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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연구

성경기획

김수흥목사의 성경주해 시리즈 세트(전20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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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김수흥  |  출판사 : 갓피플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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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수흥 목사 주해서의 특징 ◆
저자의 주해서를 구입해서 읽으시는 분의 반응을 보면:
1.성경을 쉽게 풀어냈기에 신학을 공부하지 않은 사람도 잘 이해할 수 있다는 점.
2.주해서를 읽으면서 많은 은혜를 받는다.
3.난해구절까지 모두 해석해 놓았기에 독자들을 실망시키지 않는다.
4.신학적으로도 잘 표현된 주해서이다. 은혜로운 주해서가 신학적으로는 약할 수가있는데 저자의 주해서는 세계 신학계의 그 어느 주석서, 주해서, 강해서에 못지않은신학바탕을 가지고 해석되었다는 반응이다.
 
◆ 그 어느 때보다도 혼란한 시기를 맞이했다 성경의 권위를 인정하지 않고 신학의 바탕이 통째로 흔들리고 있다. 도덕과 윤리는 더 할 수없이 땅에 떨어졌다. 이런 때 성경의 뜻을 드러내는 일은 얼마나 중요한지 모른다. 필자는 하나님의 뜻이 그대로 드러나도록 기도하면서최선을 다했다.
 _저자의 머리말 중에서_

고난 받은 그리스도를 바라보면서 험한 시대와의 싸움에서 이기자 !!

◆ 김수흥 목사 주해서의 특징 ◆
저자의 주해서를 구입해서 읽으시는 분의 반응을 보면:
1.성경을 쉽게 풀어냈기에 신학을 공부하지 않은 사람도 잘 이해할 수 있다는 점.
2.주해서를 읽으면서 많은 은혜를 받는다.
3.난해구절까지 모두 해석해 놓았기에 독자들을 실망시키지 않는다.
4.신학적으로도 잘 표현된 주해서이다. 은혜로운 주해서가 신학적으로는 약할 수가
있는데 저자의 주해서는 세계 신학계의 그 어느 주석서, 주해서, 강해서에 못지않은
신학바탕을 가지고 해석되었다는 반응이다.

◆ 마가는 베드로와 함께 로마에 있을 때 그의 설교를 기록하기 원하는 로마 사람들의 요구를
받아들여 성령의 인도를 받아 이 복음서를 기록했다. 베드로의 설교를 요약해야 하는 마가는
사람들에게 회개를 촉구했고 믿음을 통한 구원을 받아 하나님께 영광 돌릴 것을 권고했다.
오늘도 마가복음을 읽고 믿음을 건강하게 하여 험한 시대와의 싸움에서 이겨야 할 것이다.

이미 얻은 복음의 진리를 더 확실하게 알아서 견고한 구원의 복을 누리자!

◆ 김수흥 목사 주해서의 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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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성경을 쉽게 풀어냈기에 신학을 공부하지 않은 사람도 잘 이해할 수 있다는 점.
2.주해서를 읽으면서 많은 은혜를 받는다.
3.난해구절까지 모두 해석해 놓았기에 독자들을 실망시키지 않는다.
4.신학적으로도 잘 표현된 주해서이다. 은혜로운 주해서가 신학적으로는 약할 수가
있는데 저자의 주해서는 세계 신학계의 그 어느 주석서, 주해서, 강해서에 못지않은
신학바탕을 가지고 해석되었다는 반응이다.

◆ 누가는 데오빌로 각하가 “알고 있는 바를 더 확실하게 하려고” 본서를 저술했다. 누가는 기독교의 진리를 성실하게 이해하려는 자들과 초신자들을 생각하고 본서를 썼다고 볼 수 있다. 누가는 모든 민족이 예수 그리스도 앞으로 나아오기를 간절히 소원하는 마음으로이 복음을 썼다.

은혜와 지혜의 충만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영생을 누리자!

◆ 김수흥 목사 주해서의 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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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성경을 쉽게 풀어냈기에 신학을 공부하지 않은 사람도 잘 이해할 수 있다는 점.
2.주해서를 읽으면서 많은 은혜를 받는다.
3.난해구절까지 모두 해석해 놓았기에 독자들을 실망시키지 않는다.
4.신학적으로도 잘 표현된 주해서이다. 은혜로운 주해서가 신학적으로는 약할 수가
있는데 저자의 주해서는 세계 신학계의 그 어느 주석서, 주해서, 강해서에 못지않은
신학바탕을 가지고 해석되었다는 반응이다.

◆ 요한복음 전체에 흐르고 있는 주요 사상은 ‘믿음(faith)이다’ 요한은 본서에서 예수님은 청세 전부터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며 생명의 근원이시라고 묘사한다. 우리의 영생은 하나님으로부터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성령으로 말미암아 임하는 놀라운 은혜이다.

하나님의 나라와 주 예수 그리스도에 관한 모든 것을 담대하게 가르치고 전하자!

◆ 김수흥 목사 주해서의 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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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성경을 쉽게 풀어냈기에 신학을 공부하지 않은 사람도 잘 이해할 수 있다는 점.
2.주해서를 읽으면서 많은 은혜를 받는다.
3.난해구절까지 모두 해석해 놓았기에 독자들을 실망시키지 않는다.
4.신학적으로도 잘 표현된 주해서이다. 은혜로운 주해서가 신학적으로는 약할 수가
있는데 저자의 주해서는 세계 신학계의 그 어느 주석서, 주해서, 강해서에 못지않은
신학바탕을 가지고 해석되었다는 반응이다.

◆ 사도행전은 예루살렘에서 시작하여 로마에서 끝난다. 사도행전에서 교회의 부흥을 발견하지
못하는 사람은 다른 곳에서 발견하기 힘들 것이다. 성령 충만한 사람이 세계를 흔들어 놓았다.
오늘 우리는 성령 충만을 받아 세계를 내 교구로 알고 담대하고 거침없이 복음을 전해야 할 것이다.하게 가르치고 전하자!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써만 구원을 얻는다!

◆ 김수흥 목사 주해서의 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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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성경을 쉽게 풀어냈기에 신학을 공부하지 않은 사람도 잘 이해할 수 있다는 점.
2.주해서를 읽으면서 많은 은혜를 받는다.
3.난해구절까지 모두 해석해 놓았기에 독자들을 실망시키지 않는다.
4.신학적으로도 잘 표현된 주해서이다. 은혜로운 주해서가 신학적으로는 약할 수가
있는데 저자의 주해서는 세계 신학계의 그 어느 주석서, 주해서, 강해서에 못지않은
신학바탕을 가지고 해석되었다는 반응이다.

◆ 로마서의 주제는 이신칭의(以信稱義)이다. 바울은 그 어떤 인간적인 선행 또는 율법으로 말미암은 구원을 배격하고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구원을 얻는다는 사실을 그의 서신 전체에서 줄기차게 강조하고 있다. 그리고 그는 믿음으로 구원에 이른 사람들은 마땅히 의롭게 살아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고린도교회처럼 문제 많은 교회들을 기도로 정화시켜 깨끗한 교회로 만들어 하나님께 바치자!

◆ 김수흥 목사 주해서의 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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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주해서를 읽으면서 많은 은혜를 받는다.
3.난해구절까지 모두 해석해 놓았기에 독자들을 실망시키지 않는다.
4.신학적으로도 잘 표현된 주해서이다. 은혜로운 주해서가 신학적으로는 약할 수가
있는데 저자의 주해서는 세계 신학계의 그 어느 주석서, 주해서, 강해서에 못지않은
신학바탕을 가지고 해석되었다는 반응이다.

◆ 바울 사도는 당파로 찌든 고린도 교회를 질타하여 고쳤고 음란하면서도 부끄러운 줄 모르던
교회 성도들을 꾸짖어 치유하였다. 그리고 일반 법정에 마구 고발하는 비윤리적인 교회를
향해 차라리 불의를 당하는 것이 낫다고 처세법을 가르쳐 주었고 우상 앞에 바친 음식을 먹어
믿음이 약한 교인들에게 상처를 주고도 아픈 줄을 몰랐던 교인들을 향하여 자신은 차라리
고기를 영원히 먹지 않겠다고 폭탄선언을 했다. 오늘 우리도 부단히 힘을 써서 이 시대의
교회를 치유해야 할 것이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 외에 다른 복음은 없나니!

◆ 김수흥 목사 주해서의 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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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성경을 쉽게 풀어냈기에 신학을 공부하지 않은 사람도 잘 이해할 수 있다는 점.
2.주해서를 읽으면서 많은 은혜를 받는다.
3.난해구절까지 모두 해석해 놓았기에 독자들을 실망시키지 않는다.
4.신학적으로도 잘 표현된 주해서이다. 은혜로운 주해서가 신학적으로는 약할 수가
있는데 저자의 주해서는 세계 신학계의 그 어느 주석서, 주해서, 강해서에 못지않은
신학바탕을 가지고 해석되었다는 반응이다.

◆ 갈라디아서는 우리가 어떻게 하는 것이 율법으로부터 자유 함을 얻을 수 있는가를 선명하게 보여주고 있다. 율법을 완성하신 예수 그리스도를 믿을 때 우리는 비로소 모든 율법을 지키는 자가 되어 의에 이를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고 있다. 갈라디아서야 말로 법에 얽매어 살고 있는 인류에게 자유에 이르는 오직 한 길을 제시하고 있다.
어떻게 살고 어떻게 목회를 할 것인가?

◆ 김수흥 목사 주해서의 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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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주해서를 읽으면서 많은 은혜를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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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신학적으로도 잘 표현된 주해서이다. 은혜로운 주해서가 신학적으로는 약할 수가
있는데 저자의 주해서는 세계 신학계의 그 어느 주석서, 주해서, 강해서에 못지않은
신학바탕을 가지고 해석되었다는 반응이다.

◆ 데살로니가 전후서는 성결과 재림신앙을 강조하는 서신이다. 오늘날 사탄은 우리가 그리스도의 재림을 먼 일로 여기도록 만들기 위해 애쓰고 있다. 데살로니가전후서 주해는 그리스도의 재림에 관한 바른 신앙을 되찾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 목회서신(디모데 전후서, 디도서)은 목회를 위한 만고불변의 기준을 제시한다.
우리도 이제 바울이 제시했던 목회의 원칙과 방법을 연구하면서 성령님을 따라 목회해야 할 것이다.
오늘 우리도 공동서신을 받아야 한다!

◆ 김수흥 목사 주해서의 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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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성경을 쉽게 풀어냈기에 신학을 공부하지 않은 사람도 잘 이해할 수 있다는 점.
2.주해서를 읽으면서 많은 은혜를 받는다.
3.난해구절까지 모두 해석해 놓았기에 독자들을 실망시키지 않는다.
4.신학적으로도 잘 표현된 주해서이다. 은혜로운 주해서가 신학적으로는 약할 수가
있는데 저자의 주해서는 세계 신학계의 그 어느 주석서, 주해서, 강해서에 못지않은
신학바탕을 가지고 해석되었다는 반응이다.

◆ 초대 교회들 역시 오늘날 우리와 같은 문제들을 겪었다. 그리고 그들을 위해 쓰인 것이
공동서신이다. 오늘 우리도 공동서신을 받을 필요가 있다. 그 서신들을 통해서 행위로 표출되는
신앙을 지니고(야고보서), 거룩하게 살며(베드로전후서), 성도를 사랑하고(요한서신), 이단을
척결할 필요가 있다(유다서).

히브리서의 수신자들이 믿음이 많이 흔들렸던 것처럼 오늘도 믿음이 심히 흔들리고 있는 사람들에게 위대하신 그리스도를 전해주자!

◆ 김수흥 목사 주해서의 특징 ◆
저자의 주해서를 구입해서 읽으시는 분의 반응을 보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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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주해서를 읽으면서 많은 은혜를 받는다.
3.난해구절까지 모두 해석해 놓았기에 독자들을 실망시키지 않는다. 
4.신학적으로도 잘 표현된 주해서이다. 은혜로운 주해서가 신학적으로는 약할 수가 있는데 저자의 주해서는 세계 신학계의 그 어느 주석서, 주해서, 강해서에 못지않은 신학바탕을 가지고 해석되었다는 반응이다.

◆ 히브리서 저자는 믿음이 흔들리고 있던 사람들에게 예수님의 위대하심을 철저하게 드러냈다. 그는 예수님께서 천사보다 위대하시고 모세보다 위대하시며 구약의 대제사장보다 위대하시고 세상 왕들보다도 우월하시며 또 예수님은 중보자이시고 영원히 살아계셔서 하나님 우편에서 우리를 위해 간구하신다고 증거 한다. 히브리서 저자는 또 성도들이 믿음의 선배들을 본받아 믿음에 굳게 서서 사랑을 실천하고 성적인 순결을 지키며 현재 가지고 있는 바를 족한 줄로 알라고 권고한다. 오늘날 우리도 심히 방황하는 세대들에게 예수님을 전하여 방황하지 말고 불안해하지 말며 불평하지 말고 든든히 그리스도 안에 서라고 권고하자.

김수흥 | 언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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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세기 주해가 어렵다고 학자들이 긴장하는 것은 주로 문서설 때문이다. 그러나 문서설을 하나의 허구로 알면 창세기 주해는 그렇게까지 어려운 책은 아니다. 모세가 창세기를 기록할 때 거기에 여러 문서를 짜깁기 해서 넣었다고 보아서는 안 될 것이다. 모세가 혹시 이 문서, 저 문서를 보았다고 해도 성령님의 감도으로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것을 쓰게 하셨다는 것을 믿게 된다면 모세가 이 문서 저 문서를 보면서 짜깁기를 했다고 믿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다. 이는 오늘날의 진실한 저자들 또한 글을 쓸 때 결코 짜깁기를 하지 않는 것과 같다. 우리는 문서설의 허구를 알고 창세기의 문맥을 따라가면 결코 그렇게 난해한 책은 아니다. 특별히 1장부터 11장까지의 것을 모두 역사적인 사건으로 알고 문맥을 따라가면 참으로 흥미도 있고 은혜가 임할 것이다.
출애굽기는 우리에게 네 가지를 보여 준다. 첫째, 말 그대로 여호와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을 출애굽 시키는 일에 모세를 준비하셔서 이스라엘을 극적으로 구원하시는 일을 생생히 보여 주신다. 둘째, 이스라엘 민족이 홍해를 건너는 놀라운 구원을 체험했음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많은 불평을 일삼았고 드디어 금송아지를 섬기는 일까지 했지만, 여호와께서는 모세의 중보를 통하여 이스라엘을 용서하셨다는 점이다. 셋째, 우리의 광야의 삶은 전적으로 경배의 삶으로 연결 지어져야 한다는 점을 말씀한다. 넷째, 여호와께서는 이스라엘 민족을 끊임없이 인도하셨다는 점을 보여준다. 오늘도 여호와 하나님께서는 그리스도를 통하여, 성령을 통하여, 말씀을 통하여, 환경을 통하여 끊임없이 우리를 인도하고 계신다. 참으로 감사 무지(無知)하다.

오늘날 세상은 혼란의 정도가 극(極)에 달하고 있다. 과연 이보다 더 혼탁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마저 든다. 물론 더 혼탁할 것이다. 곳곳에 지진과 토네이도, 종잡을 수 없는 기상이변 그리고 자연재해가 부쩍 늘어가고 있다. 그리고 이제는 나라의 고급 인력까지(대학교수, 변호사, 판사, 고급 공무원 등)도 막가파식 사람들이 되어 가고 있다. 세상은 무서울 정도로 변하여 이제는 거짓투성이가 됐고, 자기만 살겠다고 남을 마구 죽이는 세상이 되었으며, 정장차림의 도둑들이 거리를 활보하고 있다. 이런 때 우리는 사람들을 출애굽 시킨 모세가 필요하고, 우리를 구원하시는 메시아 예수 그리스도가 절실히 필요하다. 우리는 그리스도만 믿고 따라가 구원에 이르고 성화에 이르러야 할 것이다.
_ 저자의 머리말 중에서
레위기는 모세 5경 중 제 3경으로 출애굽기 끝에 연속되고(1:1), 그 다음은 제4경인 민수기로 연결되고 있다. 레위기는 이스라엘 민족이 출애굽하여 시내 산에서 모세를 통해 하나님으로부터 율법을 받고, 그 율법에 의해 성막이 건립되고, 그리고 그 성막에서 거행된 거룩한 제사의 제도에 대해 상론한 것을 기록한 책이다. 레위기는 제사로 충만하고, 우리 죄 많은 인간이 거룩하게 되기 위해서는 제사가 필수적으로 중요한 것임을 역설하고 있다. 따라서 레위기는 제사에 희생된 짐승의 피로 벌겋게 물들어 있다. 이 피는 모두 그리스도 십자가의 피를 예고하는 피이다. 이 구약 제사 때의 피는 연거푸 드려졌으나 신약의 그리스도의 피는 단번에 흘려 영원히 효과를 내고 있다. 우리는 그리스도의 피에 무한한 감사와 찬양을 드려야 할 것이다.

오늘날 우리나라의 타락은 세월호 침몰이라는 대형 사고를 기점으로 하여 꼭지점을 찍은 것 같다. 종교나 정치, 사회 그 어느 한 방면만 아니라 나라가 통째로 타락해 버렸다. 교회는 성경말씀을 잃어버렸고 기도를 잃었으며 기독교 윤리가 땅에 떨어졌다. 이때에 우리 교회가 불러야 할 노래는 바로 예레미야애가인 것 같다. 이때에 필요한 것은 성경이고 기도이다. 우리는 성경을 깊이 연구하는 일에 순교정신을 발휘하고, 통곡 기도를 하다가 죽어야 할 것이다. 필자의 주해 책들이 세상에 나가서 세상을 바꾸었으면 한다.
주여! 우리 민족을 살려주옵소서!

_ 저자의 머리말 중에서
민수기는 모세 5경 중 제 4경으로 레위기 끝에 연속되고(1:1). 그 다음은 제 5경인 신명기로 연결되고 있다. 민수기는 이스라엘민족이 출애굽한 후 시내 산에서 모압 평지까지 하나님을 원망하고 거역하면서 40년간 유랑한 것을 기록한 역사책이다. 민수기는 오늘날 우리가 하나님을 불신앙하지 말고 예수 그리스도를 잘 따르며 살아야 할 것을 보여주고 있다. 민수기는 시내 광야에서 진행된 일들(1:1-10:10). 이스라엘이 광야를 진행한 일들(10:11-21:35), 및 모압 평지에서 된 일들(22:2-36:13)이 기록되고 있다. 그리고 중간에 필요에 따라 여러 규례들이 주어지고 있다.

오늘날 대부분의 사람들은 우리나라의 과거 70년의 기적적인 발전의 원인을 정확하게 파헤치지 못하고 있다. 단지 교회의 지도자들 중 일부만이 그 기적의 원인이 그리스도의 복음 전파에 있었음을 알고 있다. 그러나 애석하게도 이제는 교회도 성경연구에 힘을 잃어가고 있고, 기도 줄을 놓고 있다. 덩달아 우리의 신앙은 땅으로 곤두박질치고 있고 정치와 사회의 각 분야는 혼란에 혼란을 거듭하고 있다. 이때에 필요한 것은 성경이고 기도이다. 우리는 성경을 일고 묵상하며 연구하는 일에 일사각오의 정신을 발휘하고, 매일 순교정신으로 통곡 기도를 드려야 할 것이다. 이런 때에 필자의 주해가 세상에 나가 무수한 영혼들을 살리고 살맛나는 세상을 만드는데 일조 했으면 한다.
신명기는 모세 5경 중 제 5경으로 민수기 다음에 연속 된다. 신명기는 모세가 모압 평지에서 이스라엘 민족에게 앞으로 요단 강을 건너가서 하나님을 어떻게 믿고 어떻게 따를까를 교훈하기 위하여 말씀한 3편의 설교이다. 사실 신명기 설교는 본질상 구약 최고의 선지자가 전하는 연속 설교라고 하면 맞을 것이다. 이스라엘 민족은 출애굽한 후 시내산에서 모압 평지까지 하나님을 원망하고 거역하면서 40년간 유랑을 계속한 민족이다. 모세 없이 여호수아와 함께 이스라엘 민족이 요단 강을 건너가서 앞길을 개척한다는 것은 참으로 염려스러움이 많았다. 모세는 이제 이스라엘의 미래를 염려하여 여러모로 염려되어 세편의 설교를 쓴 것이다.

오늘날 세상은 하루가 다르게 변해가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가 더 빨리 변색되고 있다. 교회도 예외는 아니다. 강단은 힘을 잃어가고 있고 성도들의 신앙생활 또한 맥을 잃어가고 있다. 한 마디로 말해 신약 시대의 말기 현상을 연출하고 있다고 해도 지나친 말은 아닐 것이다(계 11:7), 영국이나 서구의 교회들이 이미 신약시대의 말기 현상에 이르렀고 미국도 위기에 이른 것이 사실이며, 우리의 교회도 예외는 아니다. 말기 현상에 이르렀기에 하나님께서는 여러 가지로 하나님께로 돌아오라는 신호를 보내고 계신다. 우리는 이에 대해 답을 드려야 한다. 필자의 신명기 주해가 그 답이 되었으면 한다.
- 저자의 머리말 중에서-
필자가 여호수아서를 주해하면서 많은 힘을 얻고 기뻤던 것은 여호수아의 군대가 많은 도성들과 지역들을 점령하면서 거침없이 전진해 나갔다는 점이다. 이렇게 신나는 정복 전쟁이 또 있을까를 생각하면서 지금도 마음에 은혜가 넘치고 있다. 많은 도성을 패퇴시키고 많은 지역들을 무너뜨리는 것이 무엇이 그리 좋은 일이냐고 할는지 모르겠지만 세상의 죄악이 가득차면 별수 없이 망한다(창 15:16)는 진리에 따라 가나안도 예외가 아니라는 것을 알고 나니 얼마나 은혜가 되는지 형언할 길이 없다. 세상의 모든 주의(...ism)는 머지않은 날 망한다는 것이고 참 그리스도인은 망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우리는 얼마나 찬양을 드려야 할는지 끝을 모르겠다.
-저자의 머리말 중에서
필자가 사사기를 주해하면서 사사기의 싸이클(순환)이 점점 기울어가는 우리 한국 교회들을 깨우는 자명종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열심히 주해를 했다. 우리 한국 교회는 과거 이스라엘처럼 신앙이 식어서 무수한 고난을 받았던 것처럼 조금도 식지 말고 점진적으로 올라가기를 바라는 마음이 간절했다.
필자는 또 룻기를 주해하면서 이 룻기의 주해가 교계에 나가서 모든 집안의 며느리들의 자세가 달라지기를 얼마나 바라는지 모른다. 며느리들이 시어머니들을 치받고 또 시모를 모시지 않는 조건을 달고 결혼하려는 악풍이 없어져서 큰 복을 받기를 기대해 본다. 그리고 룻기 안에 있는 고엘(가까운 친척으로 활동하는 자) 사상이 우리 교계에 깨달아져서 은혜가 넘치기를 소망하는 마음이 가득하다.
_저자의 머리말 중에서
필자는 사무엘상, 하 주해를 시작하기 전부터 얼마나 설레었는지 모른다. 다윗의 신앙의 위대함을 더 알아서 세상에 드러내고 또 안 된 말이지만 사울이 어떻게 하다가 신앙이 곤두박질을 쳐 망했는가를 알아서 세상에 드러낼 생각으로 가득 차니 흥분 될 수밖에 없었다. 필자는 이 주해를 쓰면서 엄청난 은혜와 위로를 받았다.
그리고 필자는 사무엘을 뒤따라 세상을 밝힐 생각을 하니 너무도 좋았다. 그는 기도를 쉬는 죄를 범하지 않았다. 필자 역시 교회와 나라를 위해서 기도를 쉬지 않고 있다. 기도를 쉬면 교회는 영적으로 기울어지고 나라는 기울어진다. 기도 없이는 교회와 나라가 망할 수밖에 없다. 물은 섭씨 100도가 되어야 끓는다. 99도에서는 끓지 않는다. 기도는 응답될 때까지 쉬지 않아야 한다.

- 저자의 머리말 중에서
이제 우리 교계는 수적으로 볼 때는 그런대로 간신히 유지하고 있지만 영적 측면에서 보면 많이 내려갔다. 한 마디로 말해 맥을 추지 못하는 경지에까지 다다랐다. 필자는 작년에 이런 글을 써서 발표했으니 금년(2017)에는 오죽하랴. 우리는 오늘 하나님 말씀을 그대로 전하고 기도해야 할 것이다. 이번의 열왕기상, 하 주해서가 세상에 나가 세상을 조금이라도 밝히는 역할을 했으면 하는 마음 간절하다. 특별히 복음전도자들이 더욱 하나님의 말씀에 가까워져서 교회가 더욱 새로운 힘을 얻고 부흥하며 이 사회가 질서를 바로 잡고 정돈 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김수흥
학력
총신대 신대원 졸업 (목회학 석사)
Westminster Theological Seminary 수료 (신학 석사 과정)
Biblical Theological Seminary 졸업 (성문학 석사)
Pensacola Christian College & Pensacola Theological Seminary 졸업 (철학 박사)

경력
대한예수교장로회(합동측) 서울노회 동산교회 부목사
총신대학교(사당동) 독일어 강의
뉴욕동부개혁장로회신학교 주경 신학강의
필라델피아 삼일장로교회 원로목사
합동신학대학원 대학교 주해강의

저서
[구약성경주해]
창세기 주해 (도서출판 언약)
출애굽기 주해 (도서출판 언약)
레위기 주해 (도서출판 언약)
민수기 주해 (도서출판 언약)
신명기 주해 (도서출판 언약)
여호수아 주해(도서출판 언약)
사사기, 룻기 주해(도서출판 언약)
사무엘상, 하 주해(도서출판 언약)

[신약성경주해]
마태복음 주해 (도서출판 목양)
마가복음 주해 (도서출판 목양)
누가복음 주해 (도서출판 목양)
요한복음 주해 (도서출판 목양)
사도행전 주해 (도서출판 목양)
로마서 주해 (도서출판 목양)
고린도전후서 주해 (도서출판 목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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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의 내용을 보고 싶어서 클릭 했더니, 모든 주석마다 겉 페이지만 이미지로 볼 수 있고, 그 안의 내용은 볼 수 없습니다. 사고 싶어도 내용을 봐야 살 것같은데요. 좀 이미지 좀 몇 장 떠주면 안될까요?

 [수정]

내부이미지 추가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2018-12-13 13:40

도서명김수흥목사의 성경주해 시리즈 세트(전20권)
저자김수흥
출판사갓피플몰
크기SET
쪽수
제품구성상품설명 참조
출간일2017-11-20
목차 또는 책소개상품설명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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