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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적 경험의 다양성 - 한길그레이트북스 40  
(The varieties of Religious Experi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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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역자 : 윌리엄 제임스/김재영  |  출판사 : 한길사
발행일 : 2000-03-20  |  (152*225)mm 638p  |  89-356-522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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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년 전에 출판된 윌리엄 제임스의 『종교적 경험의 다양성』은 근대 이후 서양지성사의 종교연구에 새로운 지평을 연 고전 중의 고전이다. 이 책에서 윌리엄 제임스가 이야기하는 것은 인간 삶의 다양한 현상들이란 삶과 유리된 관념이나 논리로는 파악될 수 없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하나의 현상을 파악할 때 우리는 다른 현상들과의 상호관련성이나 맥락성을 고려하지 않고는 그 현상의 실재를 분명하게 이해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러한 윌리엄 제임스의 전반적인 이해방식은 삶의 현상 중에서 가장 근원적이고 본질적인 요소인 종교적 현상의 이해에도 그대로 적용되고 있다.

제임스에게 종교의 근원적인 의미는 지성적이고 객관적인 표현들 속에 있는 것이 아니라 이러한 표현들을 존재하게끔 해준 종교적이고 내적인 경험들, 이를테면 양심의 갈등, 죄의식, 구원받았다는 확신, 소망, 기쁨, 감사, 겸손, 자비, 공허감 등등 인간 개개인이 표현하는 감정들과 행위들 속에 놓여 있다.

제임스는 궁극적으로 성스러운 것과의 관계 속에서 일어나는 종교적 경험을 우위에 두고, 그밖의 다른 요소들은 부차적인 것으로 보았다. 종교전통의 객관적이고 외면적인 요소들을 상호 비교해보면 시대나 종파에 따라 뚜렷한 차이를 보여주지만, 그 이면에는 인간의 마음속에서 우러나온 종교적 경험의 표현이 공통적으로 깔려 있음을 제임스는 이 책을 통해 밝혀내고자 하였다. 바로 이러한 점이 제임스가 생각하고 있는 종교의 의미이다.

윌리엄 제임스의 종교이론 25
머리말 57

제1강 종교와 신경학 59
서론:이 강연은 인류학적 접근이 아닌 개인적 기록들을 다룬다│사실에 관한 질문들과 가치에 관한 질문들│실제로 종교인들은 종종 신경증 환자들이다│종교를 그런 이유로 비난하는 의학적 유물론의 비판│종교가 성적(性的)인 기원을 가진다는 이론에 대한 반박│모든 정신적 상태는 신경계에 의해 조절된다│그 상태의 중요성은 그 기원에 의해서가 아니라 그 열매들의 가치에 의해 검증받아야 한다│가치의 세 기준들:기준으로서 적합하지 않은 기원│우월한 지능이 정신병리적 기질을 수반할 때, 그 이점들│특히 종교적 삶에서

제2강 주제의 범위 85
종교에 대한 단순한 정의의 무용성│한 가지 ‘종교적 감정’이란 없다│제도적 종교와 개인적 종교│우리는 이 연구를 개인적인 부문에 한정한다│이 강연들을 위한 종교의 정의│‘신적’이라는 말의 의미│신적인 것은 엄숙한 반응을 촉발한다│우리의 정의들을 명확하게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우리는 더욱 극단적인 사례들을 연구해야만 한다│우주를 받아들이는 두 가지 방법│종교는 철학보다 더 열광적이다│종교의 특징은 엄숙한 감정을 가진 열광이다│불행을 극복하는 종교의 능력│생물학적 관점에서 그런 기능의 필요

제3강 보이지 않는 것의 실재성 113
지각의 표상들 대(對) 추상적 개념들│믿음에 대한 후자의 영향│칸트의 신학적 관념들│우리는 특정 감각에 의한 것과는 다른 실재감을 갖는다│‘현존의 느낌’의 예│실재하지 않는다는 느낌│신적 현존에 대한 감각:예│신비적 경험들:예│신의 현존에 대한 감각의 다른 사례들│비이성적 경험에 대한 확신│믿음을 확립시키는 데서 합리주의의 열등성│열광이나 엄숙함 가운데 하나가 개인들의 종교적 태도에서 우세를 보일지 모른다

제4·5강 낙관주의적 성품의 종교 141
행복은 인간의 주된 관심사이다│‘한 번 태어남’과 ‘두 번 태어남’의 특성들│월트 휘트먼│그리스적 감정의 혼합성│체계적인 낙관주의적 성품│그것의 합리성│자유주의 그리스도교가 그것을 보여준다│대중 과학에 의해 고무된 낙관주의│‘마음치료’운동│그 신조│사례들│악마에 대한 그 교리│루터교 신학과의 유사점│긴장완화에 의한 구원│그 방법들:암시│명상│회상│검증│우주에 적응할 수 있는 계획의 다양성│부록:두 가지 마음치료 사례

제6·7강 고뇌하는 영혼 193
낙관주의적 성품과 회개│낙관주의적 성품의 철학에 대한 본질적 다원주의│병적 성품:그것의 두 가지 등급│고통의 역치는 개인마다 다르다│자연적 축복들의 불안정성│모든 삶의 실패 또는 허망한 성공│모든 순수한 자연주의에 대한 비관│그리스와 로마적 시각의 희망 없음│병리적 불행│무쾌감증│불평하는 우울증│삶의 열정은 순수한 선물이다│그것의 상실은 자연적 세상을 다르게 보이도록 만든다│톨스토이│버니언│알린│병적인 두려움│그러한 경우에는 구원을 위해 초자연적 종교를 필요로 한다│낙관주의적 성품과 병적 성품 사이의 대립│악의 문제는 피할 수 없다

제8강 분열된 자아, 그리고 그 통합과정 235
이질적인 인격│성격은 점차적으로 통합성을 얻는다│분열된 자아의 예│달성된 그 통합이 종교적일 필요는 없다│‘역회심’의 사례│다른 사례│점진적 그리고 갑작스런 통합│톨스토이의 회복│버니언의 회복

제9강 회심 261
스티븐 브래들리의 사례│성격 변화의 심리학│감정적 흥분은 개인적 에너지의 새로운 중심을 만든다│이것을 나타내는 도식적 방법들│스타벅은 회심을 정상적인 도덕적 성숙에 비유한다│류바의 생각│겉으로 보기에 회심하기 어려운 사람들│두 가지 유형의 회심│동기의 잠재의식적 부화│자포자기│종교사에서 그것의 중요성│사례

제10강 회심-결론 293
갑작스런 회심의 사례│갑작스러움은 필수불가결한가?│아니다, 그것은 각자의 심리적 특성에 좌우된다│입증된 초한계적 또는 잠재적 의식의 존재│자동증│순간적 회심은 주체가 활성적인 잠재의식적 자아에 사로잡히기 때문으로 보인다│회심의 가치는 그 과정에 있는 것이 아니라 그 열매에 있다│이것은 갑작스런 회심에서는 우월하지 않다│코 교수의 견해│결과로서의 성화(聖化)│우리의 심리학적 설명은 신의 직접적 현존을 배제하지 않는다│고차원의 통제에 관한 느낌│감정적 믿음상태와 지적 믿음의 관계│류바의 인용│믿음상태의 특징들:진리에 대한 느낌:세상이 새로워 보인다│감각적 자동증과 운동적 자동증│회심의 영속성

제11·12·13강 성인다움 337
은총의 상태에서의 생트-뵈브│충동과 억제의 균형에서 기인하는 성격의 유형│최상의 흥분들│급한 성미│고차원적 흥분의 일반적 효과│성인다운 삶은 영적 자극에 의해 지배된다│이것이 육욕적 충동을 영원히 무력화시킬지도 모른다│관련이 있을 수 있는 잠재의식의 영향│성격의 영속적 변화를 나타내주는 기계적 도식│성인다움의 특성│어떤 고차원적 힘의 실재에 대한 감각│마음의 평화, 자비심│평정심, 불굴의 의지 등등│이것과 긴장완화의 연결│삶의 순수성│금욕주의│복종│빈곤│민주주의와 인간다움의 정서│고차원적 흥분의 일반적 효과

제14·15강 성인다움의 가치 411
성인다움은 그 열매들의 인간적 가치에 의해 검증받아야 한다│그러나 신의 실재성 또한 판단받아야만 한다│‘부적합한’ 종교는 ‘경험’에 의해 제거된다│경험주의는 회의주의가 아니다│개인과 부족의 종교│종교 창시자들의 고독│부패는 성공의 뒤를 따른다│무절제│광신으로서 지나친 경건성│신적 감정 안으로 흡수되어 들어가려는 지나친 경건성│지나친 순결│지나친 자비│완전한 인간은 완전한 환경에만 적응한다│성인들은 누룩같이 감화를 퍼뜨리는 사람들이다│지나친 금욕주의│금욕주의는 영웅적 삶을 상징적으로 나타낸다│이와 등가적일 수 있는 호전성과 자발적 가난│성인다운 특성에 대한 찬반 양론│성인 대 ‘강한’ 사람│그들의 사회적 기능이 고려되어야 한다│이론적으로 성인은 가장 고귀한 유형의 사람이지만 그런 유형이 실패로 끝날지도 모를 현상황에서 우리는 위험을 감내하면서 우리 자신을 성인으로 만든다│신학적 진리의 문제

제16·17강 신비주의 461
신비주의의 정의│신비적 상태의 네 가지 특징│그것들은 의식의 특정 영역을 형성한다│그 낮은 등급의 예│신비주의자와 술│마취상태에서의 계시│종교적 신비주의│자연의 양상│신(神) 의식│우주적 의식│요가│불교의 신비주의│수피즘│그리스도교 신비주의자들│계시에 대한 그들의 느낌│신비적 상태의 원기를 돋우는 효과│신비주의자들은 부정적 언술로 묘사한다│절대적 존재와의 합일감│신비주의와 음악│세 가지 결론│1. 신비적 상태는 그것을 경험하는 사람에게는 권위를 지닌다│2. 그러나 그 외의 사람에게는 그렇지 않다│3.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것은 합리주의적 상태의 배타적 권위를 부순다│그것은 일원론적 그리고 낙관론적 가설들을 강화시킨다

제18강 철학 517
종교에서, 감정이 우선이며 철학은 부차적 기능이다│지성주의는 신학적 구성들에서 주관적인 기준을 피할 수 있다고 공언한다│교의 신학│신의 속성에 대한 교의신학적 설명의 비판│관념의 가치에 대한 검증으로서의 ‘프래그머티즘’│신의 형이상학적 속성들은 전혀 실제적 의미를 갖지 않는다│그의 도덕적 속성들이 조잡한 논증들에 의해 증명되고 있다:조직신학의 붕괴│선험적 관념론은 더 나은가? 그 원리들│존 케어드로부터의 인용│그것들은 종교적 경험을 다시 진술하는 것으로서는 좋지만 합리적 증거로서는 강력하지 못하다│‘종교학’으로 변모함으로써 철학이 종교를 위해 할 수 있는 것

제19강 다른 특성들 545
종교의 심미적 요소│카톨릭과 프로테스탄티즘의 대조│희생제의와 고백│기도│영적인 일이 실제로 기도에 의해 성취된다고 종교는 주장한다│결과에 대한 세 단계의 의견│첫번째 단계│두번째 단계│세번째 단계│자동증, 종교적 지도자들 사이에서의 발생 빈도│유대인의 사례들│무하마드│조지프 스미스│종교와 잠재의식의 영역 일반

제20강 결론 575
종교적 특성들의 요약│인간의 종교들이 똑같아야 할 필요는 없다│‘종교학’은 종교적 신조를 단지 제시할 수 있을 뿐, 주장할 수는 없다│종교는 원시적 사고의 ‘잔존물’인가?│현대과학은 인격이라는 개념을 배제한다│신인 동형론과 인격적 실재에 대한 믿음은 전(前)과학적 사고의 특징이다│그럼에도 불구하고 인격적 힘은 실재한다│과학적 대상들은 추상물이고, 단지 개인화된 경험들만이 구체적이다│종교는 구체적인 것들에 의해 유지된다│종교는 일차적으로 하나의 생물학적 반응이다│종교의 가장 간단한 용어는 불안과 구원이다:구원에 대한 기술│고차적 힘의 실재에 대한 문제│저자의 가정:1. 자연과 고차적 영역을 중재하는 잠재의식적 자아│2. 고차적 영역 또는 ‘신’│3. 그는 자연에서 실제 결과들을 산출한다

후기 609
단편적 초자연주의로 정의되는 현 저술의 철학적 입장│보편주의적 초자연주의에 대한 비판│원리의 차이는 사실에서 차이를 가져와야 한다│신의 존재는 사실상 어떤 차이를 가져오는가?│불멸성의 문제│신의 독특성과 무한성의 문제:종교적 경험은 이 문제를 긍정적으로 해결하지 못한다│다원주의적 가설이 더욱 상식에 부합한다

옮긴이의 말 617
윌리엄 제임스 연보 621
용어해설 625
찾아보기 631
윌리엄 제임스
윌리엄 제임스는(1842~1910) 미국의 사상가로 뉴욕에서 태어나 유럽과 미국을 오가면서 심리학, 종교학 그리고 철학을 공부했다. 처음에는 풍경화가인 헌트와 함께 그림을 공부하였으나 계속하지 못하고 아버지의 권유로 하버드 대학의 로렌스 과학부 화학과에 들어갔다. 그뒤 다시 진로를 바꾸어 하버드 의과대학에 들어가 1869년 의학박사학위를 받았다. 또한 제임스는 심리학을 집중적으로 공부하여 미국 대학 최초로 1875년 심리학 강의를 시작하였고, 이후 하버드 대학에서 생리학과 철학 교수 등을 지냈다. 제임스의 저술 시기는 대략 세 단계로 구분된다. 첫번째는 스코틀랜드와 독일철학의 정신이해와 골상학의 관점에서 심리학을 연구했던 당시 미국의 분위기와는 정반대로, 실험에 기초한 심리현상연구를 통해 독자적으로 기능주의 심리학을 수립한 시기이다. 이때 『심리학원론』을 출판했다. 두번째는 종교나 철학에 관련된 주제들을 연구하던 시기이다. 이 시기에 제임스는 여러 곳으로부터 초빙을 받아 강의를 하였는데, 그 결과물은 책으로 출판되어 제임스에게 명성을 안겨다주기도 하였다. 이 무렵 에든버러대학으로부터 기포드 강연 초청을 받아 ’종교적 경험의 다양성’을 20개의 주제로 나누어 강연하였다. 세번째는 프래그머티즘, 진리론, 그리고 그의 인식론적인 급진적 경험론에 대한 강연을 통해 자기만의 독특한 사상을 확립한 시기이다. 대표적인 강연은 1908~1909년에 행한 옥스퍼드 대학의 히버트 강연이다. 이 시기의 대표적 저술로는 『프래그머티즘』 『다원적 우주』 『진리의 의미』 등이 있다. 제임스의 지적 순례는 한 분야에 고정되지 않고 학제 간의 연구를 다양하게 실천하였다. 그 결과 그의 사상은 현대에도 심리학, 종교학, 문학, 그리고 철학 등에 크나큰 영향을 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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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고가 적어서 조기품절될 수 있으니 구매를 서두르시면 한권은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도 평안하세요^^ 2011-05-20 10:42

도서명종교적 경험의 다양성 - 한길그레이트북스 40
저자윌리엄 제임스
출판사한길사
크기(152*225)mm
쪽수638
제품구성
출간일2000-03-20
목차 또는 책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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