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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북한평화신학연구소 연구총서 세트(전9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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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정대일,박철호,백충현,남태욱, 그 외 1명  |  출판사 : 나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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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한의 주체사회주의는 내용적으로는 민족을 최고의 자리에 올려놓았으나 민족의 대표단수로 수령을 내세움으로써, 형식적으로는 개인의 카리스마를 지고의 자리에 올려놓고 있으며, 수령을 통하여 정치, 경제, 사회적인 통합을 추구할 뿐만 아니라, 영원한 생명까지도 희구하는 유사종교로서, 그 사상의 핵심이 수령관과 영생관이라는 사실을 파악할 수 있다. 그런 의미에서 북한의 주체사상은 기독교적인 입장에서 볼 때 하나의 우상숭배로 볼 수 있다.
사회 문화적으로 남북한이 통합을 하기 위한 매개체로서 우리가 관심을 갖고 있는 “효”는 남북한이 공유하는 문화적 통합체라는 점이다. 효가 남북 통합의 매개체인 것은 남북한 사회가 공히 효를 중시하기 때문이다. 우선 북한에서는 이미 주체사상에서 살펴보았듯이 지배 이데올로기로서 북한 주민의주요한 세계관으로서 효가 자리 잡고 있다. 남한 사회 역시 효가 주요한 삶의 가치 기준으로 자기 매김하고 있다. ……이런 의미에서 남한과 북한은 공히 효에 대한 관심이 높은 사회임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남북한의 효에 대한 높은 관심을 기반으로 남북한의 사회적 문화적 통합 논리를 개발하는 것은 의미가 있다. ……그렇다면 기존의 유교적-봉건적 효체계의 충효사상을 대체할 새로운 효체계는 무엇인가? 바로 보편화 가능성의 효체계를 구축하는데 기초를 제공하는 기독교 효체계가 내포하고 있는 효복사상이다.

이 글이 지니는 가장 중요한 의의는 남북한 평화통일을 위하여 기존에 제시된 신학적인 논의들을 일별하면서 그것들을 신-중심적(Theo-centric)유형, 그리스도-중심적(Christo-Centric)유형, 성령-중심적(Pneuma-centric)유형으로 분류한 것이며, 동시에 각 유형이 지니는 장점과 한계점을 비판적으로 성찰하되 앞으로 남북한 평화통일을 위한 신학적 논의들을 한 단계 더 발전시키기 위한 논의의 틀로서 삼위일체 중심적(Trinity-centric) 유형의 평화통일 신학을 제안하고 모색하는 것이다. 남북한의 평화통일을 위해 시도되었던 기존의 신학적인 논의들의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서 삼위일체저거 평화통일 신학의 모색을 위한 몇 가지 제안들을 제시하는 것만으로도 이 글은 큰 중요성을 지닌다.
아울러, 이 글이 지니는 또 다른 중요한 의의는, 기존에 남북한 평화통일을 위하여 제시된 신학적 논의들이 보수적 교회와 진보적 교회 사이의 신학성향 차이로 인하여 노정하여 왔떤 신학적인 분열과 갈등을 총체적으로 포괄할 수 있는 신학적인 통합의 틀을 제시한다는 점이다.
기독교 현실주의가 추구한 힘의 균형으로써의 정의로는, 지배질서로서의 평화라는 군사력에 의존한 거짓 평화로는 폭력과 전쟁의 악순환을 해결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한반도 분단을 극복할 수 없다. 한반도의 분단은 바로 이런 거짓 평화에 의한 분단이기 때문이다.……진정한 평화, 즉 정의로운 평화의 개념을 토대로 한반도의 평화신학이 통일신학이 되어야 함을 논증하여 한국사회와 교회에 제안하는 것을 본 연구의 최종적인 목적으로 삼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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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북한 사이의 경제개발협력, 문화 사절단의 교환, 그리고 종교 인사들의 교류는 평화적인 통일을 이루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가 있다. 북한의 값싼 노동력과 천연자원, 그리고 남한의 선진과학기술의 교류는 양쪽에 혜택을 줄 수 있다. 그러나 우리는 동시에 과연 통일을 통하여 누가 가장 큰 이익을 볼 수 있는가에 대한 진지한 질문을 던져야 한다. 국민인가 아니면 정부인가? 기업인가 아니면 정당인가? 남북한 당사자인가 아니면 외세인가? 이러한 질문은 통일의 당위성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이여, 한국역사에 대한 바른 이해를 촉구하는 것이며, 동시에 통일에 대한 인식론적인 특혜를 가진 그 주체가 누구인지에 대하여 다시금 생각하게 할 수 있으리라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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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상에 마지막으로 남은 분단국가,
대한민국(ROK)과 조선인민공화국(DPRK)

이런 각각 다른 국가의 칭호를 쓰는 것도 마음이 전혀 편치 않다. 도대체 왜 아직까지 한민족은 둘로 나뉘어 살아야 하는가? 중원을 호령하며 세계의 중심 국가로 존재하며 멋지게 호연지기를 키우며 살았던 우리 민족이 두동강이가 나서 살아온 지 벌써 반세기가 훨씬 지났다. 그 사이 전쟁을 겪었던 세대들은 대게 저세상 사람이 되었고 그들의 자녀들이 또 자녀를 낳았다. 이제는 세 번째 세대가 주역으로 활동하는 세상이 되었다. 이제 남북이 하나가 되어야 한다는 이야기는 하나의 담론에 불과하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생겨나고 있으며, 실현가능성을 얘기하기에는 너무도 요원하며 부담을 느끼는 젊은 세대가 많아지는 형국이 되어가고 있다.
과연 이런 시대에 조화로운 통일을 위한 기독교교육이 가능할까?
성서적 전통과 현대 평화학이 공유하고 있는 정의로운 평화의 비전은 남북 분단이라는 깨어진 세상 속에 살고 있는 우리에게 많은 도전을 준다. 분단 한국을 위한 평화의 신학은 바로 이곳, 정의로운 평화의 종말론적 비전과 남북 분단의 구조적 모순이 만나는 바로 그 지점에서 깨어진 현실에 대한 탄식의 신학, 종말론적 미래에 대한 희망의 신학으로서 평화의 신학이 형성된다. 왜냐하면 한반도의 주민들이 분단 구조의 모순 속에서 고통하고 신음하며 하나님 나라의 정의로운 평화를 갈망하고 있기 때문이다.
남북한평화신학연구소 연구총서는 장로회신학대학교 내의 연구기관인 남북한평화신학연구소의 기획에 의해 출간되는 책들입니
다. 본 연구소는 2010년 5월 20일에 발족된 연구기관으로 한반도 및 세계평화를 위한 일들을 위해 세워졌습니다.
본 연구소는 남북한의 평화를 위한 연구의 진작을 위해 우선으로는 전국의 박사학위를 소지하고 있는 신학분야의 교수들과 본교대
학원생들의 연구를 격려하는 기획을 수립하였습니다.
매년 9월 중에 공모된 연구 계획안들을 검토하여 우수한 교수들을 지원하는 본 기획에 따라, 매해 수 명씩의 연구기획들이 채택되
어 출판으로 빛을 보게 되는 것입니다. 본 연구총서가 한반도 및 세계 평화 진작에 밑거름이 되길 바랍니다.
본서의 논문들을 전반적으로 훑어볼 때, 몇 가지 특징이 나타난다. 첫 째, 통일에 대한 역사적 관심이 압도적이라는 사실이 눈에 띤다. 필자들의 전공이 성서신학, 역사신학, 조직신학, 선교신학, 기독교윤리(기독교와 문화)등에 걸쳐 다양함에도 불구하고, 많은 필자들이 전공을 넘어서서 역사적 관심에 기초한 연구를 수행했다. 특히 최근 한국기독교 통일연구에 있어서 일종의 벤치마킹 역할을 하고 있는 독일교회의 사례를 천작하였는데, 분단독일의 양축이었던 서독과 동독의 교회 상황을 동시에 살펴보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
정대일

부산대학교 철학과 졸업
한신대학교 대학원 신학과 졸업(Th. M)
한국학중앙연구원(구, 한국정신문화연구원)
한국학대학원 종교학과 졸업(Ph. D)


전) 탈북청소년 대안학교 셋넷학교 상근교사
전) 대화문화아카데미(구, 크리스찬 아카데미)연구원
전) 한신대학교,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강사
현) 한국기독교장로회 낙산교회 전도사

박철호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과정 졸업(교육학 박사)
장로회신학대학교 박사과정 수료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과정 졸업(교육학 석사)
현) 성산효대학원대학교 부총장
현) 한국효학회 편집위원장


<저서>
『세계의 효』,『효 윤리학』,『체계론에 의한 성경연구(성경적 효와 관련)』,『기독교도덕형성체계연구』,『민주주의와 다문화교육』,『효학의 이론과 실천』(2011년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기독교 효학의 이론과 실천』


<공저>
『기독교 윤리학 개론』,『초등학교 효 교육 길라잡이』,『중고등학교 효 교육 길라잡이』,『효교실』,『현대이데올로기』(공역),『성경 속의 일곱가족』(번역),『기독교 윤리학 개론』(대한기독교서회)

백충현

현 장로회신학대학교 학술연구교수, 조직신학

-서울대학교(B.A.)
-장로회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M.Div.)
-프린스턴신학교(Th.M.)
-예일대학교 신학대학원(S.T.M)
-버클리 연합신학대학원(GTU)에서 조직신학 전공 철학박사 학위 취득
-현재 장로회신학대학교에서 조직신학 학술연구교수로 재직 중


주요 저서로는 내재적 삼위일체와 경륜적 삼위일체와의 관계에 관한 현대 신학자들의 논의를 존재론고과 인식론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분석하여 7가지 입장으로 정리한 The Holy Trinity : God for God and God for Us (Eugene : Wipf & Stock Publishers, 2011)가 있다.

 

남태욱

南泰旭  Nam, Tae-wook
성결대학교 신학과(Th.B.), 침례신학대학교 대학원(M.A.),
강남대학교 신학대학원(Th.M.),
서울신학대학교 대학원 기독교 윤리 전공 철학박사(Ph.D.)


학위논문
『라인홀드 니버의 사회정의론 : 권력정치론을 중심으로 (2006)』

연구논문
“Reinhold Niebuhr의 正義論의 콘텍스트”(종교연구 제 42집. 2006 봄)
“자유와 평등의기독교 사회윤리적 함의: 라인홀드 니버의 사회정의론을 중심으로”(신앙과 학문 제 12권 1호. 2007.4)
“라인홀드 니버와 21세기”(한국기독교신학논총 Vol. 55. 2008) 외 다수

한국 기독교 윤리학회, 한국종교학회, 한국정치학회 회원
서울신학대학교와 동 사회교육원과 목원대학교 신학대학원출강, 기독교 대한 성결교회 서울 강남지방회 열린 교회 담임

시리즈 소개 | 세트 | 세트낱권구성
정대일 / 나눔사
가격: 9,800원→8,820원
박철호 / 나눔사
가격: 9,800원→8,820원
백충현 / 나눔사
가격: 9,800원→8,820원
남태욱 / 나눔사
가격: 9,800원→8,820원
유경동 / 나눔사
가격: 17,000원→15,300원
김도일 / 나눔사
가격: 17,000원→15,300원
김정형 / 나눔사
가격: 12,000원→10,800원
배희숙 외 4명 / 장로회신학대학교 남북한평화신학연구소
가격: 10,000원→9,000원
안교성 / 나눔사
가격: 12,000원→10,8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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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남북한평화신학연구소 연구총서 세트(전9권)
저자정대일,박철호,백충현,남태욱,유경동
출판사나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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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간일2016-1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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