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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철원 박사 교의신학 Ⅶ - 종말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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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서철원  |  출판사 : 쿰란출판사
발행일 : 2018-04-30  |  (152*223)mm 양장 276p  |  979-11-6143-13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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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말론 - 창조경륜의 궁극적 성취
역사의 마지막 때 일들을 다룬 종말론은 사변이 많이 발생하는 신학이다. 서철원 교수는 창세기부터 계시록까지 일관된 성경의 주제인 창조경륜을 살펴보며, 주의 다시오심의 징조들을 연구하고, 천년기론의 문제도 이 책에서 함께 다뤘다. 이는 마지막 때를 살아가는 그리스도인들이 가져야할 믿음은 무엇인지 묵상하게 한다.
교의신학 시리즈는 복음선포를 위한 설교 준비 교과서로 작성되었다. 또한 평신도들도 교의신학을 이해하기 쉽도록 저술하여 성경전체를 일목요연하게 볼 수 있게 전개하였다. 또 신학적인 난제들에 대한 확실한 해답을 얻을 수 있게 하였다.

인류역사의 목표는 창조경륜의 궁극적 성취이다. 마지막 때에 창조경륜이 완전히 성취된다. 하나님은 그리스도의 피로 회복된 백성 가운데 오셔서 충만히 거주하시므로 만유 안에 만유가 되신다. 새 인류가 하나님을 모시고 살며 영원히 찬송과 경배를 바쳐드린다. - 책에서 -
머리말

제1장 서론
1.1. 정의
1.2. 역사의 목표
1.3. 그리스도의 재림
1.4. 종말시대
1.5. 재림의 징조들
1.6. 공교회의 종말 도식
1.7. 영원세계에서의 삶
1.8. 천년왕국의 문제
제2장 역사의 목표: 창조경륜의 성취
제1절 하나님은 창조경륜을 이루시려고 역사를 시작하심
2.1.1. 언약체결로 역사를 시작
2.1.1.1. 창조경륜
2.1.1.2. 사람을 인격체로 창조하심
2.1.1.3. 언약체결
2.1.1.4. 언약백성의 삶
2.1.2. 반역이 역사의 흐름을 그르침
2.1.2.1. 언약백성으로 삶
2.1.2.2. 선악 결정을 스스로 하는 자주자가 되라는 유혹
2.1.2.3. 선악 결정을 스스로 하는 자주자가 되기로 정함
2.1.2.4. 반역을 결행함
2.1.2.5. 죽음과 저주의 선언
2.1.2.6. 사형집행을 유예하심
2.1.3. 반역을 무효화하여 창조경륜을 이루기로 하심
2.1.3.1. 구원 작정을 밝히심
2.1.3.2. 죗값 지불로 반역죄를 무효화하기로 정하심
2.1.3.3. 하나님이 피 흘림으로 죗값을 지불하기로 정하심
2.1.3.4. 긴 준비의 기간
2.1.3.4.1. 한 민족을 조성
2.1.3.5. 하나님이 실제로 구원을 이루심
2.1.3.6. 성령으로 구원을 온 인류에게 전파하심
제2절 창조경륜을 다 이루심
2.2.1. 온 인류 종족 중에서 백성들을 모으심
2.2.2. 역사의 마감: 창조경륜의 성취 하나님이 백성 가운데 충만히 거주
제3장 다시 오심의 목적
제1절 그리스도가 교회로 복음전파를 계속하게 하심
제2절 자유주의 신학: 복음선포의 절박성을 완전 부정함
제3절 복음전파를 막는 세력들
제 4 절 백성을 다 모음으로 역사가 마감됨
3.4.1. 역사의 완성: 백성 가운데 하나님의 충만 임재
제4장 종말과 종말시대
제1절 역사의 시작
제2절 역사상의 첫 큰 사건: 반역
제3절 두 번째 큰 사건: 반역한 백성을 구원하심
제4절 구원사역: 종말론적 사건
제5절 구속사역으로 하나님의 충만 임재
제6절 중간시대: 종말시대
제7절 죄용서와 칭의: 종말론적 사건
제8절 성령 받음: 종말론적 사건
제9절 종말시대: 종말의 새 생명이 들어옴으로
제10절 그리스도의 구원 사건: 종말론적 사건
제11절 역사의 종말: 구원의 완성
제5장 주의 다시 오심의 징조들
5.0.1. 마지막 날의 징표들을 제시
5.0.2. 그리스도가 재림의 징표를 알림
5.0.3. 마지막 날은 지목되지 않았음
5.0.4. 적그리스도의 출현, 전 세계적인 복음선포, 배도, 천체의 요동
5.0.5. 바울의 제시: 배도와 멸망의 아들의 출현
5.0.6. 사도 요한의 제시: 적그리스도의 출현, 배도, 환란
제1절 전 세계적인 복음선포
5.1.1. 베드로의 첫 복음선포
5.1.1.1. 첫 복음선포에 핍박이 따라옴
5.1.2. 복음선포가 이방인들에게로 확대됨
5.1.3. 바울의 본격적인 이방인 전도
5.1.3.1. 로마제국의 복음화
5.1.4. 유럽의 복음화
5.1.4.1. 가톨릭의 전도 확장
5.1.5. 종교개혁교회의 전 세계적 전도
5.1.6. 복음전파의 방해자들
제2절 전 세계적인 배도
5.2.1. 배도의 첫 단계: 슐라이어마허가 신학을 완전 변조
5.2.1.1. 이성으로 신학을 다시 세움
5.2.1.2. 하나님을 순전한 의존 감정의 표현으로 정의
5.2.1.3. 예수 그리스도는 한낱 인간일 뿐
5.2.1.4. 구원 개념도 완전히 바꿈
5.2.2. 배도의 완성: 발트의 신학 작업
5.2.2.1. 성경을 완전히 달리 정의
5.2.2.2. 삼위일체를 계시의 세 계기로 바꿈
5.2.2.3. 하나님의 존재는 행동과 사건
5.2.3. 배도의 완성: 폴 틸리히의 존재 신학
5.2.4. 배도의 완성: 몰트만의 십자가 사건
5.2.5. 배도의 최종 완성: 로마교회의 종교다원주의 교리화
5.2.5.1. 종교다원주의의 교리화
5.2.5.2. 종교다원주의 교리의 신학적 근거
5.2.5.3. 로마교회가 이방종교가 됨
5.2.6. 이슬람과 이방종교들의 발흥
제3절 적그리스도의 출현과 대대적인 핍박
5.3.1. 성육신을 부정하는 적그리스도들
5.3.1.1. 복음서에 제시된 적그리스도
5.3.1.2. 사도 요한이 제시한 적그리스도
5.3.2. 신학적 적그리스도들
5.3.2.1. 배도의 시발자: 슐라이어마허
5.3.2.2. 배도의 진행자: 알브레히트 릿츌
5.3.2.3. 배도의 주동자: 칼 발트
5.3.2.4. 배도의 보편주창자: 폴 틸리히
5.3.2.5. 배도의 주동자: 불트만
5.3.2.6. 배도의 완수자: 칼 라아너
5.3.2.7. 완전 배도의 집행자: 로마교황
5.3.3. 적그리스도: 불법의 사람, 멸망의 아들
5.3.3.1. 적그리스도: 하나님의 구원의 법을 바꿈
5.3.3.2. 불법의 사람, 멸망의 아들
5.3.3.2.1. 에레나이오스의 가르침: 적그리스도가 모든 배도를 총괄
5.3.3.2.2. 개혁자들의 가르침: 적그리스도, 로마교황
5.3.3.3. 복음서의 가르침에는 적그리스도가 재림 전에 출현
5.3.3.4. 요한일서의 가르침에는 적그리스도가 현재 활동
5.3.4. 짐승: 적그리스도의 나라
5.3.4.1. 적그리스도의 나라
5.3.4.2. 배도한 교회
5.3.4.3. 모슬렘들의 세계 정복 계획
5.3.5. 환란, 굶주림, 전쟁
5.3.5.1. 전쟁
5.3.5.2. 굶주림
5.3.5.3. 환란
제4절 천체들이 흔들림
제6장 마지막 날까지의 일들
제1절 모든 사람들이 죽음에 이름
6.1.1. 중간기 처소 문제
6.1.1.1. 낙원은 중간기 처소가 아님
6.1.1.2. 연옥은 중간기 처소로 성립하지 않음
6.1.1.3. 조상 림보도 중간기 처소가 될 수 없음
6.1.1.4. 유아 림보도 성립하지 않음
6.1.2. 두 번째 기회의 문제
6.1.2.1. 지옥에서 한 번 더 복음을 들을 기회는 불가
6.1.2.2. 조건적 영생설 혹은 멸절설은 불가
제2절 하나님의 백성이 다 모아짐
제7장 주의 다시 오심의 날
제8장 공교회의 종말 도식
8.0.1. 공교회의 종말 도식의 개요
제1절 그리스도의 다시 오심
8.1.1. 그리스도는 반드시 다시 오신다
8.1.2. 그리스도의 다시 오심은 인류의 소망
8.1.3. 다시 오심의 목적
8.1.4. 그리스도는 몸과 인격의 동일성으로 오심
제2절 모든 인류가 생명과 형벌로 일으켜짐
8.2.0.1. 부활자들에게 영생을 주심으로 구원을 완성
8.2.0.2. 창조경륜의 완성8.2.0.3. 주 예수를 믿기 거부한 자들은 영벌을 받음
8.2.1. 동일한 몸과 인격으로 부활
8.2.1.1. 부활체는 영체여도 몸과 인격의 동일성이 유지됨
8.2.1.2. 동일한 몸이어야 행한 대로 받기 때문
8.2.1.3. 행한 대로 받는다는 것은 주 예수를 믿었느냐 안 믿었느냐에 따라 결정되는 것을 말함
8.2.2. 영적 몸으로 부활
8.2.2.1. 죄가 제거되었으므로 영적 몸으로 부활
8.2.2.2. 범죄자들의 부활도 전적으로 은혜
8.2.2.3. 영적 부활체는 다시는 죽지 않음
8.2.2.4. 주의 재림 시 생존자들은 영체로 변화
8.2.2.5. 부활체는 의식과 지각을 가짐
8.2.2.6. 형벌 받는 자들은 반역행위에 합당한 형벌 받음을 의식
8.2.2.7. 영생자들은 은혜로 영생과 영광 누림을 인해 감사와 찬송이 넘침
8.2.3. 영원한 생명과 영원한 형벌로 부활
8.2.3.1. 상벌이 정해져서 부활
8.2.3.2. 심판의 기준: 주 예수를 믿었느냐 안 믿었느냐로
8.2.3.3. 믿는 자들이 영원히 하나님을 섬김
8.2.3.4. 새 인류는 영원히 하나님을 찬양하고 경배
8.2.3.5. 불신자들도 영체로 부활, 영원한 형벌과 고통을 당함
제3절 보편부활
8.3.1. 믿는 자들의 부활
8.3.1.1. 믿는 자들은 영생과 영광을 받음
8.3.1.2. 믿는 자들은 하나님을 영원히 찬양하고 경배하기 위해 부활함
8.3.2. 불신자들: 영벌과 고통으로 부활
8.3.3. 모든 인류는 죽을 때 정해진 대로 부활함
제4절 영원한 삶은 창조주와 구속주의 찬양과 경배로 이어짐
8.4.1. 하나님 찬양과 경배가 영원히 지속됨
8.4.2. 새 인류의 영원한 거소는 새롭게 된 땅
8.4.2.1. 변환된 새 창조가 새 인류의 거소
8.4.2.2. 하나님이 새 인류에게 충만 임재
8.4.3. 새 인류의 거소는 그냥 새 땅이 아니라 예루살렘성임
8.4.4. 하나님의 충만한 임재를 모시고 삶
8.4.4.1. 이스라엘 가운데 하나님의 임재는 충만 거주의 준비
8.4.4.2. 하나님이 교회에 임재하심도 충만한 거주 준비
8.4.4.3. 부활한 새 백성 가운데 하나님이 충만 거주
8.4.4.4. 영적 몸이 신이 되는 것은 불가
8.4.4.5. 영원세계에서도 하나님 지식은 계시로 받음
8.4.5. 새 인류는 자연 순환법으로 아니고 하나님의 생명으로 삶
8.4.5.1. 지금은 별빛으로 삶
8.4.5.2. 영원세계에서는 하나님의 영광의 빛으로 삶
8.4.5.3. 하나님의 생명으로 살므로 자연 순환법으로 살지 않음
8.4.5.4. 영원한 생명은 전적으로 은혜
8.4.5.5. 저주가 해제된 것도 영생의 조건
8.4.6. 하나님을 섬김과 날마다의 삶이 하나가 됨
8.4.6.1. 낙원에서 아담은 창조주를 찬양하고 경배하였음
8.4.6.2. 범죄 후에는 안식일이나 주일 하루만 하나님 섬김
8.4.6.3. 영원세계에서 사람의 삶은 끊임없는 찬양과 경배임
8.4.7. 영원세계에서도 창조의 탐구가 날마다의 삶
8.4.7.1. 범죄 후에는 하나님의 창조세계를 바르게 탐구할 수 없었음
8.4.7.2. 그리스도의 구속사역이 창조 탐구에 새 문을 엶
8.4.7.3. 새 인류는 변화된 지성으로 하나님의 창조를 영구히 탐구
8.4.8. 영원세계에서 구속받은 자들이 누릴 상급
제5절 만유의 회복
8.5.1. 저주가 걷히므로 만유가 회복됨
8.5.1.1. 인류의 범죄로 죽음과 저주가 온 누리에 임함
8.5.1.2. 그리스도의 피 흘림으로 창조경륜의 성취
8.5.1.3. 경륜성취 시 저주를 거두심
8.5.2. 만유의 회복에 인류의 문화업적이 포함됨
8.5.3. 마지막 날 하나님이 새 인류에게 충만히 거주하심
8.5.3.1. 대신 죗값 지불로 죄용서
8.5.3.2. 백성 모으심이 성취됨
8.5.3.3. 하나님의 충만 임재가 완성됨
8.5.4. 선택된 천사들이 하나님을 영원히 찬양하기 위해서 구속받은 백성에 가담함
8.5.5. 사탄과 그 무리들의 처음 상태로 회복의 문제
8.5.5.1. 시작과 마침은 같다는 것
8.5.5.2. 인류의 회복
8.5.5.3. 사탄과 그 무리들이 원상으로 회복됨의 문제
제6절 새 땅이 새 인류의 거소
8.6.0.1. 그리스도의 피로 깨끗하게 된 새 땅
8.6.1. 첫 창조에서 하나님은 언약백성이 사는 땅에 오셨다
8.6.1.1. 하나님이 에덴동산에 오심
8.6.1.2. 범죄한 백성에게로 다시 오심
8.6.2. 하나님이 사람이 되어 오셔서 피 흘리심으로 범죄한 백성을 회복한 곳이 이 땅이다
8.6.2.1. 성령이 구속된 백성과 함께 영구히 거주하심
8.6.3. 구속 완성 시 하나님이 새 인류와 함께 사실 것임
8.6.4. 땅을 우주의 가운데에 두신 뜻
8.6.4.1. 땅을 우주의 가운데 설치
8.6.4.2. 구속받은 백성이 하나님의 창조를 탐구하여 찬양함
제7절 믿지 않는 자들은 영원한 형벌의 고통으로 삶
8.7.1. 첫 반역죄와 복음을 끝까지 거절하였으므로 죽음과 영원한 형벌이 마땅함
8.7.2. 믿지 않는 사람들은 영원한 불의 형벌을 받음
8.7.3. 영원한 형벌에서는 아무런 소망이 없다
제8절 사탄과 그 무리들은 영원한 고통을 당함
제9장 천년기론의 문제
9.0.1. 천년기론이 교회에 일어남
9.0.2. 천년기론 배척과 공교회의 종말 도식 확정
9.0.3. 천년왕국 사상이 분파들에게 남음
제1절 계시록의 천년의 문제
9.1.1. 상징적인 언어들을 성경이 스스로 해석
9.1.1.1. 일곱 촛대: 일곱 별
9.1.1.2. 일곱 등불
9.1.1.3. 일곱 눈
9.1.1.4. 큰 성
9.1.1.5. 성전
9.1.1.6. 붉은 용, 옛 뱀
9.1.1.7. 음녀
9.1.1.8. 어린양의 아내
9.1.1.9. 세마포
9.1.2. 상징적 숫자
9.1.2.1. 10일 동안
9.1.2.2. 일곱 영
9.1.2.3. 24 장로
9.1.2.4. 일곱 인
9.1.2.5. 144,000
9.1.2.6. 일곱 천사: 일곱 나팔
9.1.2.7. 2만만의 마병
9.1.2.8. 42달: 1,260일
9.1.2.9.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
9.1.2.10. 666
9.1.2.11. 일곱 재앙, 일곱 대접
9.1.2.12. 1,000년
제2절 교부들과 종교개혁자들의 천년왕국 이해
9.2.1. 오리게네스의 가르침
9.2.1.1. 부활한 몸은 신령한 몸: 육적 욕망 없어짐
9.2.1.2. 포도주, 다섯 고을: 진리와 지혜의 음식
9.2.1.3. 나라들의 나뉨, 제사직, 경절들을 알게 됨
9.2.1.4. 영혼의 본성과 동물들을 알게 됨: 타락한 천사들도 알게 됨
9.2.1.5. 모든 사물들과 천체들도 알게 됨
9.2.1.6. 하나님을 보는 경지에 이름
9.2.1.7. 부활 후에는 결혼이 없음
9.2.2. 콘스탄티노폴리스 신경
9.2.3. 아우구스티누스의 가르침
9.2.3.1. 천년은 주의 초림부터 재림까지의 교회기간
9.2.3.2. 첫 부활: 영혼의 중생
9.2.3.3. 두 가지 중생: 영혼의 중생과 몸의 중생
9.2.3.4. 두 번째 죽음: 최후 심판 후의 죽음
9.2.3.5. 첫 부활: 몸의 부활이 아님
9.2.3.6. 강한 자 결박: 마귀를 묶음
9.2.3.7. 천년: 온전한 교회시대
9.3.3.8. 무저갱에 용을 던짐: 악한 무리들에게로 던져짐
9.2.3.9. 인봉: 마귀에게 속한 여부를 모르게 함
9.2.3.10. 만국 미혹 못하게 함: 그리스도의 백성을 유혹하지 못하게 함
9.2.3.11. 성도들이 그리스도와 함께 다스림
9.2.3.12. 심판의 권세: 마지막 심판이 아님 교회에서 다스림을 뜻함
9.2.3.13. 짐승: 불의한 도성
9.2.3.14. 천년이 차기까지 살지 못함: 마지막 심판에서 죽음에 이름을 말함
9.2.4. 토마스 아퀴나스의 가르침
9.2.4.1. 부활자들에게 음식과 성적 사용 불필요
9.2.4.2. 부활 후에도 사람들을 생산하면 그들은 다 썩게 됨
9.2.4.3. 부활자들의 삶: 완전지복 곧 하나님 직관
9.2.4.4. 부활 후에 먹고 마심의 뜻: 진리를 받아들임
9.2.4.5. 교회가 하나님의 나라이고 천년은 교회시대 전체임
9.2.4.6. 부활 후에는 하나님 묵상
9.2.5. 루터의 가르침
9.2.5.1. 사탄이 놓여남은 교황이 적그리스도 됨에 있음
9.2.5.2. 재림 후 하나님의 나라는 끝이 없음
9.2.5.3. 나라를 아버지에게 바침은 믿음과 말씀으로 죄가 완전히
지워짐에 성립
9.2.5.4. 나라를 아버지에게 양도함은 백성을 하나님 앞에 세움임
9.2.5.5. 멜랑톤은 천년기론이 유대주의의 오류라고 함
9.2.6. 칼빈의 가르침
9.2.6.1. 천년기론 자체를 거부하고 반대
9.2.6.2. 계시록은 천년을 지지하지 않음
9.2.6.3. 백성들이 천년간만 미래 생명을 누리는 것은 그리스도를 욕되게 함임
9.2.6.4. 악인의 형벌이 영원하다는 것은 하나님의 잔혹함을 뜻함이라는 궤변: 하나님의 엄위를 훼손함
제3절 종교개혁 신경들의 가르침
9.3.1. 아우구스부르크 신앙고백서
9.3.2. 제 2 스위스 신앙고백서
9.3.3. 화란 신앙고백서
9.3.4.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9.3.5.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
9.3.6. 결론
제4절 유대 묵시문학의 천년왕국 사상
9.4.1. 2 바룩서
9.4.1.1. 예루살렘이 영원히 재건됨
9.4.1.2. 메시아의 출현
9.4.1.3. 넘치는 풍요
9.4.1.4. 의인들과 악인의 부활
9.4.1.5. 시온을 멸망시킨 나라 멸망, 메시아 지배
9.4.1.6. 사령관은 잡혀서 예루살렘에서 죽고 메시아가 백성 보호
9.4.1.7. 처음 모습으로 부활하고 선악 간에 심판받음
9.4.1.8. 메시아의 통치로 세상이 평안해지고 재난과 질병이 없어짐
9.4.2. 4 에스라서
9.4.2.1. 예루살렘이 망한 이유를 깨달을 수 없음
9.4.2.2. 400년간의 메시아 왕국
9.4.2.3. 심판의 날
9.4.2.4. 율법을 지키지 못한 자들, 안식 없음: 율법 준수자, 기쁨과 영광
9.4.2.5. 많은 사람들이 멸망에 이른 것에 대한 답
9.4.2.6. 30년은 3천년으로 이해함
9.4.2.7. 로마의 멸망 예언
제5절 다윗왕국의 회복으로서 천년왕국의 문제
9.5.1. 다윗왕국의 회복은 이방인들이 주 예수를 믿어 그의 백성 됨임
제6절 고대교회의 천년왕국 사상
9.6.1. 파피아스의 전승
9.6.1.1. 부활로 천년왕국 시작
9.6.1.2. 넘치는 생산
9.6.1.3. 넘치는 밀의 생산
9.6.1.4. 모든 동물들이 풀을 먹음
9.6.1.5. 세 가지의 거소로 나뉨: 하늘, 낙원, 도성에서 나뉘어 삶
9.6.1.6. 단계적으로 진보: 성령으로 말미암아 아들에게로, 아들로 말미암아 아버지에게로
9.6.2. 케린토스의 주장
9.6.2.1. 부활 후 땅에서 그리스도의 왕국
9.6.2.2. 쾌락으로 삶
9.6.3. 바나바의 서신의 주장
9.6.3.1. 6일 창조: 6,000년간에 만물 진행 새로운 세계
9.6.3.2. 하나님의 아들이 육신으로 오셔서 구원
9.6.3.3. 재림 때 산 자와 죽은 자들을 심판
9.6.3.4. 세계의 권세 가진 사탄도 멸함
9.6.4. 유스티노스의 가르침
9.6.4.1. 예루살렘 재건: 부활이 있고 천년
9.6.4.2. 재건된 예루살렘에서 천년간: 생명나무의 날대로 천년
9.6.4.3. 예루살렘에서 천년 삶: 그 후 부활과 심판과 영생
9.6.5. 에레나이오스의 가르침
9.6.5.1. 아브라함에게 하신 땅의 약속을 의인들이 받음
9.6.5.2. 넘치는 생산: 포도와 곡식
9.6.5.3. 넘치는 밀의 생산
9.6.5.4. 평화의 세상
9.6.5.5. 의인들이 집과 포도원을 세우고 삶
9.6.5.6. 의인의 부활과 땅 위의 왕국
9.6.5.7. 의인들이 땅에서 다스리고: 주를 보고 하나님의 영광에 동참
9.6.5.8. 새 하늘과 새 땅
9.6.5.9. 거소에 차이가 있음
9.6.5.10. 영을 통해서 아들에게로: 아들을 통해서 아버지에게로 올라감
9.6.5.11. 한 아들과 완전해진 인류 종족: 하나님의 형상이 됨
9.6.6. 힙폴리토스의 가르침
9.6.6.1. 하나님이 육체 안에 오셔서 피 흘리심
9.6.6.2. 그리스도는 부활 후에 심판주로 오심
9.6.6.3. 그리스도와 적그리스도의 대비: 그리스도, 사자 적그리스도, 사자 적그리스도가 그리스도 모방
9.6.6.4. 그리스도, 동정녀 탄생으로: 적그리스도, 부정한 출생으로
9.6.6.5. 그리스도, 사도 보내심: 적그리스도, 거짓 사도 보냄
9.6.6.6. 그리스도, 자기 몸 성전: 적그리스도, 예루살렘에 성전 세움
9.6.6.7. 그리스도, 유다지파에서: 적그리스도, 단지파에서 나옴
9.6.6.8. 적그리스도의 출현과 사역
9.6.6.9. 짐승: 적그리스도의 나라
9.6.6.10. 적그리스도가 기적들을 행사
9.6.6.11. 거짓 이적들로써 적그리스도가 자신을 왕과 하나님으로 선언
9.6.6.12. 적그리스도가 3년 반 동안 성전 세움
9.6.6.13. 대재난이 시작됨
9.6.6.14. 적그리스도가 자신을 하나님으로 경배 강요
9.6.6.15. 참 신자들은 피할 것
9.6.6.16. 하나님 예배가 중단됨
9.6.6.17. 고통의 날들을 줄이심
9.6.6.18. 하나님의 아들의 재림과 심판
9.6.6.19. 만물이 풀어짐
9.6.6.20. 만인이 심판받음
9.6.6.21. 만인이 그리스도를 능하신 하나님, 의로운 심판관으로 고백
9.6.6.22. 멸망의 아들과 그의 사자들이 불에 던져짐
9.6.6.23. 히브리 백성이 그리스도가 육체로 오심을 볼 것임
9.6.6.24. 악인들은 영원한 불에
9.6.6.25. 심판 총회 해산
9.6.7. 락탄치우스의 가르침
9.6.7.1. 영혼의 불멸
9.6.7.2. 6일, 6,000년, 마지막 1,000년
9.6.7.3. 마지막 때의 상황
9.6.7.4. 적그리스도의 나타남
9.6.7.5. 하나님의 아들이 오심
9.6.7.6. 의인들이 먼저 부활: 천년 동안 의인의 교제
9.6.7.7. 첫 심판: 의인들이 심판받음
9.6.7.8. 공과를 따라 영생
9.6.7.9. 천년 동안 다스림
9.6.7.10. 넘치는 풍요와 평화
9.6.7.11. 악인들의 심판
9.6.7.12. 마지막 심판
9.6.7.13. 두 번째 부활에서 만민 부활
제7절 천년기론의 배척
9.7.1. 공교회의 종말 도식
9.7.2. 아다나시오스 신경의 확정
9.7.3. 공교회의 종말 도식의 확정
9.7.4. 개혁자들: 공교회의 종말 도식에 부착
9.7.5. 16세기 광신파가 천년왕국 세움
제8절 세대론적 천년왕국 사상 비판
9.8.1. 천년왕국 사상 비판
9.8.1.1. 유대인을 위한 천년 메시아 왕국이 세대론의 중심점
9.8.1.2. 세대론적 천년기론은 하나님의 창조경륜과 전적으로 배치됨
9.8.1.3. 하나님은 그리스도의 피로 반역자들을 백성으로 돌이키심
9.8.1.4. 마지막 날 하나님이 만유 안에 만유가 되심
9.8.1.5.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세상 구속의 도구로 택해짐
9.8.1.6. 그리스도의 강생과 구속사역으로 이스라엘은 존재 목적을 다함
9.8.1.7. 피 제사의 복귀는 하나님의 구원경륜을 전적으로 파괴함임
제9절 세대론 천년왕국 사상은 딸비와 스코필드에 의해 세워짐
9.9.1. 7세대
9.9.1.1. 7세대 구분
9.9.1.2. 7세대와 일곱 번 시취 원리는 전적으로 부당
9.9.2. 세대론자들의 주장: 초림의 목적 다윗왕국 회복
9.9.2.1. 다윗왕국 회복을 위해서 그리스도가 오심
9.9.2.2. 그리스도의 초림의 목적: 왕국 회복 아님 백성을 구원하여 창조경륜을 이루기 위해 오심
9.9.2.3. 다윗의 장막 회복의 본뜻: 이방인을 교회에 받아들임임
9.9.3. 세대론자들의 주장: 7년 환란과 환란 전 휴거
9.9.3.1. 7년 환란 전 성도 휴거
9.9.3.2. 7년 환란은 성경에 없음
9.9.3.3. 휴거는 주님이 성도들을 끌어올려 주님을 맞게 하심임
9.9.3.4. 혼인잔치는 새 인류와 하나님의 친숙한 연합을 말함
9.9.3.5. 주의 재림은 한 번이고 모든 사람이 다 알게 됨
9.9.4. 적그리스도와 아마겟돈 전쟁
9.9.4.1. 세대론: 재림주 그리스도는 유대인들을 몰살하려는 적그리스도를 죽임
9.9.4.2. 이 주장의 허구
9.9.4.3. 그리스도는 유대인 왕국 설립이 아니라 구원의 완성을 위해서 다시 오심
9.9.4.4. 요한의 적그리스도들은 신학적 적그리스도
9.9.4.5. 적그리스도: 불법의 사람, 죄의 사람 자기를 신으로
9.9.4.6. 적그리스도가 자신을 하나님으로 섬기도록 할 것임
제10절 천년왕국 설립과 피 제사의 복귀 문제
9.10.1. 넘치는 생산과 평화의 천년왕국
9.10.2. 악인들이 신적 통치를 하는 그리스도 앞에서 산다는 것이 가능한가?
9.10.3. 논박
9.10.4. 유대인들이 세계 지배: 그리스도인들은 2등 시민
9.10.5. 하나님의 구원경륜: 온 인류 구원 유대인의 왕국 아님
9.10.6. 피 제사의 복귀
9.10.7. 피 제사의 복귀 주장은 그리스도의 구속사역을 전적으로 허는 것임
9.10.8. 사탄이 놓여나고 천년왕국이 끝남의 문제
9.10.9. 피조물의 손으로 신적 통치를 마감함은 불가능한 일
9.10.10. 계 20장의 천년은 땅 위의 메시아 왕국이 결코 아님
제11절 결론
9.11.1. 천년왕국 설립은 불가한 일
9.11.2. 천년왕국은 재림 전에 적그리스도 세력이 세울 것임
9.11.3. 유대인을 위한 천년왕국은 불가

성경 색인
구약
신약
라틴어와 다른 언어 용어 색인
서철원
서철원 교수는 서울대학교 철학과 (B.A), 동 대학원 (M.A), 총신대 신학대학원, 미국 필라델피아 웨스트민스터 신학교 대학원 (Th.M), 암스테르담 자유대학교 (Dr. Theol)를 졸업하였다.
자유대학교 신학박사 학위논문 「예수 그리스도의 창조 중보직」 (The Creation-Mediatorship of Jesus Christ)은 20세기 100대 신학저술 모음인 Theologicum에 수록되었다.
한국교회를 위해 헌신하고자 귀국하여 개혁신학연구원 교수, 총신대 신학대학원 조직신학 교수 (대학원장, 신학대학 원장, 부총장 역임), 한영신학대학교 석좌교수로 재직하다가 은퇴하였다. 한국교회 전체가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바르게 믿고 하나님의 말씀 위에 굳건히 서게 되기를 간절히 바라며 집필에 전념하고 있다.
저서로 『교리사』, 『복음과 율법의 관계』 (한글 및 일어 번역판), 『성령신학』, 『하나님의 구속경륜』, 『신앙과 학문』, 『복음적 설교』, 『하나님의 나라』, 『문화명령』, 『종교다원주의』, 『창조신앙』, 『기독교문화관』을 출판하였다.
저자는 「언약사상에 대한 새로운 사상」 (A New Thought on the Covenant Idea, contributed to the International Reformed Theological Journal of the Netherlands) 외 다수 논문을 학술지에 게재하였다.

성경의 핵심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창세기 주석』, 『갈라디아서 주석』을 저술하였다. 또 신약성경 각 권에 대한 주석서 집필을 진행 중이다.
설교집으로 『하나님 나라의 복음』, 『그리스도께서 내 안에 사심』, 『복음의 개요』, 『복음의 권세』, 『성령의 사역』, 『그리스도의 구속사역』을 출판하였다.
앞으로의 계획은 목회자의 설교 준비에 도움을 줄 안내서, 현대신학 비판서, 한국교회의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안내서를 집필, 출판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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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서철원 박사 교의신학 Ⅶ - 종말론
저자서철원
출판사쿰란출판사
크기(152*223)mm 양장
쪽수2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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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간일2018-0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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