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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교회와 선교 제9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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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일 : 2000-11-30  |  신국판 (153×225) 360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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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중국 삼자신학의 발전과 평가 중국복음선교회와 중국선교 특별대담 - 전략적 프로젝트를 통한 중국선교 중국의 빈곤문제를 통한 선교적 접근 중국 단위(單位)제도의 변화와 기독교 꾸이쩌우성의 제반환경과 스먼칸 기독교문화 칭하이성 암도짱족의 현황과 선교적 접근 중국복음선교회 한국의 중국복음선교회는 대만을 본부로 두고 있는 국제 중국복음선교회(China Ministries International)의 자부로서 그 시작은 1984년 중국선교에 비전을 갖고 있는 한국과 중국(화교) 기독교인들이 중화기독교 한성교회에 띠지모임을 결성한데서부터 시작된다. 띠지모임은 기도와 중국어 성경공부, 중국 연구 등을 위주로 매주 모임을 가졌으며, 중국선교 전문잡지인 중국과 교회, 중국과 복음, 그리고 여러 자료집을 출판하였다. 1989년 중국복음선교회(대표 : 유전명 목사)를 정식으로 결성하여 단기선교팀 파송, 세미나 개최, 출판사역 등 이외에도 중국대륙에 대한 선교사역을 본격적으로 시작하였고, 한국 여러 지역에 지회를 결성하였으며, 해외에 선교사를 파송하여 중국인 사역을 전개해 나갔다. 1994년 9월에는 China Ministries International(C. M. I. 국제총재 조나단 차오 박사)의 한국지부로 전환하여 중국선교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 - 비전 중국민족의 복음화(The Evangelization of Chinese People), 중국교회의 하나님 나라화(The Kingdomization of the Chinese Church), 중국문화의 그리스도화(The Christianization of Chinese Culture) - 사역방향 선교사역, 연구, 훈련 - 기관 선교사역부, 중국교회와 선교연구소, 도서관, 중국선교사훈련원
[본문 168-173쪽 '구원론에서 본 삼자신학'중에서...]

구원론에서 본 삼자신학

왕치엔리(대만 중국복음선교회 선교사역자)

I. 들어가는 말

삼자신학과 띵꽝쉰에 대한 이해는 기독교의 구원론에서 시작하는 것이 가장 적절하다. 삼자신학을 대표하는 신학자가 띵꽝쉰이고, 띵꽝쉰은 개인이 정리한 신학적인 내용으로<띵꽝쉰문집>을 출판하였으며, 지금 중국에서 삼자교회와 기독교인들에게 정치적으로 학습을 강요하고 있다. 그 책의 내용에 대해서는 여러 사람이 이미 문제점을 밝힌바 있다. 그렇지만 구원론의 입장에 한정시켜서 삼자신학을 평가한 글은 아직까지는 없었다. 이에 필자는 띵꽝쉰의 구원론을 분석하면서 삼자신학의 문제점과 띵꽝쉰의 이단성을 밝히는데 본 글의 목적을 둔다.
본 논문은 성경 가운데 분명하고, 일관되고, 충분한 계시를 표준으로 삼아서 띵꽝쉰의 구원론을 평가했다. 이러한 표준에 근거하여 인간이 구원받는 과정은 다음과 같으면, 이에 근거하여 띵꽝쉰의 구원론의 이단성을 평가했다.
1) 인간은 보내 모두 멸망을 향해간다.(Road to hell)
2) 유효한 은혜의 부르심(Effectual call)
3) 회심(Conversion)
4) 칭의(Justification)
5) 하나님의 자녀가 됨(Adoption)
6) 거룩하게 됨(확정적이고 점진적으로 거룩하게 됨)(Sanctification)
7) 사망(Death)
8) 영혼이 주와 함께 거함(Soul with christ)
9) 육체가 땅에서 안식함(Body)
10) 주의 재림 때에 육체는 부활되고 변화되어, 영혼과 새롭게 결합함(Resurrection last day)
11) 영원한 영광을 얻게 되고, 하나님 나라를 유업으로 받고 새하늘과 새땅으로 들어감(Glorification)

II. 인간의 죄성
- 인간의 죄 있음을 인정하나, 본성에 대해서는 낙관적

띵꽝쉰은 "인간이 처한 상황이 하나님께서 인간들에게 도달하기 원하는 상황과는 너무나도 멀고, 인성 중 이러한 상황을 조성하는 요소에 대해, 그리스도인은 매우 단호하게 죄라고 일컫는다. 인간은 자신을 의지할 수 없고, 하나님의 구원을 의지해야 만이 비로소 이러한 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다"라고 말한다. 이 말을 들었을 때, 그는 마치 사람이 죄인임을 강조하는 것 같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고, 다음 부분에서 바로 열자(전국시대의 사상가), 마오쩌뚱), 삼자경(사람의 처음은 본래 선하다)등등의 표현들을 인용해서 인간은 매우 훌륭하다고 표현하고 있고, 심지어는 시경을 인용해서 고대 중국인은 일찍이 「태초의 진리」를 깨닫고 있었음을 입증했다.
띵꽝쉰은 "사람이 죄인임을 인정하지만, 그러나 죄를 엄청난 것이라고 말한다거나, 온 세상이 죄로 가득하고, 세상에는 죄 외에 다른 어떤 것도 없는 것처럼 말해서는 안 된다." 그는 한편으로 죄의 사실을 인정하면서, "우리 심령 깊은 곳에서 일어나는 이러한 갈등(롬 7:15) 즉, 우리가 좋은 일을 하는 중에 포함된 불순한 동기는, 인간은 언제나 하나님의 죄하심, 고침, 치유와 영적인 도움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 그는 인성에 대해 상당히 낙관적이며, 그는 「전적 부패」에 대해 매우 반대한다. 이로 인해 그는 귀정을 중시하지 않으며, 인간의 내면에 여전히 존재하고 있는 선은 영원히 존재할 것이라고 강조한다. 그는 하나님은 사랑이시기 때문에 반드시 괴로움이 다하면 기쁨이 오고, 또한 죽음 후의 부활은 즉 어둠이 다하여 날이 밝아지고, 진통 후에 아이를 낳는 것같이 그렇게 자연스러운 것으로 여겼다.
그는 비록 "그리스도의 복음과 기독교신학의 주제는 오로지 하나님과 인류가 그리스도 안에서만 화해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그가 다음 문장 중에 표현한 것은 오히려 「하나님과의 화해」의 핵심인 십자가 구원과는 아무런 상관이 없고, 오히려 「인류는 끊임없이 진화할 것이다」라는 매우 낙관적인 사상이다. 그는 "창조는 아직 완성되지 않은 과정이며, 언제나 실패가 있을 수 있다. 먼저는 여러 번의 역사적인 진통이 있고, 최후에 나타나는 것은 지혜롭고, 자각적인 사랑으로 서로를 대하는 피조물"이라는 것이다.
그들은 "창조주의 진정한 아들이지 하인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심지어 더르찐의 말을 인용하여 격려하며, "어느 날이 되면 우리가 비바람과 바다와 지구인력을 관리할 수 있게 됐을 때 우리들은 장차 하나님을 위해 사랑이라는 에너지를 관리할 것이고 그때 인류는 세계 역사상 두 번째로 불을 발견한 것과 같을 것이다"라는 것이다.

III. 우주적 구원론(Universalism)

띵꽝쉰은 골로새서 1장 15-17절을 "중국 기독교인들은 감사의 마음으로 이 단락을 다시 읽어야 하는데 이는 이 문장이 해방시키는 힘이 있기 때문이다. 부활하여 승천하신 그리스도는 우주에 충만한 빛과 같아서 높은 산을 비추고, 깊은 계곡을 밝히며, 형형색색의 빛을 발한다. 존재는 거대한 과정이고, 최후에는 남녀가 하나님이 형상을 따라 만들어진 공동체에 이르는 것이고, 이는 삼위일체 하나님 자신이 곧 사람의 공동체이기 때문이다"라고 해석하였다. 그는 또 로마서 5장 15절 해석을 "범죄는 은혜만 못하다. 만약 한 사람의 죄 범함으로 인해 모든 사람이 죽었다면 하물며 하나님의 은혜겠는가. 하나님의 은혜와 예수 그리스도 한 사람의 은혜로 인한 은사가 더욱 많은 사람들에게 임하지 않겠는가"라고 했다.
그는 "우리는 그리스도가 아담보다 강하고, 은사가 패역보다 강하며, 은혜가 죄악보다 강함을 보았다. 그러나 어떤 이는 항상 죄를 확대하는데 힘을 다하고 하나님의 은혜와 구속을 소수의 대상으로 제한함으로서 마치 아담이 인류에게 가져다 준 낙인이 그리스도가 인류에게 가져다 준 것보다 더욱 강하다고 생각한다. 이것이 우리에게 알려주는 것은 이와 같다는 것이 아니라 인류가 그리스도와 한 몸인 것은 아담과 한 몸인 것보다 더욱 보편적이고, 더욱 효과적이며, 더욱 결정적이라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문제는 소위 「더욱 많은 사람들에게 임하다」라는 말중에 이 「많은 사람들」은 「전인류」를 말하는 것인가 아니면 「모든 믿는 성도」를 말하는 것인가. 성경은 분명하고, 일관되면, 충분한 계시를 통해 이것은 전인류를 말하는 것이 결코 아니다. 하지만 띵꽝쉰은 "만약 하나님이 단지 자신을 믿는 사람을 자녀로 삼고, 그들에게만 영생을 주었을 때 끊임없이 창조되어지는 많은 사람들 중에 대부분은 그리스도를 알지 못해 최후에 지옥에 가게 된다면, 그를 진정 믿을 만한 사랑의 하나님이라 할 수 있겠는가"라고 말하고 있다.
"바울과 마틴 루터같은 종교적인 선구자들은 「믿음으로 의롭게 됨」을 제시했는데, 이는 모두 정의를 확장하고 종교당국의 어둠의 세력을 반대하며, 종교를 순결하게 하고, 간소화하며, 인민의 자유를 쟁취하기 위한 것이다. 믿음으로 의롭게 된다는 것은 원래 더욱 진보한 뜻이 있다고 볼 수 있는데, 그것은 사람을 해방하는 깃발이지 그의 목적이 사람을 지옥으로 보내는 것은 절대 아니다"라고 띵꽝쉰은 강조하고 있다.
□ 편집자의 말

□ 특집 - 최근 중국 삼자신학의 발전과 평가

[제1부] 중국 삼자교회신학사상과 최근 신학동향
중국 삼자교회신학사상과 최근 신학동향 / 왕쓰웨
<중국 삼자교회신학사상과 최근 신학동향>에 대한 논찬 / 김종구
김종구 목사 논찬에 대한 논찬 / 왕쓰웨
왕쓰웨 목사 논찬에 대한 2차 논찬 / 김종구

[제2부] 중국 삼자신학의 다각적인 분석과 전망
중국 삼자신학의 형성원인과 요소(1949-1999) / 왕쓰웨
<중국 삼자신학의 형성원인과 요소>에 대한 논찬 / 쩌우꽁허
띵꽝쉰 삼자신학의 이론기초 / 리진룬
삼자의 신학연구 - <띵꽝쉰문집> 분석 / 치우이옌
띵꽝쉰의 정치적 신학사고에 대한 분석 / 천양언
<띵꽝쉰의 정치적 신학사고에 대한 분석>에 대한 논찬 / 허지에
구원론에서 본 삼자신학 / 왕치엔리
<구원론에서 본 삼자신학>에 대한 논찬 / 루상롱
삼자신학방법론과 삼자신학의 전망 / 조나단 차오

□ 오늘의 중국선교
중국복음선교회외 중국선교 / 왕쓰웨
중국 유학생활과 유학생사역의 비전 / 진현신
특별대담 - 전략적 프로젝트를 통한 중국선교 / 박요한, 이한나

□ 중국사회변화와 기독교
중국의 빈곤문제를 통한 선교적 접근 / 이동철
중국 단위제도의 변화와 기독교 / 박미진

□ 중국의 소수민족
꾸이쩌우성의 제반 환경과 스먼칸 기독교문화 / 김복중
칭하이성 암도짱족의 현황과 선교적 접근 / 한동대 중국현지조사팀

□ 연구소 초대석
다양화와 연합을 추구하는 중국선교
- 소수민족선교와 전문인선교를 중심으로 / 루샹통

□ 중국 종교자료
<중화인민공화국내 외국인 종교활동 관리규정 시행세칙> 공포
중화민인공화국내 외국인 종교활동 관리규정 시행세칙
랴오닝성 종교사무관리조례

□ 연구소 동향
중국교회와선교연구소 안내
중국교회와선교연구소 동정(2000. 5 - 2000.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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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중국교회와 선교 제9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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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중국복음선교회
크기신국판 (153×225)
쪽수3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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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간일2000-1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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