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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수 교수의 구속사적 읽기 세트(전3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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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이동수  |  출판사 : 도서출판 그리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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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의 글

혹자는 칼빈이 계시록 주석을 쓰지 못했기 때문에 성경 전체를 이해하지 못했다고 한다. 게다가 성경은 짝이 있는데, 칼빈이 계시록 주석을 못 쓴 것은 계시록의 짝인 다른 성경도 제 대로 이해하지 못한 증거라고 했다.

그러나 칼빈이 계시록 주석을 쓰지 못한 것은 계시록을 몰라서가 아니다. 칼빈은 1564년에 죽었는데, 죽기 전에 <다니엘서 주석>(1561)을 쓴 것으 로 보아, 아마 그 다음에 칼빈이 주석하지 않은 유일한 책인 계시록 주석을 썼을 것이다.

그렇다면 왜 칼빈은 계시록 주석 작업을 미루었을까? 아마 그 이유는 당시 계시록을 잘못 사 용한 사람들 때문에 조심스러웠을 것이다. 많은 이단들이 계시록을 자의적으로 해석하는 것 을 보아왔기 때문이다. 계시록을 해석하는 일은 이렇듯 신중하고 조심스러운 일이다. 최근까 지도 같은 개혁주의신학의 입장을 고수해 온 학자들 간에도 이견이 분분하다. 예를 들면, 천 년왕국설에 대해서 무천년설, 전천년설, 그리고 후천년설까지 다양하게 주장한다. 계시록을 이해하는 일이 과거에는 물론이거니와 오늘날에도 어려움을 다시 한 번 절감하게 되는 부분 이다.

이 책은 부분적 과거주의(Partial Preterism) 입장에서 쓰여진 계시록 강해서이다. 이미 필자는 이러한 입장의 대표적인 책이라고 할 수 있는 James B. Jordan의 Studies in the Revelation을 『계시록의 구속사적 연구』(서울: 그리심, 2005)로, David Chilton의 Paradise Restored를 『낙원의 구속사』(서울: 그리심, 2006)로 번역하여 소개한 바 있다. 자신의 계시록 주석의 신학적 서론격인 Paradise Restored를 쓴 이후, Chilton은 계시록 주석인 The Days of Vengeance (Ft. Worth: Dominion Press, 1987)를 썼는데, 이 강해서는 Chilton의 주석을 토대로 한 것임을 밝힌다.

..중략..

죽어 있는 개혁신학을 살리고자 하는 이러한 바람은 이 시대를 향한 하나님의 뜻임을 확신한다. 이 부족한 사람의 서툰 글이 개혁주의 생명신학의 끝자락에서 미약하나마 역할을 감당할 수 있기 를 소원한다. 그리고 투박한 글을 보기 좋은 책으로 만들어준 그리심 출판사의 관계자들에 게 감사드린다. 끝으로 타자를 치며 도와준 학생들과 책이 나올 때마다 같이 즐거워하는 가 족들과 작은 기쁨을 나누고 싶다. 이 책이 성경을 사랑하고 연구하는 모든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진심으로 바란다.

Soli Deo Gloria! 2011. 9. 25 이 동 수 교수

 

구속사적으로 설교를 한다면 돌이 날라오거나 청중들이 눈물로 회개하게 될 것이다. 사도행전에 베드로의 설교가 그랬고 스데반의 설교가 그랬다. 설교는 죽느냐 죽이느냐의 갈림길에서 행해지는 "생명사건" 이다. 때로는 내가 죽어야 청중이 사는, 그래서 목숨을 글어야 할 일이다. 구속사적 설교는 말씀의 검으로 청중을 죽이고 다시 살리는 힘이 있다. 복음의 능력이 나타나는 것이다. 그런데 오늘날 어떤 설교는 지나치게 도덕적이고 교훈적 이다. 성경을 본문으로 사용하지 않고 어느 위인전이나 신문의 사설 한 토막을 읽어 놓고도 얼마든지 행해질 수 있는 기독교적 연설이다. 이러한 강단의 위기에 대한 해결책은 구속사적 설교라고 생각한다.

'구속사'라는 것은 '구속을 위한 계시사'로 이해하는 것이 바람직 할 것이다. 즉 구속사는 삼위일체 하나님께서 구속의 경륜을 인간의 역사 안에서 이루어 가시는 일련의 과정들이다. 인간의 역사라는 실존적 틀 안에서 하나님께서 창조하셨지만, 타락한 인간을 구원하시는 모든 과정들이 구속사이고, 그 과정을 드러낸 것이 계시역사이다. 그래서 이미 구속사 연구의 본 고장이라고 할 수 있는 화란에서는 계시사나 성역사라는 용어가 선호되었던 것이다. 그러나 우리에게 다소 생소할 수 있는 '계시사'나 '성역사'란 용어를 고집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다만 기독론 중심의 구속사에서 삼위일체 하나님 중심의 구속사로 시각을 넓히는 전환이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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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을 여자적으로 해석하는 것은 이미 해석학적 오류를 야기할 수밖에 없는 어리석은 일이다. 그렇다고 무분별한 자의적 해석을 용납할 수는 없다. 우리는 주어진 본문의 상징과 이미지들을 전체 성경적 세계관에 의하여, 그리고 성경적 표현방식에 근거하여 성경을 해석해야 할 것이다. 또한 이런 성경적 상징주의 해석은 전체 성경의 주제인 성경의 구속사를 가장 잘 읽어내는 방법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성경적 상징주의는 구속사적 해석의 연장선에 있는 것이다. 이 책은 이러한 ‘구속사적 성경읽기’의 일환으로 쓰여 졌다. 필자는 이미 몇몇 책들을 번역 출판하여 구속사적 성경읽기 혹은 성경적 상징주의를 소개해 왔는데, 때로 난해하다거나 독특하다는 평가를 듣기도 했다. 필자의 서투름에도 문제가 있겠지만, 한국교회가 도덕적 심리적 해석에 너무 익숙한 때문이기도 할 것이다. 그래서 어떻게 하면 구속사를 조금 더 쉽게 소개할 수 있을지 고민하게 되었고, 그러한 고심 끝에 설교와 성경공부 형식으로 내용을 풀어서 전하는 것이 유용할 것이라는 생각에 이르게 되었다.
이동수
이동수 교수는 고신대학교(B.A)와 고려신학대학원(M.Div.)을 나와서 목사 안수를 받았다. 고신대학교 대학원에서 신약신학 전공으로 신학석사(Th.M.)와 신학박사(Th.D.)과정에서 공부했고, 미국 Minnesota Graduate School of Theology에서 <신약계시의 상징성 연구>에 대한 논문을 썼다(Ph.D.). 1996년부터 브니엘 신학교에서 성경해석학과 신약 과목들을 강의했으며, 고신대학교서 신약총론과 헬라어를, 고신대학교 선교대학원에서 복음서를 가르쳤다. 지금은 천안대학교 기독교학부 교수로 섬기고 있으며, 성경적 상징주의에 대하여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다. 저서 [성경적 상징주의에 의한 고린도전서 강해] (신한흥, 2002) [새로운 시각으로 본 성경적 세계관] (로고스, 공역, 2003) [신약의 구속사적 연구] (로고스, 20020) [구약의 구속사적 연구] (기독교연합신문사, 2003) [기독교에 대한 10가지 질문] (기독교연합신문사, 2003) [구원받는 자의 삶] (UCN, 2004) [난제중심의 신약읽기] (기독교연합신문사, 2004) [계시록의 구속사적 연구] (그리심, 2005) [낙원의 구속사] (그리심, 공역, 2006) [창조를 위한 하나님의 패턴] (그리심, 2006)
시리즈 소개 | 세트 | 세트낱권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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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이동수 교수의 구속사적 읽기 세트(전3권)
저자이동수
출판사도서출판 그리심
크기s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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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구성상품설명 참조
출간일2012-08-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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