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덴마크 할레선교회의 역사적보고서   개신교 최초의 선교보고서
소득공제도서정가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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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일 : 2012-12-30  |  (152-225)mm 165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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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문
근대선교의 아버지 윌리암 케리보다 100여 년 앞선 개신교 선교의 신교 모체인 덴마크 할레선교회(Daenische Halleschen Mission)의 보고서가 최근에 발견되었다.
당시의 선교사는 바돌로메우스 지겐발크(Bartholomaus Ziegen balg: 1682-1719)와 하인리히 플라차우(Heinrich Pluetshau : 1677-1746) 였다.
이들의 선교보고서는 사장된 것처럼 보였으나 1996년 학위를 받고 귀국하기전 지도교수님이 자료를 살펴보기를 부탁하였다. 그동안 학계에서는 보고서 문제로 덴마크 할레선교회의 활동에 대한 의아심과 바돌로메우스 지겐발크의 선교활동에 관해 의문을 제기한 학자들도 있었다. 이유는 그의 활동보고서가 선교보고로 보기 어렵다는 이유 때문이었다. 당시에는 안타깝게도 원문을 볼 수 없었던 까닭에 그들의 잘못된 지적을 받아들일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바돌로메우스 지겐발크의 선교보고서는 윌리암 케리(William Carey:1761-1834)의 선교보고서보다 더 선교현장 중심의 사역 내용을 담고 있다. 현재 선교사역과 비교 분석해 보아도 전혀 손색이 없다. 오히려 그의 보고서는 이후의 모든 선교사역 보고서의 모체라고 판단된다.
더욱 중요한 것은 덴마크 할레선교회가 모라비안선교의 기초가 되었다는 사실이다.
덴마크 할레선교회는 1705년 덴마크정부가 재정을 지불하고, 필립야곱 스페너(Philip Jakob Spener: 1635-1705)와 아우구스투스 헤르만 프랑케(August Hermann Franke: 1663-1727)가 중심이 된 할레대학이 선교사를 지원하고 있었다. 모라비안선교회의 창시자인 니콜라우스 진젠 도르프(Nikolaus Ludwig von Zinzendorf: 1700-1760)가 당시 할레대학의 학생이었다.
선교에 미치는 할레대학의 영향은 모라비안선교회에서도 나타났다. 그 근거는 양 선교회의 선교정책의 기초가 같다는데 있다. 즉 교회를 세우는 것보다 회심공동체를 구성하는데 선교사역의 우선권을 두었다.
선교현장은 회심공동체보다 교회설립을 최우선 과제로 한다. 덴마크 할레선교회와 모라비안선교회의 회심중심의 정책은 윌리암 케리의 교회설립 정책보다 조직적으로 한 단계 아래의 수준이다. 교회 없는 선교는 선교현장에서 생존하기 어렵기 때문이다.1)
모라비안선교회는 현대선교의 중요한 배경이며 또한 모라비안선교는 현대 자비량선교의 모범적 모델이다. 이것보다 30년 전에 조직된 덴마크 할레선교회는 모라비안선교회(Morabian Mission - Herrnhuter Bruedergemeinde)로 이어진 선교의 복음주의 혈통으로 보아야 한다. 바로 이점을 현대 복음주의는 선교의 모체요, 모판이며, 태동의 근거라 한다.
특히 당시 선교회는 조직적이기보다, 열정적이지만 제도적으로 조직망을 구축하기에는 어려운 시기였음에도 불구하고 덴마크 할레선교회는 전형적인 현대적 선교구조와 틀을 가졌다.
모라비안선교회가 영국의 요한 웨슬리와 윌리암 케리 선교회의 기초가 된 것은 역사적으로 알려진 사실이다.
이제서나마 바돌로메우스 지겐발크의 선교보고서를 한국에서 발간하게 된 것은 한국 선교신학회의 획기적 사건이다. 몇 년 전에도 도서출판 바울을 통해 200년이 지난 후의 윌리암 케리의 저서 《이방인 개종을 위한 수단으로 쓰여 져야 할 기독교인들의 의무》를 원문과 번역본을 함께 묶어 출판했다.
특히 번역에 있어 이용호 교수의 협력과 지원은 덴마크 할레선교회의 보고서를 선교학계에 나오게 하는 동력이 되었다. 덴마크 할레선교회의 보고서는 미국과 영국 중심의 선교역사의 판도를 새롭게 정리해야 하는 나침반과 같다.
책의 표기는 독일어며 영어 표기표는 다음과 같다.

a guarto. a4to - 4절판
octavo. 8vv.oct-8절판
12mo- 12절판, 46판, B6판
duodecimo
doppelduodecimo
(twenty fourmo). 24mo-24절판

화폐 단위는 역자에 기준하여 첨가하였다. 오늘날에 맞는 좀더 구체적인 가치로의 환산은 독자에게 맡긴다.
출판을 위해 수고하시고 애써주신 도서출판 바울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이 책이 한국 선교신학계에 귀한 학문적 증거물로 드러나기를 소망하며, 하나님의 나라에 큰 쓰임이 되기를 기쁨으로 바라본다.

2012년 8월 4일
서울신학대학교 박영환
서문 5
후원자님께 드리는 편지 9

I. 아홉 가지의 특별한 선교 사업
II. 오십 명의 동역자들과 봉사자들
III. 타밀어와 포르투갈어가 필요한 선교 목표
IV. 공적인 예배
V. 새신자를 위한 개인적인 양육
VI. 그리고 제자 훈련(고급과정)
VII. 마음의 기도
VIII. 지극히 개인적인 기도
IX. 선교 지도
X. 독일어 설교
XI. 세례지원자에 대한 승인
XII. 학교들을 위한 다섯 가지 교육계회의 논의
XIII. 학생들의 목표
XIV. 선교 세미나
XV. 학생들의 생계수단과 건강상태
XVI. 학교 학생들의 수 & 교회 구성원들의 수
XVII. 영국이 인도에 있는 식민지에 아리안족 학교 설립을 원합니다.
XVIII. 마드라스파트나 지사의 타밀어와 포르투갈어 학교설립 선교 사업에 대한 호의
XIX. 현지 인쇄소에서 출판한 열아홉 권의 책들
XX. 영국인들의 큰 호의가 영국에서 증서로 전달되었다. 하지만 우리도 이곳에 제지 공장을 설립했습니다.
XXI. 선교 도서관 & 그것의 목적
XXII. 우리에 의해 작성된 타밀의 이교도에 대한 논문들과 책들을 판매하기 위해 유럽으로 보냈습니다. 그 목적은 동일합니다.
XXIII. 그것에 대한 아홉 권의 책이 출판되었습니다.
XXIV. 같은 종류의 열두 권의 책들이 아직 출판되지 않았습니다.
XXV. 복음 선포를 통해 가장 훌륭한 천국의 보물에 가까워질 수 있습니다.
XXVI. 어떤 방법으로라도 하나님의 말씀이 이교도들에게 전해지고 있습니다.
XXVII. 인도인과 인도에 있는 유럽인과의 학문적 교류가 계획되었습니다.
XXVIII. 이 교류의 두 가지 예가 서술되었습니다.
XXIX. 유럽에서 유럽인과의 학술 교류를 개최한다. & 그것으로부터 어느 정도 선한 것들이 추론됩니다.
XXX. 이 교류의 한 예
XXXI. 성서의 번역과 우리가 사용하는 번역된 보조 수단
XXXII. 타밀어와 포르투갈어로 신약 성경 번역
XXXIII. 앞서 말한 두 언어로 된 구약 성경 번역
XXXIV. 선교 출판사에서 예술품과 더불어 활자를 위한 거푸집을 생산하였고, 활자들을 주조하였습니다.
XXXV. 선교 건축물
XXXVI. 놀라운 하나님의 보호하심이 항상 우리가 매일 필요로 하는 만큼 그의 하늘 창고로부터 오는 소비와 은혜로 주어졌습니다.
XXXVII. 1715년의 은혜
XXXVIII. 1716년 여기에 모인 은혜
XXXIX. 선교활동은 하나님께서 가장 선하게 배려하시는 일입니다.
XL. 몇 가지 특별한 하나님의 보호하심의 예가 언급되었습니다.
바돌로메우스 지겐발크

Batholomaeus Ziegenbalg

10.7.1682 Pulsnitz - 23.2.1719 Tranquebar, Indien

 

아우구스트 헤르만 후랑케의 제자이며, 하인리히 플라차우와 함께 1705년 덴마크 할레선교회에 의해 인도의 트랑게발(Tranquebar)로 파송을 받았다. 1706년 선교지에 도착했다. 그 곳에서 현지 인도사역자와 함께 학교와 교회를 세우는 일에 전념했다.

신약성경과 구약성경의 일부, 독일 찬송가를 번역했다. 특히 마틴 루터의 ‘소교리 문답서’도 번역은 중요한 번역 작업이었다. 모든 번역 작업은 타밀어로 하였고 그의 탁월한 지리학과 언어적 능력은 선교지 인도에 관해 중요한 학문적 기초자료들을 유럽사람들에게 소개했다. 그는 인도에 파송받은 최초의 독일 루터교 선교사일 뿐 아니라, 남인도 드라비다인의 관한 첫 번째 학술적 연구자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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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덴마크 할레선교회의 역사적보고서
저자바돌로메우스 지겐발크
출판사도서출판 바울
크기(152-225)mm
쪽수165
제품구성상품설명 참조
출간일2012-12-30
목차 또는 책소개상품설명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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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자(바돌로메우스 지겐발크) 신간 메일링   출판사(도서출판 바울) 신간 메일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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