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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혁주의&칼빈주의 연구 시리즈 세트(전5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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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개혁 5대 솔라

세상을 뒤흔든 교리들의 재발견!


바른 교회를 회복하기 위한 16세기 종교개혁은 오직 성경, 오직 그리스도, 오직 은혜, 오직 믿음, 오직 하나님의 영광이라는 다섯가지 오직의 원리에 기초해있다. 개혁신학은 종교개혁의 이러한 5대 솔라를 가장 철저하게 추구하며, 개혁신학의 출발점으로 삼는다. 이러한 종교개혁의 5대 솔라는 우리 시대정신과 문화에 너무나 많은 영향을 받아 세속화된 오늘 우리 복음주의 교회를 치료하고 다시금 교회다운 교회로 회복하는 열쇠가 된다.

우리는 인정하기를 꺼리지만 교회의 삶과 미래를 정직하게 평가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지금이 복음주의에 좋은 시절이 아님을 이해할 것이다. 우리는 분명 대형 교회, 많은 예산, 대규모 전도 집회 같은 세상적 의미에서 성공을 이뤘지만, 교회 출석률은 실제로 감소하고“거듭난 신자”라고 일컬어지는 이들은 그들의 불신자 이웃들과 세계관에 있어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 왜 이런 일이 일어나는가? 그것은 우리가 복음주의 신학을 잃어버렸고, 의식적이든 아니든 세상적인 지혜를 추구하고 세상의“교리들”을 수용하고 세상의 방법들을 사용했기 때문이다.

제임스 몽고메리 보이스 목사는 하나님에 대한 우리의 무지와 은혜의 복음에 대한 경시가 문제의 근원이라고 믿었다. 이 책에서 그는 교회 안에서 어떤 일들이 벌어지고 있는지 밝히면서 종교개혁기에 세상을 변화시켰던 다섯 가지 교리적 진리들이 이런 문제들에 대한 해결책을 제공해 줄 뿐만 아니라 오늘날 새로운 회복을 불러올 수 있다고 설명한다.

세상 사람들이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의 모조품을 제시하는 대신 그들에게 절대적으로 결핍된 것, 즉 하나님의 말씀과 그리스도를 통한 구원을 제공함으로써 우리는 다시 한 번 기독교의 부흥을 목도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또한, 우리가 복음의 근본 진리를 열렬히 붙잡을 때 우리 교회 안에서 회복의 능력을 알게 될 것이다.

칼빈주의 5대 교리

복음주의적인 복음의 재발견

흔히 칼빈주의 5대 교리라 불리는 전적타락, 무조건적 선택, 제한 속죄, 저항할 수 없는 은혜, 성도의 견인은 개혁주의 구원론의 핵심이다. 선택은 성부 하나님의 사역이며, 속죄는 성자 하나님의 사역이며, 예수님을 믿고 끝까지 믿음을 보존하도록 하는 은혜는 성령 하나님의 사역이다. 그러므로 구원은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모두 하나님의 사역이며, 삼위 하나님의 협동 사역이다. 이처럼 개혁주의 구원론은 철저히 삼위일체론적이며, 우리가 받은 구원의 모든 영광을 성삼위 하나님께 돌린다.

우리가 약한 신학과 부주의한 기독교의 시대에 살고 있다는 점에는 의문의 여지가 없다. 우리의 믿음과 문화가 희미해지고 있다는 증거는 도처에 널려 있다. 우리는 진리를 직관으로, 믿음을 느낌으로, 지속적인 소망을 즉각적인 만족으로 대체해 버렸다. 복음주의에는 이처럼 궁극적으로 자기중심적인 신앙관을 버리고 그리스도와 그분의 십자가를 다시 비전의 중심에 놓아야 할 절박한 필요가 있다. 우리가 복음의 기초와 더불어 근본적 타락, 무조건적 선택, 특별 구속, 효력 있는 은혜, 견인의 은혜라는 복음의 교리들로 돌아갈 때 그런 일이 일어날 것이다.

저명한 두 목회자인 보이스와 라이큰은 이런 교리들에 대한 매력적인 해설을 제시할 뿐만 아니라 이 교리들의 역사적 영향도 간략하게 살펴본다. 제임스 보이스와 필립 라이큰은 오늘날의 과제를 고찰하면서 이런 본질적인 진리들이 소홀히 여겨질 때 교회는 어려움을 겪는다는 사실에 의문의 여지를 남겨 두지 않는다. 실제적으로 생각하고 마음이 온유하며 성경에 기반을 둔 믿음 안에서만이 우리는 이 포스트모던 시대에 잃어버린 것을 회복할 수 있을 것이다.

9,000 → 8,100원 (10.0%↓) 소득공제도서정가제450
내가 나 자신을 구원했는가, 아니면 하나님이 나를 구원하셨는가? 아니면 반반씩 둘 다인가? 나는 구원에 조금이라도 기여했는가, 또는 조금이라도 기여할 수 있는가? 여러 세기에 걸쳐 세계 전역에서 이 질문을 묻고, 숙고하고, 논쟁을 벌였다. 21세기에 사는 우리도 이 질문에 대해 올바른 대답을 얻는 것이 참으로 중요하다.

이 책에서 에롤 헐스는 조심스럽게 그리고 유익하게 16세기 후반과 17세기 초반에 이 문제를 둘러싸고 일어난 사건들과 논쟁들의 역사를 검토한다. 특유의 열정을 갖고 헐스는 우리에게‘은혜 교리’의 실천적 함축 의미와 도전들을 꺼내 놓고, 하나님의 주권과 값없는 은혜를 인정하는 것이 어떻게 우리 믿음의 참된 성격을 변화시키고, 우리의 삶에 겸손, 경배, 기쁨, 사랑을 불어넣는가를 보여 준다.

분명히 우리가 이 교리들을 바르게 이해하면 우리의 삶과 예배, 하나님에 대한 생각과 선교에 대한 관점에 있어 영향을 받을 것이다.

5백 년 전 칼빈(칼빈주의)의 오래된 가르침은 여전히 오늘날에도 적합한가? 당연히 적합하다! 이 세대에 우리 모두가 하나님의 참된 구원 방법과 우리가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에 대한 하나님의 뜻을 듣고 이해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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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소개]
이 책은 칼빈주의에 대한 과장된 왜곡을 넘어서서 참되고 성경적인 가르침을 제공한다.

칼빈주의로 알려진 신학 체계는 16세기 이후부터 지금까지 계속해서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해 왔지만, 인간의 자유를 속박하고 인간의 행위와 선택을 부적절한 것으로 만드는 숙명론적 신념 체계라는 부정적 평가에 직면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마이클 호튼은 칼빈주의가 대단히 성경적이고 하나님 중심적이며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살도록 이끈다는 사실을 우리에게 보임으로써, 우리가 그런 과장된 왜곡과 오해를 극복하고 또한 개혁주의 신학으로 널리 알려진 칼빈주의의 가르침을 탐구하도록 초대한다.

마이클 호튼은 칼빈주의의 역사적 뿌리를 조사하고 ‘5대 강령’으로 알려진 독특한 가르침을 독자들에게 차례로 보여 주면서, 21세기에 기독교의 신앙과 실천을 위해 칼빈주의에 담긴 풍성한 자산을 깊이 숙고하도록 우리를 독려한다.

[서문]

마이클 호튼이 쓴 이 책에 서문을 써 달라는 부탁을 받았을 때, 나는 열성적인 아르미니우스주의자로서 이 책에 관해 어떤 좋은 말도 할 수 없을지 모른다는 생각에 망설였다. 나는 이렇게 될 줄 알았어야 했다. 나는 호튼과 약 20년간 서로 알고 지내는 사이인데, 우리는 서로 간의 신학적 차이와 관련해서 건설적인 대화를 많이 나눴다. 나는 호튼에게 (아르미니우스주의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도록) 영향을 끼쳤으면 하고 바라는데, 호튼도 나에게 칼빈주의와 칼빈주의자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도록 영향을 끼쳤음을 알고 있다.

나는 호튼이 관대하면서도 스스로 ‘은혜의 교리들’이라고 부르는 것(개혁주의 신학)을 헌신적으로 신봉하는 인물임을 늘 깨닫는다. 그렇다고 오해는 하지 말기 바란다. 지금도 나는 호튼이 아르미니우스주의의 특성으로 묘사하는 여러 가지 설명에 별로 동의하지 않는데, 특히 호튼이 옹호하는 ‘5대 강령’ 칼빈주의 체계에 대해 강하게 반대한다. 그 점을 의심하는 사람이 있다면, 호튼이 쓴 이 책과 짝을 이루는 나의 책 『칼빈주의 반대』(Against Calvinism [Zondervan, 2011])를 꼭 읽어 보기를 바란다. 하지만 나는 호튼이 내 주위에서 가장 다정하고 가장 우호적인 진정한 칼빈주의자들 중 한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내가 ‘진정한 칼빈주의자’라고 부르는 사람은 그런 교리들을 바르게 믿고 그런 교리들이 복음에 중요하다고 주장하는 사람을 가리킨다.

호튼은 참으로 학자인 동시에 점잖은 그리스도인인데, 그 점은 이 책에서 증명된다. 이 책에 제시된 칼빈주의에 대한 설명과 변호는 단호하지만, 그렇다고 오만하거나 거기에 동의하지 않는 사람들에게 적의를 보이지 않는다. 심지어 고전적 형태의 아르미니우스주의에 동의하지 않는 대목에서도, 호튼은 내가 종종 칼빈주의자들의 논법에서 발견하는 것 같은 형태의 고의적인 허위 진술을 제공하지 않는다. 그런 논법들은 관점의 문제다. 호튼은 주로 일관성이 없다는 이유로 아르미니우스주의를 비판하는데, 내가 그런 비판을 고맙게 여기는 것은 아르미니우스주의가 순전히 거짓된 복음이나 ‘다른 세계관’에 불과하다고 비난하는 것보다 그런 비판이 더 낫기 때문이다.

호튼이 자세히 설명하고 변호하는 칼빈주의에 관해 내가 근본적으로 항의하는 점도 마찬가지로 칼빈주의에 나타나는 일관성 부족이다. 그런 항의가 그토록 중요한 것인가 하고 의아해할 독자도 더러 있을 텐데, 나는 호튼과 내가 ‘어리석은 일관성’과 같은 개념은 결코 존재하지 않는다는 데 동의할 것이라고 확신한다. 호튼이 즐겨 말하듯이(그리고 나도 거기에 동감하는데) “만일 우리가 메시지를 알리고자 한다면, 먼저 그 메시지를 올바르게 이해시키는 편이 낫다.” 메시지를 올바르게 이해시키는 일의 일환은 그 메시지가 명료한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내 견해로는 이 책에 표명된 신학, 곧 높은 수준의 언약적 칼빈주의가 아담의 타락을 포함한 모든 것이 하나님에 의해 과거에 미리 정해졌고 지금도 미리 정해진다고 주장함으로써, ‘정당하고 필연적인 결과로서’ 부득불 하나님을 죄와 악의 장본인으로 만들 수밖에 없는 것 같다. 바꿔 말해, 나는 이런 신학이 하나님의 선하신 성품을 손상시키지 않을까 우려스럽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이 책에서(그리고 더욱 적게는 고등한 칼빈주의를 변호하는 다른 책들에서) 칼빈주의자가 하나님의 선하신 성품을 손상시키려는 의도가 없음을 깨닫는다. 여기서 지지되는 신론은 비할 수 없을 정도로 위대하고 선하신 하나님과 관계있다. 유감스러운 사실은 그런 견해에서 몇몇 요소로 인해 하나님의 선하심에 포함된 특정 측면들이 무효화된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신학은 역사적으로 인상적인 내력이 있으며, 호튼이 논증하듯이 성경에서 많은 지지를 받는다.

칼빈주의를 가능한 한 최대로 지지하는 논증을 읽는 데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이 책을 반드시 읽어야 한다. 이 책은 유익하고 매력적이고 명쾌하고 자기비판적이다. 이 책은 복음주의자들 사이에서 지속적으로 이뤄지는 하나님의 주권에 관한 토론과 논쟁에 유익하게 기여한다. 나는 이 책을 읽고 나서 그 핵심적 주장들에 강하게 반대한다는 조건으로 이 책을 진심으로 추천할 수 있다. 오늘날 신학 논쟁의 풍토에서는 그런 태도가 일관성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하지만 그렇게 생각하는 사람이 정말 잘못된 것이다. 헌신적인 동시에 공정하고, 비판적인 동시에 관대한 태도를 갖는 것은 가능하다. 이 책은 그 점을 입증하며 진심에서 우러난 나의 보증이 그 점을 밝히 보여 준다.

-로저 올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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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정한 칼빈주의가 지향하는 제일 목적은 기쁨이다. 그렇지만 칼빈주의를 변호하는 사람들은 대단히 전문적이고 정형화되고 부정적인 용어로만 칼빈주의를 설명하는 경우가 지나치게 많다. 그래서 오늘날 대부분의 사람들은 ‘칼빈주의’가 정말 무엇인지를 이해하지 못한다. 그런 사람들은 건전하고 잘 구성된 칼빈주의적 경건에서 항상 생겨나는 경건한 기쁨을 경험할 기회를 일상생활에서 (통째로 혹은 부분적으로) 박탈당한다.

이 책은 그리스도인의 삶이 무엇을 목적으로 하는지를 밝힘으로써, 칼빈주의가 어떤 식으로 여러분의 일상생활을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으로 변화시키는지 그리고 시련과 고통에도 불구하고 어떻게 하나님께로부터 오는 기쁨을 누릴 수 있는지를 여러분에게 보여 줄 것이다. 이제는 우리가 칼빈주의에서 기쁨을 재발견해야 할 때다.
제임스 몽고메리 보이스
제임스 몽고메리 보이스는 유구한 역사를 지닌 필라델피아의 제10 장로교회의 담임 목사로 30년간 섬겼을 뿐 아니라 2000년 6월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는 순간까지 개혁 신앙의 탁월한 대변인이었다. 그는 국제 라디오 방송의 <The Bible Study Hour>에서 가르쳤으며 많은 책을 썼고 국제 성경 무오 협의회의 회장으로 10년간 사역했다. 저서로는『개혁주의 핵심』(부흥과개혁사),『산상수훈 강해』,『요한복음 강해 시리즈』(이상 크리스챤다이제스트), 『에베소서』(비전북출판사) 등 수많은 강해집과 개혁 신앙에 대한 탁월한 책들이 있다.
필립 그레이엄 라이큰
필립 그레이엄 라이큰은 1995년부터 보이스 박사 아래에서 섬겨 온 제10 장로교회의 담임 목사다. 그는 보이스와 함께 저술한『십자가의 핵심』을 포함해서 크로스웨이 출판사에서 나온 여러 권의 책을 썼다.
에롤 헐스
목사이자 콘퍼런스 강사이며 저술가다. 은혜 교리를 고수하는 세계 전역의 침례교 지도자들의 연합 단체인 개혁파 침례교 국제 협회(IFRB)의 공식 기관지인「레퍼메이션 투데이」의 창립 편집자다. 호주, 인도네시아, 카메룬, 나미비아, 잠비아, 브라질, 아르헨티나, 남아프리카 공화국, 미국, 캐나다와 같은 지역을 자주 여행하며 사역하고 있다.
마이클 호튼
마이클 호튼은 현재 미국의 가장 대표적인 개혁주의 조직신학자로서 캘리포니아에 있는 웨스트민스터 신학교의 조직신학 교수로 사역하고 있다. 신학과 철학, 성경신학과 현대 신학에 모두 박학다식한 학문성을 바탕으로 학문적인 글쓰기만이 아니라 현대 복음주의 교회의 세속화 현상에 대한 날카로운 진단과 성경적인 개혁을 제시하는 대중적인 글쓰기도 병행하고 있다. 웨스트민스터 신학교와 바이올라 대학교를 마치고 프랑스에 있는 국제 인권문제연구소와 영국의 케임브리지 대학교에서 연구 활동을 했으며, 영국 옥스퍼드 대학교의 위클리프 홀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마이클 호튼의 저서로는『복음이란 무엇인가』,『사도신경의 렌즈를 통해서 보는 기독교 핵심』,『십계명의 렌즈를 통해서 보는 삶의 목적과 의미』, 『주기도문의 렌즈를 통해서 보는 세상의 포로된 교회』,『그리스도 없는 기독교』,『개혁신학의 뼈대를 세워주는 언약 신학』등이 있다.
시리즈 소개 | 세트 | 세트낱권구성
제임스 몽고메리 보이스 / 부흥과개혁사
가격: 14,000원→12,600원
제임스 몽고메리 보이스,필립 그레이엄 라이큰 / 부흥과개혁사
가격: 16,000원→14,400원
에롤 헐스 / 부흥과개혁사
가격: 9,000원→8,100원
마이클 호튼 / 부흥과개혁사
가격: 17,000원→15,300원
그렉 포스터 / 부흥과개혁사
가격: 14,000원→12,6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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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개혁주의&칼빈주의 연구 시리즈 세트(전5권)
저자제임스 몽고메리 보이스,필립 그레이엄 라이큰,에롤 헐스,마이클 호튼,그렉 포스터
출판사부흥과개혁사
크기SET
쪽수
제품구성상품설명 참조
출간일2013-02-04
목차 또는 책소개상품설명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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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자(제임스 몽고메리 보이스) 신간 메일링   저자(필립 그레이엄 라이큰) 신간 메일링   저자(에롤 헐스) 신간 메일링   저자(마이클 호튼) 신간 메일링   저자(그렉 포스터) 신간 메일링   출판사(부흥과개혁사) 신간 메일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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