식을 먹고 예절 등 다른 행동양식을 보입니다. 아프리카 케냐에서 온 기독교인도 한국 기독교인과 다릅니다. 성격도 다릅니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위와 같은 질문들에 본서가 답을 줍니다.
인류학자 히버트(Hiebert)는 한인간 혹은 한민족의 행동을 가능케 하는 사고의 틀(Thinking System of Structure)이 다름을 발견했습니다(1985). 저자의 연구에 의하면 그것이 바로 13세 이전에 형성된 문화라는 것입니다.
저자는 이에 앞서 한국 교회가 서구 문화를 어떻게 해석하고 한국의 전통 문화와 가치를 어떻게 해석할 것인가에 대한 물음에 답하기 위하여 한국의 전통 문화와 가치가 인간의 종교성과 영적 만족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험적으로 연구(Empirical Research)한바 있습니다[기독교교육학 박사(Ph.D.) 학위논문 : Biola University, Talbot Graduate School of Theology, 1990].
이로써 "왜(Why) 한국인에게 한국 전통 문화와 가치를 가르쳐야 하는가?"하는 이유를 찾 았고, 이를 토대로 [문화와 종교 교육](쿰란출판사, 1993;쉐마,2007)이 란 책을 발간하여 '2세 종교교육의 방향'을 학문적으로 제시했습니다. 그리고 이 연구에서 한국인의 수직문화가 한국인 인성 교육의 본질과 원리라는 확신을 얻었습니다.
이때 왜 한국의 자녀들이 서구화되어 가는지 원인을 발견했습니다. 우리 자녀들에게 서양의 가치관 교육과 서양 학문만 가르쳤기 때문입니다. 이 책은 한국이ㄴ에게 맞는 인성교육의 논리와 방법을 제공해 줍니다.
- 서문 중에서
IQ EQ 박사의 현용수의 "IQ는 아버지 EQ는 어머니 몫이다" 총서
세계최초계발 인성교육의 원리와 공식

왜 인성교육에도 원리와 공식이 필요한가?

이인슈타인 / 프로이트 / 키신저 / 울브라이트
노벨상 30%의 비밀에는 그들만의 독특한 인성교육이 있었습니다.

<왜 수직문화는 인성 교육의 본질과 원리인가>
왜 자녀 교육이 1970년대 이전보다 힘듭니까? 왜 자녀들의 행동 양식이 거칠어지며 기성세대와 다릅니까? 왜 부모와 자녀 사이에 코드(code)가 맞지 않습니까? 그 원인은 무엇이고 대안은 무엇입니까? 유대인은 어떻게 수천년동안 자녀와 코드를 맞추는 교육에 성공했습니까?
한 걸음 더 나아가, 왜 각 민족의 행동양식이 동일한 예수님을 믿은 이후에도 다르게 나타납니까? 왜 영국 기독교인과 한국 기독교인은 각각 다른 음식을 먹고 예절 등 다른 행동양식을 보입니다. 아프리카 케냐에서 온 기독교인도 한국 기독교인과 다릅니다. 성격도 다릅니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위와 같은 질문들에 본서가 답을 줍니다.
인류학자 히버트(Hiebert)는 한인간 혹은 한민족의 행동을 가능케 하는 사고의 틀(Thinking System of Structure)이 다름을 발견했습니다(1985). 저자의 연구에 의하면 그것이 바로 13세 이전에 형성된 문화라는 것입니다.

저자는 이에 앞서 한국 교회가 서구 문화를 어떻게 해석하고 한국의 전통 문화와 가치를 어떻게 해석할 것인가에 대한 물음에 답하기 위하여 한국의 전통 문화와 가치가 인간의 종교성과 영적 만족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험적으로 연구(Empirical Research)한바 있습니다[기독교교육학 박사(Ph.D.) 학위논문 : Biola University, Talbot Graduate School of Theology, 1990].
이로써 "왜(Why) 한국인에게 한국 전통 문화와 가치를 가르쳐야 하는가?"하는 이유를 찾 았고, 이를 토대로 [문화와 종교 교육](쿰란출판사, 1993;쉐마,2007)이 란 책을 발간하여 '2세 종교교육의 방향'을 학문적으로 제시했습니다. 그리고 이 연구에서 한국인의 수직문화가 한국인 인성 교육의 본질과 원리라는 확신을 얻었습니다.
이때 왜 한국의 자녀들이 서구화되어 가는지 원인을 발견했습니다. 우리 자녀들에게 서양의 가치관 교육과 서양 학문만 가르쳤기 때문입니다. 이 책은 한국이ㄴ에게 맞는 인성교육의 논리와 방법을 제공해 줍니다.
- 서문 중에서
유대인의 천재교육 · EQ 교육 · 지혜교육
-교육의 근본 문제와 그 해결 방안 제시
-한국인과 유대인 자녀 교육의 비교 분석
-천재교육, 감성교육, 지혜교육 방법 소개
-유대인의 효도 교육의 비밀은?
-유대인의 생존의 비밀을 캔다
-유대인의 우수성은 가정의 종교 교육에 있다

>>IQ는 아버지 EQ는 어머니 몫이다 오디오 CD로 구매하기
('IQ는 아버지 EQ는 어머니 몫이다 CD 1~2집'과 'IQ는 아버지 EQ는 어머니 몫이다 도서 1.2.3권'이 동일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유대인의 천재교육 · EQ 교육 · 지혜교육



-교육의 근본 문제와 그 해결 방안 제시
-한국인과 유대인 자녀 교육의 비교 분석
-천재교육, 감성교육, 지혜교육 방법 소개
-유대인의 효도 교육의 비밀은?
-유대인의 생존의 비밀을 캔다
-유대인의 우수성은 가정의 종교 교육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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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최초계발 인성교육의 원리와 공식

왜 인성교육에도 원리와 공식이 필요한가?

이인슈타인 / 프로이트 / 키신저 / 울브라이트
노벨상 30%의 비밀에는 그들만의 독특한 인성교육이 있었습니다.

<왜 수직문화는 인성 교육의 본질과 원리인가>
왜 자녀 교육이 1970년대 이전보다 힘듭니까? 왜 자녀들의 행동 양식이 거칠어지며 기성세대와 다릅니까? 왜 부모와 자녀 사이에 코드(code)가 맞지 않습니까? 그 원인은 무엇이고 대안은 무엇입니까? 유대인은 어떻게 수천년동안 자녀와 코드를 맞추는 교육에 성공했습니까?
한 걸음 더 나아가, 왜 각 민족의 행동양식이 동일한 예수님을 믿은 이후에도 다르게 나타납니까? 왜 영국 기독교인과 한국 기독교인은 각각 다른 음식을 먹고 예절 등 다른 행동양식을 보입니다. 아프리카 케냐에서 온 기독교인도 한국 기독교인과 다릅니다. 성격도 다릅니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위와 같은 질문들에 본서가 답을 줍니다.
인류학자 히버트(Hiebert)는 한인간 혹은 한민족의 행동을 가능케 하는 사고의 틀(Thinking System of Structure)이 다름을 발견했습니다(1985). 저자의 연구에 의하면 그것이 바로 13세 이전에 형성된 문화라는 것입니다.
저자는 이에 앞서 한국 교회가 서구 문화를 어떻게 해석하고 한국의 전통 문화와 가치를 어떻게 해석할 것인가에 대한 물음에 답하기 위하여 한국의 전통 문화와 가치가 인간의 종교성과 영적 만족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험적으로 연구(Empirical Research)한바 있습니다[기독교교육학 박사(Ph.D.) 학위논문 : Biola University, Talbot Graduate School of Theology, 1990].
이로써 "왜(Why) 한국인에게 한국 전통 문화와 가치를 가르쳐야 하는가?"하는 이유를 찾 았고, 이를 토대로 [문화와 종교 교육](쿰란출판사, 1993;쉐마,2007)이 란 책을 발간하여 '2세 종교교육의 방향'을 학문적으로 제시했습니다. 그리고 이 연구에서 한국인의 수직문화가 한국인 인성 교육의 본질과 원리라는 확신을 얻었습니다.
이때 왜 한국의 자녀들이 서구화되어 가는지 원인을 발견했습니다. 우리 자녀들에게 서양의 가치관 교육과 서양 학문만 가르쳤기 때문입니다. 이 책은 한국이ㄴ에게 맞는 인성교육의 논리와 방법을 제공해 줍니다.
- 서문 중에서
유대인의 천재교육 · EQ 교육 · 지혜교육
-교육의 근본 문제와 그 해결 방안 제시
-한국인과 유대인 자녀 교육의 비교 분석
-천재교육, 감성교육, 지혜교육 방법 소개
-유대인의 효도 교육의 비밀은?
-유대인의 생존의 비밀을 캔다
-유대인의 우수성은 가정의 종교 교육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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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벨상 30% 비밀 유대인을 모델로 한 최초의 아버지학

한국교육의 혁명을 예고하는 책
왜 한국에서는 어머니 혼자 자녀교육을 책임지는가?
왜 유대인 가정에서는 아버지가 자녀의 IQ계발과 인성교육을 담당하는가?

왜 아버지가 자녀교육에 나서야 하는가?
꼭 10년 전 를 펴낸 뒤 끊임없이 쏟아지는 독자들의 질문을 통해 유대인 교육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 흔히 유대인의 성공비결은 어머니 교육에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실제 정통파 유대인 가정에서 자녀들의 IQ와 정신적 사상교육은 전적으로 아버지의 몫이다. 왜 아버지가 자녀교육에 나서야 하는가? <유대인 아버지의 4차원 영재교육>은 '유대인을 모델로 한 최초의 아버지학'이다. 이 채을 통해 아버지가 왜, 무엇을, 어떻게 자녀에게 가르쳐야 하는지 속 시원한 답을 얻을 수 있다.
13,000 → 11,700원 (10.0%↓) 무료배송 상품입니다.소득공제도서정가제650

아브라함 때부터 현재까지 4200년간 말씀을 대대손손 전수해 온 유대인의 자녀 교육법을 소개한다. 저자는 유대인의 교육법을 앞서 출간된 <유대인의 인성교육>, 에서 밝혔다. 이번에 출간된 <부모여 자녀를 제자 삼아라>에서는 앞서 출간된 책 보다 심도 깊은 유대인의 교육 이론과 생활 방식에 접근했다. 또한, 한국인에게 맞는 교육 철학을 덧붙였다.

15,000 → 13,500원 (10.0%↓) 무료배송 상품입니다.소득공제도서정가제750
왜 구약의 지상명령 쉐마가 가정교육, 교회교육, 교회 성장 위기대안인가?

제1권 핵심 포인트
■ 왜 초대교회는 세계선교에는 성공했으면서 2,000년 간 살아남지 못했는가?
그런데 유대인은 어떻게 4,000년 간 자손들에게 말씀을 전수하는데 성공했는가?
■ 하나님의 인류 구원 계획에 왜 두 가지 지상명령이 필요한가?
■ 하나님이 아브라함을 택하신 이유가 왜 구약의 지상명령을 주시기 위함인가(창 18:19)?
■ 왜 오실 예수님을 준비하기 위하여 구약의 지상명령이 필요한가?
■ 아브라함은 구약의 지상명령을 어떻게 실천했는가?
■ 왜 하나님의 말씀을 예루살렘 성전에서가 아니라 가정 성전에서 전수해야 하는가?
<가정 성전과 예루살렘 성전과의 기능상의 차이>
■ 왜 유대인은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 3대 신앙을 귀하게 생각하는가? <3대 가정교육신학>
■ 바울은 왜 자녀교육 실패자를 교회 지도자에서 제외했나?(닫 1:6)
■ 왜 기독교 학자들이 저술한 책 중에는 성경에 기초한 자녀교육서를 찾기 힘든가?

미래 한국 교회 생존 비밀은?

Q1. 왜 초대교회는 세계선교에는 성공했으면서 2,000년 간 살아남지 못했는가?
그런데 유대인은 어떻게 4,000년 간 자손들에게 말씀을 전수하는데 성공했는가?

답: 기독교는 구약의 지상명령 쉐마를 잃어버렸고, 유대인은 지켰기 때문이다.

왜 홈스쿨링의 원조는 아브라함인가?

저자는 한국 이민 2세들이 미 주류 문화 속에 동화되어야 하느냐, 그렇지 않으면 자기 전통 문화 가치를 지켜야 하느냐 중 어느 것이 종교 교육에 유익한가를 연구하고 그 철학적 심리학적 원인을 파헤쳤다. 이 문제는 요즘 홍수처럼 밀려와 아무 방어 없이 한국의 청소년들을 물들이고 있는 외세 문화의 침입에 대해 동일하게 적용할 수 있으며, 우리가 지향해야 할 올바른 방향을 제시해 줄 것이다.

 

인공위성과 과학의 발달로 세계인들이 일일 생활권에 있는 지구촌에서 생활하고 있다. 이러한 급속한 변화가 현대인을 어쩔 수 없이 이방문화를 접해야 하는 이중문화 생활권으로 내몰고 있다.

 

이러한 문명의 발달로 생활의 편리함도 있다. 그러나 달갑지 않은 것도 있다. 선진국의 세속문화가 거리낌 없이 한국의 어린이들을 매혹시키고 있다. 얼굴은 분명 한국인인데 사상이나 생활방식은 서구화 되어져 가고 있다. 우리고유민요보다는 외국가수가 부른 유행가를 더 좋아하고, 서구의 개인주의가 팽창해가고 있다. 내 것을 찾고, 가꾸고, 지키기 보다는 서구의 세속문화를 무분별하게 받아들여 족보 없는 민족으로 변질되어 가고 있다.

 

이에 따라 많은 청소년들의 정신건강이 황폐해가고 있으며 범죄율은 날로 증가하고 있다. 많은 자녀들이 기성세대의 바람대로 살아가 주지를 않는다. 그들의 주장이 강하기 때문이다. 이것을 세대차이라고 한다. 1세와 2세와의 세대차이가 1세신앙의 유산을 전수하는 과정에서 커다란 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동서고금의 역사를 통하여 흔히 보아온 일이다. 경제성장과 함께 오는 일종의 열병이다.

 

실지로 이 문제는 한국에만 국한된 문제가 아니고 미국에 있는 2세 교육에 더 시급하다. 왜냐하면, 미국은 거대한 다민족국가이다. 각 나라인종이 미국에 이민 오게 되면 미국의 주류문화(Core or Host Culture)에 동화되어야하던가 혹은 자신들의 전통문화가치를 지키며 미국사회구조에 적응하느냐하는 문제에 접하게 된다. 이제 미주한국인은 어느 쪽을 택해야 하는가?

 

특히 미국에서 생활하는 1. 5세대 및 2세는 여러 인종 문화 속에서 자신의 아이덴티티의 가치관을 정립하지 못한 채 방황하고 있다. 그러므로 이러한 문제점은 크고 작은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한국이나 미주한국인 청소년들의 공통된 문제점들이다.

 

교회는 세상 속에서 존재한다. 고로 세상의 철학과 풍습에 항상 도전 받고 있다. 여기에서 건전한 교회를 지키기 위하여 어떻게 대처해야 할 것인가? 교회가 서구문화를 어떻게 해석하고 한국의 고유전통문화가치를 어떻게 해석할 것인가? 이방문화나 세속문화가 왜 나쁜가? 한국인이 한국고유문화를 갖는다면 그들의 종교성과 영적 만족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왜 영향을 미치는가? 인간학적 측면에서 철학적 및 심리학적 이유는 무엇인가? 바람직한 방향은 무엇인가?

 

이러한 질문에 대한 해답을 주기 위하여 필자는 미주 한인 대학생 및 청장년을 대상으로 문화와 종교성, 그리고 영적만족감과의 상관관계를 연구하였다. 미국 속에서 미국에 동화되어야 한다는 주장(예: 일본계의 하야까와 의원)과 전통문화유산을 지키며 미국사회구조에 적응하자는 주장 (예: 유대인) 을 객관적으로 그리고 과학적으로 어느 것이 옳은가를 증명하였다.

 

이는 우리 후세의 종교교육과 영적성장에 확실한 답을 주기 위함이다. 아울러 만약 한국전통문화와 종교성과 영적 만족감에 관계성이 있다면 그 이유는 과연 철학적, 인류학적, 그리고 심리학적 측면에서 무엇인가를 찾아 밝혔다. 이 이론들은 철학적, 인류학적(Anthropology), 그리고 심리학적 측면에서 인간의 본성(Nature of Human)이 같기 때문에 비단 기독교인뿐만 아니라 비기독교인에게도 모두 적용된다. 그리고 다른 나라에 있는 한국교포들과 다른 민족계 미국인들(other ethnic Americans) 에게도 광범위하게 적용된다.

 

또한 한국에 있는 한국인들도 한국고유문화를 지키는 보수한국인들과 서양문화 (미국문화)에 동화된 미국화한 한국인들이 있기 때문에 원칙적인 면에서 적용이 된다. 앞으로 미주 한인교계의 백년대계를 위하여, 그리고 한민족의 신앙성장을 위하여 이 작은 책이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 간절하다.

 

그 외에도 1세 및 2세의 대학생들과 청년들(17세-35세)의 문화동화모델, 종교성 및 영적 만족감의 연구자료 등이 포함되어 있다. 본 책자는 논문이 너무 학문적인 배열과 내용이기 때문에 (empirical research) 다시 교과서 형식으로 편집하여 각 신학교 및 한국학을 가르치는 학교에서 교재로 쓸 수 있도록 했다.

 

본고 내용 순서는 다음과 같다.

제1부: 연구의 본질 - 연구의 필요성과 연구의 방법, 1세와 2세의 학문적 정의,
제2부: 미주 한인과 교회, 미국의 다민족 문화 속에서의 한인 1 . 2세들의 문화 동화모델, 수직 문화와 수평 문화의 정의, 연구 대상으로서의 미주 한인 1 . 2세 대학생 및 청장년들,
제3부: 연구를 위한 제학설들 - 한국고유문화가치, 종교성, 영적만족감 및 이에 대한 성서신학
제4부: 연구결과 및 토의 - 고유전통문화가 종교성과 영적 만족감에 미치는 영향, 철학적 및 심리학적 이유 그리고 이에 근거한 2세종교교육의 방향제시 등이다. 전문가를 위한 연구방법 및 자세한 발견들의 Data (논문의 Chapter 3 & 4)는 뒤의 부록으로 다루었다.

 

본 논문은 APA(the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논문 작성법에 따라 각주(foot note) 대신에 본문 중에 출처(source)를 표기하고 이름은 성(last name)과 이름의 알파벳 첫 자(initial)를 표기했다. 그러므로 간혹 영어로 발간된 한국인 저자인 경우 이름 전체를 밝히지 못한 아쉬움이 있을 수 있다.
- 서문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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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구약의 지상명령 쉐마가 가정교육, 교회교육, 교회 성장 위기대안인가?

제2권 핵심 포인트

■ 아브라함과 이삭은 일평생 몇 명 목회했는가?
■ 기독교인은 왜 유대인 자녀교육, 쉐마(신 6:4-9)를 실천해야 하는가?
<롬 11장, 바울의 참람나무(유대인)와 가지(이방 기독교인)의 비유>
■ 유대인(뿌리)이 2,000년간 진액(말씀)을 자손에게 전수한 비밀이 '쉐마'다.
<초대교회가 살아남지 못한 이유와 그 대안은?>
■ 왜 오실 예수님을 준비하기 위하여 구약의 지상명령이 필요한가?
■ 아브라함은 구약의 지상명령을 어떻게 실천했는가?
■ 왜 기독교인은 아브라함처럼 바울처럼 살아야 하는가?
<쉐마의 입장에서 본 유대계 기독교인과 이방 기독교인의 차이>
■ 시내산 언약과 쉐마에는 어떤 관계가 있는가? <'들으라(쉐마)'와 '귀' 의 관계>
■ 왜 쉐마교육 방법이 교육학적으로 우수한가?
■ 유대인과 기독교인의 기도 목적과 방법의 차이는?

미래 한국 교회 생존 비밀은?

Q1. 유대인(뿌리)이 2,000년간 진액(말씀)을 자손에게 전수한 비밀이 '쉐마'다.
Q2. 기독교인은 왜 유대인 자녀교육, 쉐마(신 6:4-9)를 실천해야 하는가?
Q3. 왜 쉐마교육 방법이 교육학적으로 우수한가?

아브라함과 이삭은 평생 몇 명 목회했는가?
전 세계의 지성과 부를 모두 장악하고 있는 유대인들
어떻게 이런 일이 가능한가?

미국의 경제잡지 <포브스>는 매년 개인 소유 재산을 분석해서 미국의 부자 상위 400명을 발표하는데, 그중 60~100명이 유대인이다. 어떻게 이런 일이 가능할까? "장사를 해서 이윤을 남기라."고 한 예수님의 말씀에서 그 비밀의 답을 찾을 수 있다.

한국인은 자녀들에게 왜 경제교육을 시키지 않는가?
유대인은 자녀들에게 왜, 어떻게 경제교육을 시키는가?


유대인을 부자로 만든 경제신학 핵심 포인트
- 하나님은 황금이 좋다고 말씀하셨다.
- 인간은 남에게 서비스하기 위해 태어났다.
- 빵이 없는 곳에 토라가 없고, 토라가 없는 곳에 빵이 없다.
- 고용주는 고용인에게 의와 공평을 베풀고, 고용인은 고용주를 존경해야 한다.
- 노동을 수반하지 않는 학문은 무익하다.
- 유대인은 내 돈이 곧 '나'라고 가르친다.
- 마음에 상처를 입히는 3가지는 번민, 불화 그리고 빈 지갑이다.
- 한 명의 유대인이 고통을 당하면 모든 유대인이 고통스럽다.
저자는 본서의 서두에 세 가지 질문을 던진다.

왜 가정이 메말라지는가?
왜 사회가 메말라지는가?
왜 사회에 범죄가 더 많아지는가?


이 질문에 대한 답이 여성교육과 관련이 있다는 뜻이다. 한국은 현재 초등학교부터 남학생보다 여학생 깡패가 더 많아지고 있다. 깡패란 남의 생명과 재산을 해치는 이들이다. 여학생 깡패들이 더 많아지는 이유는 생명을 사랑하여 생명을 낳고 키우는데 필요한 여성의 모성본능이 없어지기 때문이다. 그래서 한국은 저출산율이 세계 OECD 국가들 중 1위를 차지하고 있다. 그리고 가정도 가파르게 붕괴되고 있다. 이것은 인류의 재앙을 예고한다.
본서는 모성 본능을 잃게 만드는 잘못된 한국의 여성교육을 고발한다. 현대 여성들은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창 1:28)는 하나님의 명령을 정면으로 어기고 있다는 것이다. 이 책은 그 원인을 교육학적 및 신학적으로 분석하고, 성경적인 대안을 제시한다.

저자는 여성의 정체성을 나타내는 키워드를 여성의 ‘자궁’(레헴)에서 파생한 ‘라하밈’(‘긍휼’, ‘측은지심’, ‘자비’, compassion)이라는 히브리어에서 찾았다. 이것은 생명을 잉태하고 양육하기 위한 자궁과 사랑(긍휼)이 하나님이 여성에게 주신 모성 본능이며 생명신학의 근본이 된다는 것을 뜻한다.
저자는 어머니의 모성 본능(EQ, 감성지수)의 근거지를 여성의 자궁과 가슴으로 보았고, 이들의 신체적 및 심리적인 기능을 ‘눈물신학’으로 발전시켰다. 눈물은 예수님이 말씀하신 8복을 받을 수 있는 조건이다. 그리고 저자는 눈물의 근원이 왜 어머니와 성령님인지를 신학적으로 정리했다.
저자는 현대에 가정과 사회가 메마르고, 범죄가 많은 이유도 어머니의 눈물이 메마른 시대에 살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그리고 역사적으로 신약 성경의 난해 구절인 “여자의 해산함으로 구원을 얻으리라”(딤전 2:15)는 의미를 유대인 어머니가 해야 할 세 가지 역할에서 찾아내어 명쾌하게 해석했다. 바울이 의도했던 여자의 첫 번째 “해산함”과 두 번째 출산의 의미를 명확하게 설명했다.

저자는 “어머니가 유대인이어야 유대인이다”란 주제를 개혁주의신학의 거장들인 바빙크와 벌콥프(Bavinck, 1988; Berkhof, 1971)가 성경신학과 조직신학의 입장에서 제시한, 인간이 하나님을 아는 두 가지 방법론을 적용해 명쾌하게 설명했다.
이것은 개혁주의신학의 입장에서 아버지와 어머니의 기능적인 차이점, 즉 왜 IQ는 아버지 EQ는 어머니인지를 구분하는 근거를 마련했다고 볼 수 있다. 저자는 이 이론을 바탕으로 왜 가정에서 아버지가 토라를 가르쳐 말씀을 전수하는 자(IQ, 머리 사용)이고, 어머니는 신앙의 전수자(EQ, 마음 사용)인지를 성경을 근거로 논증했다.
그리고 성경에 근거한 어머니의 교육학적 임무를 유대인의 예를 통하여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1) 예절습관, 2) 선악의 분별력을 키우는 정직함, 3) 근면한 생활, 4) 절제하는 내핍생활, 5) 청결한 생활, 6) 정절과 거룩한 삶을 추구하는 정숙, 7) 자선(쩨다카)을 통한 선행, 8) 유대인 고유의 음식(코셔)문화에 기초한 식생활습관, 등이다.

보통 학자들의 서적들이 추상적인 이론에 그치기 쉬운데, 본서에는 거의 매 주제마다, 교육신학적 입장에서 성경에 근거한 탄탄한 논리적 이론을 제시한 후, 그 이론을 실제 생활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방법을 유대인의 예를 들어 설명하고 있다.
실 예로 제5부 제2장에서 쉐마목회자클리닉에 참석한 목회자 사모가 본서의 이론을 듣고 모성 본능을 회복한 이후 IQ여성에서 EQ여성(눈물의 여인)으로 변하여 사랑과 정서와 눈물이 충만한 가운데 어떻게 가정도 살리고, 남편과 함께 자신의 목회 현장에 직접 접목하였는지를 숨김없이 자세하게 소개하여 읽는 이에게 감동을 주고 있다.
그리고 유대인의 안식일 절기 방법을 응용하여 본인의 가정에서 어떻게 한국형 기독교인의 주일가정절기식탁예배를 개발하고 실천하여 어떤 성과를 얻었는지, 그리고 쉐마의 이론을 바탕으로 개척한 교회가 어떻게 급성장하고 있는지를 간증하고 있다.
전 장신대 총장이신 고용수 박사(기독교교육학)는 본서의 서평에서 “어머니의 자녀교육 비법이 여기 있다” 그리고 백석대 김진섭 박사(구약학)는 “모든 여성이 읽어야 할 여성학 국민 교과서다”라고 썼다.

본서는 총 5부 13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제1부는 현대 여성 교육의 위기를 분석한다. 제1장에서는 생명이 자랄 수 없는 모성(EQ) 잃은 여학생들의 심각한 실태를 보고한다. 초등학교부터 여학생 깡패가 남학생 깡패보다 많고 잔인하다. 여성들이 결혼을 하지 않으려 하고, 결혼 후 아기를 낳아도 밥을 해주지 않는 엄마들이 늘고, 남편과 아이를 버리고 가출하여 가정이 해체되는 경우가 많다. 생명을 잉태하고 낳고 키우는 기본 못자리가 타들어간다.
제2장에서는 모성을 잃은 원인과 대안을 제시한다. 수평문화와 IQ교육 위주의 교육과 “여자는 여자로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남자들에 의해 강압적으로 여자로 만들어 지는 것이다(?)”라는 소위 일부 페미니스트들의 잘못된 여성 가치관 교육을 비판한다. 그리고 모성을 회복할 대안을 제시한다.

제2부는 “남성은 역사를, 여성은 남성을 주관한다”는 논리로 어머니 역할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한다. 가정의 구조적인 입장에서 그리고 하나님의 역사 주관 방법적인 면에서 여성에 따라 역사가 어떻게 달라졌는지를 성경 인물들을 들어 논리적으로 조명한다(제1, 2장). 제3장에서는 왜 유대인은 어머니가 유대인이어야 자녀가 유대인인지를 아브라함과 사라 그리고 이삭과 리브가의 예를 들어 설명한다. 이것은 왜 유대인은 아버지가 자녀에게 축복하는데, 자녀 중 누가 축복을 받아야 하는지에 대한 선택은 어머니가 하는가?”에 대한 답이다.
그리고 조직신학적인 입장에서 왜 가정에서 아버지가 토라를 가르쳐 말씀을 전수하는 자이고, 어머니는 왜 신앙의 전수자인지를 논증한다. 이것은 하나님을 알아가는 데 필요한 이성과 신앙의 차이다. 그리고 성경신학적인 입장에서 어머니란 히브리어 단어 ‘엠’의 파생어와 인류 최초의 여성이며 어머니인 ‘하와’의 뜻을 설명하고, 그 근거로 바울이 제시한 디모데의 믿음을 제시한다(딤후 1:5). 어머니에 대한 심리학적인 견해와 교육학적인 견해도 첨가한다. 그리고 실 예로 에스라가 이방여인과 결혼한 유대인 부부를 갈라놓은 이유와 이방 여인과 결혼한 유대인 자녀들의 문제점, 그리고 적용면에서 왜 기독교인은 어머니가 기독교인인데도 2세 교육이 심각한지를 분석한다.

제3부는 생명신학적 입장에서 어머니의 본질을 생명을 잉태하고 양육한다는 관점에서 조명한다. 제1장은 어머니는 ‘사랑과 정서와 눈물’의 상징인데, 그 이유를 히브리 어원, ‘라헴’(여성의 자궁)에서 파생한 ‘라하밈’(자궁, compassion)의 뜻을 통해 논증한다. 이어서 하나님이 주신 여성의 모성 본능과 여성의 정체성을 여성의 자궁의 기능에서 찾아 정리한다.
왜 어머니만 생각하면 눈물이 나는가? 어머니는 어떻게 자녀의 마음을 사로잡는가? 왜 가족을 위해 끊임없이 손해를 보면서도 기뻐하는가? 제2장은 어머니는 자녀 정서(EQ) 교육의 근원으로 특히 어머니 가슴의 기능을 다룬다.
여성의 가슴에 왜 두 가지 자극이 필요한가? 여성 가슴의 생물학적 기능과 심리학적 기능 그리고 모유를 먹인 어머니와 모유를 먹은 아기의 이점을 설명한다. 그리고 왜 어머니의 가슴에는 젖과 꿀(EQ)이 함께 흘러야 하는지를 다룬다. 따뜻한 어머니의 가슴은 최고의 카운슬러다. 그 이유를 여러 가지 예를 들어 논증한다. 그리고 어머니의 가슴과 멀어진 현대인의 문제점을 고발한다. 제3장의 주제는 눈물신학이다. 현대 사회의 가장 큰 적은 눈물 없는 남자들이다. 눈물 없는 어머니들이 이들을 양산했다. 저자는 왜 어머니의 가장 큰 자산은 눈물인지, 왜 어머니가 남편과 자녀와 민족을 위해 울어야 하는지를 심리학적 및 성경신학적인 입장에서 논증한다. 그리고 왜 여성의 갈비뼈 역할이 눈물을 흘리는 것이지를 히브리 원어를 풀어 설명한다. 하나님이 흙을 물로 반죽하시어 남자를 만드신 것처럼 유대인 여성은 가루를 물로 반죽하여 할라 빵을 만든다. 여성이 남성보다 강한 이유는 어머니의 가장 큰 자산, 눈물을 더 많이 흘리기 때문이다. 눈물은 예수님이 말씀하신 8복을 받을 수 있는 조건이다. 신구약 성경에 나타난 눈물의 사람들을 소개하고 실제 어머니가 자녀를 눈물로 훌륭하게 키운 예화들을 소개한다. 자녀가 변하기를 원하는가? 어머니가 이성으로 따지기 보다는 눈물을 흘려 자녀의 마음을 울려라!

제4부는 성경에 근거한 유대인 어머니의 교육학적 임무를 설명한다. 제1장은 성경적인 아버지와 어머니의 역할을 구분한다. 유대인 남편은 아내를 ‘가정’이라 부른다. 따라서 아내가 굳건하면 가정이 굳건하고, 아내가 무너지면 가정도 무너진다. 왜 어머니는 최초의 교육자인지, ‘야곱의 집’의 의미를 들어 설명하다. 여성의 가정은 그녀의 테필린(경문)이다. 돕는 배필로서 풀타임 유대인 어머니의 반복되는 하루 일과를 소개한다. 실례로 흑인과 결혼한 유대인 어머니의 12명 자녀교육 성공담을 소개한다. 그리고 한국 어린이·청소년 ‘행복지수’ 꼴찌의 원인을 분석하고 대안을 제시한다. 제2장은 유대인 어머니의 자녀교육을 다룬다. 여자인 하와가 먼저 죄를 지어 영적인 가정을 무너지게 했기 때문에, 하나님은 여자가 무너진 가정을 다시 일으켜 세워야 할 책임을 물어 후손인 여자가 해야 할 특별한 세 가지 율법을 정해놓았다. 그 중 하나가 어머니가 가정에 불을 밝히는 것인데, 그 이유를 설명하고, 실제 생활에서 빛을 밝히는 것이 무엇인지를 소개한다. 어머니는 가정의 어두음을 몰아내야 한다. 아내가 차가우면, 온 집안이 차가운 집에 사는 것과 같다. “여자의 해산함으로 구원을 얻으리라”(딤전 2:15)의 의미는? 유대인 어머니의 예절 교육, 근면 교육, 내핍 생활 교육, 청결 교육, 딸 정숙 교육, 쩨다카 교육, 잠들기 전 이야기 교육, 식탁 교육 등을 설명한다.

제5부 ‘어머니 신학을 마치며’에서는 제1장에서 전체 어머니 교육을 요약하며 “하나님은 모든 곳에 계실 수 없어서 어머니를 만들었다”는 탈무드의 격언으로 결론을 맺는다. 그리고 종합적으로 전인적인 지정의(知情意)의 자녀 양육을 위한 어머니의 위치를 설명한다. 제2장에서는 성경을 천 독한 백승철 목사(새빛충신교회) 부부가 쉐마교육목회 실천 사례를 발표한다. 결혼생활에 대한 구체적인 성경적인 방법을 찾지 못하다가 쉐마에서 원안을 찾고 한국식 주일가정식탁예배를 실천한 결과 얻은 가정과 교회의 변화 그리고 교회성장에 대한 임상보고를 싣는다. 백 목사의 사모가 왜, 어떻게 변하여 가정에 천국이 왔는지를 소상하게 밝힌다. 한 어머니의 모성본능이 회복됨으로 가정과 교회를 살린 실화다. 그리고 저자가 이 사례를 쉐마교육신학적인 입장에서 그 내용을 분석하고 평가한다. 그리고 이 모델이 한국인 기독교의 가정주일식탁예배의 모범으로 되기를 추천하며, 예수님의 비전을 준비할 비전을 밝힌다.

하나님은 남자와 여자 중 누구를 더 신뢰하시는가? 랍비의 대답은 여자다. 저자의 유대인 랍비 친구는 이 말을 들려주면서, 이스라엘 남자들은 하나님에게 신용을 잃었다고 말해 함께 웃었다. 역사적으로 유대인 남자들이 하나님의 속을 너무나 많이 썩혔기 때문이란다.
이것은 하나님은 우리의 가정이 온전하게 이루어지느냐 그렇지 못하느냐는 아버지의 역할보다는 어머니의 역할에 더 무게를 두셨다는 것을 뜻한다. 가정에서 어머니의 역할은 거의 절대적이다.
-인간의 많은 불행은 가정 밖에서 행복을 찾는 데 기인한다-

제1권 핵심 포인트
-왜 자녀에게 성경을 가르치는 곳이 교회가 아니고 가정인가?
-하나님은 왜 가정을  창조하셨는가?
-결혼의 목적은 개인의 행복인가? 아니면, 말씀 맡은 자의 생산인가?
-왜 유대인은 가정을 신성하게 여기는가?(왜 가정은 성전인가?)
-'여호와'의 이름으로 풀어 본 가정 성전
-왜 하나님은 두려워하지 않으면 교육이 안 되는가?
-왜 가정에서 가정예배만 드리면 안 되는가?(가정의 두 가지 영적 기능: 예배와 학교)
-왜 가정은 나를 지키는 거대한 성(城)인가?
-왜 성전으로서의 조건이 거룩인가?
-유대인이 거룩을 실천하는 방법
-왜 어머니는 가정을 상징하는가?: '야곱의 집'의 의미
왜? 하나님은 가정 성전을 위해 시간·사람·장소의 거룩을 명령하셨는가?
구약의 지상명령을 실천하는 데 세 가지 거룩이 반드시 필요한가?
-셀 교회 문제점, 유대인의 안식일 가정 셀에서 배워라-

제2권 핵심 포인트
-가정 성결의 두 가지 원칙(누룩을 제거하고 역청을 바르는 방법 소개)
-왜 화장실 청결이 전쟁의 승패에 영향을 미치는가?
-유대인이 시간의 거룩, 장소의 거룩, 사람의 거룩을 지키는 방법
-왜 구약의 지상명령에 안식일 절기가 필수인가?
-유대인의 안식일 준비 방법
-왜 이사야는 말씀이 없는 식탁을 보고 "모든 상에는 토한 것이 가득하다"(사28:8)고 했는가?
-왜 한국의 초대교회는 주일을 순교까지 하면서 지켰는가?
-왜 예수님은 유대인의 정결 예식 전통을 깨셨는가?
-행복의 두 가지 조건과 행복의 극치를 표현한 한 폭의 그림(시 128편):7가지의 복
-부록:한국식 가정성전 주일 절기 예배 실천 모범 사례 소개
세계 최초 효신학 교과서

왜 부모 공경이 하나님 공경인가?

효를 행함으로 영적 및 육적 측면에서 얻은 유익
-효는 왜 가르쳐 받아야 하는가?
 
제3권 핵심 포인트
-효도교육을 강의 중 청소년 20여명이 나간 이유
-누가 부모를 모셔야 하는가?
-말씀 전파 측면에서 본 성령 운동과 효교육의 차이점
-고부간 갈등을 피하기 위한 시어머니 신학와 며느리 신학 소개(룻기)
-나오미가 룻에게 한밤중 보아스의 발치에 누우라는 명령은 왜 순교적인가?
-유대인 시어머니가 며느리를 제자 삼는 방법
-유대인이 오순절에 룻기를 읽는 4가지 이유 : 이방 구원론적 해석
-한국인의 효과 한국 교회 성장에 미친 10가지 유익
-한국인의 효사상, 신학적 문제와 대안
-효교육의 4가지 정착 단계
-허망한 자식 농사의 꿈에서 깨시오.

세계 최초 효신학 교과서

왜 부모는 축복의 통로인가?
-헤드쉽의 원리와 순종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이루신
수직적인 효과 수평적인 효

제2권 핵심 포인트
-왜 구약성경에는 족보가 있는 신약성경에는 족보가 빠졌나?
-왜 신약시개 기독교인에게도 족보가 필요한가?
-왜 족보를 유지하기 위해 제5계명이 필수인가?
-왜 유다인 아버지는 자녀의 머리에 축복하는가?(헤드쉽의 원리)
-어머니도 가정의 제사장이 될 수 있는가?
-예수님은 모친의 노후를 왜 하나님에게 맡기지 않으시고 요한에게 맡기셨는가?
-왜 결혼하면 부모를 떠나라(창2:24)고 가르치면 안 되는가?
-바울은 왜 가정 사역 실패자를 교회 지도자에서 제외했나?
-노아의 포도주 사건에 대한 유대인의 해석
-왜 효에 예적교육이 필요한가?(부모 경외와 공경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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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구약의 지상명령 쉐마가 가정교육, 교회교육, 교회 성장 위기대안인가?

제3권 핵심 포인트

■ 하나님은 왜 개인적으로는 아브라함에게, 민족적으로는 유대인에게 두 번 지상명령(쉐마)을 주셨는가?
■ 교회론적 입장에서 구약 오순절과 신약 오순절의 공통점과 차이점은 무엇인가?
■ 왜 하나님께서 부모에게 자녀를 주셨는가? <자녀신학>
■ 왜 유대인 성년식을 치르는 연령이 13세인가? <13세 이전의 교육이 중요한 11가지 이유>
■ 왜 유대인은 '성년식(바 미쯔바)'을 '말씀 맡은 자'(롬 3:2)로 표현하는가?
■ 사사기에 유대인의 다음세대(next generation)는 신앙이 없는 다른 세대(another generation)가 되었는데(삿 2:10), 어떻게 현재까지 살아남았는가?
■ 한국인 2세에게 말씀을 전수하지 못한다면 어떻게 되겠는가?
■ 쉐마교육을 통해 선교 전략이 어떻게 가능한가?
■ 왜 땅 끝 선교는 자녀 신앙교육인가? <자녀신학>

미래 한국 교회 생존 비밀은?

Q1. 왜 유대인성년식을 치르는 연령이 13세인가?
Q2. 왜 유대인은 '성년식(바 미쯔바)'을 '말씀 맡은 자'(롬 3:2)로 표현하는가?
Q3. 한국인 2세에게 말씀을 전수하지 못한다면 어떻게 되겠는가?

왜 땅 끝 선교는 자녀 신앙교육인가?

세계 최고 효신학 교과서

왜 부모를 거역하는 것이
하나님에게 거역하는 것인가?

구약의 지상명력 쉐마 측면에서 본 효의 본질

제1권의 핵심 포인트
-'효', '효학', '효신학'의 정의
-왜 하나님은 불효자를 죽이라고 명령하셨는가?(구원론적 이유)
-윤리적 효와 구원론적 효의 차이(유교와 기독교의 차이)
-왜 제5계명이 하나님과 인간을 연결하는 연결고리인가
-제5계명은 왜 '약속이 잇는 첫 계명'인가?(효자가 받는 7가지 복)
-효가 하나님 사람과 인간 사랑에 미치는 영향
-왜 구약의 지상명령 쉐마(말씀전수)에 제5계명이 필수인가?
- 자녀가 부모에게 해야 할 가장 큰 덕복은 왜 순종인가?
-효는 왜 유대인의 생존문제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가?
-왜 효가 빠지면 세대차이가 나는가?

IQ EQ 박사의 현용수의 "IQ는 아버지 EQ는 어머니 몫이다" 총서
세계최초계발 인성교육의 원리와 공식

왜 인성교육에도 원리와 공식이 필요한가?

이인슈타인 / 프로이트 / 키신저 / 울브라이트
노벨상 30%의 비밀에는 그들만의 독특한 인성교육이 있었습니다.

<왜 수직문화는 인성 교육의 본질과 원리인가>
왜 자녀 교육이 1970년대 이전보다 힘듭니까? 왜 자녀들의 행동 양식이 거칠어지며 기성세대와 다릅니까? 왜 부모와 자녀 사이에 코드(code)가 맞지 않습니까? 그 원인은 무엇이고 대안은 무엇입니까? 유대인은 어떻게 수천년동안 자녀와 코드를 맞추는 교육에 성공했습니까?
한 걸음 더 나아가, 왜 각 민족의 행동양식이 동일한 예수님을 믿은 이후에도 다르게 나타납니까? 왜 영국 기독교인과 한국 기독교인은 각각 다른 음식을 먹고 예절 등 다른 행동양식을 보입니다. 아프리카 케냐에서 온 기독교인도 한국 기독교인과 다릅니다. 성격도 다릅니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위와 같은 질문들에 본서가 답을 줍니다.
인류학자 히버트(Hiebert)는 한인간 혹은 한민족의 행동을 가능케 하는 사고의 틀(Thinking System of Structure)이 다름을 발견했습니다(1985). 저자의 연구에 의하면 그것이 바로 13세 이전에 형성된 문화라는 것입니다.
저자는 이에 앞서 한국 교회가 서구 문화를 어떻게 해석하고 한국의 전통 문화와 가치를 어떻게 해석할 것인가에 대한 물음에 답하기 위하여 한국의 전통 문화와 가치가 인간의 종교성과 영적 만족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험적으로 연구(Empirical Research)한바 있습니다[기독교교육학 박사(Ph.D.) 학위논문 : Biola University, Talbot Graduate School of Theology, 1990].
이로써 "왜(Why) 한국인에게 한국 전통 문화와 가치를 가르쳐야 하는가?"하는 이유를 찾 았고, 이를 토대로 [문화와 종교 교육](쿰란출판사, 1993;쉐마,2007)이 란 책을 발간하여 '2세 종교교육의 방향'을 학문적으로 제시했습니다. 그리고 이 연구에서 한국인의 수직문화가 한국인 인성 교육의 본질과 원리라는 확신을 얻었습니다.
이때 왜 한국의 자녀들이 서구화되어 가는지 원인을 발견했습니다. 우리 자녀들에게 서양의 가치관 교육과 서양 학문만 가르쳤기 때문입니다. 이 책은 한국이ㄴ에게 맞는 인성교육의 논리와 방법을 제공해 줍니다.
- 서문 중에서
현용수
학력 및 약력
· Biola University, Talbot 신학대학원 졸(기독교교육학 박사, Ph.D.)
· Fuller Theological Seminary, Judaism 및 선교학 Ph.D. 과정수료
· Azusa Pacific University 신학대학원 졸(MAR. M. div.)
· 미주 송신대학우너 졸(M.Div)
· American Jewish University 랍비 신학대학원 수학
· Yeshiva University LA 탈무드 수학
· 명지대학교 화학공학과 졸(B.S)
· KBS 아침마당, SBS 교육 특강, LA Times, 중앙일보, 월간조선, 신동아 칼럼 기고
· 국민일보(한국) 중앙일보(미국) 한국일보(미국) ‘유대인 자녀교육’ 연재
 기독교TV방송(CTS,CBS), 극동방송 및 미주복음방송 ‘유대인 자녀교육’ 강좌 담당
· Bethesda Christian University & Theological Seminary 교수 및 석좌 교수
· 미주 총신대학원 장신대 감신대 ITS 등 강사
· 한국 명지대학교 객원 교수
· 한국 성상효대학대학원 부총장

논문 및 저서
· IQ는 아버지 EQ는 어머니 몫이다(전3권, 조선일보, 1999; 쉐마, 2005)
· 문화와 종교교육(쉐마, 2006)
· 인성교육 노하우(전4권, 동아일보사, 2008)
· 부모여 자녀를 제자 삼아라(전2권, 쉐마, 2005)
· 유대인 아버지의 4차원 영재교육(동아일보사, 2006)
· 자녀들아, 돈은 이렇게 벌고 이렇게 써라(동아일보사, 2007)
· 잃어버린 구약의 지상명령 쉐마 (전3권, 쉐마, 2007)
· 탈무드[현용수 편역(원저:마빈 토카이어), 전6권, 동아일보사]
· 옷을 팔아 책을 사라(현용수 편역; 쉐마, 2005)
· 자녀의 효도교육 이렇게 시켜라[부제: 현용수의 효신학 노하우(전3권, 쉐마, 2010)]
· 신앙명가 이렇게 세워라[부제: 현용수의 쉐마가정신학 노하우 (전2권, 쉐마, 2011)]
· 구약의 지상명령의 구속사적 역할 연구(미국 ETS에서 발표) 외 다수
· 성경이 말하는 남과 여 한몸의 비밀[부제 : 현용수의 부부 · 성신학 노하우(쉐마, 2012)]
· IQ · EQ 박사 현용수의 쉐마교육 개척기(쉐마, 2012)
· 성경이 말하는 어머니의 EQ교육[부제 : 현용수의 어머니 신학 노하우(쉐마, 2013)]
· 가정해체로 인한 인성교육 실종 대재앙을 막는 길(쉐마, 2013)
· 한국형 주일가정식탁예배 예식서[별책부록 : 순서지(쉐마, 2013)]
· 하나님의 독수리 자녀교육[부제 : 현용수의 고난교육신학 1권(쉐마, 2014)]

현재
· 미국 쉐마교육연구원 원장
· 쉐마교육학회 이사장
· 쉐마지도자클리닉 주관
시리즈 소개 | 세트 | 세트낱권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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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현용수 박사 저서 세트(전21권)
저자현용수
출판사도서출판 쉐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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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간일2015-08-05
목차 또는 책소개상품설명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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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자(현용수) 신간 메일링   출판사(도서출판 쉐마) 신간 메일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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