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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이에마 헨리 나우웬 영성모던클래식 세트(전8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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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역자 : 헨리 나우웬/최종훈,양혜원,이지혜  |  출판사 : 포이에마
  • 판매가 : 97,000원87,300원 (10.0%, 9,7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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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유와 그림 앞에 내려놓은 헨리 나우웬의 자전적 성찰과 생생한 육성!

<헨리 나우웬 영성 모던 클래식> 시리즈, 그 두 번째 작품! 지금껏 한 번도 공개되지 않았던 헨리 나우웬의 유작, 《집으로 돌아가는 길》이 저자의 문체를 생생하게 되살린 유려한 번역으로 한국 독자들을 처음 찾아간다. 《탕자의 귀향》이라는 걸출한 작품을 써내기 3년 전, 신경쇠약에 시달리던 저자는 렘브란트의 그림에서 받은 깊은 감동과 개인적인 성찰을 바탕으로 작은 워크숍을 이끌었다. 강의의 생생함을 그대로 담아낸 이 책을 통해 독자들은 귀를 기울여 듣고, 일기를 쓰고, 하나님과 교제하고, 창조주 특유의 무조건적인 사랑을 인격적으로 체험하는 훈련 과정에 참여함으로써 자신이 ‘특별한 사랑을 받는 존재’임을 깨닫게 될 것이다. 내면의 고향을 찾아 떠나는 이들을 친절하게 이끌어줄 감동적인 안내서이다.


- 출판사 리뷰

“우리가 뿌리를 내리고 영원히 머물 자리는 바로 그분의 집입니다!”

《집으로 돌아가는 길》은 탁월한 영적 유산을 남기고 떠난 헨리 나우웬의 주옥같은 명저들을 유려한 번역과 새로운 편집으로 다시 펴내는 <헨리 나우웬 영성 모던 클래식> 시리즈 그 두 번째 작품이다. 누가복음 15장이 담고 있는 탕자의 비유와 이 이야기를 고스란히 화폭에 옮긴 렘브란트의 그림 앞에서 헨리 나우웬은 자신의 인생을 돌아보며 깊이 성찰하였고, 개인적인 깨달음을 토대로 라르쉬 데이브레이크에서 사흘간의 워크숍을 진행했다. 이 책은 헨리 나우웬의 생생한 육성이 담긴 녹취록을 정리한 미발표 원고로 처음 한국 독자들에게 소개되는 책이다.
이 책을 통해 헨리 나우웬은 성경에 나오는 ‘돌아온 탕자’ 이야기를 밖에서 안으로, 머리에서 가슴으로 끌어내리도록 독자들을 안내한다. 그가 이끄는 대로 비유의 한 장면 한 장면을 영혼에 아로새기다 보면 마음속에 새로운 생각이 떠오르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이제껏 생각해왔던 것과는 전혀 다른 독보적인 깨달음이 마음의 결을 따라 흘러들어온다. 이 책을 통해 워크숍에 참여하는 독자들에게 저자는 덧붙여 권면한다. “혼자서만 비유 속으로 들어가지 말라”고, “지구촌에 발붙이고 살며 한 식구가 된 형제자매들과 손을 맞잡고 함께 가라”고 말이다. “인간으로서 같은 됨됨이를 가진 모든 이들과 함께라면 이야기 속으로 더 잘 들어갈 수 있기 때문”이란다.
이제 헨리 나우웬의 손을 잡고 예수님의 비유와 렘브란트의 그림이 초대하는 영성의 숲으로 들어가 보자. 이미 다 안다고 생각하고 밀쳐두었던 익숙한 성경구절이 딱딱한 겉껍질을 벗고 생생하게 살아 숨 쉬는 속살을 드러내 우리가 돌아가야 할 곳이 어디인지 보여줄 것이다.

♠ 익숙한 비유에서 찾은 진귀한 보물
미국의 존경받는 교육가 겸 사회운동가 파커 J. 파머의 말처럼 “익숙한 게 도리어 문제가 될 수도 있다. 개중에는 귀에 못이 박이도록 들었던 이들도 적지 않다. 이미 수많은 이들이 이리저리 해석해온 터라 새로운 의미를 찾아보려는 생각조차 들지 않을지 모른다.” 크리스천들에게 탕자의 비유가 바로 그런 이야기에 해당한다. 우리에게 가장 익숙한 이야기 중 하나이고, 그래서 우리는 그 안에서 새로운 의미를 발견하게 되리라고는 더 이상 기대하지 않는다.
이 책에서 저자는 우리에게 비유와 그림이 손짓하며 부르는 숲으로 함께 가자고 손을 잡아끈다. 너무 익숙해서 더는 새로울 것이 없어 보이는 이야기를 밖에서 관망만 하지 말고 어서 들어와서 등장인물 가운데 하나로 참여하라고 재촉한다. 누구든지 이야기 속으로 뛰어들기만 하면, 주인공들의 모습이 자신의 인생 여정과 새로이 연결되는 걸 감지할 수 있을 거라고 말이다. 이처럼 《집으로 돌아가는 길》은 머리로만 알고 있던 탕자의 비유를 가장 내밀한 우리 자신의 이야기로 만들어 그 안에서 진귀한 보물을 발견하도록 도와준다.

♠ 헨리 나우웬의 자전적 성찰과 생생한 육성
《탕자의 귀향》이라는 걸출한 작품을 써내기 3년 전, 헨리 나우웬은 신경쇠약에 시달리다가 심신을 치유하기 위해 은거생활에 들어갔다. 고독한 삶을 살던 그 시기에 렘브란트의 유명한 작품 <탕자의 귀향>과 마주친 그는 비유에 등장하는 인물 하나하나에 자신을 대입해가며 깊이 성찰했으며 심오하면서도 마음을 울리는 필생의 교훈을 얻었다. 그리하여 이 책은 철저하게 저자 자신의 영적 귀로(歸路)를 따라간다. 예일 대학에서 하버드 대학으로, 성직자 겸 심리학자로 성공한 인생을 살던 저자는 외로움과 싸우며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끊임없이 친밀함을 갈구하는 내면의 싸움을 날것 그대로 드러내는 동시에 아버지와의 관계에서 직면해야 했던 갈등과 그로 인한 원망과 상실감, 집을 뛰쳐나가 자신을 아는 사람이 아무도 없는 곳에서 자유분방하게 살고 싶었던 욕망을 하나둘씩 털어놓는다.
숨기고 감추는 대신 솔직하게 자신의 모습을 인정하며 자신의 내면에서 집나간 작은아들이 품었던 방탕한 삶에 대한 욕망과 집을 지키며 살지만 내면에 원한을 쌓아가는 큰아들의 굳어진 마음을 하나하나 찾아낸다. 그리고 결국에는 자신이 돌아가야 할 자리가 집을 나갔다 돌아오는 사람들을 두 팔 벌려 맞아주시는 아버지의 자리라는 사실을 깨닫는다. 생생한 헨리 나우웬의 육성을 따라 그 깨달음에 동참하다보면, 어느새 독자들 역시 아버지 집으로 돌아가는 길에 서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

♠ 영성 훈련으로의 초대
헨리 나우웬은 워크숍 과정을 따라 귀를 기울여 듣고, 일기를 쓰고, 묵상하는 3단계 영적 훈련을 실천에 옮기도록 독자들을 격려한다. 그리고 이 과정을 통해 하나님과 교제하는 동안 우리는 창조주 특유의 무조건적인 사랑을 인격적으로 체험하면서 자신이 아버지 하나님의 ‘특별한 사랑을 받는 존재’임을 절감하게 된다. 또한 각 장 끝에는 유용한 팁이 마련되어 있어서 영혼의 집으로 돌아가는 순례자들이 놓치지 말아야 할 귀중한 지혜를 얻을 수 있다. 탕자의 비유에 담긴 풍성한 이야기와 렘브란트의 그림이 담고 있는 깊은 의미를 가슴으로 끌어내리는 이런 일련의 과정 덕분에, 이 책은 독자들에게 그저 한 번 듣고 흘려버리는 단순한 이야기가 아니라 마음에 담아 삶을 변화시키고 인생의 목적과 돌아갈 길을 찾게 도와주는 실제적인 안내서가 되어줄 것이다.

도서 소개

1세기의 우화 한 편과 17세기에 완성된 그림 한 폭, 그리고 삶의 의미를 찾아 헤매는 20세기 한 인간의 의미 있는 만남! ‘아들’이라는 신분의 회복에서 ‘아버지’라는 직분을 감당하는 자리로 나아가는 영적 여정!

헨리 나우웬의 주옥같은 명저들을 엄선한 ‘영성 모던 클래식’ 시리즈 제1권. 신약성경 누가복음 15장에 나오는 ‘탕자의 귀향’ 비유를 고스란히 화폭에 옮긴 렘브란트의 그림에서 영감을 얻은 헨리 나우웬은 작은아들의 방탕한 삶과 귀환, 큰아들의 깊은 상실감과 분노, 아버지의 용서와 환대로 이어지는 일련의 움직임을 깊이 파고든다. 남루한 옷차림으로 무릎을 꿇고 있는 작은아들에게서 구부정하게 서 있는 아버지에게로, ‘축복을 받는 자리’에서 ‘은총을 베푸는 자리’로 나아가는 과정을 한 폭의 그림처럼 담았다. 집을 떠나 여전히 방황하고 있는 이들과, 과감하게 귀향을 결심했지만 익숙한 길과 안전한 경로를 찾지 못해 힘들어하는 크리스천들에게 주는 우리 시대 최고의 영적 선물!
 
책 속에서

렘브란트의 그림 포스터를 만난 지 2년 만에 하버드 대학 교수 자리를 내놓고 트로즐리 라르쉬로 돌아갔습니다. 꼬박 한 해를 거기서 보낼 작정이었습니다. 그렇게 둥지를 옮긴 데는 과연 하나님이 라르쉬 공동체 가운데 한 곳에 들어가서 지적장애인들과 더불어 평생을 보내도록 부르셨는지 확인하고 싶은 의도가 있었습니다. 과도기로 잡은 그 한 해 동안 렘브란트와 ‘탕자’에게 특별한 친밀감을 갖게 됐습니다. 하나님이 그 네덜란드 친구를 평생 같이 갈 길벗으로 주신 게 아닌가 싶을 정도였습니다. 연말이 다 돼갈 즈음, 마침내 라르쉬를 새로운 집으로 삼아야겠다고 결정했습니다. 토론토에 있는 라르쉬 공동체 ‘데이브레이크’의 식구가 되기로 한 겁니다.  p.17

덥수룩한 수염에 붉은 망토를 걸친 노인을 바라보며 거기에 나를 대입하는 것은 영 거북했습니다. 흥청망청 재산을 탕진한 작은아들이나 원망이 마음에 가득했던 큰아들에게는 쉬 동질감을 느끼는 반면, 이미 모든 걸 다 잃고 가진 게 없는 노인, 할 일이라고는 주는 것뿐인 아버지처럼 되어야 한다는 사실은 몹시 두려웠습니다. 하지만 렘브란트는 예순세 살에 세상을 떠났습니다. 나이로 치자면 나는 두 아들보다는 화가 쪽에 더 가깝습니다. 렘브란트는 기꺼이 자신을 아버지의 자리에 두었습니다. 그렇다면 나라고 안 될 이유가 있을까요?
  수 모스텔러에게 도전을 받고 일 년 반쯤 지났을 무렵, 비로소 영적으로 나 자신을 아버지로 보기 시작했습니다. 더디고도 고된 싸움이었습니다. 더 자라지 않고 그냥 작은아들의 자리를 지키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았습니다. 그러나 자식들이 집으로 돌아오고 용서와 축복의 뜻을 담아 그 어깨에 손을 올려놓으면서 말할 수 없는 기쁨을 맛보기도 했습니다. ‘아무것도 묻지 않고 집을 찾아 되돌아온 자녀들을 반가이 맞아주는’ 아버지가 된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조금씩 알게 되었습니다. p.49-50

비유를 한 번이라도 들어본 이라면, 어두운 바깥에 버티고 서서 행복하게 떠드는 소리가 가득한 집안으로 들어오지 않으려 하는 큰아들의 모습을 쉽게 상상할 수 있을 겁니다. 하지만 렘브란트는 집도, 들판도 그리지 않았습니다. 모든 걸 다만 빛과 어둠으로 표현했습니다.
  환한 빛이 흘러넘치는 아버지의 포옹은 하나님의 집을 상징합니다. 세상의 모든 음악과 춤이 그 안에 다 있습니다. 큰아들은 사랑의 동심원 바깥에 머물며 빛 가운데로 들어오길 마다합니다. 맏이의 얼굴에도 광선이 드리운 걸 보면 그 역시 광선의 영역으로 초대를 받았지만 완강히 거부하고 있음을 분명하게 보여줍니다.
이 이야기를 들은 이들은 궁금해 합니다. 큰아들은 결국 어떻게 됐을까요? 간곡한 설득을 듣고 마음을 바꿨을까요? 결국은 집으로 들어가 잔치자리에 앉지 않았을까요? 아버지처럼 동생을 껴안고 잘 돌아왔다고 환영해주었을까요? 동생과 나란히 아버지가 베푼 상에 앉아 음식을 기꺼이 즐기지 않았을까요? 자신 또한 용서받아야 할 죄인임을 스스로 고백했을까요? 동생보다 결코 나을 게 없다는 사실을 냉큼 받아들였을까요?
  렘브란트의 그림은 물론이고 비유 그 자체를 봐도 큰아들이 마침내 어떤 결정을 내렸는지 알 수 없습니다.
이런 궁금증은 오롯이 나의 몫으로 남았습니다. 작은아들이 잔치를 어떻게 받아들였는지, 집에 돌아온 뒤에는 아버지와 어떻게 지냈는지 알 수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큰아들이 동생과, 아버지와, 더 나아가서 자기 자신과 화해했는지 그 여부도 알 수 없습니다. 한 점 의심 없이 분명한 것이 있다면 아버지의 마음뿐입니다. 한없이 사랑을 베푸는 그 넓은 마음 말입니다.
p135-36

나로서는 그런 소명이 두려웠습니다. 오랜 세월, 아버지의 집으로 돌아가는 게 궁극적인 부르심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살아왔습니다. 내면에 자리 잡은 작은아들뿐만 아니라 큰아들을 돌이키게 해서 반가이 맞아주는 아버지의 사랑을 받아들이게 만드는 데만 해도 영적으로 큰 수고가 필요했습니다. 여러 가지 정황으로 미루어볼 때, 아직도 나는 집으로 돌아가는 도중임에 틀림없습니다. 하지만 집에 가까워질수록 돌아서라는 명령을 뛰어넘는 더 큰 부르심이 존재한다는 사실이 더욱 분명해집니다. 집에 돌아온 자식들을 환영하고 잔치를 여는 아버지가 되라는 바로 그 소명입니다. p.218

출판사 리뷰

방황과 방탕한 삶에서 화해와 용서의 삶으로,
냉담과 질시의 시선에서 사랑과 환대의 포옹으로 나아가는 영적 여정!

렘브란트의 영감 넘치는 그림과 헨리 나우웬의 깊은 통찰력이 어우러져 빚어낸 또 하나의 작품

“헨리 나우웬 영성 모던 클래식” 시리즈는 우리에게 탁월한 영적 유산을 남기고 떠난 헨리 나우웬(1932-1996)의 대표적인 저서 컬렉션이다. 여기에는 지금까지 출간되지 않았던 유작도 일부 포함되는데, 대표적인 것이 이 책의 후속편이라 할 수 있는 Home Tonight(포이에마 근간)이다.
《탕자의 귀향》은 나우웬의 영적 삶의 궤적을 잘 보여주는 책이자 그의 대표작이다. 신약성경 누가복음 15장에 나오는 ‘탕자의 비유’를 고스란히 화폭에 옮긴 렘브란트의 그림에서 영감을 얻은 헨리 나우웬은 작은아들의 방탕한 삶과 귀환, 큰아들의 깊은 상실감과 분노, 아버지의 용서와 환대로 이어지는 일련의 움직임을 깊이 파고든다. 성경적, 역사적, 심리적 맥락에서 작품을 분석한 그의 글은 모든 사람들이 집으로 돌아가는 영적인 귀향길에 있음을 보여주는 한편 아들의 자리에서 아버지의 위치로 나아갈 것을 도전한다. 결국 그리스도인의 삶은 남루한 옷차림으로 무릎을 꿇고 있는 작은아들에게서 구부정하게 서 있는 아버지에게로, ‘축복을 받는 자리’에서 ‘은총을 베푸는 자리’로 나아가는 과정임을 설득력 있게 보여준다. 집을 떠나 여전히 방황하고 있는 이들에게, 그리고 과감하게 귀향을 결심했지만 익숙한 길과 안전한 경로를 찾지 못해 어려워하는 ‘아직 길 위에 있는’ 크리스천들에게 이 책은 넘치는 영감과 안전한 지침을 선사한다.
  이 책은 국내에 동일한 제목으로 출간된 바 있지만 번역의 오류를 잡고 편집을 새롭게 하여 다시 출간한 것이다.

우연한 만남, 운명적 동행
성직자이자 대학 교수였던 헨리 나우웬이 렘브란트의 그림 <탕자의 귀향>을 처음으로 접했던 때는 1983년이다. 당시 그는 중앙아메리카에서 자행되고 있는 폭력과 전쟁을 종식시키지 위해 크리스천 공동체들이 무엇이든 힘닿는 대로 행동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전하기 위해 미국 전역을 누비는 고단한 순회강연을 마치고 막 돌아왔을 즈음이었다. 프랑스 트로즐리에 있는, 지적 장애를 가진 이들에게 따듯한 보금자리를 제공하는 라르쉬(L'Arche) 공동체에서 몇 달 머물고 있던 중이었다. 하루는 공동체 안에 있던 친구의 사무실을 방문했다가 방문에 붙여놓은 커다란 포스터를 발견하게 되는데, 이것이 첫 만남이었다. “눈을 뗄 수가 없었습니다. 두 사람 사이에 흐르는 뜨거운 친밀감, 붉은 망토의 온화한 톤, 소년의 겉옷에서 반사되는 황금빛, 그리고 양쪽을 한꺼번에 휘감고 있는 신비로운 광채에 빨려들어 가는 느낌이었습니다”(p.13).
  ‘길고 긴 영혼의 순례’는 그렇게 시작되었다. 그로부터 3년 후, 러시아를 방문할 기회를 갖게 되면서 원작과 마주할 수 있었다. 그러고 나서 얼마 후, 나우웬은 교수직을 사임하고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진로를 선택했다. 하버드 대학교 교수직을 포기하고 지체장애자들의 공동체에 들어간 것이다. ⟪탕자의 귀향⟫은 1992년에 출간되었다. 생활의 터전을 옮기고 10년 후인 1996년, <탕자의 귀향>에 대한 텔레비전 특집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에르미타주 미술관을 방문할 준비를 하는 도중 심장마비로 그가 그토록 바랐던 ‘아버지의 품’에 안겼다. 그는 렘브란트를 하나님이 붙여준 평생 ‘길벗’이 아닌가 생각했다.

그림을 통해 배우는 영성
그림은 헨리 나우웬에게 있어 위로와 용기를 공급받는 중요한 원천 가운데 하나였는데, 특히 빈센트 반 고흐와 렘브란트의 영향이 컸다. 렘브란트의 <탕자의 귀향>은 그의 가장 내밀한 마음의 갈망, 즉 영적인 본향에 돌아가고자 하는 소망을 드러내준 작품이었다. 그는 오래도록 <탕자의 귀향>을 묵상했고, 이 그림을 통해 자신의 삶을 바라봤다. 에르미타주 미술관에서, 실물보다 크게 그린 거대한 <탕자의 귀향> 그림 앞에서 몇 시간이고 앉아 있었던 나우웬은 햇빛의 각도에 따라 그림이 시시각각으로 바뀌는 모습을 지켜보며 그림 속 등장인물들의 세세한 부분까지 음미했다. 이제 각각의 인물이 담고 있는 의미들을 렘브란트와 자신의 삶을 투영시켜 정밀하게 해석해나간다.
  자식이 자기 유산을 챙겨 집을 나가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를 역사적인 맥락에서 짚어내고, 작은아들의 낡은 샌들과 새 신발, 반지가 갖는 의미를 부각시키는가 하면, 아버지와 아들을 감싸고 있는 빛 그리고 아버지와 맏아들 사이의 공간이 갖는 의미, 아버지와 큰아들의 닮은 외적 요소들이 암시하는 바를 하나씩 탐색한다. 그림에 등장하는 주요 인물뿐만 아니라 주변인들에 대한 관찰력, 각 인물들의 내면 심리 묘사, 아버지의 두 손이 서로 다르다는 것 등을 감지해내는 그의 예민한 감각, 그리고 등장인물의 얼굴 표정, 자세, 옷의 색감, 공간에 대한 그의 해석은 독자들에게 <탕자의 귀향>에 내포된 새로운 의미의 세계를 열어준다. 나아가 모든 인간의 내면에서 벌어지는 ‘거대한 영적 전투’를 보게 하고, 팔을 활짝 벌리고 기다리시는 그분께 한 걸음 한 걸음 나아가는 ‘진짜 귀향’으로 초대한다. 

아들의 신분 회복에서 아버지의 직분으로 가는 여정
이 책은 그림에 등장하는 세 사람을 중심으로 구성되었다. 이것은 헨리 나우웬이 경험한 영적 여정의 단계들이기도 했다. 아버지의 품을 그리워하며 집으로 돌아가고 있는 둘째아들에서 책임감을 가지고 착실하게 집을 지키고 있었던 첫째아들로, 그래서 질투와 분노, 완고한 태도, 무엇보다 교묘한 독선에 사로잡혔던 자기 자신을 발견한다. 그러나 끝내 그림에 등장하는 아버지, 슬픔과 용서, 너그러운 마음으로 상징되는 인정 넘치는 ‘아버지’가 되어야 한다는 소명을 받아들이는 자리에까지 이른다.
  대부분 아버지의 집으로 돌아가는 것이 궁극적인 부르심이라고 생각하지만, 헨리 나우웬은 이보다 ‘더 큰 부르심’을 듣게 한다. 용서하고, 화해하며, 치유하고, 잔칫상을 내미는 두 손이 바로 우리의 손이어야 한다는 소명이다. 돌아온 자식들을 환영하며 잔치를 여는 아버지는 죄에 대하여 깊이 슬퍼할 수 있을 때, 진정으로 용서할 수 있을 때, 너그러운 마음을 품게 될 때 가능한 것임을 설득력 있게 들려준다. 나우웬은 여기까지 도달하지 못할 때 우리의 영적 여정은 종착점에 도착하지 못한 것이며 진정한 안식처 또한 찾지 못한 것이라고 못 박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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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자이길 원하면서도 홀로 버려질까 두려워하는, 바로 나 자신에게 보내는 편지
가혹할 만큼 정직하게 마음 속 깊은 곳을 탐색해가는 수도원 여정, 그 놀랍고도 탁월한 성찰!

<헨리 나우웬 영성 모던 클래식> 세 번째 시리즈, 뉴욕 주 북부 제네시 수도원에서의 삶을 고스란히 담아낸 헨리 나우웬의 트라피스트 수도원 일기! 수많은 강연과 설교, 대중의 사랑을 내려놓고, 빵을 포장하고 돌을 나르는 단순노동을 통해 하나님 뜻을 가로막았던 인간의 욕심을 선명하게 깨닫는다. 내면의 평화와 온전한 섬김을 추구했던 한 인간이 하루에도 열두 번씩 긍정과 부정의 생각으로 요동치는 인생들에게 보내는 영혼의 기록!  

출판사 리뷰

가혹할 만큼 정직하게 자신의 존재와 직면했던 한 인간이
하나님 앞에 내놓은 가장 탁월한 영혼 보고서!

《제네시 일기》는 탁월한 영적 유산을 남기고 떠난 헨리 나우웬의 주옥같은 명저들을 유려한 번역과 새로운 편집으로 다시 펴내는 <헨리 나우웬 영성 모던 클래식> 시리즈 그 세 번째 작품이다. 바쁜 일정을 내려놓고 뉴욕 주 북부에 있는 제네시 수도원에 들어가 7개월 동안 노동과 기도를 하며 지낸 시간을 고스란히 담아낸 트라피스트 수도원 일기다. 그는 이 책을 통해 그리스도를 마음에 받아들이지 못하게 가로막는 인간의 전형적인 체험과 회의에 관해 이야기한다. 서로 충돌하는 욕구와 관심사에 짓눌렸던 초기 몇 주간에서부터 잠잠히 기대하는 마음을 품게 된 대강절 마지막 며칠에 이르기까지, 나우웬은 한 점 흐트러짐 없이 정직한 마음가짐을 지켜나간다.
“한 송이 꽃에서 아름다움의 세계 전체를 엿볼 수 있는 것처럼, 아주 짧은 순간에도 하나님의 그 큰 은혜를 깊이 맛볼 수 있다”는 나우웬의 말은 트라피스트 수도원에서 일곱 달을 지내며 기록한 영혼의 일기를 요약하는 핵심 문장이라고 할 수 있다. 수도원 생활 동안 영적인 삶을 좌우하는 중요한 문제들을 탐색하고 ‘하루에도 열두 번씩 긍정적인 마음과 부정적인 생각이 요동치는 작은 세계의 밑바닥에도 고요히 흐르는 무언가가 존재하는지’ 찾고자 노력했던 그의 모습을 느낄 수 있다.
하나님의 뜻과 나의 욕심 사이에서 고민하거나, 마음이 여러 갈래로 나뉘어져 어느 한 곳에 집중할 수 없어 괴로워하는 사람이라면 모두가 그의 일기에 깊이 공감할 것이다. 통찰력 넘치고, 따듯하며, 유머러스하기까지 한 그의 글은 자신의 내면을 깊이 들여다보고 싶어 하는 사람들에게 영감과 도전을 동시에 안겨줄 것이다.

♠ 삶의 닻을 내릴, 내 고요한 자리는 어디인가?
제네시 수도원에 들어가기 전 헨리 나우웬은 불안정한 자아와 맞닥뜨렸다. 기도에 관한 글을 쓰기에 바빠 기도할 여유가 없었고, 하나님이 주시는 사랑보다 인간이 주는 칭찬에 급급했으며, 할 일이 너무 많다고 투덜거리면서도 막상 일이 없으면 불안해했고, 여기저기 강의하러 돌아다니는 걸 힘들어하면서도 정작 불러주는 데가 없으면 실망하는 자신을 바라본 것이다. 그러면서 그는 하나님과 더불어 지내기보다 그분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더 좋아하는 것을 깨달았다. 한 걸음 물러나 자신을 직면할 시간이 필요함을 알게 된 그는 1974년 6월 1일 ‘7개월 시한부’ 트라피스트 수도사가 되어 노동과 기도를 일삼은 생활을 시작했고, 그 안에서 수없이 갈라져 있는 자신의 마음을 발견한다.
훌륭한 크리스천이 되길 바라지만 아울러 교육자로, 설교자로, 강사로 성공하길 소원하는 모습, 성자가 되길 기대하지만 자극적이고 재미있는 생활도 즐기고 싶어 하는 모습, 그리스도를 닮아가길 소망하지만 인기와 대중의 사랑도 놓치고 싶지 않아하는 모습 등 작고 사소한 일에도 쉽사리 마음의 동요가 일어나는 자신과 철저하게 대면하면서, 천천히 고독과 내면의 자유, 마음의 평안을 알아간다. “한 가지만 바라는 것이 성자의 특징이라면, 나는 한 가지 이상을 원하며, 두 마음을 품고 여러 주인을 섬긴다”고 고백하는 나우웬의 모습을 통해 우리는 깊은 공감을 느낄 수 있다.

♠ 어떻게 지음받은 모습대로 자아를 실현할 수 있는가?
나우웬은 7개월의 수도원 생활 동안, 하루의 반나절을 단순노동으로 보냈다. 작업장에서 수천 개의 빵 봉지에 스티커를 붙이거나, 냇가에서 돌을 주워 나르는 등의 노동이었다. 이런 노동보다 연구하거나, 글을 쓰거나, 강의할 때 더 흥미를 느끼는 자신을 발견하고 깊은 소외를 실감한다. 또 육체노동이 그간 자신을 사로잡고 있던 환상을 벗겨내 준다는 사실도 발견한다.
이는 무기력함, 유한성, 연약함 따위에 직면하지 않기 위해 흥미롭고, 신나며, 정신을 쏙 빼놓을 만한 활동들을 끊임없이 찾아 헤매고 있는 우리의 모습을 단적으로 드러낸다. 따분한 단순작업은 무방비상태의 밑바닥을 공개해서 더 연약한 심령을 갖게 하며 그 연약한 마음으로 하나님을 더욱 의지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면서 강의를 하든 돌을 나르든, 하나님이 이 모든 다채로운 인생사를 빚으셨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나우웬은 우리에게 ‘어떻게 하나님께 영광을 돌릴 것인가’ 하는 거창한 고민보다는 ‘어떻게 지음 받은 모습답게 살 수 있을까’에 초점을 맞춘다. 그것은 헨리 나우웬이 최고의 학위와 수많은 강연 초빙, 그리고 대중적인 사랑을 내려놓고, 그것과는 아무 상관도 없는, 심지어 그것이 중요하다는 인식조차 하지 못하는 장애인들과 함께 평생을 함께하고자 했던 계기가 되었다.

♠ 다시, 세상을 향해 나아갈 때
7개월의 수도원 생활을 끝내고 다시 세상을 향해 살게 된 그는 역시나 자신이 아무것도 변화하지 못했고, 껴안고 있었던 문제도 해결되지 않았음을 고백한다. 그러나 수도원 생활 중 홀로 있는 가운데 엿보았던 하나님의 영광스러움, 어둠을 뚫고 다가왔던 하나님의 빛, 끝없이 고요한 시간에 자신을 어루만지던 하나님의 목소리는 세상에서 늘 위로가 된다고 이야기했다. 그리고 이러한 기억은 단순한 추억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현재 일어나고 있는 일들을 새롭게 바라볼 관점을 제시하며 앞으로 다가올 날들에 관해 올바른 결정을 내리도록 인도해준다.
헨리 나우웬은 7개월 동안 자기 자신과 직면하면서 인간의 본질을 파악할수록, 그리고 성장과 발전에 필요한 인간관계를 경험할수록 ‘고독’의 수준은 곧 교제능력의 깊이라는 사실을 절감했다. 또한 각자를 향한 하나님의 초월적 부르심을 얼마나 선명하게 의식하느냐에 따라 다른 이들과 친밀한 교제를 나눌 수 있는 능력이 달라짐을 경험했다. 놀랍도록 정직한 그의 일기를 통해 우리 역시 간접적으로 수도원 생활을 접하고, 내면의 밑바닥을 경험하며, 관계하고 있는 모든 사람들이 영원하고 초월적인 관계를 맺도록 부름받은 존재라는 사실을 깨달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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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백만 독자들의 마음을 어루만진 ‘상처 입은 치유자’
그가 확신에 차 써내려간, 완전한 사랑의 속성!


교수로, 영적 지도자로, 작가로, 많은 이들에게 위로와 깨우침을 준 헨리 나우웬의 희망 깊은 메시지. 두려움 가득한 세상 위에 굳건히 서 있는 사랑의 집과, 그 집을 구성하는 세 가지 요소를 제시한다. ‘친밀함’과 ‘풍성함’, 그리고 ‘희열’은 거절감과 고립과 고통의 풍랑 한가운데서도 연대하고 열매 맺고 기쁨을 누리게 할 하나님의 선물이자 삶으로 드러날 표징이다. 어찌할 바를 몰라 허둥댈 때, 스스로에게 실망할 때, 다른 사람에게 상처 받을 때조차도 ‘예수 그리스도가 머무는 집’으로 우리를 인도하는 거룩한 초대장!

▒ 출판사 리뷰

“친밀함, 풍성함, 그리고 희열”
정처 없는 인생을 위해 하나님이 주신 가장 소중한 선물


《두려움을 떠나 사랑의 집으로》는 탁월한 영적 유산을 남기고 떠난 헨리 나우웬의 주옥같은 명저들을 유려한 번역과 새로운 편집으로 다시 펴내는 <헨리 나우웬 영성 모던 클래식> 시리즈, 그 다섯 번째 작품이다. 하버드 대학교 강단을 떠나 평생을 보냈던 장애인 공동체 ‘라르쉬 데이브레이크’에 완전히 정착하기 전, 그는 1985년 8월부터 1년 동안 임시로 그곳에서 피정생활을 했다. 그가 이 공동체에서 지내면서 몸도 성치 않고 가난한 그들이 어떻게 사랑 가득한 삶을 살고 있는지를 관찰하며 쓴 책이다.
‘사랑이 두려움을 내쫓는다’라는 말씀에 ‘아멘’으로 화답하지만, 현실적인 문제 앞에 서면 끝내 두려움의 집에 머물고 마는 이 시대 그리스도인들을 위해 쓴 책으로 교육, 정치, 종교, 사회생활 곳곳에서 다양하게 또 미묘하게 우리를 괴롭히고 통제하는 두려움을 떠나, 우리가 머물러야 할 ‘사랑의 집’이 있음을 가르쳐준다. 사랑의 집은 단순히 이 세상 너머에 있는 내세의 장소, 혹은 천국의 장소가 아니라 지극히 불안한 이 세상 한가운데서도 머물 수 있는 집임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그는 사랑의 집으로 인도하는 표지로 세 가지 - ‘친밀함intimacy’, ‘풍성함fecundity’, ‘희열ecstasy’ -를 들었다. 요한복음 15장을 증거로 들며 제시한 이 세 가지 표징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서, 이 생명의 징후들이 두려움을 어떻게 몰아내는지, 어떤 식으로 사랑을 완성하는지, 그리고 이것을 어떻게 우리 삶에서 드러내야 하는지를 명쾌하게 가르쳐준다. 또한 모든 인간은 그 상황과 상태가 어떠하건 이 세 가지 선물을 통해 삶을 누려야 함을 강조한다.
“사소한 염려 때문에 내 힘의 아주 작은 부분이라도 낭비하지 않게 해주십시오. 매 순간을 잘 사용하여 하루하루를 열매 맺는 날로 만들어서 너무도 불확실한 미래를 위한 토대에 또 하나의 돌을 놓게 해주십시오”라는 에티 힐레줌의 시는 나우웬이 언급한 것처럼 이 책의 주제를 가장 잘 표현해주는 핵심 문장이다. 어찌할 바를 몰라 허둥댈 때, 스스로에게 실망할 때, 다른 사람에게 상처 받을 때조차도 ‘예수 그리스도가 머무는 집’으로 우리를 인도하는 거룩한 초대장 역할을 할 이 책은 두려움 가득한 이 시대에 위로와 영감과 도전을 동시에 안겨줄 것이다. 이 책은
아침영성지도연구원에서 출간한 《라이프 싸인》을 포이에마에서 새롭게 번역해 재출간한 것이다

♠ 사랑의 집으로 인도하는 세 가지 표지
고통과 두려움 가득한 이 시대를 두고 나우웬은 ‘집이 없다’라는 표현을 썼다. ‘집’은 소속감, 안전함, 돌봄, 보호와 사랑을 모두 느낄 수 있는 공간이다. 특히 기독교는 인생을 ‘집으로 가는 것’에, 죽음은 ‘드디어 집에 도착한 것’에 비유할 정도로 ‘집’은 중요한 은유이다. 렘브란트가 그린 <탕자의 귀향>도 같은 맥락이다. 나이 든 아버지가 지친 아들을 붙잡는 사랑의 포옹은 친밀한 집에 대한 우리의 깊은 열망을 확인해준다. 그런 머물 곳 없는 세대를 사랑의 집으로 인도할 세 가지 표지판으로 ‘친밀함’과 ‘풍성함’ 그리고 ‘희열’을 들었다. 약한 자와 연대케 할 ‘친밀함’, 우리 삶의 성장과 변화를 돕는 ‘풍성함’ 그리고 기쁨의 또 다른 이름인 ‘희열’이 주는 의미와 함께, 이 세 가지 징후가 두려움을 어떻게 이기는지, 우리의 삶에서 어떻게 드러나는지를 깊이 있게 파고든다.
친밀함과 풍성함과 희열은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선물이다. “압니다. 하지만…”이라는 말과 생각으로 현실의 문제 앞에 굴복하는 그리스도인들은 세 가지 선물을 끝내 누리지 못한다. 이 책은 바로 그런 이들을 위한 책이다. 사방에서 두려움의 공격을 당하는 그리스도인들은 이 책을 통해 견고한 사랑의 집에 머물러 하나님께로 가까이 갈 수 있다.

♠ 공동체, 그리스도가 걷고 또 가르치신 길
하나님께 가까이 가기 위해선 기도와 묵상을 통해 개인 영성을 성장시키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헨리 나우웬은 이 책에서 특별히 ‘함께함’의 사역을 강조했다. 완전한 사랑을 ‘집’에 빗대어 설명하거나, 세 가지 표지인 친밀함, 풍성함, 희열에서 각각 연대와 사명, 그리고 새로운 공동체를 강조한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특히 그는 라르쉬 데이브레이크 공동체 설립자이자, 이 책의 동기 부여 역할을 한 장 바니에의 삶을 몇 번씩 강조했다. 대다수의 사람들이 장애인 섬기는 일을 개인의 시간과 재능을 낭비하는 일이라고 생각하지만, 결국 그 일은 두려움에서 사랑으로 가는 구체적인 길이다. 전쟁과 폭력과 고통이 판치는 세상에서도 여전히 수많은 사람들이 상한 자를 자신의 가족으로 받아들이는 것을 보면, ‘함께함’은 우리의 소명이자 예수님의 가르침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헨리 나우웬은 ‘홀로’가 아니라 ‘함께함’이 하나님께 가까이 가는 길이자 예수가 걸었던 길임을 깨닫고, 평생 라르쉬에서 장애인들을 섬기는 것으로 그 길을 실천했다. 또한 이 책에서도 장애인과 비장애인, 도움을 주는 이와 받는 이, 그리고 같은 사역을 하는 동역자와의 연대를 그리면서 아름다운 연합을 통해 사랑의 집이 더 견고하게 되고, 하나님께로 더 가까이 갈 수 있음을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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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소개
장애와 가난과 아픔으로 지어진 공동체, 라르쉬 데이브레이크
그곳을 ‘나의 집’으로 선택하기까지 내면에 흐르던 무수한 갈등, 빛, 사랑!

하버드 대학 교수직을 내려놓고 장애인 공동체 ‘라르쉬’에서 평생 살기로 결단하기까지, 단 한순간도 그냥 흘려보내지 않고 가슴으로 써내려간 고뇌의 기록들! 기도생활, 장애인과 함께하는 삶, 여러 도시에서 만난 하나님, 관계 속에서 성장하는 신앙 등 삶의 여러 면에서 치열하게 고민한 흔적들로 가득하다. 세상 속에서 자주 번민했던 섬세한 수도자의 삶을 송두리째 바꿔놓았던 공동체의 기쁨과 슬픔과 고통과 평안! “나를 따라오라” 하신 예수님의 초대에 발버둥 치면서도 끝내 “예”라고 답하려는 영적 싸움이 그대로 묻어난 정직한 기록!

출판사 리뷰
순전한 사랑을 찾기 위해 떠난
깊고, 거룩하고, 간절했던 소망의 나날들!


탁월한 영적 유산을 남기고 떠난 헨리 나우웬의 주옥같은 명저들을 유려한 번역과 새로운 편집으로 다시 펴내는 포이에마의 <헨리 나우웬 영성 모던 클래식> 시리즈, 그 네 번째 작품은 《데이브레이크로 가는 길》이다. 하버드 대학교 강단을 떠나 평생을 보냈던 장애인 공동체 ‘라르쉬 데이브레이크’에 완전히 정착하기 전, 그는 1985년 8월부터 1년 동안 임시로 그곳에서 피정생활을 했다. 그가 이곳을 ‘자신의 집’으로 결정하기까지, 단 한순간도 그냥 흘려보내지 않고 가슴으로 써내려간 고뇌의 기록을 한데 모은 책이다.
장애인 두 명을 데리고 함께 사는 것으로 시작해 전 세계 각 지역으로 퍼져 나간 공동체 <라르쉬>. 그곳의 설립자 장 바니에와 헨리 나우웬은 1970년 말부터 인연을 맺어왔다. 수 년 간에 걸쳐 부담 없는 만남을 이어오다가, 장 바니에의 “우리와 함께 지내자. 여기가 당신의 집일지도 모른다”라는 부드러운 권유에 나우웬은 하나님의 강력한 인도하심을 느끼면서도 갈등한다. 자신의 명예와 욕심을 내려놓고 평생을 장애인과 함께 살 수 있을까, 하루에도 열두 번씩 바뀌는 나약한 마음을 이 책에다 솔직하고도 섬세하게 기록했다.
뿐만 아니라 프랑스 트롤리 공동체에서부터, 네덜란드, 독일, 캐나다, 미국 등 여러 지역을 여행하면서 하나님이 자신을 어디에 두시기 원하는지, 어떻게 사용하시는지를 점차 깨달아가는 과정을 여실히 보여준다. 대학에서 강의를 하던 때의 삶과 라르쉬에서의 생활 사이의 격차가 너무 커서 과연 그 간격을 뛰어넘을 수 있을지 의심스럽기만 할 때에 써내려간 이 일기장은 “어떻게 뒤를 돌아보지 않고 예수님을 따를 수 있을까”라는 질문에 얽힌 영적 싸움이 그대로 드러난다. 혼돈과 두려움, 외로움에 관한 이야기가 주를 이루면서도 날이 지날수록 새날에 대한 소망이 나우웬의 마음과 그의 일기 속에 차오른다. 영적인 여정을 이어가고자 노력하는 사람은 그의 글을 통해 더 없는 공감과 격려와 위로를 받을 수 있다. 이 책은 성바오로출판사에서 출간한 《새벽으로 가는 길》을 새롭게 번역해 재출간한 것이다.

♠ 발버둥 치면서도 끝내 하려고 했던 대답 “예”
헨리 나우웬이 하버드 대학 교수직을 내려놓고 가고자 한 곳은, 자신이 하버드 대학에서 강의하는 것 따위는 전혀 중요하지도 않고, 알려고 하지도 않는 지적장애인들이 사는 곳이다. 강력한 힘에 이끌려 라르쉬에 묵고 있으면서도 나우웬의 내적 갈등은 심했다. 유능하고 성공적이며 생산적이 되고자 하는 욕구가 라르쉬 공동체를 집으로 삼고자 하는 마음에 강하게 반발했다. 나우웬의 표현을 빌리자면, “바라지 않는 곳으로”(요 21:18) 이끌리는 과정에서 맞닥뜨릴 수밖에 없었던 필연적인 씨름이었다.
나우웬은 이 씨름을 구체적이고 섬세하고도 치밀하게 기록했다. 어떤 때는 정교한 정신분석을 하고 있다는 느낌이 들 정도로 영적 싸움에 몰입한다. 스스로 형편없이 깨지고 다쳐서 근본적인 치유가 절실하다는 점을 인정해야만, 모든 것을 내려놓고 그리스도의 길을 걸을 수 있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나우웬의 예민한 자기 몰입과 반성과 갈등 그리고 회복은 그리스도인이 필수적으로 걸어야 하는 연단의 과정이기에 더욱 깊이 공감할 수 있다.

♠ 세상에서 가장 낮은 자들과 함께하는 삶
나우웬은 이 책을 통해 각자의 방식으로 예수의 삶을 좇으려는 사람들을 마주한다. 예수 그리스도가 가르쳐준 가난의 방식을 따르려는 장 바니에, 참 평안이 무엇인지를 가르치는 토마 신부, 나우웬 평생의 친구가 된 장애인 도우미 네이선, 그리고 나우웬의 돌봄을 생애 큰 기쁨으로 아는 여러 장애인들…. 공동체원이자 가족, 동역자가 된 그들에게서 예수님을 본다. 감사함이 삶의 중요한 조건임을 알면서도 사소한 일에 쉬 절망감을 느끼고 깊은 상처를 받을 때마다 그들에게 받는 위로가 크다.
“처음에는 장애인들을 보살피는 여러분들을 도와드리러 왔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이제와 돌아보니 여러분이 장애인을 하나 더 받아주셨다는 느낌이 듭니다”라는 나우웬의 고백은 세상의 낮은 자들과 함께 사는 동시에, 스스로가 얼마나 나약하고 낮은 존재인지를 깨닫는 순간임을 알게 해준다.
소박한 언어로 써내려간 일흔두 편의 기도문!

1979년 2월부터 8월까지 뉴욕 북부에 있는 제네시 수도원에서 6개월간 머물며 매일 써내려간 기도문 중에서 많은 이들에게 깊은 울림을 준 기도를 선별했다. 인생이 엉망으로 뒤집히고 안락한 일상에 균열이 생길 때, 괴로움과 상실감, 두려움의 세찬 파도가 우리를 삼킬 때, 영혼 깊은 곳에서 길어올린 헨리 나우웬의 기도는 다시 일어설 용기와 하나님을 향한 갈망을 되살려 줄 것이다. <헨리 나우웬 영성 모던 클래식> 시리즈, 여섯 번째 작품.

▒ 출판사 리뷰

“모든 기쁨과 슬픔, 성공과 실패, 소망과 두려움을
날마다 당신 앞에 꺼내놓으라고,
하나님은 오늘도 우리를 애타게 부르신다.”


《긍휼을 구하는 기도》는 탁월한 영적 유산을 남기고 떠난 헨리 나우웬의 주옥같은 명저들을 유려한 번역과 새로운 편집으로 다시 펴내는 <헨리 나우웬 영성 모던 클래식> 시리즈 여섯 번째 작품이다. 1979년 2월부터 8월까지 뉴욕 북부에 있는 제네시 수도원에서 6개월간 머물며 매일 써내려간 기도문 중에서 많은 이들에게 깊은 울림을 준 기도를 선별했다. 두려워하는 마음, 긍휼을 구하는 기도, 희망의 빛줄기, 성령의 능력, 세상의 필요, 감사하는 마음 등 총 6장으로, 각 장 앞에는 뒤에 이어지는 기도를 조금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각각의 주제와 여섯 달 동안 수도원에서 겪은 변화를 중심으로 짧은 서문을 덧붙였다. 인생이 엉망으로 뒤집히고 안락한 일상에 균열이 생길 때, 괴로움과 상실감, 두려움의 세찬 파도가 우리를 삼킬 때, 영혼 깊은 곳에서 길어올린 헨리 나우웬의 기도는 다시 일어설 용기와 하나님을 향한 갈망을 되살려 줄 것이다.

■ 헨리 나우웬의 가장 개인적인 고백
헨리 나우웬은 경건 생활을 더 깊이 이해하기 위해 뉴욕 주 북부 제네시 계곡에 있는 트라피스트 수도원을 두 차례 방문했다. 첫 번째 방문 때에는 관상 수도원이 처음이라서 그곳 생활이 매우 낯설게 느껴졌다. 그의 표현대로라면 “매일 새로운 세계에 맞닥뜨리는 것이나 다름없었다.” 첫 번째 방문 이후, 그는 현대 수도원 생활과 자신의 내면의 변화를 기록한 《제네시 일기》를 내놓았다. 그리고 그로부터 5년 뒤 다시 제네시 수도원을 찾았다. 지난번과 달리 이번에는 수도원 생활이 아주 익숙하게 다가왔다. 수도원의 하루 일과와 사람과 공간에 익숙해진 덕분에 이런저런 설명을 듣는 과정을 생략하고 오로지 수도원에 온 목적에만 집중할 수 있었다. 기도하는 것 말고는 수도원에 자신을 붙들어둘 이유가 없음을 깨닫자 매일 하나님께 올리는 기도를 글로 쓰는 것도 좋은 훈련이 될 것 같았다. 남의 시선을 의식하기 쉬운 글쓰기로 기도를 제한하는 것은 아닐지 주저하는 마음이 없지 않았지만, 하루 일과를 마치고 자리에 앉아 그 순간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기도를 단순한 글로 기록하는 것도 가치가 있을 거라는 직감을 따르기로 했고, 그 결과물이 바로 이 책 《긍휼을 구하는 기도》다.

■ 우리를 위해 기도하시는 성령을 발견하는 시간
헨리 나우웬은 자신의 마음에 하나님이 거하실 자리를 만들기 위해 애쓰는 동안 내면의 혼란에 직면했다. 고통스러울 정도로 솔직하면서도 힘 있는 그의 고백과 간구는 끊임없이 하나님의 임재 가운데 살아가길 원하는 갈망으로 가득하다. 《탕자의 귀향》을 비롯한 헨리 나우웬의 다른 저작과 마찬가지로 신선한 통찰이 가득한 이 책은 의미 있는 경건 생활과 내면 훈련, 일상에서 하나님의 임재를 경험하고 싶어 하는 현대 그리스도인의 갈망을 직접적으로 다룬다. 그러나 이 책은 사람들에게 기도하는 법을 가르치거나 기도 방식을 제안하는 책이 아니다. 헨리 나우웬이 지극히 개인적인 기도를 엮어 책으로 내기로 결심한 이유는 여기에 실린 서툴고 힘없는 기도가 변하지 않는 인도자로서 우리 주님이 우리에게 약속하신 성령의 강력하고 실제적인 임재를 보여주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는 독자들이 이 책에 실린 기도에 깊이 공감한다면, 실제로 하나님 앞에 기도로 나아가기를, 그래서 자꾸만 끊기고 더듬거리는 우리의 기도 가운데 우리를 대신해 조용히 간구하시는 성령을 발견하게 되기를 간절히 바란다고 말한다.

■ 날마다 기도하라는 부르심
우리는 생명이신 주님을 우리의 삶 안에서, 우리의 삶을 통해서만 전할 수 있다. 구체적인 일상을 살아가지 않고는 우리를 붙들고 계신 하나님의 사랑을 경험할 수 없다. 부족하나마 우리가 사랑을 실천할 때 하나님의 무한하신 사랑이 우리에게 드러나고, 떨며 머뭇거리는 우리의 말을 통해 우리를 인도하시는 하나님의 말씀이 드러나고, 깨지고 연약한 우리의 존재를 통해 치유하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우리에게 드러난다. 그러하기에 하나님은 삶의 모든 기쁨과 슬픔, 성공과 실패, 희망과 두려움을 날마다 당신 앞에 꺼내놓으라고 우리를 부르신다. 연약하고 서툰 우리의 기도는 더듬거리는 말과 세련되지 못한 표현으로 제한될 수밖에 없다. 그러나 그렇게 서툰 기도를 통해 우리는 우리 안에서 끊임없이 기도하시는 성령을 머리와 가슴으로 경험한다. 헨리 나우웬의 말대로 어쩌면 우리가 드리는 수많은 기도는 기도할 수 없다는 고백에 불과한지도 모른다. 그러나 그 고백을 통해 우리는 우리를 긍휼히 여기시는 하나님의 임재를 느낄 수 있다.
각 사람의 기도는 개개인의 삶만큼이나 독특하다. 이 책에 실린 기도는 헨리 나우웬 개인의 기도다. 저자의 바람대로 이 책을 통해 더 많은 사람이 더 많은 기도를 올려서, 하나님의 긍휼을 더 많이 경험하기를 바란다.
“늙어간다는 건 낙심의 사유가 아니라 소망의 토대이고,
조금씩 퇴락해가는 것이 아니라 차츰차츰 성숙해가는 과정이고,
이를 악물고 감수해야 할 운명이 아니라 두 팔 벌려 맞아들여야 할 기회다.”


《나이 든다는 것》은 1974년에 처음 출간되어 어느덧 40년이 흘렀지만, 아직도 전 세계 많은 그리스도인에게 깊은 울림을 안겨주는 책이다. 인간의 삶과 자연 풍경에서 다양한 장면을 포착한 70여 장의 사진으로 묵상과 쉼의 공간을 마련한 한국어판은 노년이 지독히 외로운 시간이 아니라 소망의 근원이 될 수 있고, 어둠으로 향하는 통로인 동시에 빛으로 이어지는 길이 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이방인처럼 낯설고, 낯설어서 두려운, 나이 든 나의 모습을 두 팔 벌려 맞아들이고, 나이 드는 나를 자원 삼아 노인을 보살필 때, 늙어가는 것이 더는 ‘낙심의 사유가 아니라 소망의 토대’가 되고, ‘조금씩 퇴락해가는 것이 아니라 차츰차츰 성숙해가는 과정’이 된다고 말한다. 그리고 그렇게 자신의 삶을 다른 이들과 나눔으로써, 이 세상에 와서 가족과 친구와 사랑하는 이들에게서 받은 것을 다른 이들에게 그대로 되돌려주고 세상을 떠남으로써 한 바퀴의 삶을 완성하는 것이 우리의 소명임을 보여준다. 탁월한 영적 유산을 남기고 떠난 헨리 나우웬의 주옥같은 명저를 유려한 번역과 새로운 편집으로 다시 펴내는 <헨리 나우웬 영성 모던 클래식> 시리즈 일곱 번째 작품이다.

■ 섬세한 감성으로 직시한 ‘나이 듦’의 다양한 면모
헨리 나우웬은 나이가 드는 것을 바퀴가 굴러가는 것에 비유한다. 삐거덕거리며 구르는 바퀴는 앞으로 나아가게 되어 있다. 이 땅에 태어나 살며 세상의 기준으로 큰 성공을 거둔 사람이든 그렇지 못한 사람이든, 누구에게나 인생의 사이클은 한 바퀴뿐이다. 누군가는 역사에 자기 이름을 남기고, 누군가는 아무도 주목하지 않는 자리에서 주어진 삶을 묵묵히 살아간다. 헨리 나우웬은, 설혹 길고 긴 인류 역사 가운데 우리가 맡은 몫이 지극히 작을지라도, 기품 있고 조심스럽게 그 몫을 감당하는 것이 인간으로서 우리가 이루어야 할 가장 큰 소명이라고 말한다. “진흙탕을 뒹굴고 오르내리기를 되풀이하며 한 발 한 발 죽음을 향해 가는 것이 인생일지라도, 첫 번째 흙구덩이는 두 번째와 다르고, 부침을 거듭하는 가운데도 진보가 있으며, 죽음 또한 마지막 선물이 될 수 있다”고 우리를 다독인다.

■ 낯설게 다가오는 나이 든 나와 마주하기
대부분의 사람들이 늙는 것을 두려워한다. 이런 두려움은 대개 생산성을 기준으로 인간의 가치를 판단하는 현대 사회의 구조적 병폐에서 비롯된 것이다. 그러나 저자가 이러한 사회 환경 못지않게 경계하는 것이 있다. 바로 ‘늙는다는 건 곧 골칫거리가 되는 것’이라는 인식이다. 노인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필요한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노인들에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하루하루 나이 드는 자신의 모습을 자원 삼아 나이 많은 이들 곁을 지키며 함께 삶을 나눌 이’라고 저자는 말한다. 날로 노쇠해져가는 자신의 모습을 인식하고 같은 맥락에서 노인들을 바라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나이 들어가는 내 모습을 낯선 이방인으로 남겨두는 한 보살핌은 의미를 갖기 어렵다고 말한다. 한없이 낯설게 다가오는 나이 든 내 모습을 나의 일부로 받아들이고 친구로 삼아 편안하게 여겨야 비로소 보살핌이 의미를 가질 수 있다고 말이다.

■ 나이 듦, 인간이라면 누구나 지나야 하는 길
주위를 둘러보라. 나이 든 이들이 보이는가. 노인들은 우리 인간이 너나없이 똑같은 과정을 밟아가고 있다는 사실을 일깨우는 존재다. 저자가 말한 바에 따르면, 나이 들어가는 이들을 보살피는 것은 세대를 초월해 모든 이들을 돌본다는 뜻이다. 열 살이든, 서른 살이든, 쉰 살이든, 일흔 살이든, 여든 살이든 인간이라면 누구나 나이 듦의 과정을 똑같이 밟고 있기 때문이다. 나이 드는 것은 너무도 당연한 과정이어서 인간이라면 누구나 예외 없이 지나야 하는 길이다. 그런 점에서 나이 들어가는 이들을 돌보는 것은 다가오는 노년을 피하고 싶은 마음에 다들 한 자락씩 품고 있는 영생의 환상과 직면하는 것이기도 하다. “늙고 젊다는, 인위적이고 방어적인 경계선을 지우고 나면, ‘나이 듦’이라는 공통의 짐을 나눠서 질 힘이 생긴다”는 저자의 말에 젊고 늙음을 떠나 많은 이들이 귀를 기울이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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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자연, 사람, 사건 등 일상생활에서 하나님의 메시지를 읽는 법
- ‘헨리 나우웬 영성 모던 클래식’ 시리즈 마지막 권


하나님은 다양한 시기에, 다양한 방법으로 그리스도인 개개인과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말씀하신다. 꿈과 환상을 통해, 선지자와 전령을 통해, 성경과 전승, 경험과 이성, 자연과 사건을 통해 늘 우리에게 말씀하신다. 헨리 나우웬은 이렇게 하나님이 우리에게 말씀하시려고 하는 바를 이해하고, 일상생활에서 감지하기 어려운 미묘한 표징을 읽어내며, 우리 인생에서나 이 세상에서 벌어지는 이런저런 일이 어떻게 연결되는지를 꿰뚫어보는 통찰을 ‘분별’이라 정의하고 이 분별을 훈련하고 실천함으로써 우리의 소명과 사명을 이룰 수 있다고 말한다.


▒출판사 서평▒


일상생활에서 하나님의 메시지를 읽는 법

‘헨리 나우웬 영성 모던 클래식’ 시리즈의 마지막 권인 《분별력》은 그의 사후 출간된 ‘영성 3부작’ 중 세 번째이자 마지막 작품이다. ‘영성 3부작’의 첫 번째 책 《영성수업Spiritual Direction》은 ’나는 누구인가?‘, ’나는 무슨 일을 하도록 부름 받았나?‘, ’나에게 하나님은 어떤 분인가?‘와 같은 궁금증을 다뤘고, 두 번째 책 《두려움에서 사랑으로 Spiritual Formation》는 성령을 따라 원망에서 감사로, 두려움에서 사랑으로, 죽음을 부정하는 삶에서 죽음과 친구가 되는 삶으로 나아가는 것을 다뤘다. 마지막 책인 《분별력Discernment》에서는 주로 일상생활에서 책과 자연, 사람과 사건을 통해 드러나는 표징을 어떻게 읽을지를 다룬다.
이 책의 내용들은 모두 그가 남긴 일기와 저작 가운데 분별과 소명을 다룬 내용을 간추려 재구성한 것으로, 그 출처는 부록(“1차 자료와 주석”)에 있다. ‘영성 3부작’을 기획하고 편집한 마이클 크리스텐슨과 레베카 레어드는 헨리 나우웬이 ‘분별’에 접근하는 방식을 공통 주제에 따라 세 부분으로 분류, 정리했다. 체계적으로 분별의 과정을 제시하는 대신 헨리 나우웬이 발표한 원고와 미발표 원고를 총망라하여 ‘분별’이라는 주제와 관련된 내용을 간추린 것이다. 물론 여기에는 책으로 알려진 그의 일기를 포함해 대중에게 알려지지 않았던 일기가 다수 포함되어 있다. ‘영성 3부작’ 중 두 권은 헨리 나우웬이 예일대 신학대학원과 하버드대 신학대학원에서 가르칠 때 사용했던 강의 노트 중심으로 구성한 것이었다면, 《분별력》은 25년 넘게 꼼꼼히 기록했던 그의 일기 중 ‘분별’에 관한 미발표 글 중심으로 구성한 것이다.
이 책은 3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에서는 성경에 나오는, 거짓 영과 참 영을 분별하는 은사를 포함하여 분별의 본질을 다루고, 2부에서는 책과 자연, 사람과 사건 속에서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찾는 과정을, 3부에서는 소명과 임재, 정체성과 때를 분간하는 법에 관하여 다룬다.
1부에서 헨리 나우웬은 분별이 기도, 공동체, 예배, 사역 등 그리스도인의 삶에서 핵심이 되는 규율에 뿌리를 박고 있는 은사이자 훈련이라고 정의한다. 그러면서 성경에 나온 것처럼 영을 분별하려 애쓰면서 악한 영과 싸웠던 자신의 경험을 풀어놓는다. 그는 우리에게 이 싸움을 받아들이고 하나님의 능력을 믿으라고 말한다. 어둠의 영에게 저항하고 우리가 하나님께 사랑받는 존재임을 상기시키시는 하나님의 빛 안에서 살자고 우리를 초대한다. 2부에서는 자신이 토머스 머튼(Thomas Merton, 1915-1968)에게 배운 교훈을 공유하는 한편, 하나님이 함께하시는 표징을 읽어내고 성경과 다른 양서, 자연의 아름다움, 인생길에서 만난 사람들, 우리 인생과 사회에 발생한 중대 사건들 속에서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발견했던 자신의 경험을 들려준다. ‘분별의 영성’을 다루는 3부에서는 하나님께 사랑받는 자녀로서 우리의 핵심 정체성과 관련하여 새로운 통찰을 던져준다. 분별을 통해 인간의 마음 안에 계신 하나님을 경험하고(memoria Dei), 하나님의 시간(kairos)에 따라 행동할 때와 기다릴 때, 끌려갈 때가 언제인지를 알게 해준다.

은사와 훈련으로서의 ‘분별’

헨리 나우웬은 ‘분별’을 은사이자 훈련으로 보았다. “우리가 하나님의 뜻을 알고 하나님의 사랑과의 신비한 상호작용 가운데 우리의 소명과 사명을 이룰 수 있도록, 우리 삶에 하나님의 사랑과 지시가 나타나는 독특한 방식을 알아내고 확인하는 훈련”으로 이해한 것이다. 또한 그는 ‘영을 분별하는’ 능력이라는 성경적인 개념을 토대로 분별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우리의 가장 절실한 소원이 하나님의 소원에 맞춰 조정되는 우리의 내면에 귀를 기울이고 반응하는 것”이 분별이라고 보았다. 이를 통해 우리 인생에서나 이 세상에서 벌어지는 이런저런 일이 어떻게 연결되는지를 꿰뚫어볼 수 있는 통찰을 얻게 된다는 것이다. 이 분별을 훈련하고 실천함으로써 우리를 사랑하시는 하나님과의 신비한 상호작용 안에서 하나님의 뜻을 알고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소명과 사명을 이룰 수 있다는 것이다.

헨리 나우웬이 걸었던 분별의 길

로마가톨릭 신부였던 그는 개신교 목사들로부터 라틴아메리카에 사는 농부들에 이르기까지, 도시에 사는 지식인들과 부유한 후원자들에서 지적장애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사람들로부터 존경과 사랑을 받았던 인물이다. 40여 년간 성직자로 살면서 북아메리카와 남아메리카, 그리고 유럽 곳곳을 다니며 예배를 인도했고, 상담을 했으며, 수많은 이들의 멘토가 되어주었다. 그러나 그의 삶은 익숙한 궤도나 예상 가능한 길을 따르는 삶이 아니었다. 그가 선택한 사역지는 늘 새로운 영역이었으며, 용기와 모험을 필요로 하는 것들이었다. 그에게 분별은 일상이었다. 부르심과 관련하여 그에게는 어떤 패턴이나 모델도 없었다. 로버트 조너스가 표현한 것처럼 “그는 허공이나 다름없는 가느다란 줄에 발을 내딛는 줄타기 곡예사처럼, 혹은 한 치 앞도 보이지 않는 안개 속에서 냇가를 건너는 사람처럼 미지의 세계에 발을 내디뎠다.” 그런 점에서 우리는 《분별력》에서 매순간 하나님의 뜻을 분별하기 위해 “마음속 충동과 동기를 꼼꼼히 살피고...하나님의 사랑과 긍휼로부터 우리를 더 멀어지게 하는 안은 어느 것이고 더 가까워지게 하는 안은 어느 것인지를 알아내고자” 부단히 노력했던 헨리 나우웬의 통찰과 영감을 엿볼 수 있다.

하나님의 뜻을 분별하는 ‘헨리 나우웬식’ 방법

헨리 나우웬은 하나님이 우리에게 여러 방식으로 항상 말씀하신다고 믿었다. 꿈과 상상을 통해서도 말씀하시고, 친구들을 비롯해 만나는 사람들을 통해서도 말씀하시고, 좋은 책과 훌륭한 생각을 통해서도 말씀하시고, 자연의 아름다움을 통해서도 말씀하시고, 중요한 사건과 시사 문제를 통해서도 말씀하신다고 믿었다. 그러나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그것이 하나님의 음성인 것을 알아채려면, 하나님이 보시는 것을 보고 일상생활에서 나타난 표징을 읽을 줄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이 책의 편집자이기도 한 마이클 크리스텐슨은 일상에서 하나님의 뜻을 분별하는 ‘헨리 나우웬식’의 방법을 “걸음을 멈추고 북소리에 귀 기울이기, 자신이 듣는 음악에 맞춰 걸어가기, 성도들과 함께 걷기, 걸으면서 이정표 읽기” 등 네 가지로 정리했다(“부록 2: 더 낮은 북소리를 듣는 헨리 나우웬”). 결국 분별은 우리가 일상에서 경험하는 많은 사건과 만남과 상황 속에서 하나님의 뜻을 알아가는 영적인 기술이라는 것이다.
헨리 나우웬
자신의 아픔과 상처, 불안과 염려, 기쁨과 우정을 여과 없이 보여줌으로써 많은 이들에게 영적 위로와 감동을 준 상처 입은 치유자. 누구보다 하나님과의 친밀한 관계를 원했던 그는 하나님을 사랑하는 법과 인간의 마음에 임재하시는 하나님을 발견하고자 애썼다. 매년 책을 펴내면서도 국제적인 강사, 교수, 성직자로서 정신없이 바쁜 행보를 이어갔고, 이러한 그의 삶은 1996년 9월 심장마비로 이 세상을 떠날 때까지 계속되었다.
수많은 강연과 40여 권이 넘는 저서를 통해, 그리고 무엇보다 자신의 삶을 통해 하나님과 직접 교제하는 모범을 보여주었다.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보기 위해, 하나님을 사랑하고 그분의 사랑을 받는 법을 배우기 위해, 그래서 그 사랑으로 다른 사람들을 부르기 위해 종종 일터에서 물러났으며, 마침내 안착한 곳은 지체장애자들의 공동체 라르쉬 데이브레이크였다. 신앙은 그의 생명줄이자 요동하는 세상의 유일한 부동점이었으며, 교회는 아무리 결점이 많아도 여전히 소망과 위로를 주는 피난처였다. 데이브레이크 공동체에서 함께 생활했던 수 모스텔러 수녀는 “당신의 고통을 두려워하지 마라, 관계가 힘들 때는 사랑을 선택하라, 서로 하나 되기 위해 상처 입고 쓰라린 감정 사이를 거닐라, 마음으로부터 서로 용서하라”는 것이 헨리 나우웬의 유산이라고 요약했다. 그의 유산은 지금도 살아 있다. 1932년 네덜란드 네이께르끄에서 태어나 1957년에 사제 서품을 받았다.
1966년부터 노트르담 대학교와 예일 대학교, 하버드 대학교의 강단에 섰으며, 1986년부터 데이브레이크 공동체를 섬겼다. 《탕자의 귀향》, 《집으로 돌아가는 길》, 《제네시 일기》, 《데이브레이크로 가는 길》, 《두려움을 떠나 사랑의 집으로》, 《상처 입은 치유자》 등 그의 책 대부분이 국내에 번역, 소개되었다.
시리즈 소개 | 세트 | 세트낱권구성
헨리 나우웬 / 포이에마
가격: 12,000원→10,8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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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이에마 헨리 나우웬 영성모던클래식 세트

내용이 상호 연결되는건가요??

내용 자체가 완전 다른것인지?


읽는 순서가 있다면 추천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수정]
샬롬^^ 본 세트는 헨리 나우웬의 명저들을 더 고급스러운 번역과 깔끔한 편집으로 재출간한 '모던 클래식'시리즈의 세트버전입니다. 각 시리즈는 독립적인 내용을 다루는 부분도 있고, 상호 연결되는 부분도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상품페이지의 도서소개란을 참조해주세요.^^ 시리즈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탕자의 귀향 - 집으로 돌아가는 가까운 길(1)
집으로 돌아가는 길(2)
제네시 일기(3)
데이브레이크로 가는 길 (4)
두려움을 떠나 사랑의 집으로(5)

본 상품에 관심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2014-04-24 13:27

도서명포이에마 헨리 나우웬 영성모던클래식 세트(전8권)
저자헨리 나우웬
출판사포이에마
크기SET
쪽수
제품구성상품설명 참조
출간일2016-05-09
목차 또는 책소개상품설명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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