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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기획

이건숙 사모 저서 세트(전6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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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이건숙  |  출판사 : (주)갓피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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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가 이건숙 사모가 울고 또 울고, 감동하고 또 감동하며 쓴
‘복음의 열사 장요나 선교사’ 이야기


세상에서 잘 나가던 사람
어느 날 갑자기 식물인간이 된 사람 
우레와 같은 하나님의 음성,
“너는 베트남의 요나가 되라”
그 후, 21년간 베트남의 요나가 되어 천국을 짓는 사람…
장요나 선교사의 순종과 열정의 선교 여정에 하늘도 울고 땅도 울었다.
 


소설가가 소설을 쓰지 않고, 다른 사람의 간증을 쓴다는 것은 여간 감동을 받지 않고는 쉬운 일이 아니다. 이 글을 쓴 이건숙 사모는 평소 선교에 관심이 많은 남편 신성종 목사를 따라 수많은 선교지를 방문하던 중, 장요나 선교사를 만나게 된다. 하나님께 그 마음과 몸을 완전히 바친, 복음의 용광로 같은 장요나 선교사의 삶과 사역을 보고 크게 감동을 받은 이건숙 사모는, 이 사실을 쓰지 않고는 견딜 수 없는 심정이 되어 이 책을 쓰게 되었다.


대기업의 비서실장, 잘나가던 회사의 대표, 예쁜 아내와 사랑스런 두 아이의 아빠였던 남자.
세상 즐거움에 한껏 취해 술과 여자를 낙으로 삼았던 남자.
그런 그를 안타깝게 지켜보시던 하나님….
어느 날, 아무 이유 없이 식물인간이 되어 버린 남자.
속수무책으로 흘러간 10개월.
온몸의 살과 물이 쭉 빠져나가 쪼글쪼글 오그라들어 원숭이 만해 졌을 때,
세상에 기댈 사람이 아무도 없다는 생각이 들 때, 그를 찾아오신 하나님.
그리고 그에게 “서원을 갚으라”, “베트남의 요나가 되라” 하신 하나님.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식물인간에서 깨어나
하나님의 명대로 베트남의 요나가 되어
공산국가인 베트남, 캄보디아, 라오스에 188개의 병원과 교회를 지으며,
복음의 열사로 살아가고 있는 장요나 선교사.


이건숙 사모는 이 기가 막힌 한 선교사의 사연과 사역을 다 담을 길 없어, 글의 형식으로 비네트(Vignettes)를 택했다. 미국에 이민 가서 그 체험을 쓴 한국계 미국인 안나(An Na)의 《A Step from Heaven》이 비네트 형식으로 씌어졌고, 미국의 고전으로 유명한 로라 잉걸스 와일더(Laura Ingalls Wilder)의 《초원의 집》도 비네트 형식이다. 비네트는 응축과 생략이 가능하고 행간에 여백을 살려 독자들의 상상력을 자극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 은유를 강하게 넣을 수 있고 다양성을 살리며 날카롭게 생략하고 초점을 맞출 수 있다. 장요나 선교사의 일대기는 이 비네트 형식이라야 그의 놀라운 사역을 다각적으로 접근할 수 있고 읽힐 수 있겠다고 판단했다.
 
구약의 요나처럼 하나님의 손에 강권적으로 붙잡혀 끌려간 한 남자의 이야기를 통해 이 책을 읽는 많은 사람들이 살아 계신 하나님을 만나기를 소원한다. 또한 전 세계에 흩어져 사역하고 있는 선교사들의 삶을 이해하고 그들을 위해 기도하며 도전 받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이건숙 사모는 전 충현교회 담임이었던 신성종 목사의 아내이자, 1981년 한국일보 신춘문예에 《양로원》이 당선 되면서 《팔월병》《미인은 챙 넓은 모자를 좋아한다》《어느 젊은 목사 아내의 수기》등 수많은 소설집을 출간해 많은 독자들에게 사랑받는 보기 드문 크리스천 작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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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설은 사람의 생각을 뒤집는 이야기를 한다. "사람 꽃이 뱀을 낳았다" 이런 식이다. "사람 꽃이 사람 열매는 맺지 않았다" 는 역설로 소설은 그 낯선 의미를 평가받는다. 소설이 이상한 방법으로 세상을 아파하는 까닭이 여기에 있다. "이브는 분명 사람 꽃인데 뱀을 잉태했다"고 하나님께 고자질하는 것이 소설가다. 하나님 보시기에 "네 고자질이 일리가 있다" 하시면 소설이고, 그렇지 않다 하시면 소설이 아니다. 이래서 소설은 나쁜 말하기처럼 쉽기도 하고 좋은 말하기처럼 어렵기도 하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소설이 그냥 이야기를 뛰어 넘어 창조의 말씀에까지 이르고자 한다는 것이다.

사모 소재 소설로서 가히 백미다. 개척 교회 사모들을 위로하는 소설의 경지가 여기에 이른 것은 이건숙 사모 소설가의 소설 정신이 성경과 맞닿아 있음을 알게 한다. 실로 크리스천 문학이 간증 이야기의 틀을 깨고 문학 이야기의 틀을 잡는 데 이건숙 소설은 크게 평가 받아 마땅하다. '매미는 매미요, 개울물은 개울물이다'는 어린 사모가 기도로 깨친 경구다. 성철 스님의 오도송 '산은 산이요. 물은 물이다'와 다르지 않다. 기도는 이렇듯 신과 자신연과 내통하게 한다.
- 황충상 소설가, 경기대 · 한국사이버대 문창과 겸임교수ㅣ「작품 해설」중세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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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반도의 분단된 아픔 위로 흐르는
네 자매의 인생, 그리고 그들의 삶과 사랑!
- 육신과 영과 혼을 빼앗긴 사람들의 슬픔의 궤적을 따라가는 저자의 역작.
- 극한적 기아와 인권문제로 대두된 탈북 현상을 전면에 제기한 통일시대 한반도의 슬픈 자화상.
- 이건숙 작가가 압록강을 따라 수없이 오가며 회심의 역작으로 빚은 디아스포라 문학의 성과. 치밀하게 구성된 시대의 문제작.
- 기독교적 복음과 휴머니즘으로 엮어낸 분단 세대의 사랑과 수난의 디아스포라.
- 꿋꿋했던 조부모, 순교자의 길을 간 부모, 그리고 상처를 짊어진 네 자매 세대를 지나 그 자녀인 젊은 세대가 외치는 희망과 복음. 그리고  진흙탕 속에 핀 젊은이들의 사랑이 생명의 희망을 제시한다.
- 죽음을 무릅쓰고 중국을 거쳐 사막의 험난함을 지나 제3국 몽골의 땅, 베트남 하노이, 태국, 캄보디아 등까지 이어지는 지난한 탈북자들의 삶과 죽음의 사선을 넘는 여정, 분단의 민족사가 희생의 역사를 대변한다.

《남은 사람들》은 광복을 전후한 한반도에서 태어나서 나라 안팎으로 흩어져 살아온 장씨 집안의 삼, 사대에 걸친 남매들의 사랑과 수난을 다룬 인생 드라마이다. 분단 세대인 자매들(장수희-수향-수영-수숙)을 중심으로 위로는 조부모와 부모, 아래로는 자녀들까지 닿아 있다. 어쩌면 이 작품은 가족사 소설이면서 기독교 소설이요, 인권과 정치문제를 다룬 참여 소설이다. 시대적으로는 개화기 이후 일제 강점기-해방 공간-분단 시대에 이르는 시간 배경 속에서 빚어진 사건이요, 공간적으로는 남북한-중국-미국을 무대로 연결된 이야기이다. 그리고 나아가서는 자유진영과 사회주의 사회를 오가며 대비적으로 접근한 문제적 장편이기도 하다.
- 이명재 문학평론가의 평설 중에서

세계의 유일한 분단국 대한민국
세계의 유일한 분단 국가 대한민국. 우리는 많은 탈북자들의 수기와 다양한 매체들을 통해서 탈북자들에 대한 이야기와 사연이 낯설지 않은 시대를 살고 있다. 한민족을 향한 나눔이 형식화되고 무감해져 가는 시대를 깨우며 북녘 땅을 향한 기독인들의 소명을 깨우는 외침인 이 소설은 분단 세대의 아픔이 단지 시대의 눈물로써 끝나지 않고 과거와 현재를 저변으로 미래의 통일로 이어지는 든든한 다리가 될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분단 세대의 아픔 - 네 자매의 디아스포라적 삶
이 소설은 동경 유학생 출신 아버지가 월북 후 교사로 재직하다 한국전쟁의 와중에서도 신앙의 길을 배반치 않고 순교한 후 행복했던 한 가정의 평범한 삶이 깨지고 네 자매들이 남한, 북한, 중국, 미국의 디아스포라로 살아가며 생사의 고비를 넘나든 비극적 삶과 신앙 이야기, 그리고 화해를 소망이라는 기대 속에 담아냈다. 소설의 배경은 1994년. 광복을 전후해 한반도에서 태어나 나라 안팎으로 흩어져 살아온 분단 세대인 장씨 집안 네 자매는 수난과 역경의 회오리 속에서 사랑과 신앙의 여정을 거치며 분단 세대의 아픔을 대변하고 있다. 이 소설은 네 자매를 중심으로 조부모와 부모, 그들의 자녀들까지 연결된 가족사 소설이면서 기독교 소설이자 인권과 정치 문제를 정면으로 다루고 있는 휴머니즘이 숨 쉬는 참여 소설이다. 이 소설은 우리 근현대사 속의 아픈 기억이자 지금도 계속되고 있는 분단의 슬픔과 상처를 드러내며 그 상처들을 보여 준다.

반세기 만에 이질적  삶이 된 통한의 가족사 전쟁이 나던 해 순교한 아버지를 잃고 흩어져 살게 된 수희, 수향, 수숙, 그리고 사촌 수영. 그동안 서로의 소식을 모르고 살던 이들은 수향이 중국에서 남한으로 밀항해 일하다 병을 얻자 어쩔 수 없이 생사의 고비에서 가족을 찾으면서 풀어져 버렸던 이들의 인연의 끈이 서로를 향해 당겨지며 네 자매의 스토리가 시작된다. 이들은 각각 미국, 중국, 남한, 북한이라는 시대의 아픔을 안고 있는 지역으로 흩어져 살아가는 민족의 분단의 아픔을 보여 주는 존재이다. 네 자매가 중국과 남한 땅에서 만나게 되며, 그리고 북한의 탈북자들의 실상이 막내 수숙과 그녀의 남편 한영기, 두 딸 복희와 복란을 통해 그려지며 이질적인 삶이 된 통한의 우리 가족사, 믿음의 선조인 순교자 가정의 뿌리와 신앙 여정 속에서 틔워진 새싹이 그 아픔을 치유해 가는 과정을 섬세한 필치로 묘사하고 있다.

얽힌 관계와 삶이 보여 주는 치열한 문제들
소설의 배경과 이야기들은 자유진영과 사회주의 사회를 오가며 대비적으로 접근하는 여러 문제들 속에서 자연스럽게 이 사회가 지닌 문제들을 진단한다. 이 작품의 시작에서 수향은 가족들의 살길을 찾아 고국인 남한에 돌아왔지만 떠나온 타향 중국보다 오히려 고향 남한은 그녀에게 더 냉정하고 어두운 얼굴을 지닌 나라다. 이는 고향이 타향이 된 현실을 극명하게 보여 주며 물질 우선주의가 빚은 현실을 나타낸다. 그녀는 중국에서도 고국 한국에서도 이방인이다. 처참한 고통을 겪으며 나누어졌던 형제들을 만나고 하나님의 사람들을 만나 절대자의 사랑과 은혜를 체험하며 수향은 서서히 몸과 마음을 치료하는 과정에서 하나님의 사람이 되며 복음 전도자가 된다.
수술비와 입원비가 없어 죽음을 목전에 두게 된 수향을 통해서 자본주의의 물질 우선의 모습도 보게 되지만 그 물질이 차고 넘침에도 내면의 상처를 치료할 수 없었던 수영과 가장 자본주의적 사회인 미국에서 살고 있지만 무엇을 위해 살아가야 하는지 삶의 목적을 상실한 큰언니 수희, 그리고 사회주의 사회의 막힌 구조 속에 신음하는 북한에 사는 막내 수숙까지 날줄과 씨줄로 얽힌 이들의 관계와 삶은 문제작의 면면을 치열하게 보여 준다.

삶의 자유, 신앙의 자유라는 이름을 되새기게 하는 소설
전쟁이라는 이름 아래 한 부모의 가지에서 떨어져서 우리나라 근현대사의 고통과 슬픔이라 할 수 있는 남한 북한 중국 미국 등 각 지역으로 흩어진 자매들은 분단된 조국의 상처를 상징한다.
신앙의 변절자로 생명을 보장받기보다 주를 따라가는 십자가의 길을 택했던 아버지를 자랑스럽게 생각했기에 살을 끊어내는 핏줄의 흩어짐을 오직 신념 하나로 견뎌냈던 큰딸 수희는 남은 사람들의 모습을 생각하니 억울하다는 생각을 넘어 허무의 구렁에 떨어지고 만다. 순교자의 핏줄인 우리가 무슨 죄로 반세기라는 어마어마한 시간 동안 고통 속에서 살아왔다는 말인가. 조국이 우리를, 하나님이 우리를 이런 위경에 빠트렸다는 말인가? 모든 것을 소유해도, 한두 가지가 부족한 것을 못 견뎌 하는 현 시대의 사람들에게 하나님은 채워지지 않는 슬픔만 가슴에 담아 주는 존재인 것일까!
네 자매를 중심으로 각 나라의 지역과 문화, 그들의 삶의 색깔을 작가 특유의 언어적 감각과 철저한 사전 조사로 사실감 있게 묘사한 이 소설은 신앙의 자유, 삶의 자유, 기본 의식주의 자유를 누리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삶의 자유란, 신앙의 자유란 얼마나 소중한 것인지 다시 한 번 되새기게 한다. 작가의 문학적 향기가 드러나는 토속적 단어들 위에 1990년대를 배경으로 남한과 북한의 생활상과 주인공을 중심으로 각 나라에서 살아가는 작품 속 주변 인물들까지 포함된 탈북자들, 남한 사람들의 삶의 대조적인 상황과 조선족들, 미국에 거주하는 교포들의 삶까지 얹혀 디아스포라들의 이야기가 시대를 반추하며 가슴 저미게 한다.

“돌아오는 비행기 안에서 수희는 자꾸 과거로 빨려 들어갔다. 여직 아버지를 위대한 순교자로 생각하고 존경하면서 살아왔는데 지금 남은 사람들을 생각하니 억울하다는 외침이 솟구쳤다. 아버지는 혼자 그렇게 쉽게 간단하게 죽어버렸지만 그의 핏줄인 딸들은 무엇이란 말인가? 와세다 대학까지 나온 분이 왜, 무엇 때문에 그 많은 재산을 포기했을까. 그냥 남쪽 바닷가에 살지 않고 북쪽으로 간 이유는 무엇일까. 동경에서 학생시절 YMCA에 나갈 정도로 신앙생활을 하시던 분이 어째서 가족을 돌보지 않고 팽개쳐서 다 죽게 하고 우리 대代의 자매들만 뿔뿔이 흩어져서 살아남았단 말인가. 누가 우리 가족을 이런 고난의 골짜기로 밀어 넣었을까. 그게 조국인가? 아니면 하나님인가? 이런 가족이 이 세상 천지에 또 어디 있단 말인가. 더구나 그 당시 어린 십대의 수희에게 동생들을 돌보라는 무거운 짐을 안겨 주고 말이다. 이제 아버지가 살아 돌아온다면 과연 장녀인 수희에게 무슨 책망을 할 자격이 있는가. 모두 흩어져서 뿔뿔이 제 갈 길을 걸어가고 있지 아니한가. 수숙의 말이 맞다. 모두 자기가 속한 나라에 충성하면 되는 것이 아니겠는가. 그렇다면 이것으로 모든 만남이 끝일까. 남은 사람들은 이렇게 흩어져서 살다 이 땅을 떠나야 하는가. 평양에서 온 동생 수숙이 모든 가치관을 잡아 흔들었다. 그렇게도 살아가는 사람이 이 지상에 있다는 사실이 이상해서 머리를 흔들었다. 왜 우리는 이렇게 흩어져서 살아야 하는가? 어째서 우리는 이렇게 살아남아서 제각기 살아야 하는가? 이 두 가지 명제를 놓고 수희는 내내 고민하기 시작했다. 앞으로 우리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 본문 중에서

[이 책의 포인트]

나누어진 한반도에서 살고 있는 사람들.
슬픔의 시대사로 한민족은 디아스포라 민족이 됐다.
남은 자들이 주의 소명을 감당해야 할 시대, 그 역사 속에서 육신과 영과 혼을 빼앗긴 채 살아가는 사람들이 저 반쪽 땅의 비극의 역사 속에 서 있다. 통일시대를 바라보며 길어 올리는 한 영혼을 향한 구원의 생수는 하나님의 사랑과 은혜를 체험하기 원하는 이들의 목마름을 해갈시켜 줄 것이다.
이 책은 월북과 탈북 등을 겪은 이산가족을 통해서 한반도의 현안을 진정성 있는 시각으로 다루고 있다. 굶주림을 못 이겨 탈북한, 그리고 지금도 계속하여 탈북하고 있는 사람들의 생사가 걸린 인도적 사안을 기독교적 복음과 휴머니즘에 녹여낸 픽션이지만 팩트가 강한 이 소설의 강점은 인간의 존재가 극한 상황 속에서 삶의 기본적 문제까지 말살당하는 처지에서 도 혼란과 갈등을 넘어 화합과 통일의 희망을 바라보며, 그 희망을 버리지 말고 끝까지 전진해야 한다는 맺음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대상 독자]
▶ 사실(fact)이 강한 허구(fiction)의 형식을 지닌 소설의 흥미로운 구성 속에서 분단, 가족애, 수난의 역사, 인권, 믿음 등 우리 현실과 신앙문제를 다양한 시각과 드라마틱한 공간(남한-북한-중국-미국) 여행을 통해 느껴 보기를 원하는 사람.
▶ 이 시대 기독교 문학을 통해 깊이 있고 고급스런 크리스천 문학이 지닌 향기를 지인에게 선물하고 싶은 성도들.
▶ 시대를 아우르는 시각을 지닌 크리스천 문학 작품의 공연화를 추진코자 하는 기독교 문화 사역 팀과 사역자들.
▶ 하나님과 더 깊고 친밀한 교제를 통해 관계를 형성하고 성도들의 영성 훈련을 돕기 원하는 목회자 및 리더들.

자녀양육

"엄마 난 하나님의 선물이예요."

하나님 우리 엄마 꿈 이뤄주세요!

 

아가는 어쩌다가 세상에 온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의 선물이며 축복입니다.

아가는 엄마의 꿈을 가지고 하나님을 만납니다.

 

목회라는 길고 긴 터널을 통과하고 난 뒤에 이제 목회일선에서 물러나서 뒤를 돌아보니 뿌듯함을 금할 수가 없다. 20여년 간 고심하면서 기도했던 강의 내용들이 많은 부모들과 주일학교 교사들 그리고 목사님과 사모님들에게 도움을 주리라 믿는다. 특히 영아부 교사들에게는 좋은 지침서가 될 것이다.

 

현대 교육이론과는 관계없이 성경을 중심으로 강의한 것이 특징이라고 말할 수 있어 크리스천이 아니라도 자녀교육에 관심이 있는 아가를 가진 부모들에게도 꿈을 이뤄드리는 지혜서가 되리라고 믿는다. 진리는 언제나 불변하고 영원하기 때문이다.

-  작가의「책머리에」 중에서

여자의 일생이란 모두가 평탄하지 않다. 각자의 몫에 태인 십자가를 지고 가게 마련이다. 이 소설에선 가장 억울하고 가엾고 불쌍한 한 여자를 주인공으로 내세워 죽음의 자리에서 승리하는 삶을 그려보았다. 감히 예수님처럼 십자가에 달리지는 못했으나 장대 위에 달려서 살이 찢어지고 피를 흘려가면서 벙어리가 된 한많은 여자의 이야기이다. 죽음의 자리까지 인내하고 살아간 한 여자의 처절한 독백이기도 하다.

 

존경하는 인물이 없는 정보 사회의 물결 속에서 고독하고 아파서 울어대는 사람들이 이 여자를 모델삼아 힘을 얻기를 소원하는 마음으로 집필하였다. 많은 분들에게 큰 위로가 되기를 소원한다.

 

- 「작가의 말」중에서

4,500 → 4,050원 (10.0%↓) 소득공제도서정가제220
신앙꽁
이건숙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독일어과 졸업
미국 Villanova University 도서관학 석사
1981년 한국일보 신춘문예에 단편 「양로원」으로 등단
소설집
「팔월병」, 「미인은 챙 넓은 모자를 좋아한다」,
「꿈꾸는 여자」, 「민초들의 이야기」, 「어느 젊은 목사 아
내의 수기」, 「신데렐아의 아침」
장편
「이브의 깃발」, 「에덴의 국경」, 「바람 바람 새 바람」,
「사람의 딸」, 「빈 배를 타고 하늘까지」, 「남은 사람들」
수필집
「꼴찌의 간증」 외 8권
꽁트집
「하늘나라 광대」
시리즈 소개 | 세트 | 세트낱권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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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이건숙 사모 저서 세트(전6권)
저자이건숙
출판사(주)갓피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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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간일2011-0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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