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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아이작 암브로스  |  출판사 : 부흥과개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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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교도 대작 시리즈 발간사]
한국 청교도 공부의 새로운 전환점 - 백금산 목사

청교도와 그 저서들
‘청교도’라는 말이 역사에 등장한 것은 1564년경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영국 역사가들은 일반적으로 청교도들이 주도권을 잡았던 청교도 시대를 1558년(매리 여왕의 죽음과 엘리자베스 여왕의 통치시작)으로부터 약 2000여명의 청교도 목사들이 국교회로부터 추방된 1662년까지로 잡고 있습니다. 이러한 청교도 시대는 100여명의 뛰어난 목회자 겸 신학자였던 작가들에 의해서 신학적 깊이와 경건한 실천을 겸비한 책들이 홍수처럼 쏟아져 나온 책의 시대였습니다. 이와 같은 풍토 속에서 16~17세기 영국은 교회 역사상 가장 영적으로 성숙한 청교도라는 걸출한 영적 거인족들을 우후죽순처럼 배출할 수 있었습니다.

20세기 청교도의 재발견을 주도한 영어권 출판사
그러나 18세기 계몽주의 정신의 확산과 자유주의 신학 등의 영향으로 18~19세기 동안 보물같은 청교도 저서들이 깊은 땅속에 뭍혀있다가 20세기에 중반 이후부터 청교도 저서들의 가치에 대한 재발견이 이루어져 청교도 원전들에 대한 복간 내지 발간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영어권에서는 영국의 배너오브트루스(Banner of Truth)출판사와 미국의 솔리데오글로리아(Soli Deo Gloria)출판사에 의해서 이 일이 크게 진행되었습니다. 배너오브트루스사는 이안 머레이(Iain Murray) 목사에 의해서 1957년에 시작되었고, 솔리데오글로리아사는 미국의 젊은 목사 돈 키슬러(Don Kistler)에 의해서 1988년에 설립되었습니다. 청교도 저서에 관심 있는 독자가 청교도 원전을 구하려고 할 때 이 두 출판사는 가히 청교도 원전의 광맥과도 같은 보고라 할 수 있습니다. 현재까지 배너오브트루스사에서 발간된 청교도 원전들은 10여명의 저자들에 대한 전집과 수많은 단행본이 있습니다. 전집이 발간된 저자들로서는 존 오웬(John Owen, 16권), 존 플라벨(John Flavel, 6권), 토마스 브룩스(Thomas Brooks, 6권), 존 번연(John Bunyan, 3권), 데이비드 클락슨(David Clarkson, 3권), 리챠드 십스(Richard Sibbs, 7권), 조지 스윈녹(George Swinnock, 3권), 토마스 맨톤(Thomas Manton, 22권), 조나단 에드워즈(Jonathan Edwards, 2권) 등이 있습니다. 또한 미국의 솔리데오글로리아 출판사에서 발간한 청교도 원전들의 전집으로서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습니다. 리챠드 백스터(Richard Baxter, 4권), 존 호웨(John Howe, 3권), 윌리암 브릿지(William Bridge, 5권), 존 보이스(John Boys), 벤자민 브룩스(Benjamin Brooks, 3권), 토마스 케이스(Thomas Case), 사무엘 데이비스(Samuel Davies, 3권), 엔드류 그레이(Andrew Gray), 올리버 헤이우드(Oliver Heyood), 에스겔 홉킨스(Ezekiel Hopkins, 3권), 에드워드 폴힐(Edward Polhill), 에드워즈 레이놀즈(Edward Reynolds), 토마스 쉐퍼드(Thomas Shepard, 3권). 이외에도 지금까지 청교도와 직, 간접으로 연결되어 있는 약 200여종의 단행본이 발간되어 있습니다.

한국의 청교도 저서 출판 현실
그동안 한국에서도 여러 출판사를 통해 청교도 저서들이 수십 권 번역되었습니다. 그러나 아직 독자층이 폭넓게 형성되고 있지 않은 상황에서 청교도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청교도 서적을 전문적으로 발간하려고 하는 소형 출판사들은 재정난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고, 백화점 식의 종합출판을 지향하는 대형출판사에서 발간되는 청교도 책들은 다른 책들에 묻혀서 그리 빛을 발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래서 아직 국내에서는 청교도 저서들의 출판이 질적인 면에서나 양적인 면에서 부족한 형편입니다. 양적인 면에서는 청교도 전문 출판사들의 경제적 뒷받침이 숙제로 남아 있고, 질적인 면에서는 청교도 관련 저서들을 전문적으로 번역할 전문번역가의 양성이 과제로 남아 있습니다. 그러나 90년 중반 이후부터 한국교회에서도 젊은 목회자와 신학생과 성도들 사이에 청교도에 대한 관심이 서서히 증가되고 있는 좋은 징후를 보이고 있습니다. 따라서 앞으로 청교도 저서들에 대한 발간은 점진적으로 늘어갈 것으로 보이며, 청교도에 대한 연구 또한 깊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는 한국 교회 목회자들과 성도들의 영적 성숙에 대단히 고무적인 사건이 될 것입니다.

왜 우리는 청교도 책을 읽어야 하는가
왜 오늘 21세기를 살아가는 우리가 16~17세기 청교도들의 책을 읽을 필요가 있을까요? 40여 년 동안 청교도들을 읽고 연구했던 제임스 패커는 이렇게 말합니다. “나는 하나님의 섭리 가운데 어떤 시대가 다른 시대에게 주는 특별한 메시지가 있다고 믿는다. 또한 나는 신약성경 시대가 모든 시대의 모든 교회와 그리스도인들의 생활을 위한 모범을 제시한 것과 마찬가지로 청교도 시대는 20세기말의 서양 기독교 세계를 가르칠 특별한 교훈을 갖고 있다고 믿는다.” 또한 약 120명 이상의 중요 청교도들과 그들의 저서를 백과사전식으로 편찬한 <청교도를 만나다>라는 책에서 조엘 비키는 청교도 저서들 속에서 나타나 있는 청교도들의 특징을 성경으로 삶을 형성했으며, 교리와 실천을 완벽히 결합시켰으며, 그리스도에 집중적 관심을 두었고, 시련과 시험에 어떻게 대처하는지, 지상과 천국에서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참된 영성이 무엇인지를 보여준 사람들이라고 말합니다. 그렇습니다. 청교도들은 교회사의 영적 거인들이었습니다. 청교도들은 성경적 기독교인, 성숙한 기독교인의 모델입니다. 그러므로 오늘날에도 청교도의 저서들은 우리가 참된 기독교인, 성숙한 기독교인이 되는 법을 배우는 가장 좋은 성경의 참고서들입니다.

청교도 저서 발간의 전환점이 될 부흥과개혁사의 청교도 대작 시리즈
부흥과개혁사는 한국에 청교도 저서들을 소개하는 데 있어 미국의 배너오브트루스사와 미국의 솔리데오글로리아 출판사와 같은 기수의 역할을 하고자 합니다. 부흥과개혁사에서는 이미 청교도 가운데서 청교도의 황태자라 불리는 존 오웬 전집, 18세기에서 마지막 청교도라 불리기도 하는 조나단 에드워즈 전집 등의 꾸준한 발간을 통해 그 첫걸음을 시작했습니다. 이제 새롭게 시작하는 청교도 대작 시리즈는 청교도 저서 발간에 있어 획기적인 전환점이 될 것입니다. 청교도 대작 시리즈는 16~17세기 청교도들이 남긴 걸작 중에서도 분량 면에서 아주 큰 규모의 책을 말합니다. 그동안 청교도의 책들이 한국 교회에 여러 권 소개된 적이 있지만 탁월한 청교도의 작품 가운데서 책의 분량이 너무 커서 출판의 엄두를 내지 못하던 대작(magum opus)이 많이 있습니다. 이 청교도 대작 시리즈는 신론, 기독론, 성령론, 구원론, 교회론 등의 주요 주제들에 대해 가장 대표가 될 수 있는 탁월한 작품들을 선정하여 발간하는 것입니다. 이 청교도 대작 시리즈를 통해 우리는 한 권 혹은 많아야 2~4권의 세트로 구성된 조직신학 책이나 기타 분량이 작은 단행본을 통해서는 결코 맛볼 수 없었던 웅대한 성경 진리의 세계를 깊고 넓게, 충격과 경이로움을 가지고 본격적으로 맛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청교도 대작 시리즈 발간의 씨앗
이 청교도 대작 시리즈 발간하면서 특별히 감사 드리고 싶은 두 분이 있습니다. ‘하나님께 받은 은혜를 어떻게 표현하면 좋겠느냐’는 한 성도님의 물음에 대해 ‘청교도 원전 번역비를 지원하면 좋겠다’고 제 친구 박순용 목사(하늘영광교회 담임)가 제안하자, 이 제안에 대해 기쁜 마음으로 응답한 영적 분별력을 가진 한 신실한 성도의 후원으로 이 의미 깊은 청교도 대작 시리즈의 씨앗이 뿌려지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청교도 대작 시리즈가 자라 큰 나무가 되어 이 땅의 수많은 목회자와 성도들이 이 그늘에서 쉬고 안식하며, 믿음과 소망과 사랑이 새롭게 되어지기를 기도합니다.


아이작 암브로스와 『예수를 바라보라』에 대한 간략한 소개
아이작 암브로스는 1604년에 랭커셔의 오름스커크의 교구 목사인 리처드 암브로스의 아들로 태어났다. 1621년에 옥스퍼드 대학의 브라세노스 칼리지에 입학했고, 1624년에 문학사 학위를 취득했으며 목사 안수를 받았다. 그는 1627년에 더비셔의 캐슬턴의 교구 교회의 목사가 되었고 1629년부터 1631년까지는 요크셔의 클래펌에서 목회했다. 이듬해에는 케임브리지 대학에서 문학 석사 학위를 취득했다.베드퍼드의 백작인 윌리엄 러셀의 영향을 통해서 암브로스는 랭커셔에서 일할 왕의 네 명의 순회 설교자 가운데 한 명으로 임명되었고, 프레스턴과 랭커스터 사이의 랭커셔의 마을인 가르스탕에서 거주했다. 왕의 설교자들은 로마 가톨릭주의가 강하게 침투한 이 지역에서 종교개혁의 교리들을 설교하도록 위임을 받았다. 그로부터 얼마 후 그는 결혼했다.1640년경 레이디 마거릿 호그턴은 암브로스를 어마운더니스의 프레스턴 지역의 교구 목사로 선출했다. 암브로스가 프레스턴에 사는 동안 그는 호그턴 가족들과 따뜻한 교제를 누렸다.
특히 암브로스는 매년 5월에 성경을 탐구하고 기도하며 하나님을 묵상하기 위해 이들이 조상적부터 소유해왔던 가르스탕 부근의 웨디크리 숲이나 프레스턴 동편에 위치한 블랙번 근처의 성채에서 은거하며 시간을 보냈다. 그의 “시간을 회복하라”는 제목의 설교는 레이디 호그턴의 장례식에 모인 대규모의 회중을 위해 전해진 것으로 랭커셔에서 오래도록 기억되기도 했다.종교개혁기에 프레스턴의 많은 사람, 특히 지역의 중상류 신사 계급들은 로마 가톨릭 신앙을 지지했다. 첫 내전이 일어났을 때, 프레스턴은 왕에게 충성하는 상태로 남아 있었고 랭커셔의 왕당파의 본거지가 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암브로스는 그가 1643년의 엄숙동맹과 언약을 받아들였을 때, 자신이 청교도이자 장로교주의자임을 선언했다. 그는 공화정 기간에 “바르지 못하고 무지한 목사들과 교사들”을 추방하는 것을 감독하기 위해 임명된 의회의 위원회 일을 위해 섬긴 목회자들 가운데 한 명이기도 했다.프레스턴은 왕과 의회 사이의 대립구도가 맞붙은 전쟁터가 되었다.

암브로스는 그의 장로교 신앙 때문에 1642년과 1643년에 두 번에 걸쳐서 체포되었지만 곧 석방되었다. 그 이유는 호그턴 가족들과의 우정과 사회적 지위가 있던 이웃 사람들의 도움과 그 자신의 경건에 따른 명성 때문이었다. 1644년에 볼턴이 왕당파에 의해 점거당했을 때, 암브로스는 리즈로 대피했다. 크롬웰은 1648년 프레스턴 전투에서 왕당파 군대를 무찔렀고, 이 승리는 2차 내전을 종결지었다.충돌은 있었지만, 1640년대와 1650년대 초 암브로스는 랭커셔의 장로교주의를 잘 이끌어 갔다. 수차례 그는 랭커셔 교구의 중재자로 섬겼으며, 1648년에는 랭커셔의 장로교 목사들의 조화로운 동의의 서명자이기도 했는데, 이 동의는 웨스트민스터 총회와의 연대를 표현하고 관용을 위한 요청을 반대하기 위한 것이었다.
1649년에 추방당한 목사들의 구제를 위해 구성된 지역 위원회는 암브로스를 런던에 잠시 동안 투옥시킬 것을 명령했다. 암브로스가 프레스턴의 목회직으로 되돌아왔을 때, 그는 계속되는 박해에 직면해야 했다. 결국 1654년 그는 목회직을 사임했고 이는 아마도 상당 부분 건강의 악화에 기인한 듯하다(Oxford DNB, 1:921).1662년에 암브로스는 그의 비국교도적 태도 때문에 삶의 터전으로부터 쫓겨났던 경험이 있던 가르스탕 지역의 목사가 되기 위해 남쪽으로 이주했다. 그는 프레스턴에서 친구들과 함께 은퇴의 삶을 살다가 1664년 1월 23일 돌연 뇌졸중으로 소천했다. 암브로스에 대해 이런 평이 전해진다. “그는 삶에 있어 거룩했고 죽을 때에도 행복했으며, 하나님을 영화롭게 했고 모든 선한 사람들에게 큰 존경을 받았다.”암브로스는 그리스도 중심적이고 따뜻한 경험적 측면을 드러내는 작가였다. 그는 자신의 글과 목회가 자신의 바나바적인 측면을 많이 반영하는 것처럼 보이더라도 자신은 보아너게의 아들이자 동시에 바나바라고 말했다. 그의 글들은 논쟁적인 측면과는 거리가 멀었다. “기독교 문학의 작가로서 암브로스는 그 어떤 비국교도 청교도보다도 뛰어난 생동감 있고 신선한 상상력을 가진 사람이었다. 청교도적 교리나 청교도들의 경험적 측면에 대해 공감이나 선호가 없던 사람들도 암브로스의 글의 정서와 아름다움은 이해했고, 그의 작품 『예수를 바라보자』(Looking unto Jesus: 부흥과개혁사 출간 예정)는 존 번연의 『천로역정』과 더불어 오랫동안 대중적 사랑을 받았다.”(Encyclopedia Britannica, 11th ed., 1:800).1650년대 초반에 심한 질병을 겪은 이후, 암브로스는 주님이 자신의 영혼을 위해 행하신 일에 대한 경건 서적인 『예수를 바라보는 것, 혹은 영혼의 눈으로 인간의 구원을 위한 위대한 사역을 담당하신 예수를 바라보는 것』(Looking unto Jesus, or the Soul’s Eyeing of Jesus as Carrying on the Great Work of Man’s Salvation, 1658)을 저술했다. 생각과 행동에서 모두 경험적으로 예수와 우리 자신을 동일시하는 삶을 강조한 이 책은 곧 그리스도 중심의 신학을 표방한 고전이 되었다. 이 책의 독자들은 성지 위에 서 있는 느낌을 받게 된다.암브로스는 그리스도의 사역의 다양한 측면을 기술했다.
예를 들면 그는 영원으로부터와 성육신 이후 땅에서의 삶에서 예수의 사역을 아흔다섯 가지 관점에서 설명한다. 예수를 아는 것, 예수를 깊이 생각하는 것, 예수를 갈망하는 것, 예수 안에 소망을 갖는 것, 예수를 믿는 것, 예수를 사랑하는 것, 예수 안에서 기뻐하는 것, 예수님을 불러 요청하는 것, 예수님의 사역의 특정한 부분에서 그분과 나를 일치시키는 것 등이다. 부활과 관련하여 예수님께 일치되는 일에 있어서 암브로스는 이렇게 말한다. “부활하시고 영화롭게 되신 그리스도를 많이 바라보라.
우리 개인의 다시 살아남(vivification. 역자 주: 죄를 죽임으로써의 mortification과 반대되는 개념임.)이 떼려야 뗄 수 없는 그리스도의 부활에 견고하게 기초하고 있다는 것을 기억하도록 하자. 우리가 믿음으로 부활을 바라볼 때, 우리의 영혼이 주님을 무고하는 사탄에 대항해서 그리고 우리 자신의 기만스런 마음의 기질에 대항해서 얼마나 용기 있게 그리고 성공적으로 싸울 수 있을 것인가!……오, 장차 나를 살리는(vivification) 원리로 정해진 이것이 바로 그분의 부활임을 하나님의 빛에 의해 볼 수 있기 위해 나의 믿음을 그리스도의 부활에 좀 더 자주 둘 수만 있다면 얼마나 좋을 것인가”(pp. 490~491)! 이 책은 수차례 재인쇄되었고, 수 세기에 걸쳐 많은 그리스도인이 보다 가까이 하나님과 동행함을 추구하는 데 있어 영향력을 끼쳤다. 아울러 그리스도 중심적인 특징에 있어서는 새뮤얼 러더퍼드의 『서신』(Letters)과 필적한다고 볼 수 있다.
아이작 암브로스
1604년 목사인 리처드 암브로스의 아들로 태어났다. 1621년에 옥스퍼드 대학의 브라세노스 칼리지에 입학했고, 1624년에 문학사 학위를 취득했으며 목사 안수를 받았다. 그는 1627년에 더비셔의 캐슬턴의 교구 교회의 목사가 되었다. 그의 대포작으로는 프리마(Prima)와 얼티마(Ultima)등이 있다.
시리즈 소개 | 세트 | 세트낱권구성
아이작 암브로스 / 부흥과개혁사
가격: 35,000원→31,500원
아이작 암브로스 / 부흥과개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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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내용좀 보여주세요. [수정]
샬롬~ 이진우 님 ^^
늦어져서 죄송합니다. 내부이미지 등록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2011-09-20 15:56

도서명예수를 바라보라 세트(전2권)
저자아이작 암브로스
출판사부흥과개혁사
크기(152*225)mm
쪽수
제품구성상품설명 참조
출간일2011-08-25
목차 또는 책소개상품설명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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