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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나단 에드워즈 삶과 신학 관련 도서 세트(전6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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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나단 에드워즈의 주요 신학사상에 대한 19편의 논문

조나단 에드워즈 연구가 근래에 그 어느 때보다 활발해진 만큼 학자들과 일반 대중이 에드워즈의 글을 접할 기회도 크게 늘었다. 역사적인 출판물인 예일 대학의 27권짜리 『에드워즈 전집』은 완간을 거의 앞두고 있으며 에드워즈가 쓴 모든 글은 예일대판 전집으로 발간되었건 아직 발간을 기다리고 있건 곧 컴퓨터로 검색이 가능해질 것이다. 그뿐 아니라 M. X. 레서의 주해가 달린 두 권짜리 에드워즈 관계 서적 목록이 잘 보여 주듯이 학자들은 지금도 이미 방대한 에드워즈 관련 문헌에 새로운 문헌을 계속 더해 가고 있다. 에드워즈 사상에 대한 학문적 논의는 물론 에드워즈의 저작에 대한 독서와 교육도 앞으로 더욱 활발해질 것이다.

이 책의 집필 의도는 관심 있는 학생, 학자 및 일반인들이 에드워즈 신학의 핵심 사상에 대한 간략하면서도 교육적이고 권위 있는 입문서로 참고할 만한 책을 내려는 것이다. 에드워즈의 생애와 저작은 매우 다차원적이다. 오늘날의 에드워즈에 대한 관심도 마찬가지다. 에드워즈는 신학자, 철학자, 대각성 운동 지도자, 청교도 목사, 문인, 그리고 미국 문화와 역사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인물로 연구되고 있다. 그러나 에드워즈는 기본적으로 신학자였다는 점에 많은 이가 공감할 것이다. 이 때문에 이 책에 수록된 논문들은 에드워즈의 주요 신학 사상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필자들은 에드워즈의 신학이 직접적인 연구 주제가 아닌 학자들에게 이 논문들이 에드워즈의 신학 사상에 대한 유용하고 신뢰할 만한 참고 자료가 되기를 희망한다. 동시에 필자들은 이 책이 에드워즈 사상의 신학적, 교리적 쟁점에 대한 더 활발한 논의에 보탬이 되기를 희망한다.

이 책의 각 논문은 적어도 특정한 신학적 주제에 대한 에드워즈의 견해를 충실하면서도 간결하게 설명하고 있다. 저자들은 해석에 대한 논쟁이나 이견이 있을 경우 가급적 다른 관점들도 언급하려고 노력했다. 물론 각 논문은 필자의 해석적 관점을 반영하고 있다. 그러나 필자 전원은 다년간 에드워즈 관련 연구를 해 왔고 현재 에드워즈 전문가로 인정받는 학자들이다. 따라서 필자들의 해석적 관점은 분명 고찰할 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된다. 에드워즈에 대한 더 깊이 있는 공부에 들어가기 전에 삼위일체, 의지의 자유, 모형론 등에 대한 에드워즈의 관점을 간결하면서도 신뢰감 있게 해설한 책이나 특정 주제에 대한 에드워즈 사상을 서론적으로 해설한 책을 찾는 독자들도 이 책을 참조하면 좋을 것이다. 이 책에 실린 논문들은 그 밖에도 다방면으로 유용하다.
- 편저자 이상현의 들어가는 글 중에서

“우뚝 솟은 영적 혁명가, 조나단 에드워즈와
 그의 시대를 새롭게 읽는다!“

새롭게 쓰여진, 조지 마즈던의 조나단 에드워즈 전기

이 책은 「조나단 에드워즈 평전Jonathan Edwards: A Life」의 저자 조지 마즈던이 새롭게 쓴 조나단 에드워즈 전기다. 전작이 방대한 자료를 바탕으로 쓴 전문적이고 학술적인 책이라면, 이 책 「조나단 에드워즈와 그의 시대」는 좀 더 읽기 쉽고 간결한 문체로 쓰여진 새로운 조나단 에드워즈 전기다. 마즈던은 이 책에서 에드워즈의 신앙과 신학의 기초가 된 경건한 신앙 유산과, 회심 이후에 하나님과 바른 관계를 맺고자 노력했던 내적 분투와 이후의 사역들, 그리고 그 자신이 중심에 있었던 ‘대각성운동’의 전말까지 그 면면들을 치밀하고도 포괄적으로 보여준다. 동시대 인물인 벤저민 프랭클린과의 비교와 분석은 마즈던이 전기를 다시 쓰면서 새로운 관점을 제시한 것으로, 탁월한 역사학자로서의 통찰력이 빛나는 부분이다. 이 책에는 조나단 에드워즈의 신앙과 학문뿐 아니라 그의 인간적 면모와 동시대의 상황들이 역동적으로 오버랩되어 있어 에드워즈를 관심하는 독자들에게 한결 흥미롭게 다가설 것이다.

[특징]
- 새롭게 쓰여진, 조지 마즈던의 조나단 에드워즈 전기
- 조나단 에드워즈 생애와 그가 살았던 18세기 미국 사회를 영적, 역사적으로 조명
- 하나님의 사람 시리즈 8

[독자 대상]
- 조나단 에드워즈를 진지하게 읽고자 하는 독자
- 삶과 신앙과 신학이 일관된 그리스도인의 모본을 보고자 하는 독자
- 청교도 개혁주의 신앙에 관심하는 그리스도인

[책 속으로]
에드워즈의 성품을 가장 잘 요약해 주는 말은 하나님 중심의 통합된 삶을 살았다는 것이다. 이것은 단순히 그가 정직하게 살았다거나 확고한 원칙과 분명한 의지를 가지고 살았다는 뜻이 아니다. 그의 삶과 사상을 구성하는 모든 요소들이 서로 통합되어 있었고 단일화되어 있었다는 뜻이다. 물론 역사가가 역사적 인물의 마음속 내면에까지 접근할 수는 없다. 그러나 에드워즈 본인이 쓴 글이나 다른 이들이 그에 대해 쓴 기록들을 수년간 조사하고 난 지금, 내가 분명히 증언할 수 있는 바는 그의 삶과 사상에 놀라운 일관성이 있다는 것이다. 적어도 우리가 확인할 수 있는 그의 모습으로 판단하자면, 개인으로서 에드워즈나 공인으로서 에드워즈나 아무런 차이가 없다. 서재에서 수많은 시간을 보내며 기록을 하고 논문을 쓸 때나 가족들을 대할 때나 설교를 할 때나 신학적인 우선순위가 항상 앞자리를 차지하고 있었다. 그는 사람들과 만나는 자리에서도 잡담에는 거의 관심이 없었으며 항상 좀 더 무거운 주제로 대화를 끌어가고자 했다. 그래서 특히 그를 잘 모르는 이들에게는 뻣뻣하고 비사교적이며 대책 없이 심각한 사람으로 비치는 부정적인 영향도 나타났다. 그럼에도 그가 모든 면에서 놀라우리만큼 일관된 삶을 살았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233쪽)

조나단 에드워즈의 모든 매니아(mania)를 만족시키는 최고의 결정판!
 
우리 시대 최고의 전기 작가 이안 머레이가 20년간 심혈을 기울여 완성한 걸작!
 
미국 교회가 낳은 최고의 신학자, 목회자, 부흥사, 선교사, 철학자, 사회학자, 심리학자, 탁월한 신앙인. 18세기 대각성 운동의 주역 조나단 에드워즈
 

 
조나단 에드워즈
(Jonathan Edwards, 1703-1758)

칼빈주의 신학을 계승한 청교도 신학의 후예인 조나단 에드워즈는 뉴잉글랜드의 코네티컷 이스트 윈저에서 태어났다(1703). 예일대학을 수석으로 졸업한(1720) 후, 동 대학원에서 문학사 학위를 받고(1722), 뉴욕의 장로교회에서 설교자로서 목회 사역을 시작했으며(1722), 예일대학의 강사가 되었다(1724). 예일대학에서 2년 동안 강의한 후 강사직을 사임하고(1726), 외조부 솔로몬 스토다드가 목회하고 있는 노샘프턴 교회에 청빙을 받아 그곳에 동사 목회로 사역하다가 외조부가 죽은 이후 담임 목회자가 되어, 1741년 노샘프턴 교회의 잠든 영혼을 깨우는 영적인 대각성을 일으키는 주역이 되었다.
 
그러나 그는 성찬 논쟁으로 인해 성도들과 비극적인 마찰을 경험하면서 30년간 목회하던 노샘프턴 교회를 사임하고(1750), 노샘프턴을 떠나 매사추세츠의 스톡브리지로 이동하여(1751) 지역 교회 목사 겸 인디언 선교사로 충실히 사역하다가 뉴저지 대학(오늘날 프린스턴 대학교)의 부름을 받고 학장이 되었다(1758). 학장직을 수행한 지 얼마 후 천연두 예방 접종의 부작용으로 인해 54세의 나이에 임종하면서 ‘내 주 예수 그리스도는 살아계시니, 너희는! ! 하나님을 믿고 두려워하지 말라’는 유언을 남기고 일생을 마감하였다.
 
비록 그의 생애는 짧았지만 그가 남긴 신학적인 업적과 대부흥을 주도했던 탁월한 설교와 대각성(The Great Awakening) 시기의 성령의 강한 역사에 대한 체험적이고 성경적인 올바른 시각을 제시하는 데 있어서 불후의 업적을 남겼다.

역사가들은 그를 미국이 낳은 최고의 신학자, 목회자, 부흥사, 선교사, 철학자, 자연과학자, 심리학자, 탁월한 신앙인으로서 칼빈주의 신학자요, 청교도 신학의 정수요, 종말 의식을 갖고 영성, 지성, 인격, 감성과 의지를 조화시킨 교회사에 기념비적인 영적인 거장으로 평가하고 있다. 그가 이 세상을 떠난 지 300년이 지나고 있지만 아직도 그의 신학과 부흥의 불씨는 현존하고 있다.

20세기 최고의 설교가였던 마틴 로이드 존스 목사는 영적인 깊이에 있어서는 에드워즈를 종교개혁자 루터와 칼빈을 능가하는 인물로 자신의 신학과 목회의 영적인 스승(mentor)으로 생각하고 그를 히말라야 산맥의 최정상 에베레스트 산으로 비유하면서 그의 신학과 신앙을 극찬했다. 특히 그는 자신에게 어떤 권위가 주어진다면 모든 목회자 후보생들에게 에드워즈의 작품은 반드시 강제적으로 읽히고 싶다고 하였다.
 
현재 예일대학교(Yale University)에서는 에드워즈를 재평가하면서 그의 신학의 결정판 전집 27권을 출판부에서 발행하고 있다(1957년부터 현재까지 24권 출간됨). 그의 주요 작품으로는 「신앙의 정서」(부흥과 개혁사), 「균형 잡힌 부흥론」(부흥과 개혁사), 「부흥론」(부흥과 개혁사), 「참된 미덕의 본질」(부흥과 개혁사), 「진노하시는 하나님의 손아래 있는 죄인들」(부흥과 개혁사), 「의지의 자유」, 「원죄론」, 「하나님의 천지 창조의 목적」(솔로몬), 「사랑과 그 열매」(청교도 신앙사), 「놀라운 회심 이야기」(크리스챤다이제스트), 「데이비드 브레이너드 생애와 일기」(크리스챤다이제스트) 등 다수가 있다.


 
조나단 에드워즈에 대한 평가

선하고 지각 있는 사람이며 … 위대한 인물이다.
존 웨슬리(John Wesley), Works, 제10권, 1831년, 463, 475쪽.

에드워즈는 믿을 수 있는 탁월한 그리스도인이다. … 지금까지 모든 뉴잉글랜드 지역에서 그와 같은 그리스도인을 본 적이 없다.
조지 윗필드(George Whitefield), Journals, 1740년 10월 17일.

지금까지 미국이 낳은 인물들 중에서 가장 심오한 사상가요 가장 위대한 신학자다.
사무엘 데이비스(Samuel Davies), 1759년 7월 1일, 버지니아 하노버에서 행한 고별 설교에서 인용(Sermons on Important Subjects, S. Davis, 1824, 제4권, 456-457쪽).

작가로서의 내 견해를 밝히자면, 그는 사도 시대 이후로 세상이 보았던 가장 거룩하고 겸손하며, 천상의 마음을 소유한 사람들 가운데 한 사람이다.
애쉬벨 그린(Ashbel Green), 뉴저지 대학 총장, 뉴저지 대학에서 행한 설교문(1822년, 317쪽)에서 인용.

현세 인간 중에서 가장 훌륭하고 가장 지혜로우며, 가장 겸손하고 가장 경건한 사람이다.
홉킨스가 쓴 「에드워즈 생애」에서 존 칼릿 라이랜드가 복사하여 기록한 글을 제임스 쿨로스가 The Three Rylands.(1897년, 96쪽, 각주)에 인용.

영국은 18세기 신학에 있어서 디킨슨과 에드워즈 같은 작가를 낳지 못했다.
존 어스킨(John Erskine), The Biblical Repertory and Princeton Review (1871년, 98쪽)에서 인용.

에드워즈는 내가 알고 있는 세상의 그 어떤 작가보다도 더 세밀하게 분석하여 포괄적인 주장을 도출해 낸다. 그는 사람의 아들들 가운데서 가장 위대하다. 그는 저술의 은사를 받은 것이 아니다. 그는 은사에 정통한 것이 아니라 거룩함에 정통했다.
로버트 홀(Robert Hall), Works, 제1권, 1866년, 175쪽.

우리는 에드워즈에 대한 극진한 존경심을 표하지 않고 그와 작별할 수 없다. 바로 이 미국 신학자는 하나님으로부터 천부적인 영적 통찰력을 풍성하게 은사로 받은 인물 가운데 가장 경이로운 실례가 되는 사람이다. 우리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무엇 때문에 찬사를 보내는지 알지 못한다. 즉 그의 펜에서 나오는 심오한 철학 때문인지, 아니면 강단에서 흘러나오는 겸손하고 어린아이와 같은 경건 때문인지 잘 알 수 없다. 그는 철학자로서 기독교 내의 진실과 거짓을 정확하게 분별했다. 또한 겸손하고 헌신적인 목사로서 기독교를 흥왕하게 만들었던 장본인이다.
토머스 찰머스(Thomas Charlmers), Works, 제14권, 316-317쪽.

큰 능력과 위대한 경건을 그보다 더 잘 조화시켰던 사람은 없다.
토머스 찰머스, The Evangelical Quarterly, 1944년 1월.

우리의 역사 연보에서 기독교 신앙의 증진과 위대한 천재로서의 헌신에 대한, 이보다 더 분명하고 뚜렷한 감동적인 기록은 찾아볼 수 없다.
에그버트 C. 스미스, The Congregationalist and Christian World, 1903년 10월 3일, 458쪽.

그는 분명히 위대한 인물이다. 그는 단지 그가 속한 시대의 사고를 대변하거나 혹은 그 시대의 전통적인 정신 속에 형성된 사고에 동의하지 않았다. 그는 그 시대의 사상에 저항하고 새로운 사상을 형성했다. 그 시대는 그를 설명하지 못한다.
F. J. E. 우드브리지, The Philosophical Review, xiii, 1904년, 405쪽.

기독교의 현상태에 대해 조나단 에드워즈보다 더 관심을 가지고 있었던 사람은 없다. 그는 실력 있는 신학자이면서 동시에 위대한 전도자였다. … 그는 뛰어난 부흥 신학자였다. 만약 참된 부흥이 무엇인지 궁금하다면 에드워즈에게 물어보아야 한다. 부흥 운동은 두 권짜리 에드워즈 전집과 같은 책들을 읽은 사람들에게서 비롯되는 경우가 많았다.
로이드 존스(D. Martin Lloyd-Jones), The Puritan Experiment in the New World, The Westminster Conference Papers, 1976년, 103쪽 이하.

성자요 형이상학자요 부흥 운동가요 신학자인 에드워즈는 식민지 아메리카의 지성계에 진실로 돋보이는 위대한 인물이다.
벤자민 B. 워필드(Benjamin B. Warfield), Studies in Theology, 1932년, 517쪽.

에드워즈는 미국 신학 사상의 핵심이라고 부를 수 있는 것을 변화시켰다. … 회개한 죄인들이 무형 교회에 들어가는 것과 같은 분명한 중생의 체험이 미국 기독교에서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게 된 것은 다름 아닌 에드워즈에게서 비롯된 것이다.

우리가 흔히 가장 위대한 미국인 신학자라고 일컫는 그는 진실로 지성적 자질, 신학적 업적, 지속적인 영향력 등에서 그 탁월함이 이루 말로 표현할 수 없을 정도다. 그의 영성은 사람들을 압도하고 그들 속에 침투하여 영혼을 밝게 빛나게 할 만큼 위대했다. 우리는 부(富)와 스쳐 지나가는 세상 풍습을 자랑하는 시대에 살고 있다. 이런 시대 속에서 보이지 않는 영원한 세상을 향해 나아갔던 위대한 미국인 에드워즈에 대한 숭고한 존경심을 우리 마음 깊은 곳에 간직하고 있다는 것은 현재의 축복이요 장래에 대한 좋은 징조다.

존 드 위트(John De Witt), ‘조나단 에드워즈: 연구’, 프린스턴 신학대학원에서 교수들이 집필한 Biblical and Theological Studies, 1912년, 130, 136쪽.

조나단 에드워즈의 삼위일체론을 총찰하고 그의 삼위일체론이 언약론과 칭의론에 미친 영향을 분석한 걸작품

필자는 이 책에서 에드워즈의 신학을 전체적으로 볼 때 마즈던처럼 그의 통찰에서 많은 것을 배웠고, 그의 신학이 어거스틴과 개혁주의의 전통에 속한 것들을 대부분 말하기 때문에 긍정적이라는 입장을 유지하면서, 그가 삼위일체론에서 잘못된 전제 위에서 행한 명석한 분석을 지적해보려고 시도했습니다. 필자의 에드워즈에 대한 연구는 에드워즈의 준비론 내지 구도론이 개신교 주류의 입장에서 교리적으로 위태해 보인다는 지적을 반박할 목적으로 시작했습니다. 그렇게 시작된 준비론과 구도론에 대한 연구는 더 깊은 이해를 위해 그의 언약론과 삼위일체론에까지 이르게 했습니다. 필자는 그의 삼위일체론에서 그가 전통적 개혁주의의 입장과는 달리 유비론으로 삼위의 존재방식을 보는 것을 확인했고, 이러한 전제 위에서 행한 분석이 그의 언약론과 준비론 등에까지 알게 모르게 영향을 끼쳤다고 분석했습니다. 필자의 이러한 시도가 에드워즈에 대한 보다 더 정확한 이해에 이르는데 작게나마 기여하기를 바라고, 개혁주의의 큰 맥을 이루는 어거스틴, 칼빈, 바빙크 등이 얼마나 높은 산인가를 더욱 알게 하는데 일조하기를 바랍니다.
- 머리말 중
이 책은 그리스도인의 삶에 대한 에드워즈의 비전을 그림으로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삼으며 두 개의 주요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믿음의 여행에 대한 포괄적 개요가 제공되는 1부에서는 우리가 여행하는 길이 어떻게 천국으로 이어지고, 우리가 어떻게 하나님의 영광 가운데 올라가게 되는지, 그리고 어떻게 이 길이 애정의 길이 될 수 있는지를 보게 될 것이다. 2부에서는 하나님이 이 여행에서 우리에게 주신 도구들을 평가하고, 이 도구들의 목적과 우리가 이것들을 익혀야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를 탐구한다. 2부는 기초 훈련을 먼저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기독교 실천에 대한 설명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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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나단 에드워즈 탄생 300주년 기념작 제2탄!
한국인 학자에 의해 국내 최초로 소개되는 조나단 에드워즈
생애와 사상에 대한 본격 입문서


조나단 에드워즈 연구의 출발점과 바판이 되는 입문서

2003년 조나단 에드워즈 탄생 300주년을 맞이해서 양낙흥 교수의 『 체험과 부흥의 신학자 조나단 에드워즈의 생애와 사상』이 출간 된 것은 대단히 뜻 깊은 일이다. 조나단 에드워즈는 아직까지 미국교회가 배출한 최고의 신학자이자 철학자로서 자리 매김하고 있다. 또한 조난단 에드워즈는 청교도 신학의 완성자이며 18세기 대부흥 운동의 주역으로서 부흥신학의 원조이자 존 웨슬리와 더불어 현대 복음주의의 아버지로 불리는 인물이다. 이뿐 아니라 조나단 에드워즈는 설교자이자 부흥사이며 과학자, 심리학자, 역사학자등의 자질을 고루 갖춘 교회사에서 보기 드문 천재다. 무엇보다 조나단 에드워즈는 체험적 신앙에 관한한 교회사 최고의 영적 거인이다. 이러한 조나단 에드워즈에 대한 관심과 연구가 아직까지 한국교회에 본격적으로 일어나지 않았다는 것은 한국 교회의 영적 수준을 간접적으로 말해주는 동시에 한국교회의 최대 손실 가운데 하나다.

지금까지 한국교회에 소개된 조나단 에드워즌의 저서나 에드워즈에 대한 연구 서적은 양과 질에 있어서 너무나 부족했다. 혹시라도 사람들이 에드워즈에 대한 관심이 생겼다 할지라도 에드워즈를 읽을 수 있는 길이 너무나 제한되어 있는 안타까운 현실이다. 막상 마음 먹고 에드워즈의 방대한 저작 전집에 나오는 영어 원서를 읽어본다 할지라도 내용이 심오하고 영어가 어려워 에드워즈를 제대로 이해하기가 그리 쉽지 않다. 그래서 조나단 에드워즈 탄생 300주년 기념작 제 2탄으로 출간된 이번 양낙흥 교수의『 체험과 부흥의 신학자 조나단 에드워즈』는 조나단 에드워즈의 생애와 사상을 전반적으로 소개해주는 입문서로서 에드워즈에 관심 있는 독자들에게 시원한 생수와 같은 희소식이 아닐 수 없다. 다른 조나단 에드워즈의 전기나 연구서 등에 비해 양낙흥 교수의 이 책이 가지고 있는 장점은 크케 2가지다.

첫째, 에드워즈의 구원론과 교회론을 이해할 수 있는 배경으로서 상당히 긴 분량의 청교도들의 회심론과 교회론에 대한 서론이 충실하게 설명되어 있다.
에드워즈의 회심론과 교회론 특히 교회 회원권의 문제를 이해하는데 있어서는 청교도 일반과 미국 청교도들의 회심관과 교회관 전통을 아는 것이 필수다. 이러한 사전 지식 없이 에드워즈를 이해하려고 하면 어려움을 많이 겪는다. 따라서 양낙흥 교수는 에드워즈를 본격적으로 소개하기에 앞서, 작은 단행본 분량 정도의 많은 지면을 할애해서 에드워즈 이해의 밑거름이 되는 청교도 회심론과 교회회원권 문제를 친절하게 설명해줌으로서 독자들의 에드워즈 이해를 한층 쉽게 도와 주고 있다.

둘째, 에드워즈의 방대한 저서 중 특별히 회심론, 부흥론, 교회론에 관련된 주요 저서들이 아주 상세하게 요약되어 소개되고 있다. 에드워즈의 주요 저서에 대한 번역은 내용의 깊이와 에드워즈 영어의 문체적 어려움 때문에 국내에 번역이 거의 전무한 형편이다. 따라서 에드워즈의 저서들이 본격적으로 번역되어 있지 않은 상황에서 이 책을 통해 에드워즈의 저서 중 오늘 한국교회에 가장 적용성이 높은 분야 저서들의 엑기스를 맛 볼 수 있다는 것은 대단히 큰 행운이다. 또한 에드워즈 저서가 본격으로 번역된다 할 찌라도 양낙흥 교수가 이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내용은 앞으로 에드워즈 저서를 읽고 연구하는 데 좋은 길잡이 역할을 할 것이다.

그러므로 양낙흥 교수의 『 체험과 부흥의 신학자 조나단 에드워즈의 생애와 사상』은 이 후 한국 그리스도인들이 조나단 에드워즈의 저서들을 읽고 영적으로 성장하는데 있어, 또한 에드워즈를 본격적으로 읽고 연구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있어 좋은 출발점이나 발판이 될 것이다.
이상현
이상현 (편저자) 한국이 낳은 세계적인 에드워즈 전문학자로서 1988년 프린스턴 대학교 출판사에서 출판한 <에드워즈의 철학적 신학>(The Philosophical Theology of Jonathan Edwards)은 지난 50년간 출판된 에드워즈 연구서 가운데 가장 획기적 공헌을 한 책으로 평가되고 있다. 예일대학교 출판부에서 출판하는 에드워즈 전집 편집위원으로 전집 중 제21권을 편집하였다. 저서로는 Edwards in Our Time, Faithful Imaging, Korea American Ministry 등 다수가 있다. 1955년에 유학생으로 도미하여 1960년 우스터대학(역사전공)을 졸업하고, 1963년 하버드대학교 신학대학원에서 교역학 석사학위를, 1972년 하버드대학교 문리과대학 대학원에서 철학박사학위를 획득했다. 1980년 9월 프린스턴 신학대학원 조직신학 교수로 부임하여1986년에는 종신교수의 자격을 획득하고 현재에 이르고 있다.
조지 마즈던(George M. Marsden)
조나단 에드워즈 연구의 가장 권위 있는 학자로 인정받아 온 조지 마즈던은, 웨스트민스터 신학교(B.D.)를 거쳐, 예일대학에서 역사학(M.A.,Ph.D.)을 공부했다. 캘빈대학(1974-1986)과 듀크대학(1986-1992), 이후 노틀담대학에서 역사학 교수를 역임하다가 최근에 은퇴했다. 조나단 에드워즈에 대해서는 “신학에 대한 존경”이 일어나 연구를 시작했으며, 가장 방대한 자료를 바탕으로 학술적 가치가 높은 전기인 「조나단 에드워즈 평전Jonathan Edwards: A Life」을 저술했다. 이 책은 그 학술적 성과를 인정받아 여러 개의 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그러나 마즈던은 학문적이고 방대한 이 책에 대한 독자들의 접근성이 쉽지 않다는 것을 깨닫고서, 새로운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좀 더 읽기 쉽고 간결한 문체의 새로운 에드워즈 전기를 집필할 것을 결정하고, 마침내 「조나단 에드워즈와 그의 시대A Short Life of Jonathan Edwards」를 출간했다. 이 책은 조나단 에드워즈의 신앙과 학문뿐 아니라 그의 인간적 면모와 동시대의 상황들이 역동적으로 오버랩됨으로써, 한결 흥미로운 에드워즈의 전기로 인정받고 있다.
이안 머레이
1931년 영국 랑카셔에서 출생해 더람대학교에서 수학했으며, 로이드 존스에게 청교도와 부흥신학에 해박한 장래가 촉망되는 인재로 발탁되어 1956~1959년까지 웨스트민스터 교회에서 로이드 존스를 도와 사역하기도 했고, 이후 런던과 시드니에서 10여년 목회를 하기도 했다. 그의 가장 중요한 사역 혹은 업적이라면 1957년 잭쿨럼과 함꼐 진리의 깃발사( The Banner of Truth Trust)를 공동 설립하여, 개혁 및 청교도 신학과 부흥 신학을 중흥시킨 점을 들 수 있다. 또한 그는 20세기 최고의 전기작가이자 부흥 신학자로서 로이드 존스 (20세기), 아더 핑크 (20세기), 존 머레이 (20세기), 찰스 스펄전 (19세기), 조나단 에드워즈 (18세기)등의 여러 영적 거인들에 대한 전기를 집필했으며, 또한 「부흥과 부흥주의 (Revival and Revivalism」,「청교도 종말관 (The Puritan Ho Pe)」등의 청교도와 부흥에 관련된 저서들을 집필했다.
정요석
서강대학교 경제학과 졸업
University of Aberdeen 토지경제 석사(MLE) 졸업
합동신학대학원대학교 목회학 석사(M.Div.) 졸업
안양대학교 신학 석사(Th.M.) 졸업
백석대학교 조직신학 박사(Ph.D.) 졸업
세움교회 담임목사
대신총회신학연구원 강사

저서
구하지 않은 것까지 응답받는 기도(홍성사)
내뜻인가 하나님 뜻인가(홍성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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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현 / 부흥과개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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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지 마즈던(George M. Marsden) / 복있는 사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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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안 머레이 / 도서출판 이레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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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요석 / 킹덤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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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일 스트로벨 / 부흥과개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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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낙흥 / 부흥과개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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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조나단 에드워즈 삶과 신학 관련 도서 세트(전6권)
저자이상현,조지 마즈던(George M. Marsden),이안 머레이,정요석,카일 스트로벨,양낙흥
출판사(주)갓피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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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간일2014-0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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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자(이상현) 신간 메일링   저자(조지 마즈던(George M. Marsden)) 신간 메일링   저자(이안 머레이) 신간 메일링   저자(정요석) 신간 메일링   저자(카일 스트로벨) 신간 메일링   저자(양낙흥) 신간 메일링   출판사((주)갓피플) 신간 메일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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