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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계명 관련 2009-2010년 출간(개정) 도서 세트(전3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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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박정하,김헌수,김지철,강영안  |  출판사 : 갓피플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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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과 이웃을 사랑하라
투명한 유리에 금이나 은을 칠하면 거울이 된다. 유리를 통해서는 바깥세상도 보이고 다른 사람들도 보인다. 내가 웃고 손을 흔들면 상대방고 웃고 손을 흔들어 준다. 하지만 거울에는 자기만 보인다. 금과 은으로 사방에 벾을 쌓고 살아사는 사람들은 마치 거울 속 사람들처럼 돈에 비친 자기만 바라보고, 자기만 돌보며 감옥인 줄도 모르는 채 감옥 속에서 살아간다. 우리의 삶이 십계명의 창을 통해 하나님과 이웃을 사랑하고 바라보며 살면 우리의 마음은 죄에 대한 두려움이나 돈에 대한 욕심에서 벗어나게 될 것이다.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은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과 더불어 종교개혁 당시에 작성된 요리문답 가운데 가장 뛰어난 요리문답으로 인정되고 있다. 개혁교회는 주일 오후에 요리문답 설교를 하는 전통이 형성되어 있다. 이는 성경의 교훈을 잘 요약한 요리문답을 설교하는 것이 목사 개인의 한계와 성향에 제한되지 않고 하나님의 말씀의 모든 부분을 고르게 전하는 효과적인 방법임이 입증되었기 때문이다.

김헌수 목사의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강해』는 이 땅에서 이루어진 요리문답 설교의 충실한 열매이다. 저자는 이 강설들을 통해 하나님 말씀의 깊이와 말씀의 현실적 적용이라는 두 가지 점을 동시에 구현하여서 요리문답 설교가 갖는 장점을 단적으로 드러내어 보여 주고 있다.

제3권은 이 요리문답의 32-44주일을 강해한 것이다. 부제는 “감사의 삶과 십계명”이다. 전통적인 요리문답의 방식을 따라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도 사도신경과 성례와 십계명과 주기도문을 포함하고 있는데, 그중에 십계명은 제1부 ‘우리의 죄와 비참함’이나 제2부 ‘우리의 구원’이 아닌, 제3부 ‘감사의 삶’에 포함되어 있다. 저자는 강설에서 그 이유를 ‘구원과 선행의 관계’라는 주제로 설명하고 있다.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에서는 사도신경을 가르친 다음에 십계명을 가르치는데, 이 순서에도 의미가 있습니다. 구원의 도리를 가르친 후에 십계명을 가르치는 것은, 십계명을 지켜서 구원을 얻는 것이 아니라 구원을 얻은 사람이 감사한 마음으로 십계명을 지킨다는 점을 잘 나타냅니다.”

또한 저자는 십계명을 요리문답이 제시하는 ‘언약의 교제’에 초점을 맞추어서 설교하였다. 십계명은 단순히 행동을 규율하는 법조문이 아니라, 구원자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오시면서 주신 약속의 말씀이고 이 언약은 하나님과의 인격적인 교제를 전제로 하고 있다는 점을 잘 보여 주면서, ‘열 마디 언약의 말씀’이 우리의 삶에서 어떻게 구현되어야 하는지 매주 아주 섬세하게 가르치고 있다.

이 책의 내용은 전교인을 대상으로 하고 있는 만큼 아주 간결하고 명확한 문장으로 되어 있다. 또한 매 강설 말미에 ‘생각할 문제’들을 제시하고 있으므로 교회와 가정 어디에서나 하나님의 말씀을 함께 배우는 용도로 쓰기에 매우 적합하다.

저자는 요리문답을 사용하여 오직 성경을 전체적으로 가르치면서 삼위일체 하나님을 믿는 믿음을 성도들이 갖게 하고, 이 믿음을 따라 삶이 변화되며, 말씀 앞에 겸손하도록 인도한다. 저자는 이 땅에서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설교의 선구자이며, 경건 서적의 새로운 장르를 계발하였다. 믿음의 내용을 잘 설명하면서 그 믿음대로 살도록 인도하는 실천적인 배려도 잊지 않는다. 말씀에 대한 깊은 이해와 성경 전체라는 포괄성을 구현하면서도 간결한 문장과 실천적 배려 등으로 전혀 딱딱하거나 지루하지 않다. 이러한 설교에서 진정한 신학이 이루어진다는 것을 모범적으로 보여 준다.
- 유해무 교수(천안 고려신학대학원)의 서평 중에서


감사의 삶과 십계명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에서 사도신경을 가르친 다음에 십계명을 가르치는데 이 순서에도 의미가 있습니다. 구원의 도리를 가르친 후에 십계명을 가르치는 것은, 십계명을 지켜서 구원을 얻는 것이 아니라 구원을 얻은 사람이 감사한 마음으로 십계명을 지킨다는 점을 나타냅니다.

십계명은 단순히 행동을 규율하는 법조문이 아니라, 구원자 하나님에 대한 서문과 함께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오시면서 주신 약속의 말씀입니다. '언약'은 하나님과의 인격적인 교제를 전제로 합니다. 말씀하시는 분이 있고 순종하고 나아가는 사람이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이 계명과 함께 우리에게 나아오시면서 우리에게 '너도 순종하면서 나아오너라'말씀하십니다. 이것은 우리를 초청하는 영광스러운 장면입니다.


강영안 | IV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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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소개
십계명의 귀환, 물질 · 성취 ·  탐욕적 삶의 변혁을 촉구하다!
십계명에 담긴 반우상주의, 안식의 가치, 생명/타자 존중 사상은 오래된 ‘21세기적 가치’이자 한국 교회가 되살아 내야 할 삶의 윤리다. 그런데 오늘날 한국 교회는 실제적 무신론, 종교적 배타주의, 물질적 성공주의에 빠져 있다. 입으로는 하나님을 믿는다 고백하지만 삶에서는 신앙의 열매가 윤리적․도덕적으로 나타나지 않는데다(실제적 무신론), 다른 가치와 다른 종교에 대해 지나치게 폐쇄적이며(종교적 배타주의), 성공과 번영을 최고 가치로 여기는(물질적 성공주의) 문제가 심각하다.
오늘 한국 기독교가 처한 이런 상황에서 인문학자의 눈으로 계명 중의 계명 ‘십계명’에 담긴 가치와 사상을 다시 성찰하여 풀어줌으로써, 한국 교회와 그리스도인들이 진정 변화된 존재의 삶, 자유의 길로 나서기를 깊은 울림을 담아 촉구한다.

밑줄 긋기 (책 속에서)
“그러므로 교회는 산 위에 우뚝 선 모습을 회복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맛을 잃은 소금처럼 버려져서 사람들에게 짓밟힐 뿐이고, 하나님의 영광을 가릴 뿐입니다. 문제는 세상보다 더 세상이 되어 버린 교회가 본래의 모습을 회복하는 것입니다. 교회는 성도들의 공동체성과, 개체교회를 벗어난 공교회성을 회복하고 이 땅에서 이방인이며 나그네로서 세상의 고난과 기쁨을 함께 짊어진 참다운 윤리적 공동체로 거듭나야 할 것입니다. 십계명을 공부하고 다시 생각해 보는 까닭은 십계명이야 말로 그리스도인의 공동체가 이 땅을 사는 동안, 걸어가야 할 길을 잘 보여 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 '강의를 열며’에서 -

“우리가 윤리를 통해서 구원받는 것은 아닙니다. 제대로 산다고 해서 구원이 주어지지 않습니다. 값없이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로 구원받는다는 것이 성경의 가르침입니다. 그러나 구원받은 사람은 마땅히 윤리적으로 제대로 살아야 합니다. 십계명을 공부할 때 우리는 늘 이것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십계명은 구원받은 하나님의 백성이, 하나님과 언약을 맺은 새로운 백성으로 걸어가야 할 길을 보여 줍니다. 그러므로 우리를 얽매고 속박하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를 통해서 자유함을 받은 자가 어떻게 살아야 할지, 어떤 길을 걸어가야 할지를 보여 줍니다.” - '십계명 서론’에서 -

“성경에 ‘하지 말라’는 가르침이 많으니 우리는 모든 것을 하지 말고 살아야 하고, 다만 해야 할 것은 안식일을 지키고 부모를 공경하는 것뿐이라고 생각할 어리석은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입니다. 칼뱅이 강조한 것처럼 사실 ‘하지 말라’고 하는 데는 ‘무엇을 하라’는 뜻이 숨어 있습니다. ‘살인하지 말라’는 것은 단지 살인말 하지 말라는 뜻이 아니라 살인을 하지 말고 오히려 생명을 귀중히 여기라 죽음보다는 삶을 택하라, 살아 있는 것들을 돌보라는 의미가 들어 있습니다. 간음하지 말라는 것은 간음하지 말고 올바르게 가정생활 하고 올바른 관계를 가지라는 의미입니다. 탐내지 말라는 것은 단지 탐만 내지 않는 게 아니라, 오히려 네가 가진 것을 다른 사람과 나누라는 의미인 것입니다. 그러므로 ‘하지 말라’는 명령에는 ‘하라’는 더 적극적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즉, 해서는 안 될 최소한의 것만을 하지 말라고 가르쳐 주고, 그 외에 그와 관련된 것을 다 하라는 적극적 의미가 이 ‘하지 말라’는 계명에 들어 있습니다.”
- '십계명 서론’에서 -

출판사 리뷰 / 전문가 서평
전성민 / 웨스터민스트신학대학원대학교 구약학 교수
이 책은 십계명이 현대 사회, 특히 반기독교 정서, 종교적 갈등, 신앙과 목회의 방향 상실 속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한국 개신교에 실제적인 도전과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생각 가운데 쓰였다. 저자는 말한다. “문제는 세상보다 더 세상이 되어 버린 교회가 본래의 모습을 회복하는 것입니다. 교회는 성도들의 공동체성과, 개체교회를 벗어난 공교회성을 회복하고, 이 땅에서 이방인이며 나그네로서 세상의 고난과 기쁨을 함께 짊어진 참다운 윤리적 공동체로 거듭나야 할 것입니다. 십계명을 공부하고 다시 생각해 보는 까닭은 십계명이야말로 그리스도인 공동체가 이 땅을 살 때 걸어가야 할 길을 잘 보여 주기 때문입니다.”

사실 이 설명은 첫 인상만큼 단순하고 자명한 것이 아니다. 바울서신들조차 “1,900여 년 전에 죽은 사람들에게 배달된 우편물”(리처드 헤이스, 「신약의 윤리적 비전」, IVP)이라고 말할 수 있다면, 그보다 더 오래되고 낯선 문화 속에 주어진 십계명이 어떻게 “그리스도인 공동체가 이 땅을 살 때 걸어가야 할 길”을 보여 준다고 말할 수 있겠는가? 십계명은 “그리스도인 공동체”가 아니라 고대 이스라엘에게 주어졌으며, “이 땅”(즉, 지금 대한민국 혹은 21세기의 세계)이 아니라 광야와 가나안 땅을 배경으로 주어진 것이 아닌가. 그렇게 오래되고 다른 공간에 주어진 “율법”이 어떻게 지금 복음의 시대에 우리가 “걸어가야 할 길”을 보여 줄 수 있을까.

물론 십계명은 시대와 장소를 불문하고 반드시 그대로 지켜야 하는 하나님의 지고한 명령이라는 견해도 있다. 이 견해가 궁극적으로 틀린 것은 아니지만, 안식일을 지키라는 제4계명에 이르면 더 이상 십계명을 ‘글자 그대로’ 고집할 수 없을 것이다. 최소한 안식일이 주일로 대치되었다는 해석을 통해야만 십계명의 영원한 타당성을 지킬 수 있다.

이러한 십계명의 역사적 독특성과 문자적 적용의 어려움은 그 계명들을 실제적으로 적용하는 데 적지 않은 혼란과 어려움을 가져올 수 있다. 그런데 저자는 이러한 어려움을 정경적이고 신학적인 해석을 통해 능숙하게 다루어 냈다. 더욱이 이 책의 탁월함은 저자의 해석이 본문의 의미를 원래 역사적 맥락 속에서 면밀히 살핀 석의(釋義, exegesis)에 근거한다는 데 있다.

나 외에 다른 신을 두지 말라는 계명 속에서, 저자는 사람의 가치를 발견한다. 형상을 만들지 말라는 계명을 설명하면서, 하나님을 지배하고자 하는 사람의 마음을 드러낸다.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게 부르지 말라는 계명에서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삶에 대한 부름을, 안식일을 지키라는 계명에서 정의의 문제를, 부모를 공경하라는 계명에서 바른 권위의 문제를, 살인하지 말라는 계명에서 감사와 기쁨의 삶에 대한 부름을, 간음하지 말라는 계명에서 관계와 몸의 문제를, 도둑질하지 말라는 계명에서 노동의 문제를, 거짓말하지 말라는 계명에서 존재의 윤리를, 탐내지 말라는 계명에서 이웃이 되어야 한다는 도전을 다루는 저자의 빼어난 논의를 통해, 독자들은 십계명에 씨앗처럼 담겨 있으며 성경 전체가 요구하는 그리스도인의 바른 삶에 대한 깊고 넓은 깨달음과 통찰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편집자 후기
“3천 년 전 이스라엘 공동체에 주어진 계명이 오늘날에도 여전히 유효한 가치인가?”
“십계명 가운데 ‘남종’ ‘여종’ 등을 언급한 내용은 현대 문명 사회에는 전혀 타당성이 없지 않은가?”
“이 디지털 문명 시대에 케케묵은 구식 조문이 우리 일상과 무슨 상관 있겠는가?”

이런 의문이나 물음이 나올 법합니다. 온갖 다양한 가치와 세계관이 공존하며 심지어 ‘내게 좋은 게 가치 있는 것’이라는 사고방식이 널리 퍼진 이 시대에, “~하지 말라/~하라”고 절대적 명령조에 가까운 계명을 불러내다니요.

그런데 저자는 단순히 오래된 것이라 하여 케케묵은 무용지물로 치부할 수 없다며, 그 오래된 계명이 오늘날 우리 일상에 어떻게 적용되고 오염된 일상과 공동체를 바꾸어 갈 수 있는지, 주도면밀하고 사려 깊은 철학자의 눈으로 그 의미와 가치를 새롭게 재해석하여 보여 줍니다. 그의 해석과 성찰은 성서 본문에 깊이 뿌리내리고 있으면서도, 오늘 이 땅의 삶과 문화를 보듬어 안음으로써 그 풀이에 담긴 적실성과 통찰력을 아낌없이 드러내고 있습니다.

이를 테면, ‘나 외에 다른 신을 두지 말라’는 1계명은 배타적 협박이 아니라, 오직 유일한 절대자 하나님을 바르게 ‘신앙’할 때 비로소 자본(돈)과 권력과 성공/명예가 절대 가치화한 이 세상에서 소외되어 가는 인간의 가치가 올바로 나타나고 실현될 수 있다고 강조합니다.

또한 ‘안식일을 지켜 거룩하게 하라’(네 남종이나 여종이나 가축이나 문 안에 머무는 객이라도 아무 일도 하지 말라...)는 4계명도 고대 유대의 문화이자 관습에 대한 강조가 아니라고 말합니다. 오히려 이 계명은 안식, 곧 ‘쉼’의 가치가 인류 공동체 전체에 중요한 것이며, 쉼을 누리되 공동체 전체가 고루 평등하게 누려야 한다는 ‘사회적 정의’의 가치를 담고 있다고 지적합니다. 그러기에 안식일 계명의 본질은 사회 정의, 사회 약자에 대한 관심이라는 것이지요.

그리하여 편집자에게는 이 책의 갈피마다 (일상적 사고의 전환을 넘어) 현재적 삶의 변혁을 촉구하는 울림이 수시로 들려오는 것이었습니다.

박정하
박정하 장로님은 오래 전부터 일찍 잠자리에 들어 왔다. 그것은 믿음을 가진 뒤 가지게 된 새벽 기도를 위한 습관의 열매였다. 그는 잠자리에 들때 불을 끄고 주기도문을 천천히 외운다. 그리고 그는 어린 시절의 토실토실하고 싱싱한 볼 같은 베개의 예쁜 볼에 볼을 살짝 댄다. 그러면 '잠드는구나'하고 생각할 뜸조차 없이 잠이 들곤 하는 어린아이 같은 믿음을 소유한 장로님이다.
그는 대전중앙교회 시무장로로 2010년 현재까지 25년의 오랜 세월을 봉직해오고 있다. 그는 대한예수교장로회 총회에서 여러 중요한 직책들을 맡아 봉사해왔고 2010년 현재 대한예수교장로회 총회장로 부총회장을 역임하고 있다. 그 외의 다른 주요 경력은 다음과 같다.
* 전국 장로회연합회 회장 역임
* (주) 장로신문사 사장 역임
* (주) 기독신문사 부이사장 역임
* 한국 미래포럼 대전 충남 대표회장
* 총신대학교 운영이사
김헌수
대한예수교장로회 총회신학대학원에서 공부하고, 미국 필라델피아에 있는 웨스트민스터 신학교에서 공부한 뒤(MAR), 1997년부터 2009년까지 대전에 있는 독립개신교회 성은교회에서 목회하였다. 현재 네덜란드 기독개혁교회의 아펠도른 신학대학교에서 구약학을 공부하는 중이며, 2010년부터는 독립개신교회 신학교의 교수로 봉직한다.
저서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의 역사와 신학」, (공저), 성약, 2006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강해」, (전 4권), 성약, 2009-2010
김지철
하나님의 말씀을 바로 전하는 전문적인 전도자가 되고자 하는 소망 하나로 신학 공부를 시작했다. 목사나 교수가 되고자 했던 계획이 있었던 것이 아니다. 그래서 목사가 된 지 27년이 지나서야 목회를 시작했다. 하나님께서는 그에게 그 사이 대학 강단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성령의 교회를 꿈꾸며 연구하는 시간을 주셨다. 이 책에서 김지철 목사는 성령이 우리의 인생과 성품 그리고 교회를 어떻게 변화시키는지를 말한다. 지성은 성령의 빛이 나는 거룩한 지성이 된다. 감성은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과 함께 기쁨을 나누는 거룩한 감성이 된다. 그리고 의지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삶을 살겠다고 다짐하는 거룩한 의지가 된다. 이것이 성령이 일으키신 영혼의 혁명이며 성령께 열린 교회의 모습이다. 그는 성령에 대한 깊은 신뢰로 미래교회를 준비하며 교회의 영적 갱신에 헌신하고자 하는 진리를 사랑하는 사람이다. 김지철 목사는 장로회 신학대학교 교수와 한국성서학연구소 소장을 역임했고 현재 소망교회 담임목사로 섬기고 있다.
강영안
1952년 경남 사천 출생. 고려신학대학(현 고신대학교)에서 신학을 몇 년 공부하다가 한국외국어대학교에서 네덜란드어와 철학을 공부하였다. 벨기에 정부 초청 장학생으로 유학을 떠나 루뱅 대학교와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자유대학교에서 다시 학부 과정부터 박사학위 과정까지 철학을 공부하였다. 네덜란드 레이든 국립대학 철학부 전임강사, 계명대 철학과 교수를 거쳐 현재 서강대학교 철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최근 설립된 한국연구재단 역사철학단장을 맡고 있다. 미국 칼빈 칼리지 철학과 초빙 정교수를 지냈으며, 사단법인 기독교윤리실천운동 공동대표와 한국칸트학회 회장을 역임하였다. 현재 두레교회 장로로 섬기면서 김포 주님의보배교회를 돕고 있다. 저서로는 「신을 모르는 시대의 하나님」, 「강교수의 철학 이야기」(이상 IVP), 「주체는 죽었는가」, 「자연과 자유 사이」(이상 문예출판사), 「도덕은 무엇으로부터 오는가」, 「인간의 얼굴을 가진 지식」(이상 소나무), 「우리에게 철학은 무엇인가」(궁리), 「타인의 얼굴, 칸트의 형이상학과 표상적 자유」(서강대학교출판부) 등 다수가 있다.
시리즈 소개 | 세트 | 세트낱권구성
박정하 / 바이블리더스
가격: 5,000원→4,500원
김헌수 / 성약출판사
가격: 15,000원→13,500원
강영안 / IVP
가격: 19,000원→17,1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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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십계명 관련 2009-2010년 출간(개정) 도서 세트(전3권)
저자박정하,김헌수,김지철,강영안
출판사갓피플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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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구성상품설명 참조
출간일2010-06-29
목차 또는 책소개상품설명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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