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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 도미닉 크로산 저서 세트(전7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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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역자 : 존 도미닉 크로산/김준우,오희천  |  출판사 : 갓피플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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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의 가장 중요한 예수 연구와 고고학적 발굴들을통해 예수 당시의 지배체제와 그의 비전, 충돌과 처형, 부활의 본래적인 의미를 밝힌다.

이 책의 목적은 땅을 다루는 고고학과 복음서를 다루는 주석학을 통합하는 것인데, 그 각으로 하여금 자신의 설명 능력을 완전히 발휘하게 하고, 또 어느 하나가 다른 것에 대해 특권을 갖지 못하게 함으로써 이런 통합을 이루고자 한다. 고고학자들이 자기들이 발굴한 것에 대해 보고하는 내용에는 더 이상 새로운 것이 없다. 주석학자들이 발견했노라고 제시하는 것에도 더 이상 새로운 것은 없다. 이 책에서  새로운 것이 있다면, 노련한 현장 고고학자와 능숙한 예수 연구가가 함께 작업한다는 것이며, 이렇게 함께 일할 때 어깨를 나란히 하여 과정을 밟아가면서 교대로 각 장을 기록할 뿐만 아니라 하나의 과정을 걸어가면서, 자기 분야를 이 책의 모든 장들 속에 통합시킨다는 것이다. 우리가 돌과 본문을 하나의 통합된 전체로 이해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프롤로그 중에서

최선의 바울 연구를 통해 바울 완전히 새로보기
Meet Paul Again for the First Time


바울은 왜 예수의 복음을 왜곡한 보수반동 기독교의 원흉으로 비판받는가?
바울이 정말로 노예제도, 여성억압, 권력에 대한 무조건적 복종을 가르쳤는가?
바울의 메시지는 예수의 산상수훈에 나오는 급진적 메시지와 어떻게 똑같은가?
초대교회는 왜 바울의 급진적인 메시지를 무디게 만들고 길들이게 되었는가?
바울이 예수께서 우리를 대신해서 십자가를 지셨다는 대속 교리를 가르쳤는가?
"행위가 아니라 믿음으로 의롭게 된다"는 바울의 말은 당시에 무슨 뜻이었는가?
바울은 루터처럼 "그리스도의 의"가 우리에게 전가되는 칭의 교리를 가르쳤는가?
로마의 제국신학에 맞서서 바울은 어떻게 그리스도의 복음을 발전시켰는가?

지중해 지역의 한 유대인 농부의 생애

신앙적 그리스도 이전의 역사적 예수는 누구였는가? 예수는 정말로 베들레헴에서 출생하였는가? 로마의 세계화에 맞서서 예수는 어떤 전략을 구사했는가? 십자가에서 정치범으로 처형된 예수가 무덤에 묻힐 수 있었는가? 왜 유대 농민들은 33차례나 반로마, 반귀족 투쟁을 처절하게 전개했는가? 제사장들은 왜 사람들의 질병을 그들의 죄 탓으로 돌렸는가? 예수가 세례 요한과 결별하게 된 신학적 이유는 무엇이었는가? 예수는 왜 "브로커 없는" 하느님 나라를 가르쳤는가? 예수의 성전사건은 왜 무화과 나무에 대한 저주와 연결되었는가? 예수의 병 고침과 공동식사 전략은 정확히 무엇을 겨냥했던 것인가? 제자들이 경험한 예수의 부활과 현현은 초대교회의 지도력과 어떤 관계가 있는가?
오늘날 최고의 예수 전문가 두사람이 첫 번째 크리스마스 이야기의 개인적이며 정치적인 의미들을 당시의 역사적 및 종교적 상황과 연관시켜 밝혀준다

예수 탄생 이야기들은 사실들인가, 우화들이가, 아니면 비유들인가?
예수의 동정녀 탄생은 문자적 / 생물학적 진리인가, 종교적 진리인가?
예수의 동정녀 탄생 이야기는 도대체 언제, 어디서, 왜 생겨났는가?
예수의 족보들은 왜 서로 다르며, 당시에 왜 반드시 필요했는가?
마태는 왜 요셉으로 하여금 마리아의 간음을 의심하게 만들었는가?
예수의 동정녀 탄생과 탄생 장소는 구약성서에 미리 예언되었는가?
어둔 세상의 빛은 누구인가? 빛의 신 아폴로인가, 아니명 예수인가?
1%가 99%를 착취하는 세상의 희망은 무엇인가? 제국인가, 예수인가?

예수는 누구였는가?
그가 진정으로 바라던 것은 무엇이었는가?


세계적인 베스트셀러『역사적 예수』로 예수의 새로운 측면을 우리에게 알려준 존 도미닉 크로산과 진보적인 예수의 측면을 연구하여 현존하는 최고의 예수 연구가로 인정받고 있는 마커스 보그. 이 둘이 오랜 시간 동안 함께 연구한 공동 작업물이 『마지막 일주일』로 발표되었다. 이 책은 예수가 죽기 직전 8일에 주목한다. 실제로 사순절의 마지막 주간, 고난주간이라 부르는 이 일주일은 예수의 모든 행적을 드러내는 아주 중요한 기간이다. 예수가 예루살렘에 입성하면서 십자가에 못 박혀 죽기까지의 행적에서 무화과나무의 비유, 오병이어의 기적, 유다의 배신 등 잘 알려진 일화의 대부분을 읽을 수 있다. 저자들은 역사적인 인물로서의 예수를 가장 잘 드러내고 있는 마가복음을 근거로 삼아 요일별로 이야기를 풀어낸다. 중요한 것은 오늘날 기독교인들의 삶에서 예수의 진짜 의미가 무엇인지를 찾는 것이다. 예수는 단지 우리의 죄를 대신하기 위한 대리자였을까? 그가 진짜로 원한 것은 무엇이었을까? 그 무엇이 서른 초반의 젊은 청년을 십자가로 몰고 간 것일까? 저자들은 이 질문에 대해 예수의 패션(Passion: 열정, 수난)이 그를 죽게 했으며 세상의 죄가 그를 십자가에 매달았다고 답한다. 그리고 이 책 전체를 통해 예수가 정말 세우고 싶던 하나님의 나라에 대해 분명하게 밝히고 있다.

죽음에 이르는 열정
당시 예수가 살던 사회는 로마제국의 폭압이 기승을 부리던 권위적인 지배체제였다. 이스라엘의 지배층은 로마제국과 결탁하여 가난한 사람들을 경제적으로 착취하면서도 이를 종교적으로 정당화했다. 이에 예수는 호화로운 로마 군대의 행렬에 맞서 새끼 나귀를 타고 예루살렘에 입성한다. 말 위에 앉아 성문을 지나는 것은 황제에 대한 풍자다. 아무것도 가진 것이 없는, 갈릴리에서 온 이 젊은이는 왜 이렇게 목숨을 잃을 수도 있는 위험한 행동을 시작한 것일까. 지은이는 로마제국의 권력, 그리고 이와 협력하는 유대교 대제사장에 맞서면서 예수가 하나님의 나라를 선포한다고 말한다. 예수가 말하는 정의로운 하나님의 나라는 폭력이 아니라 비폭력이며 부의 집중이 아니라 공평한 분배였고 나의 자아가 아니라 우리의 자아에 집중하는 세계다. 그는 떡과 물고기를 사람들과 나누어 먹으며 이웃과 나누는 삶을 공표했고 적은 것을 내놓았지만 가진 것 모두를 헌금한 과부를 통해 부자들을 비판했고 율법학자들과 언쟁하면서 관리들의 폭압을 까발렸다. 예수는 우리의 죄를 대신해 죽은 것이 아니다. 예수를 죽인 것은 예수 자신의 열정이었고, 세상의 죄 그 자체였다.

이천 년간 이어진 오해를 풀다
예수는 유대교를 부정하지 않았다.
오히려 예수는 유대교의 일부에 속한 사람이었으며 유대교도 예수를 부정하지 않았다. 예수의 목소리는 한 유대교인의 목소리였다. 예수가 예루살렘에 입성해서 제사장들과 제사를 두고 충돌한 것을 그들의 역할이나 동물제사에 대한 반발로 해석해서는 안 된다. 예수의 저항은 유대교에 대한 저항이 아니라 종교를 빙자하여 정당화된 당시의 지배체제, 즉 도래할 하나님의 나라와 다른 지배체제에 대한 저항이었다.

무화과나무 일화에 대한 잘못된 해석
일반적으로 ‘예수의 성전 진노’라고 말하는 일화는 역사적이 아니라 상징적으로 이해해야 한다. 사건으로만 보면 예수가 화를 잘 내는 사람이며 기분 내키는 대로 신적인 능력을 남용하는 사람으로 보인다. 당시는 유월절 주간이었으며 우리의 달력으로 3, 4월 즉 무화과가 열릴 때가 아니었다. 하지만 예수는 뜬금없이 무화과나무에 열매가 없다고 비난한다. 그는 이 사건으로 강도들의 소굴이 되어버린 성전을 비판하고 있는 것이다. 무화과나무는 예루살렘과 성전을 상징하며 예수는 열매를 맺지 못하는 무화과나무를 상징적으로 파괴한다.

“황제의 것은 황제에게 돌려주고, 하나님의 것은 하나님께 돌려드려라”
이 구절은 흔히 종교적 영역과 정치적 영역이 분리되어 있다고 이해되거나 국가에 대한 절대적 복종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해되기도 했다. 예수가 정치적 책무는 통치자의 영역이라고 했기 때문에 신민은 누구나 복종해야 한다는 논리였다. 하지만 이 말이 나오게 된 논쟁의 문맥을 고려해야 한다. 예수의 적대자들은 예수를 함정에 빠뜨리기 위해 황제에게 세금을 내는 일이 율법적으로 타당한지 물었다. 예수가 타당하다고 하면 군중들의 불신을 받게 되며 그르다고 하면 로마 권력에 대한 저항을 선동한다는 죄목으로 고발될 수 있었다. 이에 예수는 아주 똑똑한 대답을 했다. 이는 “무엇이 황제에게 속하는 것이며, 무엇이 하나님에게 속하는 것이냐?”라는 질문을 야기한다. 유대인들에게 이 모든 것은 하나님에게 속하기 때문이다.

오병이어_ 몇 조각의 떡과 물고기로 오천 명을 먹이다
마지막 만찬에서 예수는 몇 조각의 떡과 물고기로 오천 명을 먹인다. 이 이야기의 요점은 기적이 아니다. 적은 음식이 하나님의 정의가 구체화된 예수의 손을 거치자 모든 사람들이 먹고도 남을 만큼 된 것이다. 이 이야기의 배후에는 세상의 모든 것을 공평하게 나누어 가질 것을 요구하는 하나님의 정의가 반영되어 있다.

오늘날, 기독교의 역할은 과연 옳은가
『역사적 예수』로 교리 속에 파묻힌 예수를 우리 앞에 생생하게 살려낸 크로산은 이번에는 이 책에서 보그와 함께 이 시대에 예수가 어떤 의미를 가지느냐에 대한 담론을 꺼낸다. 그들은 오늘날의 사례로 미국의 제국주의는 예수의 의도와 다른 것이라며 대부분의 미국 기독교인들이 중립적인 입장을 취하는 것을 꼬집기도 하고 그들이 예수의 구절을 근거로 시민불복종운동을 비판한 것 자체를 비판하기도 한다. 또 이라크 전쟁을 지지하는 것이 과연 옳은가 하는 의미심장한 질문을 던진다.
같은 날 두 행렬이 예루살렘에 입성했다. 저자는 묻는다. 우리는 어떤 행렬에 참여하고 있는가? 화려한 로마제국의 행렬인가 아니면 초라한 예수의 행렬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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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w Fiction by Jesus Became Fiction About Jesus.

예수가 여러 형태의 비유들을 통해 정말로 가르치려고 의도했던 것은 무엇인가?
하나님 나라에 대한 세례 요한의 가르침과 예수의 가르침은 어떻게 상반되는가?
예수는 왜 도전하는 비유들(매체)을 통해서 하나님의 나라(메시지)를 가르쳤는가?
복음서들의 예수 생애는 역사적 사실인가, 픽션인가, 그 둘이 결합된 비유인가?
마가, 마태, 누가, 요한으로 갈수록 왜 예수의 언어폭력이 더욱 더 심해지는가?
예수가 가르친 비유들의 참다운 위력은 무엇이며 그 위력은 어떻게 드러났는가?
창조를 통해 모두에게 당신의 형상을 골고루 나누어주시고 안식일을 창조의 면류관으로 삼아 모든 식구들뿐 아니라 노예들과 가축들까지 편히 쉬게 하시고, 희년법을 통해 철저한 분배 정의를 가르친 하나님께서 도대체 무슨 이유로 점차 보복하시는 하나님이 되어 계시록에서는 온 세상을 피바다로 만드는 분이 되셨는가? 저자는 율법, 예언서, 시편, 지혜, 종말론, 복음서들과 바울의 편지들을 치밀하게 분석하여 제국들의 폭력성이 어떻게 성경 속의 하나님 이해에 큰 영향을 끼쳐서 그처럼 잔혹하게 보복하는 신으로 그렸는지, 그러나 예수는 어떻게 본래적인 하나님, 즉 원수를 사랑하고 박해하는 자를 위해 기도하는 급진적 사랑의 하나님을 가르치고 살아내셨는지, 또한 바울은 어떻게 예수처럼 유대인들의 율법주의에 대해 도전하고 로마제국을 변화시켰는지를 치밀하게 밝혀준다.

이 책은 요한계시록에 나오는 재림 예수의 폭력적 심판과 보복을 믿으면서도 기독교인이 될 수 있는지를 묻는다. 역사적 예수 연구의 세계적인 권위자가 80세에 탈고한 이 책은 하나님의 계획과 주장이 성경 자체 안에서 계속해서 같은 하나님의 이름으로 부정되고 전복되는 과정을 교회 역사상 처음으로 분석한 놀라운 책이다. 제국들과 문명의 폭력성이 성경의 하나님을 왜곡시킨 역사적 과정을 규명함으로써, 성경을 어떻게 읽어야 참 그리스도인이 되는가를 밝혀준다. 정의와 평화의 하나님이 보복과 폭력의 하나님으로 둔갑한 과정, 진짜 예수와 진짜 바울이 가짜 예수와 가짜 바울로 둔갑한 과정을 밝혀, 예수와 바울이 가르친 참 하나님이 정말로 누구인지를 증언한다. 성경 전체 속에서 하나님의 참된 계시를 계속 부정하고 전복시키는 인류 문명(권력)의 거짓 계시를 분별함으로써, 성경을 잘 믿는 사람일수록 흔히 더욱 폭력적인 사람이 되며, 교회 역사가 피로 점철된 이유를 깨닫게 해주는 해독제이다.

이 책의 질문들
성경의 결론은 계시록의 재림 예수가 군마를 타고 심판하는 대량학살인가?
성경 자체는 왜 하나님의 정의와 평화를 계속 부정하며 또 전복시키는가?
하나님의 폭력적인 심판과 보복을 믿으면서도 그리스도인이 될 수 있는가?
하나님의 분배 정의는 비폭력적인 반면에 보복적 정의는 폭력적인 것인가?
성경이 가르치는 진짜 원죄는 무엇이며 교회는 원죄를 어떻게 오해했는가?
복음서의 비폭력적 예수와 계시록의 폭력적 예수 중에 누가 참 메시아인가?
고대 근동 제국들은 성경 저자들의 하나님 이해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가?
세례자 요한과 예수가 목숨 바쳐 가르친 하나님 나라는 서로 어떻게 다른가?
바울은 어떻게 예수의 하나님 나라를 계승했으며, 로마제국을 변화시켰는가?
전대미문의 위기에 봉착한 인류가 성경에서 배워야 하는 지혜는 무엇인가?
존 도미닉 크로산
1959년에 아일랜드 메이누스 대학에서 신학박사 학위를 받고 로마와 예루살렘 등지에서 박사 후 과정을 마쳤다. 1969년부터 1995년까지 미국 시카고 드폴 대학교의 종교학과 교수로 재직했다. 1985년에 로버트 펑크와 함께 역사적 예수를 연구하는 ‘예수 세미나’를 창설하고 첫 공동 의장을 맡아 비폭력 혁명가로서의 예수와 당시의 정치적, 사회적, 역사적 배경에 주목했다. 그는 역사적 예수, 초기 기독교, 역사적 바울 연구에 있어서 신학뿐만이 아니라 고고학, 문헌학, 인류학적인 방법론을 병행하여 학계와 일반 독자 모두에게 깊은 공감을 얻었다. 주요 저서로는 『역사적 예수The Historical Jesus』『예수: 혁명적 일대기Jesus: A Revolutionary Biography』『기독교의 탄생The Birth of Christianity』『누가 예수를 죽였는가?Who Killed Jesus?』『신과 제국God & Empire』 등이 있으며, 마커스 보그와 『마지막 일주일The Last Week』『첫 크리스마스The First Christmas』『첫 바울The First Paul』 등의 책을 공저했다. 
홈페이지: http://www.johndominiccrossan.com/
시리즈 소개 | 세트 | 세트낱권구성
존 도미닉 크로산,조나단 리드 / 한국기독교연구소
가격: 18,000원→17,100원
마커스 보그,존 도미닉 크로산 / 한국기독교연구소
가격: 12,000원→11,400원
존 도미닉 크로산 / 한국기독교연구소
가격: 26,000원→24,700원
마커스 보그,존 도미닉 크로산 / 한국기독교연구소
가격: 14,000원→13,300원
마커스 보그,존 도미닉 크로산 / 다산초당
가격: 18,000원→16,200원
존 도미닉 크로산 / 한국기독교연구소
가격: 15,000원→14,250원
존 도미닉 크로산 / 한국기독교연구소
가격: 15,000원→14,25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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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존 도미닉 크로산 저서 세트(전7권)
저자존 도미닉 크로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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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간일2015-06-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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