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윌리엄 퍼킨스 저서 세트(전3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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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윌리엄 퍼킨스  |  출판사 : (주)갓피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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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교도 회심 신학의 방향을 제시한 윌리엄 퍼킨스가 가르치는
신앙의 기본 교리에 대한 지침서!

이 책은 청교도의 아버지라고 불리우며 청교도 신학의 방향성을 제시해 준 윌리엄 퍼킨스가 고안한 새신자용 지침서입니다. 특히 뉴잉글랜드에서 인디언을 위한 교리 교육 교재로 사용되었습니다.

이 책은 짧은 분량임에도 조직신학의 신론, 인간론, 기독론, 구원론, 교회론, 종말론 등의 기본원리가 수록되어 있어, 현대의 새신자 교육에서 결여되기 쉬운 '신학'이라는 필수 요건에 보다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할 것입니다.

이 책으로 인하여 신앙의 가장 기본이 되는 교리들을 가르치는 일이 교회에서 활성화되기를 소망해 봅니다.

청교도의 아버지 윌리엄 퍼킨스의 목사론과 설교론

백금산 목사의 해제와 함께 국내 최초로 완역되어 소개되는,실천적이고 목회적인
영국 청교도 신학과 설교의 기초를 놓은 영국 청교도의 아버지 윌리엄 퍼킨스의
목사론과 설교론은 우리에게 다시 한 번 목사의 영광과 설교의 영광을 보여 준다.

다음 내용들은 신실한 복음 사역자들과 신학 지식에 관심을 가지고 추구하는 모든 사람을 위해 씌어졌다.
설교 준비는 교회의 일상적인 업무이지만 여전히 엄청난 책임이 따르는 일이고 결코 쉬운 것이 아니다. 사실상 신학적인 훈련에서 설교 훈련보다 더 어려운 도전은 없다. 설교의 중심 문제는 대언prophecy이며, 우리가 위엄성을 생각하든 유용성을 생각하든 간에 설교는 참으로 '고차원적인 은사'(고전 12:31참조)다.

설교 은사의 신성함은 마차에서 오르내릴 때 도움을 받는 숙녀의 위엄과 같다. 다른 언어와 지식의 은사들은 설교의 탁월성을 인식하여 단지 옆에 서있는 하녀와 같다.

이러한 신성함과 더불어 설교는 두 가지 중요한 가치를 가지고 있다.

(1)설교는 교회를 모으고, 선택받은 모든 자들을 하나로 묶어 주는 도구다.

(2)설교는 주님의 양무리에게서 늑대들을 쫓아 버린다. 설교는 플렉사니마, 즉 영혼의 '유혹자'다. 설교로 인해 자의적인 마음이 누그러지고,불경건하고 이교적인 삶의 양식이 그리스도인의 믿음과 회개하는 삶으로 전환된다. 고대 이교도들의 근원을 흔든 것이 설교라는 무기다. 더 최근에는 적그리스도의 지지자들을 분쇄한 것이 바로 설교다. 따라서 어느 영적인 은사가'가장 탁월한가?'라고 묻는다면,의심할 것도 없이 그 상을 설교에 주어야 한다.

어떤 것이 좋으면 좋을수록 풍성하고 현명한 조언의 방식으로 그것을 폭넓고 세심하게 제시해야 한다. 하지만 설교라는 이 일상의 책무가 다른 훈련들이 받는 관심에 비하여 부적절하게 또는 빈약한 방식으로 자주 묘사되었다. 따라서 나는 신학자들의 글을 조심스럽게 연구하고. 그들의 가르침에서부터 일련의 법칙과 원리들을 만들어 내어, 그것을 유용하고 쉽게 기억할 수 있는 방식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저자머리말중에서

 

“종교개혁의 중요한 성과 중 하나는 고대 시대부터 이어져 온 노동을 천시해 온 잘못된 직업관을 개혁하여, 현대 노동관의 기초를 제공했다는 것에 있다. 퍼킨스의 이 작품은 개혁주의 신학의 관점에서 제시된 소명론의 고전으로 일컬어진다.”
번역자가 서문에서 밝히듯이 ‘소명론’을 다룬 저술은 학문적 기반에 소홀하는 경우가 많으나 퍼킨스의 직업 소명론으로 본질적인 논의의 장이 열렸다고 볼 수 있다.
윌리엄 퍼킨스는 1500년대 영국에 크게 영향을 끼친 성직자요 신학자다. 케임브리지에서 공부하고 청교도 운동을 이끈 유명한 지도자다. 칼빈의 지지자이며 드베즈를 영국에 소개한 인물이다. 퍼킨스는 수많은 저술을 통해 광범위한 신학 체계를 형성하였으며, 신학뿐 아니라 각종 학문 분야에서도 개혁주의 관점에서 학문 체계를 수립하는 데 노력을 기울였다.


[번역자 서문]

한국에 소개된 ‘소명을 다루는 많은 작품’이 개인의 해석과 경험에 근거해 기술되어, 신학적으로 충분한 학문성을 갖추지 못했다는 면에서 학문적으로 다룰 수 있는 가치가 부족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본서의 소개가 직업 소명에 대한 학문적인 논의와 함께 활발한 신학적 논의들을 위한 초석이 되기를 바랍니다.
본서는 400년 전 서구의 종교개혁 시대에 영국에서 개혁주의 신학의 큰 족적을 남겼던 윌리엄 퍼킨스의 한 작품을 번역한 것입니다. 퍼킨스는 이론신학뿐 아니라, 실천신학에도 많은 관심을 보였고, 또한 이를 위한 많은 노력을 기울였는데, 본서는 바로 이런 노력의 결과물입니다. 종교개혁의 중요한 성과 중 하나는 고대 시대부터 이어져 온 노동을 천시해 온 잘못된 직업관을 개혁하여, 현대 노동관의 기초를 제공했다는 것에 있습니다. 퍼킨스의 이 작품은 개혁주의 신학의 관점에서 제시된 소명론의 고전으로 일컬어집니다.
본서가 400년 전에 쓰인 글의 번역이라는 점에서, 독자가 읽으면서 염두에 두어야 할 몇 가지 사항을 말씀드립니다.
먼저, 본서는 소명에 대한 글입니다. 본서에서 한국어로 부르심 또는 소명으로 번역하는 단어는 영어의 calling 또는 vocation(라틴어 vocatio에서 유래)입니다. 원서에서 퍼킨스는 두 단어를 의미상의 차이를 두지 않고 사용하며, 주로 calling이라는 단어를 많이 사용합니다. 본서에서도 퍼킨스와 같이 calling과 vocation에 의미상의 차이를 두지 않고, 문맥상 가독성에 유리하도록 소명 또는 부르심으로 번역했습니다.
둘째, 본서는 오늘날로 말하면 직업 소명에 대한 글입니다. 여기에서 퍼킨스는 이 직업 소명을 일반 소명과 개인 소명으로 구분하는데, 이는 현대적 의미에서의 일반 소명이나 특별 소명과는 다른 것입니다. 현대 개혁주의 교의신학 또는 조직신학에서는 소명 또는 부르심에 대해 외적 부르심과 유효적 부르심으로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합니다. 여기에서 외적 부르심은 하나님이 복음의 전파를 통해 사람들을 자기 백성으로 부르시는 것을 뜻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는 복음이 외적으로 전파되는 것을 뜻하며, 피전도인이 복음을 받아들이든 그렇지 않든, 그에게 복음이 전달되었다는 의미에서 외적 부르심이라고 하고, 이 복음의 전파가 어떤 특정 개인에게가 아니라, 일반적으로 전달된다고 하여 일반 소명이라고도 합니다. 이와는 대조되게, 유효적 부르심은 하나님이 성령을 통해 택자들을 자기 백성으로 유효하게 부르시는 것을 뜻합니다. 하나님이 택자들 안에서 역사하심으로 부르신다고 하여, 내적 부르심이라고도 불리는 이 부르심은 그 대상이 특정되어 있어, 특별 소명이라고도 합니다.
그러나 퍼킨스가 본서에서 다루는 부르심은 이런 구원과 관련된 부르심이 아니라, 그것이 유급이든 무급이든 간에, 직업과 관련된 부르심입니다. 따라서 본서에서 나오는 부르심 또는 소명이라는 용어를 구원론적 논의의 배경에서 읽으면 안 됩니다. 퍼킨스가 본서에 다루는 소명은 직업 소명을 말하는 것으로, 거의 모든 경우에서 이미 그 대상을 기독교인으로 전제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본서에서 퍼킨스가 말하는 일반 소명이란 모든 기독교인이 직업 소명에 있어 일반적으로, 즉 모두가 취해야 할 신앙과 윤리를 뜻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퍼킨스는 모든 이들은 개인 소명을 갖기에 앞서, 기독교인으로 부르심을 먼저 받아야 하고, 모든 기독교인이 직업을 갖는 데 있어 취해야 할 목적은 자기 자신의 안위가 아니라,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이웃 사랑을 실천하는 것이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이와 같은 소명이 어떤 특정 개인에게만 요구되는 것이 아니라, 기독교인 일반에게 요구된다고 하여, 이를 일반 소명이라 하는 것입니다. 같은 맥락에서, 본서에서 퍼킨스가 말하는 개인 또는 특별 소명이란 개개인에게 주어진 특정한 직업을 뜻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어떤 특정 직업으로의 소명을 모든 개인에게 주지 않고, 특정 개인에게 주셨으므로, 이를 개인 또는 특별 소명이라 부르는 것입니다. 쉽게 말해, 퍼킨스가 본서에서 말하는 일반 소명은 기독교 직업윤리를 말하는 것이고, 특별 소명이 바로 우리가 흔히 말하는 직업 소명을 뜻한다는 것입니다.
셋째, 퍼킨스가 직업 소명에 대한 본서를 쓴 것은 400년 전의 일로, 그가 처한 사회적 상황이 우리와 매우 다르다는 것을 인식해야만 합니다. 예를 들어, 당시에는 아직 노예 제도가 있어서 현대 사회에서의 고용주와 고용인 말고도, 주인과 종 또는 노예의 관계가 실재했습니다. 그래서 종으로서의 소명이 윤리적인 문제없이 논의되고 있는 있습니다. 또한 퍼킨스는 오늘날의 은행이라고 할 수 있는 고리대금업을 소명으로 인정하지 않고 있는데, 이는 당시가 자본주의가 등장하기 이전의 시대였기 때문입니다. 또 다른 예로 퍼킨스가 사용하는 젠틀맨 ( gentleman ) 이란 표현은 우리가 흔히 연상하는 매너 좋은 영국의 신사를 의미하기보다, 특정 직업이 없이 자신이 가진 부를 가지고 여유롭게 사는 부유층 또는 귀족을 뜻하는 것입니다. 고대 그리스 시대부터 종교개혁 시대까지, 노동은 생각 없는 짐승이 몸으로 하는 일처럼, 천히 여겨졌습니다. 인간이 인간답게, 즉 이성을 가진 존재로 할 수 있는 것은, 노동을 할 필요가 없는 신과 같이, 그저 사색하고 즐기고 통치하는 것으로 여겨졌습니다. 따라서 노예나 하층민은 노동을 도맡았고, 귀족은 조선 시대 선비와 같이 몸이 아닌 머리로 하는 일을 하려 했습니다. 이런 노동관을 뒤집은 것이 바로 종교개혁의 한 성과라고 역사학자들은 말합니다. 즉, 종교개혁자들은 하나님은 사색하며 노는 분이 아니라, 창조를 하신 것처럼 일하시는 분이라고 주장하면서, 노동을 신성시했으며, 직업을 노동을 통한 이웃 사랑으로 규정하면서 직업을 부정하는 것은 이웃 사랑에 반하는 반기독교적인 사상으로서 반대했던 것입니다. 이런 맥락에서 퍼킨스는 당시 영국의 귀족을 일컫던 표현인 젠틀맨을 매우 부정적인 의미에서 바라보았던 것입니다.
이밖에 다른 예들도 더 언급할 수 있겠지만, 결국 말하려는 것은 이 번역서를 읽으며 우리 시대와 퍼킨스의 시대 사이의 간격을 고려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렇게만 한다면, 당시 퍼킨스가 직업 소명에 대해 말하려 했던 본래의 취지가 무엇인지 크게 오해하지 않고 파악할 수 있을 것입니다.


[헌사]

존경하는 스승님이자, 궁중 재정 고문 중 하나이며,
나의 가장 좋은 친구인 로버트 테일러에게 드림


마치 하나님이 태초에 자신의 전능한 능력으로 하늘과 땅의 모든 틀을 세우신 것처럼, 하나님은 자신의 지혜 안에서 하늘과 땅에 존재하는 모든 것을 단 하나의 주요 목적, 곧 자신의 영광을 드러내기 위해 이끌고 계십니다. 이는 우리의 경험을 통해 배울 수 있고, 또한 구약과 신약 성경에서 제시되고 논증된 참된 결론입니다. 이 목적은 하나님의 결정에 의해 창조 법칙에 따라 창조된 모든 것과 피조계 전체의 본성에 내제한 원리들이 가리켜야 하는 것이고, 실제 가리키고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사역 속에서 어떤 것은 더 근본적이고 직접적으로 이 목적을 위한 것입니다. 바로 사람이 그렇습니다. 하나님은 사람에게 이성과 지식을 선물로 주셨고, 또한 의와 참 거룩함 안에서 하나님 자신의 형상을 사람에게 새기셨습니다.
그렇다면 이제 문제는 이것입니다. 사람은 자신이 창조될 때 부여받았던 그 무결한 상태에서부터 타락했고, 이 타락으로 말미암아 온 피조계가 저주를 받았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사람이 이 목적에 부합하게 될 수 있는 것입니까?
이에 대한 답은 이것입니다. 곧, 어둠 가운데 빛을 드리우실 수 있고, 저주받은 것들을 고치실 수 있는 하나님이 놀라운 지혜로 인류 가운데, 자신의 영광을 일련의 단계에 따라 증진시키는 어떤 질서를 수립하셨다는 것입니다.
첫째, 하나님은 사람이 하나님을 자신의 주권자요 주인으로 인식하고, 이에 따라 신앙과 순종의 의무들을 다하여 하나님을 직접적으로 섬기게 하셨습니다. 둘째, 하나님은 사람들이 자신들과 같은 사람들과 소통하는 사회적 피조물로 만드시고, 이들이 사랑의 의무들을 다하여 이웃을 섬김으로써 하나님을 섬기게 하셨습니다. 셋째, 하나님은 다른 이들과 소통하도록 만들어진 사람들이 어떤 지위나 소명에 묶이지 않았던 레갑 족속들처럼 살기를 바라지 않으시고, 오히려 아담이 타락 이전에 받았던 특별한 과업과, 또한 아담과 아담의 모든 후손에게 주어진 특별한 계명에 모든 사람을 묶으셨습니다. 이는 사람들을 가족이나 사회 또는 교회 속에서의 어떤 특정한 삶의 신분이나 지위에 적합하게 하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하나님은 사람으로 하여금 하나님이 정해 주신 직무와 역할을 거룩하게 사용하도록 하셨습니다. 이를 위해, 사람은 이 직무와 직책을 수행하면서, 부가된 의무를 신앙과 순종 가운데 지키고, 또한 종종 그런 역할과 함께 따라오는 악덕을 모든 주의를 기울여 피해야 합니다. 이런 방식으로 하나님은 앞서 말한 목적, 곧 하나님의 이름의 명예와 영광을 성취시키도록, 인류의 모든 자리를 정하신 것입니다.
이런 질서에 대하여 대항하는 두 종류의 사람이 있습니다. 한 부류는 교회 안에서 살면서도, 하나님의 영광을 얻거나, 사람들에게 이로운 것을 이루기 위한 어떤 삶의 소명 또는 지위 속에서도 살지 않는 사람들입니다. 예를 들면, 수도사나 수사와 같이 교황을 따르는 이들이 이에 속합니다. 이들은 옛적부터 도둑이나 강도로 비난받아 왔습니다. 이런 비난이 정당한 것은 이들이 사람이 사는 일반적인 사회에서 떨어져 살면서, 그 어떤 공동체에 속하지도 않고, 또한 앞서 언급한 세 가지 단계 중 어떤 것도 지키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또 다른 예로, 거주지 없이 어떤 시민사회의 구성원도 아니고, 또한 어떤 지역 교회에 속해 있지도 않은 ‘방랑하며 살아가는 모든 사람’도 이에 속합니다. 이런 이들의 삶은 매우 얄밉습니다. 왜냐하면 이들은 다른 벌들의 수고로 얻은 꿀로 연명하면서도, 스스로는 벌집에 아무것도 가져오지 않는 무익한 게으름뱅이, 수벌과 같기 때문입니다.
앞서 말한 질서에 대항하는 또 다른 부류의 사람들은, 사실 그들이 삶의 어떤 특정한 신분이나 직업으로 소명을 받았지만, 자신의 소명을 바르게 사용하고 실천하는 데 부족한 이들입니다. 비록 이들이 자신의 삶 속에서 다른 이들에게 얼마의 유익을 주고 있다 해도, 매우 비난을 받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이들은 자신이 받은 소명에 있어 매우 숙련되고 전문적이지만, 자신의 일반 소명 속에서 개인 소명을 실천하는 데 있어 여러 면에서 오류를 범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사실 이들은 삶의 주요한 영역에서 사람들을 섬기면서 하나님을 영화롭게 해야 하는데,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이 목적을 달성하는 방법은 다름 아닌, 자신들이 받은 소명 속에서 도덕법의 의무를 지속적으로 실천하는 것입니다.
앞으로 이어질 논의에서, 복된 명성을 가진 저자, 윌리엄 퍼킨스는 우리의 관점을 제시했습니다. 우리의 이 관점은 앞서 말한 부류의 사람들과 또한 사람들의 삶에서 발생하는 더 많은 잡다한 부패를 해결하기 위한 치료책이면서 경고입니다. 저자는 앞으로의 논의 속에서 하나님 말씀에 근거해 모든 소명이 가지는 차이와 그 소명의 바른 용법을 좀 더 상세하게 다룰 것입니다. 이를 출판하면서, 다음의 몇 가지 이유로 말미암아, 저는 각하께서 이 책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먼저, 각하는 다른 이들 중에서도 과거 시대를 좋아하는 분이면서, 배우기를 매우 원하시는 학식 있는 분이기 때문입니다. 이에 대해 우리 대학은 이미 매우 충분한 증거가 있으며, 따라서 각하를 사랑과 자유의 후원자로 인정합니다. 둘째, 내가 아는 한, 각하는 이 논의의 저자인 퍼킨스가 살아 있을 때 그를 매우 좋아하셨기 때문입니다. 각하는 퍼킨스의 은사에 대해 경건한 입장을 가지고 있을 뿐더러, 그가 하는 모든 사역 가운데 그를 격려하기를 원하셨습니다. 더욱이 이 헌정을 통해 저는 저를 향한 각하의 사랑과 배려에 감사를 표하려 합니다. 각하가 이 책을 받아 주시기를 간절히 바라며, 각하의 모든 사역 가운데 하나님의 은혜와 사랑이 함께 하길 기원합니다.
케임브리지 1602년 2월 16일
통치 가운데 있는 모든 호의에 대해 각하를 칭송하며, T. P.
윌리엄 퍼킨스(William Perkins)

윌리엄 퍼킨스(William Perkins, 1558-1602)는 1577년에 케임브리지의 그리스도 대학에 입학한 후에 1581년 문학사 학위를 받았고, 1584년에는 문학 석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그는 대학에 다니던 시절에 강력한 회심을 경험한 이후, 로렌스 채더턴(Laurence Chaderton)과 리차드 그린햄(Richard Greenham), 리차드 로저스(Richard Rogers)의 대열에 합류하였습니다. 그는 1584년부터 1602년까지 케임브리지의 성 앤드류교회(St. Andrew Church)에서 설교자로 일하면서, 동시에 1584년부터 1595년까지 케임브리지의 그리스도 대학에서 연구 교수로 봉직하였습니다. 엘리자베스 여왕 시대에 일어난 청교도 운동의 설계가였던 그는 안타깝게도 44세의 나이로 이 세상을 떠났습니다. 그러나 그의 작품들은 수많은 청교도들에게 영향을 주었으며, 특히 청교도 신학과 회심 신학의 방향을 제시하는 결정적인 역할을 감당하였습니다. 그래서 그를 ‘청교도의 아버지(Father of Puritans)’라고 부릅니다.

시리즈 소개 | 세트 | 세트낱권구성
윌리엄 퍼킨스 / 지평서원
가격: 3,000원→2,700원
윌리엄 퍼킨스 / 부흥과개혁사
가격: 8,000원→7,200원
윌리엄 퍼킨스 / 부흥과개혁사
가격: 11,000원→9,9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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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윌리엄 퍼킨스 저서 세트(전3권)
저자윌리엄 퍼킨스
출판사(주)갓피플
크기SET
쪽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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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일2022-06-14
목차 또는 책소개상품설명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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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자(윌리엄 퍼킨스) 신간 메일링   출판사((주)갓피플) 신간 메일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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