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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낙재 목사 2009년 출간(개정)도서 세트(전7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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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최낙재  |  출판사 : 성약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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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명기 32장은 모세가 예언한 말씀인데, 이 백성들의 앞날을 생각할 때에 '이 백성들이 하나님의 율법을 잘 지키지 않아서 틀림없이 이 나라가 약해지고, 마침내 다른 나라에 포로로 잡혀가서 지극히 큰 고통을 당하고 비참하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이 백성들의 소망은 어디에 있느냐? 이 백성이 정신을 차려서 율법을 지키면 되는데, 지킬 힘이 없고 율법을 지키지 못하고 항상 어기고 사니까 망하게 될 수밖에 없다. 그러면 어떻게 하면 하나님의 백성이 망하지 않고 다시 회복하여 형통하게 되며 잘살게 되느냐? 오직 하나님께서 자기 땅과 백성을 위하여 속죄하시리라'하는 것을 알고 모세가 마지막 예언을 하고 세상을 떠났습니다. 자기 백성의 앞날을 생각할 때에 이 백성이 망하게 되었는데, '그러면 어떻게 할 것인가? 하나님께서 언약하신 대로 자기 백성을 영원히 버리지 않으시고 자기 백성을 위해서 속죄를 행하실 것이다.' 이것에 소망을 두고 이것을 예언했습니다. 그래서 예수께서 '모세의 율법에 그렇게 예언한 대로 이와 같이 이루어졌다' 하고 가르치신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백성을 구원하시기 위해서 하나님의 백성의 대적에게는 원수를 갚으시고, 자기 백성을 구원하시기 위해서는 속죄를 행하실 것이다'하는 이런 아주 위대한 예언을 모세가 남겼습니다.

- 제 44강 중에서

하나님께서 이렇게 공정한 재판을 하기를 원하시는 것은 그 사회가 아주 공정하고 의로운 사회가 되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다스리시는 나라는 의로운 나라고 평안한 나라다' 하는 것을 재판 제도를 통하여 알려 주시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나라를 어떤 나라로 세우기를 원하시는가? 할 때 그것은 의로운 나라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나라가 아주 평안한 나라, 아주 영원한 나라가 되기를 원하십니다. 모세가 하나님의 율법을 설명해 줄 때에 맨 처음에 이 말을 했습니다.
- 제1강 중에서 -

가나안 땅에 들어가서 살면 처음에는 '하나님의 은혜라'고 기뻐하고 '우상은 쓸데없다' 고 하다가도, 아들을 낳고 또 손자를 얻으며 오래 사는 가운데에 마음이 해이해져서 정신을 차리지 못하고 틀림없이 우상을 섬기게 될 것이라는 것입니다. 모세가 '이스라엘 백성이 어떻게 될 것이다' 하고 미리 내다보는 것입니다. 그래서 아주 망하게 되고 불쌍하게 되고, 그러면 그때에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언약의 백성이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그들을 불쌍히 여기시고 그들에게 회개할 마음을 주셔서 그들로 하여금 다시 돌아오게 하실 것이라는 것입니다. 과연 그 후의 역사를 보면 이스라엘 백성이 그렇게 되었습니다.
이스라엘 역사에서 보면 그렇게 전능하시고 사랑이 많으신 하나님을 떠날 이유가 도무지 없는데도 그들이 떠나서 죄를 지음으로 딴 나라에 포로로 사로잡혀 갔습니다. 그래서 지극히 불쌍하게 되었는데, 그런 경우에도 다시 회개할 때에 하나님께서 그들을 버리지 않으시고 그들을 찾으시고, 멸하지 않으시고 회복시켜 주셨습니다. 언약을 잊지 않으시고 다시금 그들을 하나님의 백성으로 여기시고 그들에게 하나님의 교훈을 주시고, 그래서 하나님의 백성으로 새롭게 세워 주셨습니다. 이것이 '이스라엘 백성, 곧 사람이 얼마나 무지하고 어두운가, 어리석은가' 하는 것을 가르치는 동시에 '하나님은 지극히 자비하시다' 하는 것을 가르치는 말씀입니다.
- 제2강 중에서 -

크신 하나님 저희의 아버지시여, 하나님의 말씀을 살펴보고 공부하여 보면 참으로 사람의 지혜로 얻을 수 없는 것을 발견하고 큰 진리를 깨닫게 하여 주옵나이다.
사람들은 항상 눈에 보이는 대로 생각하고 두려워하고 떨지만, 하나님께서 어떠하신 분이고, 하나님께서 그 백성을 위해서 하시는 일이 무엇인가 하는 것을 생각할 때에는 새로운 힘을 얻고 새로운 빛을 얻고 용기를 얻어서 살아 갈 수 있도록 하여 주옵나이다. 저희에게 사람의 지혜로, 행하지 않고 하나님의 말씀을 배워서 믿음이 있게 하시고, 하나님을 믿고 살게 하여 주시옵소서. 저희는 심히 연약하고 두려워하지 않을 것을 두려워하고 그래서 올무에 걸리기도 하고 멸망하기도 하옵나이다. 이런 데서 저희를 구원하여 주시고, 저희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서 구원하고자 하시는 하나님을 믿고, 하나님 아버지를 진실하게 믿고 하나님의 말씀을 믿어서 그 믿음으로 행동하고 그 믿음으로 저희의 앞길을 걸어 나갈 수 있게 하여 주시옵소서.
- 제1권 제10강의 기도 중에서

갈렙이나 여호수아 그리고 다른 열 정탐들이 똑같은 시기에 똑같이 가서 가나안 땅 여기저기를 두루 다 살펴보았는데, 이렇게 보고가 다른것은 무엇 때문입니까? 이 열 정탐들은 당장 눈앞에 보이는 것과 자기들의 형편만 생각했습니다. 과거에 하나님께서 어떠한 말씀을 하시고 하나님께서 자기들을 위해서 얼마나 큰 일을 하셨는가를 다 잊어 버린 모양입니다. 그렇게 하나님의 말씀도 마음에 두지 않고, 과거에 하나님께서 얼마나 큰 일을 하셨는가 하는 것도 다 잊어버린 사람, 과거가 없는 사람, 과거의 역사를 잘 알지 못하는 사람은 미래도 없는 것입니다.'앞으로 하나님께서 어떻게 해 주실 것이다' 하고 바라는 바람이 없습니다. 그것이 갈렙과 크게 다른 것이지요. 갈렙은 '과거에 하나님께서 어떻게 큰 약속을 하시고 그것을 이루어 주셨는가' 하는 이스라엘의 과거 역사를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앞을 바라볼 때도 '아무리 가나안 사람들이 강하고 거인들이 많다 할지라도 넉넉히 하나님께서 적을 치고 이기게 하실 것이다' 하고 앞이 환하고 소망스러웠습니다. '우리의 앞길은 아주 밝다' 하고서 하나도 두려워하지 않고'올라가자. 우리가 그 땅을 취하자. 능히 이기리라' 하고 말했던 것입니다. 이 정탐들이 와서 보고한 그 말을 우리가 자세히 공부해 보면 우리가 아주 큰 교훈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  제1권 제10강 중에서
하나님의 자녀들이 하나님께서 하신 일들을 잘 배운다는 것은 아주 중요한 일입니다. 하나님께서 하신 일들을 보고서 우리는 하니님이 어떠하신 하나님인가, 하나님이 얼마나 크신 하나님이신가, 하나님의 권세와 능력이 어떠한가, 하나님이 얼마나 거룩하시고 공의로우시고 자비로우신 분이신가 하는 것을 배우게 됩니다.
 또 우리가 하나님께서 하신 일들을 잘 배워서 '하나님이 어떠하신 하나님이신가' 하는 것을 알게 될 때에는 이렇게 크신 하나님께서 나를 자녀로 삼아 주셨으니까 '나는 어떠한 사람이 되어야 할 것인가?' 하는 지혜도 생기는 것입니다.
(『창세기는 무엇을 말하는가』 제1권 제1강 중에서)

크신 하나님 저희의 아버지시여, 하나님의 말씀을 살펴보고 공부하여 보면 참으로 사람의 지혜로 얻을 수 없는 것을 발견하고 큰 진리를 깨닫게 하여 주옵나이다.
사람들은 항상 눈에 보이는 대로 생각하고 두려워하고 떨지만, 하나님께서 어떠하신 분이고, 하나님께서 그 백성을 위해서 하시는 일이 무엇인가 하는 것을 생각할 때에는 새로운 힘을 얻고 새로운 빛을 얻고 용기를 얻어서 살아 갈 수 있도록 하여 주옵나이다. 저희에게 사람의 지혜로, 행하지 않고 하나님의 말씀을 배워서 믿음이 있게 하시고, 하나님을 믿고 살게 하여 주시옵소서. 저희는 심히 연약하고 두려워하지 않을 것을 두려워하고 그래서 올무에 걸리기도 하고 멸망하기도 하옵나이다. 이런 데서 저희를 구원하여 주시고, 저희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서 구원하고자 하시는 하나님을 믿고, 하나님 아버지를 진실하게 믿고 하나님의 말씀을 믿어서 그 믿음으로 행동하고 그 믿음으로 저희의 앞길을 걸어 나갈 수 있게 하여 주시옵소서.<제10강의 기도 중에서>

갈렙이나 여호수아 그리고 다른 열 정탐들이 똑같은 시기에 똑같이 가서 가나안 땅 여기저기를 두루 다 살펴보았는데, 이렇게 보고가 다른 것은 무엇 때문입니까? 이 열 정탐들은 당장 눈앞에 보이는 것과 자기들의 형편만 생각했습니다. 과거에 하나님께서 어떠한 말씀을 하시고 하나님께서 자기들을 위해서 얼마나 큰 일을 하셨는가를 다 잊어 버린 모양입니다. 그렇게 하나님의 말씀도 마음에 두지 않고, 과거에 하나님께서 얼마나 큰 일을 하셨는가 하는 것도 다 잊어버린 사람, 과거가 없는 사람, 과거의 역사를 잘 알지 못하는 사람은 미래도 없는 것입니다.'앞으로 하나님께서 어떻게 해 주실 것이다' 하고 바라는 바람이 없습니다. 그것이 갈렙과 크게 다른 것이지요. 갈렙은 '과거에 하나님께서 어떻게 큰 약속을 하시고 그것을 이루어 주셨는가' 하는 이스라엘의 과거 역사를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앞을 바라볼 때도 '아무리 가나안 사람들이 강하고 거인들이 많다 할지라도 넉넉히 하나님께서 적을 치고 이기게 하실 것이다' 하고 앞이 환하고 소망스러웠습니다. '우리의 앞길은 아주 밝다' 하고서 하나도 두려워하지 않고'올라가자. 우리가 그 땅을 취하자. 능히 이기리라' 하고 말했던 것입니다. 이 정탐들이 와서 보고한 그 말을 우리가 자세히 공부해 보면 우리가 아주 큰 교훈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 제10장 중에서

하나님께서 하신 일

하나님의 자녀들을 한 나라뿐만이 아니라 이 세상 모든 나라에서 부르셔서 하나님의 아들들이 되게 하시고 하나님의 백성이 되게 하신 것을 생각할 때 '하나님은 참으로 크신 하나님이시고 사랑이 많으신 하나님이시다' 하는 것을 생각하게 되고, '우리에게 주시는 복이 얼마나 큰가' 하는 것을 생각하게 됩니다. 하나님 나라를 우리에게 주셔서 하나님 나라에서 영원토록 하나님을 모시고 살 수 있도록 하신 것입니다. 얼마나 큰 구원을 베풀어 주셨는지 모릅니다. 이스라엘 백성을 애굽에서 나오도록 하신 일도 참으로 놀랍고 큰 일인데,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를 구원하신 일은 거기에 비교할 수 없이 크고 놀라운 구원이고, 감사하지 않을 수 없는 아주 큰 구원입니다. (제1권의 제12강 중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은 자기들의 하나님이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 야곱의 하나님 여호와라는 것은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실지로 자기들의 생활에서 이 하나님께서 어떻게 능력이 있으시고 어떻게 자기들을 구원하시고 어떻게 자기들을 사랑하시는가 하는 것은 맛보지 못했습니다. 고생하고 고생하고 그래도 도우시지 않으니까 자기들은 잘 모르는 것입니다. 그래서 귀로 들어서만 아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모세에게 말씀하시기를 "나는 스스로 있는 자니라" 고 하신 것입니다......

"여호와 하나님께서는 큰 권세로 스스로 언약을 하시기도 하시고, 그 언약하신 것을 큰 권세로 스스로 이루어 주시는 분이다"하는 것을 지금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그래서 "언제 구원을 하시는가, 언제 이스라엘 백성을 돌아보시는가" 하는 것도 여호와 하나님께서 알아서 하시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잘 아셔서 꼭 제때에 구원의 팔을 펴셔서 구원하실 자를 구원하시는 것입니다. 그런 분이 "스스로 계신 여호와" 입니다. 그래서 이제야말로 바야흐로 여호와의 이름을 나타내실 때가 된 것입니다.
- 제9강 중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은 자기들의 하나님이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 야곱의 하나님 여호와라는 것은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실지로 자기들의 생활에서 이 하나님께서 어떻게 능력이 있으시고 어떻게 자기들을 구원하시고 어떻게 자기들을 사랑하시는가 하는 것은 맛보지 못했습니다. 고생하고 고생하고 그래도 도우시지 않으니까 자기들은 잘 모르는 것입니다. 그래서 귀로 들어서만 아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모세에게 말씀하시기를 "나는 스스로 있는 자니라" 고 하신 것입니다......

"여호와 하나님께서는 큰 권세로 스스로 언약을 하시기도 하시고, 그 언약하신 것을 큰 권세로 스스로 이루어 주시는 분이다"하는 것을 지금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그래서 "언제 구원을 하시는가, 언제 이스라엘 백성을 돌아보시는가" 하는 것도 여호와 하나님께서 알아서 하시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잘 아셔서 꼭 제때에 구원의 팔을 펴셔서 구원하실 자를 구원하시는 것입니다. 그런 분이 "스스로 계신 여호와" 입니다. 그래서 이제야말로 바야흐로 여호와의 이름을 나타내실 때가 된 것입니다.
- 제9강 중에서

천국 비유는 하나님의 계시의 말씀입니다. 계시의 말씀이기 때문에 영원한 나라의 진리를 전달하는 우수한 방법이기는 하나 또한 계시의 말씀이기 때문에 그 말씀을 받고 깨달으려면 어린아이와 같은 겸손한 마음이 있어야 됩니다. 성신께서 하나님이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을 위하여 예비하신바 눈으로 보지 못하고 귀로 듣지 못하고 사람의 마음으로도 생각지 못한 복되고 영원한 나라를 사람이 알아들을 수 있는 말로 가르치시려 하시니까 어린아이와 같이 겸손히 받아야 할 것입니다. 비유가 천국을 계시하는 우수한 방법이고 진리를 아는 우수한 방법이기는 하나 깨닫는 데에는 믿음이 절실히 요구됩니다.
- 서문 중에서

최낙재
최낙재 목사는 대한예수교장로회 총회신학교에서 공부하고, 미국 필라델피아에 있는 웨스트민스터 신학교에서 공부한 뒤(B.D.,Th.M.), 총회신학교와 합동신학교에서 수년간 가르쳤고, 1974년부터 지금까지 독립개신교회 강변교회에서 목회하고 있습니다. 저서 「하나님의 나라」(1986, 성서유니온) 「혼인의 신성함」(1989) 「구원이란 무엇인가」(1993) 「높이 되신 그리스도」(2003) 「성경에서 그리스도를 보라」(2007, 이상 성약출판사) 「영원한 안식과 주일」(1997)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 강해」I(1999), II(2000, 이상 크리스챤다이제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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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최낙재 목사 2009년 출간(개정)도서 세트(전7권)
저자최낙재
출판사성약출판사
크기SET
쪽수
제품구성상품설명 참조
출간일2009-09-05
목차 또는 책소개상품설명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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